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일단 시작하기에 앞서..
지난번 헤비 스매쉬 글에서 써놨던 착각에 대해 사과를 드립니다;;
이미 많은 분이 아실테지만,
헤비 스매쉬는 날리기 공격에서 이어지는 추격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당연히 그렇게 사용하는 것이라고만 여겼기에 계왕 할배의 입력법이 맞는 것이라 봤는데..
사용하기에 따라서 또 달라지겠지만, 헤비 스매쉬 확정을 위해 날리기 공격을 굳이 쓸 필요가 없겠더군요.
지난 번 글과는 달리, 계왕 할배의 레시피는 실전용이 아니어도 됩니다.
때문에, 지난번 글을 봐주신 분들께 죄송합니다.
PVP를 즐기시는 분들이 그 글을 보셨다면 '저거 하나 맞추려고 왜 이렇게 복잡하게 하는 건가??'
라는 의문을 가지셨을 수도 있겠어요;;
이번엔 스샷이 많이 없어도 될 것 같으니 빠르게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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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는 분명.. 헤비 스매쉬를 위해서는 날리기 공격과 추격의 타이밍이 어쩌고,
이렇게 하면 그나마 낫다, 포인트는 이것!!
등등 잔뜩 '이렇게 해보라니까!!' 라는 식으로 이야기를 늘어놨었다.
그런데 갑자기..
인간 남캐를 부캐로 키우던 도중에 '어..??' 를 이제서야 깨닫게 되었고.. 그것으로 인해..
도저히 못맞추겠다면 태양권을 이용하자!! 라고
자랑스럽게 써놨던 것이 지금은 부끄러움으로 탈바꿈 되어 본인의 목을 조르는 중.
아아.. 항상 모든 건 익숙해졌을 때 조심해야 하거늘..
제 아무리 플레이 시간이 길다고 하더라도
하나의 게임을 전부 안다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걸 알면서..Orz..
지난 과오에 손 발이 오그라들고 있지만..
결론적으로 뭐가 어떻게 되던 헤비 스매쉬를 맞추는 것에만 중점을 둔다면,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날리기 공격 자체가 중요한 요소가 아니게 될 수.. 아니, 전혀 필요치 않을 수 있다.
간단히 말해, 헤비 스매쉬 자체는 기본 타격 컴비네이션에서 연속기 성립이 된다.
물론 아바타 캐릭터가 가진 기본 타격 컴비네이션의 행동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는 하지만..
기본 타격 도중 헤비 스매쉬가 안들어가는 아바타 캐릭터는 없..
지는 않지만(..) 대부분 맞는다.
아래의 경우는.. 기본기를 연속으로 내는 도중 상대 지구력이 차올라 Z배니쉬를 쓸 수 있게 되어버리면
헤비 스매쉬를 피해버릴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빨리 헤비 스매쉬를 낼 수 있는 방향으로 생각을 해 본 헤비 스매쉬 루트다.
물론, 아래의 루트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에, 자신에 가장 잘 맞는 연속기 루트를 굴려보도록 하자.
