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는 바하무트와 오딘전이 불확실성이 많다고 생각해서 HP흡수가 그걸 보충해주는 역할로 꼭 필요한건가 싶었지만
결국 내 행동을 단순화해서 간단한 규칙 몇가지만 지키는걸로 정리하니까 변수가 거의 없게 전투를 끝낼수 있었습니다
HP흡수가 빠지면서 생긴 여유에는 ATB연계를 넣어서 많은 라운드가 빠르고 편해졌고
화염&냉기에 마법강화를 달아줘서 쿠자타를 비롯해 다른 라운드도 도움을 많이 받게 되었어요
세팅
마테리아(풀강): 마법강화-번개&바람, 마법강화-화염&냉기, 퀵캐스트-바람, MP흡수-바람 ATB부스트 ATB버스트 ATB연계 선제공격 기술달인 매지컬
무기(8레벨): 룬블레이드. 풀매직파워, ATB증가량 보너스, 마공증가, 부위파괴공격력 증가
악세: 겐지의 토시
-- 1라운드 타이탄 --
첫번째 목표: 바로 스톱걸고 빌드업
- 시작 전부터 L2/R2 번갈아 연타해 잭스로 스톱하면 배리어걸리기 전에 스톱됨
(잭스 ATB 1칸 안차있다면 전투 리셋)
- 스톱 시전되는 동안 클라우드 평타꾹 한번 -> 잭스 평타 한두대만 (ATB연계로 차는 양이 1칸이 채 안되기 때문) -> 클라우드 브레이브모드 평타꾹으로 ATB 2칸 채우기
두번째 목표: 히트상태 만들고 또 스톱
- 에어로라 (이걸로 히트됨) -> ATB부스트 -> 에어로가 (ATB연계 발동, 적 경직) -> 시전직후 잭스로 스톱해 히트상태에서 정지되도록
세번째 목표: 버스트시키고 마무리
- 클라우드는 평타꾹 -> 평타연타로 ATB 1칸 채우고 에어로라로 버스트 (버스트가 먼저되면 그 이후에 써도 됨)
- 버스트되면 진브레이브 -> 평타꾹으로 ATB 2칸 (기술달인 발동) -> 에어로가로 마무리
-- 2라운드 시우아코아틀 --
첫번째 목표: 빌드업
- 잭스가 클라우드에게 페이스
- 클라우드는 가드카운터 활용해 ATB 2칸 채우기 (플라즈마샷은 카운터슛으로 대응)
- 잭스는 ATB 1칸만 채우기
두번째 목표: 히트 상태 만들고 스톱
- 클라우드 에어로라 -> ATB부스트하면 적 히트상태 돌입. 즉시 번개를 사방에 뿌리니 피해줬다가 거리 적당히 좁히기
- 적이 내려오기 시작할때쯤 블리자가 -> 블리자가 발사될때쯤 잭스로 스톱 -> 블리자가 시전 직후 카운터슛으로 번개반격을 방어
세번째 목표: 버스트시키고 마무리
- 브레이브모드 평타꾹 -> 평타연타로 ATB 2칸 채워 에어로가 쓰면 버스트됨
- 진브레이브 -> 평타꾹으로 ATB2칸 채워 에어로가로 마무리
-- 3라운드 피닉스 --
첫번째 소환몹 잡기까지
- 잭스가 클라우드에게 페이스 주기
- 클라우드는 브레이브모드 평타꾹 - 평타연타로 ATB2칸 채우기
- 푸딩 뜨면 에어로라 - 진브레이브 (ATB연계 발동)
두번째 소환몹 잡기까지
- 피닉스 공격을 가드 or 카운터슛하며 시간 보내야 함
- 불꽃의비상, 이모틀클로는 가드카운터하고, 플레임대거랑 플레어서클은 카운터슛.
