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일 레벨링간 플레이 소감
이제 레벨링을 하기시작해서,
최종적인 스펙에 대한 만족도가 아니라 그냥 침투던전 플레이하며 느끼는점입니다.

남은자리에는 체력증대와 증폭제어(범위+실드)를 낄 예정
레벨링하면 침투이고, 침투하면 버니이고, 버니하면 침투이기때문에,
버니와 비교하며 어떤지를 말씀드리려 합니다.
1.기동력이 비슷합니다.
Q를 거의 이동기마냥 쓸 수 있어서 Q구르기Q구르기로 버니보다 빨리 달리고,
몹 스폰구간 좀 전부터 Z로 날아가면 고속이동+범위딜까지 할 수 있어 추가적인 스폰이 없는경우 바로 다음구역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2.범위와 데미지가 적당합니다.
Q로 진입하여 V를 날리면 준중형몹까지는 한방에 잡습니다. (20M으로 상당히 넓은 범위를 4초마다 커버)
중형인 방패병과 정예병에게는 바로 Z로 한방에 잡습니다. (제 스펙기준 쿨타임이 16초라 스폰구역마다 써주는 수준)
보스도 솔플에선 나름 피돼지인 봉쇄구역에서도 원킬이 나며, 파티로가면 1/3정도 남습니다.
Z의 존재때문에 고출력을 안낀 버니기준으로 비슷한 사냥속도가 나옵니다.
3.안정성이 높습니다.
버니가 중거리에서 빠른기동으로 봉춤추며 공격을 피한다면, 카일은 지속실드회복으로 그냥 대충 맞으면서 사냥합니다.
1랩에 아래외장을 낀 상태로 실드가 5천이 되고, 4초마다 30%씩 실드회복을 할 수 있기때문에 보스앞에서 춤추는게 아닌이상 안죽습니다.
또한, 정 힘들다 할때는 V를 켜두면 자력이 대신 깎이므로 반 무적상태가 됩니다.
얼붙세트가 파밍이 안되어있어 실드에는 필요없는 저항력같은게 있는데... 열심히 파밍중입니다....
보조전원 -비전투실드회복or화염저항 + 체력
센서 - 비전투실드회복 + 냉기저항
메모리 - 전투중실드회복 + 방어력or전기저항
처리장치 - 받는실드회복 + 최대실드
위와같이 가져갈 생각인데...실드를 4초마다 자가수급하다보니 사실상 위의 처리장치와 보조전원만 파밍하면 끝입니다.
4.자원이 무한입니다.
Q로 잡몹이 없어도 자원수급이 가능해졌기때문에, 보스방에서도 V를 못쓸걱정도 Z를 못쓸걱정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버니가 달리기만 계속해주면 V를 무한유지 가능하단점에서 동일하군요.
이래나저래나 침투여제버니앞에서는 좀 사리게 되는 수준입니다만,
다른케릭터들이 뒤꽁무늬조차 쫒아가기 버거운 수준인데 반해, 카일은 함께 사냥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보스방에서도 꼬마헤일리정도 수준의 능력을 보여주고요.(죽을때까지 계속 쏘는 헤일리완 다르게 궁 쿨이 좀 걸리다보니...)
이번에 함께 상향된 에시모도 거의 상시급이라봐도 무방한 이속30%버프에, 궁을 유지하고있으면 추가20%보너스까지
장점만 말하면 약팔이가 되고 어그로꾼이 되므로,
단점도 알아봅시다.
1.Z가 사용성이 구립니다.
일단 선딜도 선딜입니다만...
천장이 낮은 동굴형 맵에서는 E-BOOK산인지 격추되는 일이 잦기때문에,
잘 쓰기 위해서는 천장은 높은지 방해물은 없는지 등을 파악하고있어야 합니다.
쓰잘대기없이 툭툭 걸리는게 많은 퍼디세상에서 카일은 정말 살아남기가 힘듭니다.
또한, 상대의 머리위에 딱 들이박지 않으면 후딜레이가 엄청나게 깁니다.
(이인간들 왕년에 킹오파도 안해봤나...갑자기 김갑환 센세의 공중봉황각이 그립군요...)
2.Q가 사용성이 구립니다.
난전상황에서는 Q연사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사용시 적을 자동조준하여 박치기를 하는데, 당나라에서 훈련을 받았는지 감도 안잡히는곳으로 방향이 틀어집니다.
또한 바닥을 긁으며 이동하는 스킬이기때문에 Z보다 더 툭툭 걸립니다.
3.패시브가 없는 수준입니다.
이전에는 자력이 매우 소중하며, 실드도 본인은 회복을 못해서 패시브발동되면 아이고 감사합니다 하면서 썼지만,
일단 카일을 쓴다하면 거의 압도적실드모듈을 채용하기때문에, 무적이 걸리며 체력을 회복하는 레픽과는 다르게 발동하면서 죽습니다.
지금은 자력도 실드도 자가수급이 원활해지면서 더더욱 쓸모가 없어졌죠.
(실드가 0이되는 공격을 받았을때 최대실드의40%만큼의 데미지를 감소시켜 받는다. 같은 조건이었으면 좋았을탠대 말이죠.)
여담으로,
그나마 쓸 방법이 배수의진을 더욱 안정성있게 활용하는 방법인데, QV를 난사하다가 Z를 쓰는지라 애초에 그 모듈이 무쓸모입니다.
"배수의진-1,2,3,4스킬" 이렇게 특정스킬에만 발동되게 모듈을 각각 만들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싶네요.
4.치명타를 활용할수가 없습니다.
치명타를 활용 할 수 있어야만 데미지가 나오는 현 퍼디특성상 기본치확이 5%인 카일은 아무래도 딜고점이 낮습니다.
실드(자력)비례로 데미지가 올라가는 Z스킬도 실드1,2만 가지고는 총데미지의 10~20%정도밖에 오르지 않는 수준이죠.
5.총기강화가 1도 없는것조차 버니를 닮았습니다.
카일도 온리 스킬데미지딜러입니다.
그래서 이전에는 스킬데미지조차 재롱둥이 수준이라 버려져있었던 것이죠.
그나마 자성보루와 파티원실드회복으로 도움이 되는 컨셉이었으나, 그 실드 자체가 일반적인 파티원에게는 개차반인 성능이라...
결론은 촉매작을 아무리해도 단단해지기만하지 딜이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모듈작에 의한 Z의 딜고점이 좀더 폭넓게 올라가고 사용성이 개선된다면 좋을것같네요.
다들 에시모만 좋아하시는것같아서 카일도 한번 소개해봤습니다.
만, 그래도 에시모가 더 좋긴 하네요.
걘 딜고점도 카일보단 높은데 웃기기까지 하잖아요.
결론
1.강해지는것도 강해지는것이지만 궁극적으로 사용성 개선이 더 시급해보인다.
2.온몸비틀며 달리면 버니급으로 침투를 빨리돈다. (단, 동시에 커버해야할 범위가 넓어지면 버니가 압승)
3.카퀴벌래다. 생존력도...다른것도....
필요한 모든모듈 다 낄 정도로 촉매작 하고나면 그때는 요격성능으로 찾아와보겠습니다.
근데 그전에 다른분들이 다 연구해주실거라 믿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