안녕하세요~ 브쌈입니다!!
업뎃후 이번 버전에서 너무 좋아진 'L2피지컬' 등치기 기술!!
제가 너무 바래왔던 버프이기에 업뎃후 요즘은 등치기 재미에 푹~ 빠져 지내고 있네요.^^
이전 버전(등치기 너프)에서는 사이드 돌파후 크로스의 비율이 80%, 컷백이 20% 정도였다면, 지금은 거의 반반 또는 크로스 6, 컷백 4 정도는 되는듯합니다.
확실히 컷백 빈도수가 높아지니, 예전보다 득점률이 높아지는것 같고 그때문인지 이번페이즈는 더 수월하게 디1을 달성한거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등을 지고 키핑을 하는 동작은 실축에서도 90분동안 수십~수백번은 나오는 부분이라, 저는 이게 게임에서 꼭 구현되어야할 너무 중요한 요소라 생각하는데요.
선수들이 충돌하면서, 실제 사람의 동작같은 물리적 움직임이 구현되어야는데 개발사 입장에서는 이게 가장 고난이도의 개발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풋볼 데모에서 처음 선보인 L2피지컬 기술...
하지만 그때는 울대치기, 업어치기, 수비수 목을 잡고 개목걸이 레슬링을 하는 등 많은 버그들이 있었는데요. ㅎㅎ
이번 버전에 와서야, 버그도 크게 없고 어느정도 벨런싱도 맞게 나오는거 같습니다.
(강력했던 L2등치기가, 정식버전 초반부터 바로 앞버전까지 상당히 너프였는데, 그 이유가 저는 '버그수정 및 좀더 안정적인 구현' 때문에 시간이 걸리는거라 굳게 믿고 있었는데... 정말로 그랬네요 코나미!!👍)
위닝20~21 시절에도 등지기가 되긴 했지만, 서로의 테크닉과 심리전을 통해 싸우는게 아닌, 그냥 등만 지고 서 있으면 누구나 무적(?) 등지기를 할수 있는 벨런스여서, 그때는 극혐(?) 플레이가 되기도 했었는데요.
지금 이풋볼에서는 등지고 서 있는다고 해서 무조건 Win이 되지않고 타이밍 싸움으로 상대와의 심리전(수비하는 사람은 네모 어깨빵으로 밀치고 뺏기, 공격자는 L2 등치기로 키핑하고 볼 지키기)이 가능하기때문에, 저는 너무 긍정적인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위닝시절에는 더블터치를 1도 사용하지 않았지만, 이풋볼에 와서 더블터치의 필요성(중요성)때문에 배우고 장착하신분들 상당히 많으실건데요.
저는 L2등치기가 앞으로 그렇게 될거라 예상해봅니다.^^
(그만큼 필수 기술이라 생각하고, 개인적으로는 더블터치보다 더 비중이 커질수도...^^)
그 이유는, 축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가 저는 '키핑'이라 생각하는데요.
(실축에서 브라질 국대와 한국 국대의 경기를 볼때, 또는 게임에서도 디1 유저와 디5 유저의 경기를 볼때... 누구나 가장 쉽게~ 먼저~ 크게~ 느끼는건 양쪽팀의 키핑력이지 않을까요)
위닝 시스템 자체도, 키핑후 안정적인 상태(자세)가 될수록 보다 더 정확한 패스나 슛이 된다는건 팩트이구요.^^
영상에 나온 사례중 '등치고 컷백'은 이번 메타에서 정말 유용한데요.
위닝21 시절에는 자동(?)으로 어느정도 등지기가 쉽게 되다보니, 상대 문전에서 패스받고 0.5초정도 살짝 등지면서 생기는 '딜레이'.. 그 딜레이후에 연계 또는 컷백을 잘하는분들이 대부분 고수였습니다.(그때 경기영상을 보면 거의 모든 고수분들 플레이가 다 그랬죠)
저는 이번 업뎃으로 이런 벨런스가 이번 이풋볼에 적용된 느낌입니다.
살짝 등지는 '딜레이'없이 그냥 패스나 컷백을 하게되면 상대방 매치업에 대부분 걸려버리는 벨런스...
(이부분은 다들 어느정도는 공감하실거라 생각하는데, 매치업이 핵버프되어 '매치업 지옥' 수준이라 그런부분도 있지만, 패스를 할때 우리선수와 상대선수의 위치에서도 차이가 큰거 같습니다.)
이번 영상을 보시면서 일시정지 시킨후, 등치기 하기전 선수들의 위치와 등치기로 0.5~1초정도 딜레이가 생긴후 선수들의 위치를 한번 꼭 보시기 바랍니다.^^
등치기를 잘하는 방법
등치기하기 정말 좋은 타이밍
언제 어떤 위치에서의 등치기가 가장 효율적일까 등등
등치기에 대한 디테일한 공략영상을 만들고싶은데.. ㅜㅜ
요즘 일이 너무 바쁜 나머지 영상 만들 시간이 안되네요~ 시간이 나면 꼭 만들어 보겠습니다.^^
(빠르게 소통하고 같이 연구도 하고 공유하실분은 제 톡방에 오시구요~)
*신들린 크로스 캔슬후 스루패스
이부분은 제가 요즘 연구중인 '역방향 신들린 크로스'를 해보면서 알게된 패턴인데요.
역방향 신들린 크로스도 판정이 꽤 좋아졌으니 꼭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팁은, 역방향으로(뒷쪽 대각이죠) 조금더 많이 달린후 올려보세요. (풀파워로 가장 멀리 있는 공격수가 헤딩하도록요)
그럼 우리 헤더의 노마크 찬스가 꽤 잘 나옵니다. (이부분은 이번 버전의 앞앞 버전에서 바감차크로스시 헤더 노마크 찬스가 잘 나왔었는데 그거랑 조금 비슷합니다)
역방향 신들린 크로스가 판정이 좋다보니, 그걸 자주 써보게 되는데요.
이때 크로스 하는척하다가 캔슬하고 스루패스를 하면 기가 막히게 잘 연결되는 체감입니다.
예전에 미스터찬님이 올린 글을 한번 본적 있는데(컷백시 슛게이지 채운후 캔슬하고 패스) 그거랑 비슷한 개념이지 않을까 생각되구요.
신들린 크로스 게이지가 올라가는동안 상대 수비수 ai는 뭔가 '신들린 크로스'에 집중(?) 쏠리는(?)는 느낌이라..(그래서 매치업을 안하는것 같은) 이상하게 스루패스가 잘 연결되는것 같아요.(상대 수비수가 있지만 통과도 잘되는..)
커맨드는 신들린크로스 입력후, 게이지가 올라가는도중에 스루패스(세모버튼)를 재빨리 누르면 됩니다.
겨우 이틀정도 해본거라, 아직 100% 확신할수 없는 팁이긴 하지만...
현재까지는 너무 체감이 좋아서 공유해봅니다.^^
다들 즐거운 주말되시고 항상 파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