- 이모틀클로 쓰고 나면 그 직후에 플레임게이저를 세트로 쓰는데, 이건 것도 카운터슛
- 탄생의 숨결 뜨면 평타꾹으로 강화버서크 걸고 에어로라로 봄 정리
마무리
- 피닉스 공격 가드or카운터슛하며 시간 보내기
- 봄 죽은 뒤의 피닉스 첫공격 후에도 잭스 ATB 2칸 안돼있으면 마저 채워주기
- 탄생의숨결 뜨면 강화버서크 -> 에어로라로 그랜드혼 마무리하는데, 시전 직후 잭스가 피닉스에게 블리자가
- 잭스의 블리자가 얼음 투사체가 명중하면 그때 클라우드가 에어로라 써서 버스트 -> ATB 부스트 키고 블리자가로 마무리 (시전 시작한 시점에 강화버서크 남아있으면 됨)
-- 4라운드 파이리츠 데몬 --
첫번째 목표: 스톱 상태에서 히트시키기
- 전투 즉시 가드카운터 -> 직후 잭스가 스톱 (ATB가 안차있다면, 가드하면서 기다리다가 차는대로 스톱)
- 스톱 확인되면 브레이브모드 평타꾹 -> 에어로가 써서 히트상태 유발 (히트되도 스톱 안풀림)
두번째 목표: 버스트 및 마무리
- 평타꾹 -> 평타연타 한사이클 돌리고 ATB부스트 -> 에어로가 쓰면 버스트 (ATB연계 발동)
- 평타꾹 -> 평타연타로 ATB2칸 채운뒤 잭스가 페이스 걸어주고 클라우드가 파이가 쓰면 마무리
-- 5라운드 쿠자타 --
첫번째 목표: 속성 두르기 전까지 빌드업
- 잭스가 클라우드에게 페이스 걸어주며 시작
- 클라우드가 가드카운터 등으로 ATB 2칸 채우고 타이밍 잡아 진브레이브 -> 에어로라 (ATB연계 발동용)
- 이후 잭스 ATB 1.0~1.2칸 채운 후 클라우드 ATB 2칸 채우기
두번째 목표: 속성 두른것 확인후 빠르게 히트 상태 만들어 스톱
- 속성정령이 뜨면 바로 강화버서크 리필한뒤 정령 뜬 쪽으로 달려감으로써 두번째 돌진때 부딪히는걸 방지한다
- 첫정령을 두를때 두번째 정령속성이 뭔지 빠르게 확인하고, 그걸 토대로 무슨 속성마법으로 공격할지 정한다
1. 냉기속성을 둘렀다면 그걸 제거하는 화염마법이 우선이다. (이따가 블리자가로 버스트시킬것이기 때문)
2. 우리가 쓰는 냉기마법은 빗나가기 쉬우니 쓰지 말자.
- 쿠자타가 두번째 정령으로 돌진을 시작하는 타이밍에 퀵캐스트 없는 "가"마법 시전을 시작해야 안전하다 (기술달인 발동). 에어로가를 써야하는 경우라면 번개속성 두른 직후에 써주자
- 직후 ATB부스트 - "라"마법 (ATB연계 발동)을 쓴뒤, 적 히트상태가 들어간것 확인하고 잭스가 스톱을 써준다
세번째 목표: 버스트 후 마무리
- 잭스 ATB 1칸 남아있으니 (혹시 안남아있다면 채워주자) 블리자라 써주고 -> 클라우드가 진브레이브 평타꾹으로 ATB2칸 채워 블리자가를 써서 버스트
- 버스트 후 에어로라 사용 (기술달인, ATB연계 발동) -> 그 후 평타꾹과 에어로가를 반복한다
- 그 와중에 잭스가 ATB 1칸 차면 스톱을 걸어준다. 이 때 커맨드창은 평타꾹 마지막 타격 시작할때 or 에어로가 시전한 직후일때 켜야 클라우드 동작이 안끊긴다
-- 6라운드 아이언 클래드 --
- 잭스가 "슬로우", 클라우드는 진브레이브를 키고 시작
- 적이 클라우드를 보면서 시작할테니 잭스로 ATB벌고 페이스를 건다
- 클라우드는 진브레이브 평타꾹으로 ATB 조심스럽게 번다. 공격 한번은 가드or회피해줘 야한다 (보통 아까 잭스 조작하는 와중에 AI가 받아주게 됨). 적이 공격을 한번 하고 나면 슬로우 덕에 그 다음 공격까지 텀이 꽤 있으니 그때 안심하고 평타꾹을 끝까지 쓰자. 보통 이때 잭스한테 어그로가 넘어가기도 한다
- ATB 2칸 차면 안전한 상황에서 강화버서크 선더가 (적이 잭스를 보고있거나, 공격한지 얼마 안지났을때)
- 이후 적이 누구를 보고있느냐에 따라 클라우드 ATB를 채우거나 잭스 ATB를 채우거나 한다
- 두번째 선더가 쓸 준비가 되었으면 잭스가 스톱 걸고 클라우드가 선더가 -> ATB1칸 채워 ATB부스트 후 선더가 한번 더 (모든 마법은 강화버서크 상태에서)
- 3번의 강화버서크 선더가 후에도 체력 남으면 잭스 연속베기로 마무리
-- 7라운드 알렉산더 --
** 알렉산더는 내 할일보다 적패턴 대응이 우선
첫번째 목표: 팔 부수기
- 잭스가 클라우드에게 페이스써주며 시작
- 첨부터 적에게 너무 가까이 가지 않으면 첫패턴은 보통 쇼크웨이브이니 카운터슛해준다
- 적 패턴에 대응하면서 진브레이브 - 강화버서크 걸려있는 상태에서 ATB부스트 활용해 선더라 두번으로 양팔 부숴준다 (ATB연계 발동)
** 적 패턴 대응법
- 호밍레이, 쇼크웨이브는 카운터슛
- 휘두르기를 조심해야하기 때문에 진브레이브 평타꾹은 강화버서크 걸릴때까지만 하고, 휘두른다싶으면 빠르게 회피로 캔슬
- 지축 흔들기는 어설트모드 가드 (브레이브 모드라면 빨리 풀어줘야함)
- 느낌표공격(사인웨이브)는 회피
두번째 목표: 버스트시킨 뒤 MP흡수하고 마무리
- ATB연계받은 잭스가 본체에 블리자라 한번 써준다
- 클라우드는 적 뒤편으로 가서 "패턴 대응하면서" 진브레이브 평타꾹으로 ATB 채우고 에어로가로 버스트
- MP 꽉 찰때까지 에어로가로 딜하다가, MP 꽉차면 선더라로 마무리
-- 8라운드 마인드 플레어 --
첫번째 목표: 쉬지 않고 패면서 빌드업하기
- 잭스로 슬로우 걸고 시작
- 클라우드 평타 한두대만 치다가 가드카운터로 ATB 2칸 만들기
- 이후 진브레이브 -> ATB부스트 -> 플래시플레임 -> 잭스로 교체한뒤 에어리얼드라이브까지 예약
(이렇게 쉼없이 때려야 적이 사이킥볼트를 사용하지 않음)
- 클라우드가 열심히 때리는 동안 잭스는 적 뒤편으로 가서 ATB 2칸 채우고 클라우드에게 헤이스트와 페이스 걸어준다
- 직후 연계어빌 써주면 히트상태로 돌입
두번째 목표: 버스트시키고 마무리
- 연계어빌 시전하는 동안 클라우드로 조작캐 미리 바꿔놓는게 좋다
- 연계어빌 끝나면 진브레이브 평타꾹으로 ATB 2칸 채워 에어로가 -> 다시 평타꾹으로 ATB 1칸 채워 에어로라로 버스트
- 이후 평타꾹과 에어로가 반복하면서 딜링. 헤이스트가 걸려있을뗀 에어로가 시전 직후 네모를 미리 눌러서 1타를 생략하는것보다는, 네모를 에어로가 시전 끝난 후에 눌러서 타격 생략 없이 풀사이클로 돌리는게 ATB가 딱 2칸이 채워져서 더 효율적이다
- 잭스는 틈날때 스톱 걸어준다. 커맨드창은 평타꾹 막타 시전직후 or 에어로가 시전직후에 띄워야 평타꾹 사이클이 방해받지 않는다
-- 9라운드 바하무트 개 --
첫번째 목표: 입자차지 전까지 패턴 대응만 하자
- 잭스가 클라우드에게 페이스 걸면서 시작
- 이후에는 "내가 먼저 뭐 하려고 하지 말고 적 패턴에 대응하기만 하자"
1. 적의 잡기공격과 일반평타만 빼고는 모두 카운터슛 가능하니 여기에 신경을 집중하자. 특히 스핀부스터 발동이 빠르다
2. 적이 히트상태가 된 버스트슬래시 한번 써주자. 적 패턴마다 후딜이 긴것, 선딜이 긴것이 나뉘어져 있으니 그 타이밍을 찾으면 된다. 물론 이때에도 카운터슛 반응해줄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어야 함
3. 잡기공격은 오른쪽 안쪽으로 돌아서 피하자
(잡혀가면 잭스 차지 빨리 채워 3렙 연속베기 써주면 된다)
두번째 목표: 입자차지 후 버스트시키기
- 진브레이브 키고 평타꾹으로 ATB 2칸 채워 선더라 (기술달인 발동) -> 에어로라 (ATB연계 발동) 사용해 날개 한쪽식 부순다
- 에어로라 시전 직후 잭스는 본체에 블리자가 써준다
- 클라우드는 ATB 2칸 채우고 블리자가
* 이전 행동순서가 꼬여서 ATB가 0칸인채 이 단계로 들어왔다면 1칸만 채우고 ATB부스트를 이때 쓰자)
* 만약 입자차지 전에 버스트슬래시를 못맞췄다면 블리자라 -> ATB부스트 -> 블리자가
- 클라우드에게 입자디버프가 남아있다면, 블리자가 시전하는동안 잭스로 바꿔 어설트대시(연계액션) 써서 디버프 지워주자
- 이래도 버스트 안됐다면 이후 평타 몇번 혹은 가드카운터 한두번으로 버스트가 될 것
세번째 목표: 버스트 폭딜
- 클라우드는 평타꾹 - 에어로가 계속 반복
- 잭스는 ATB 차면 클라우드에게 헤이스트 걸어주기. 커맨드창은 평타꾹 막타 시전직후 or 에어로가 시전직후에 띄워야 평타꾹 사이클이 안끊긴다
- 버스트시간 끝나면 에어로가 쓰지 말고 ATB계속 채워준다
네번째 목표: 날개 부수고 마무리
- 버스트때 딜을 충분히 해놨기 때문에 입자차지가 곧바로 뜬다
- ATB 2칸 마저 채우고 다시 선더라 -> 에어로라로 날개 부수기
- 그다음부터는 버스트시킬 생각 말고 그냥 평타 -> 에어로가 반복하며 마무리
- 잭스 ATB 남으면 딜지원or회복해줘요
-- 10라운드 오딘 --
기본개념
- 버스트되기 전에 에어로가 2번 에어로라 1번 -> 버스트 도중 에어로가 2번 -> 버스트 끝난 후 에어로가 2번의 딜을 통해 잡아야 함 (모든 마법은 강화버서크 상태에서 시전해야 함). 각 단계마다 필요한 딜량을 채우지 못하면 많이 꼬인다
- 특히 버스트되기 전 단계가 중요. 돌진에 가드카운터를 연속으로 먹여서 울음소리or버스트가 너무 빨리 되어버리면 충분한 딜을 넣지 못한 채 다음단계로 넘어가기 때문에 돌진은 대응하지 말고 피해주는게 좋다. 쌓인 ATB로 에어로가 말고 딴짓하는 것도 금물이다 (딜링에 비해 버스트게이지를 많이 올리는 냉기마법, 시간만 허비하는 버프, 울음소리를 일찍 띄우는 디버프 등)
첫번째 목표: 울음소리 뜨기 전에 에어로가 1번 써주기
- 잭스가 클라우드에게 페이스 걸어주며 시작
- 첫패턴은 보통 스피어스로 or 돌진 중 하나이다. 두 패턴 모두 피해준 뒤 진브레이브를 걸자.
(스피어스로는 정확한 타이밍에 굴러야하는데, 소환수 배틀시뮬 하다보면 연습하기 쉽다. 하지만 피할 자신 없으면 걍 가드해도 된다)
- 이후 패턴에 대응하면서 진브레이브 평타꾹으로 ATB 채워 강화버서크 에어로가를 써줘야 한다
* 패턴 대응법
- 평타꾹은 적의 이름있는 기술이 끝난 직후에만 써주고, 중간에 항상 가드를 눌러줄 준비를 하고있어야 한다. 강화버서크 거는 타격까지만 써주고 막타는 쓰지 말자
- 에어로가 시전 직후 평타꾹을 눌러서 1타를 생략했다면 그건 막타까지 써도 괜찮다
- 근접패턴은 투구떨구기를 제외하면 패링욕심 내지 말고 가드카운터로만 대응
- 투구떨구기는 오른쪽 안쪽으로 구르며 피하자
- 램페이지는 2회타격 (사거리 좁은 1타 - 사거리 긴 2타)이니 가드버튼도 두번 눌러줘야 한다
- 앞서 말했지만 돌진은 맞대응하지 말고 피해줘야 한다. 연속 가드카운터 때문에 울음소리나 버스트 빨리 뜨면 망한다
두번째 목표: 울음소리 뜬 후 에어로가 1번 에어로라 1번 써주기
- 울음소리 시전될때 주위 폭발데미지 있으니 그것 잠깐 피했다가 평타꾹 써준다 (마찬가지로 언제든지 가드로 전환할 준비하며 강화버서크 거는 타격까지만 쓰기)
- 위 패턴대응법에 따르며 에어로가 한번을 더 쓴다
- 에어로가 2방이 들어가면 검신모드 컷씬이 뜬다. 그 동안에도 평타꾹 누르고 있으면 공격이 들어간다
- 이후 틈을 봐서 에어로라로 버스트. 만약 가드카운터로 버스트하게 됐다고 하더라도 일단 진행해보자
세번째 목표: 버스트시간 동안 에어로가 2번 써주기
- 별거 없이 평타꾹 반복해 에어로가 써주면 된다
- 특히 첫 에어로가는 ATB버스트와 기술달인 덕에 거의 바로 쓸 수 있다
- 잭스 ATB 생기면 클라우드에게 헤이스트 걸어주자. 커맨드창은 평타꾹 막타 시전직후 or 에어로가 시전 직후에 띄워야 클라우드의 평타싸이클이 끊기지 않는다
네번째 목표: 버스트 끝난 후 에어로가 2번 써주기
- 버스트 끝나면 전신모드 컷씬이든 디멘션 슬레이어든 뭐든 할텐데 계속 평타꾹으로 ATB 2칸 채워 에어로가 한번 -> 1칸 채워 ATB부스트 후 에어로가 한번 더 쓰면 끝난다
- 혹시 버스트전에 에어로라를 못썼다면 ATB부스트 쓰기 직전에 써주자. 기술달인 때문에 ATB 공짜다.
- 잭스 ATB 또 생기면 클라우드 회복시키거나 딜지원 해준다
- 만약 체력 부족한데 디멘션슬레이어 영역이 뜰때까지 마무리가 안됐다면, 어서 영역을 탈출하고, 그 뒤로 오딘이 우리를 따라오지 않는다면 잭스로 조작캐를 바꿔 크로노스 제일을 대신 맞아줘야 한다
저도 HP흡수를 빼고, ATB 연계, 선제 공격, 혹은 적의 기술 (5%업) 을 챙겨갑니다. 빨리 끝내거나 혹은 죽는게 장기전 빌드보다 훨씬 좋더라구요.
AndrewGKim 님에겐 HP 흡수 없어도 좋겠지만 초보자는 HP 흡수 있어도 클리어하기 쉽지 않은게 우정이에요. ㅠ.ㅠ 그래서 힘들면 항상 월을 깔고 가라고 하는데요. 수십번 반복 플레이하면서 적 패턴을 모조리 외우고 하는 사람들이야 모르겠지만 우정은 리버스 최고 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면 전투가 길어져서 적이 뭔짓할지 모르는게 더 위험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리레이즈 끼고 처음에 클리어 했어서, HP흡수의 무용론을 얘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아빠는 외계인3님 공략등이 나왔을때 따라해보면서 숙지하면 좋은 점이, 플레이어가 오딘, 바하무트, 세피로스 VR에게 가지는 이점이 뭔가라고 생각해 보면 바로 무한 리트라이 입니다. 승률이나 점수로 나오는 리그라면 모르지만, 어차피 나는 한판만 이기면 되고, 신들의 황혼 안 줄려면 세피로스는 전판을 이겨야 합니다. 이렇게 보면 불리한건 세피로스 VR 입니다 (오딘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한 트라이가 길어봐야 10분 내래야, 로딩 시간 포함해서 1시간에 4+ 트라이를 할 수 있고, 죽어도 부담이 없습니다. 아 뭐 또 하지 뭐 이런식으로요.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면 컹컹서비느님 말씀이나 공략이 틀렸다는게 전혀 아닙니다. 공격에 집중한 빌드로 차라리 빨리 죽거나 `빨리` 클리어 하는게 오히려 스트레스가 덜 하지 않을까 해서 드렸던 말씀입니다.
AndrewGKim 님에게 뭐라 하는게 아니에요. 초보자에겐 우정이 너무 어려울뿐 ㅜㅜ 제가 우정 처음 도전할때부터 영상이 외장하드에 남아있는데 제가 클리어할때까지 영상이 어마어마 하거든요. HP흡수로도 부족해서 월도 깔고시작하고 지금보면 가관이긴한데 그때 영상보면 진짜 우정은 어렵구나 합니다. 지금이야 뭐 너무해서 어렵지도 않지만 아마 이제 우정 도전하시는분들은 초기의 저와 같을테니까요. 우정 진짜 어려워요. ㅠ.ㅠ
저도 말씀하신 걸 듣고 나서 제 예전 영상 봤는데, 베리어를 안 걸면 4번째 보스한테 주먹 + 발길질에 바로 죽네요. 지금은 저스트 가드를 해서 제 올챙이적 시절을 몰랐나 봅니다. 우정이 최고 난이도가 맞는 것 같습니다.
atb연계와 기술달인 타이밍 계산이 완벽하게 어우러진 공략이네요. 아주 멋집니다. ^^
감사합니다^^
공략 잘 봤습니다. HP 흡수가 없으면 마테리아 세팅이 널널해져서 좋지요. 개정판 만들면서 적의 기술 못 넣은게 가장 아깝더라구요. 그렇다고 HP 흡수를 빼면 하드코어 해져서...
그렇죠 공략을 숙지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HP흡수를 넣은 방법이 더 빠를 것 같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더 편한 방법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근데 전 아직도 연계어빌리티(필살기 같은) 발동 조건을 모르겠어요. 있으면 쓰긴 하는데 대체 어떨때 나오는거죠? @.@
ATB 쓸때마다 연계포인트 한칸씩 채워지고 (디스오더 구름숨기 암흑같이 ATB돌려주거나 조금만 소비하는건 안쳐줌) 그 연계포인트를 둘 모두 3칸씩 소비해서 사용합니다. 똑같은거 한번 더쓰려면 5칸씩 필요해요. 1회차 스토리보스 상대할땐 경직시키는것때문에 쏠쏠하게 썼는데 하드 들어오고 나서는 아무래도 쓸 기회가 별로 없네요 ㅋㅋ
전 길가메쉬전에 자주 씁니다. 연계 어빌리티가 마비를 두르고 있는 길가메쉬를 맞추면 마비가 풀리고 (그리고 아주 오래 때리고 있어서 나머지 한명은 프리 딜 타이밍) 그래서 좋구요. 쿠자타 피닉스전도 쿠자타 죽고, 피닉스에게 연계 어빌 바로 쓰면 환생의 불꽃 시전을 못 하고 맞고 있습니다. 그 동안에 내려찍기 2번 해주고, 환생의 불꽃 쓰러가면 다른 2캐릭이 쫒아가서 스킬 쓰면 바로 환천행 시킬 수 있습니다.
대박 공략 잘봤습니다. 계속 잘 배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