* 약공격(네모) 강공격(세모) 입니다. *
* 헤비 스매시 : ↑약공격 or 상대측으로 방향 레버 입력 ← 혹은 → 약공격 입니다 *
* 모든 대상은 기본적으로 '서 있을 때 & Z배니쉬를 쓸 지구력이 없을 때' 확정입니다. *
인간 남 :
(상대 후방에서)약공격 5타 ~ 헤비 스매시
약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시
강공격 ~ 약공격 ~ 강공격 ~ 약공격 ~ 헤비 스매시
강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시
후방 공격(약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시
후방 공격(강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시
부스트 대시 약공격 ~ 약공격 ~ 강공격 ~ 약공격 ~ 헤비 스매시
인간 여 :
약공격 5타 ~ 헤비 스매시
강공격 ~ 약공격 ~ 헤비 스매시
약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시
후방 공격(약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시
부스트 대시 약공격 ~ 약공격 ~ 헤비 스매시
사이어인 남 :
약공격 4타(4타째 2연타 공격) ~ 헤비 스매시
약공격 5타 ~ 헤비 스매시
강공격 2타 ~ 헤비 스매시
후방 공격(약공격) ~ 약공격 3타(2연타 공격) ~ 헤비 스매시
후방 공격(약공격) ~ 약공격 4타 ~ 헤비 스매시
후방 공격(강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시
부스트 대시(약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시
사이어인 여 :
약공격 5타 ~ 헤비 스매시
약공격 ~ 강공격 ~ 약공격 ~ 헤비 스매시
약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시
후방 공격(약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시
후방 공격(약공격) ~ 약공격 4타 ~ 헤비 스매시
부스트 대시 약공격 ~ 약공격 ~ 헤비 스매시
마인 남 :
약공격 5타 ~ 헤비 스매시
강공격 ~ 헤비 스매시
강공격 2타 ~ 헤비 스매시
후방 공격(약공격) ~ 약공격 4타 ~ 헤비 스매시
후방 공격(강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시
부스트 대시 (약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시
마인 여 :
약공격 5타 ~ 헤비 스매시
강공격 ~ 헤비 스매쉬
강공격 2타 ~ 헤비 스매쉬
후방 공격(약공격) ~ 약공격 4타 ~ 헤비 스매시
후방 공격(강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쉬
부스트 대시 약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쉬
나메크성인 :
약공격 3타 ~ 헤비 스매시
약공격 4타 ~ 헤비 스매시
후방 공격(약공격) ~ 약공격 2타 ~ 헤비 스매시
후방 공격(약공격) ~ 약공격 3타 ~ 헤비 스매시
다들 비슷비슷한 가운데.. 프리저 족은 여기서도 예외를 달린다.
프리저 족의 경우, 헤비 스매쉬가 기본 타격에서 연속으로 들어가기는 하지만
상대가 기본 기를 맞는 도중에 가드만 올려도,
헤비 스매시가 가드 당하는 요상스러운 현상이 일어나는 게 문제.
그러고 보니 윗쪽의 스샷에서도 등짝을 때리고 있었다.
아니 이녀석들은 왜 이러는거야..;;
날리기 다음에 쓰려고 해도 부스트 대시 추격은 어느 방향으로 나타날지 알 수가 없고..
기본 타격 도중에 지구력이 회복되기 때문에 손해를 보는 건지 알 수가 없다;;
프리저 족 :
(상대의 후방에서) 약공격 6타 ~ 헤비 스매시
(상대의 후방에서) 강공격 ~ 약공격 ~ 강공격(펀치 러쉬 모션) ~ 헤비 스매쉬
(상대의 후방에서) 부스트 대시 약공격 ~ 강공격 ~ 헤비 스매시
(상대의 후방에서) 부스트 대시 약공격 ~ 약공격 ~ 강공격(펀치 러쉬 모션) ~ 헤비 스매쉬
(정면에서 상대 가드보다 먼저 헤비 스매쉬가 확정 되는 루트는 찾지 못했어요 ㅜ_ㅜ)
결론 -
* 헤비 스매쉬가 확정 될 만큼의 경직을 기본 타격에서도 주는 것들이 있다.
* 대부분은 기본 약공격 5회 컴비네이션 다음 헤비 스매쉬를 쓰는 것인데 아바타 캐릭터는 물론이고
원작 캐릭터들도 비슷하게 기본 타격에서 헤비 스매쉬가 연결된다.
이것이 잘 되느냐, 아니면 잘 안되느냐(안되는 캐릭터들도 있어요.. 도도리아 라던지 브로리 라던지;;)에 따라
다루기 힘든 캐릭터와 쉬운 캐릭터가 갈려지게 될 지도 모르겠다.
* 상대의 스태미너 잔량을 계산하여, 기본 타격에서 빠르게 헤비 스매쉬를 꼿는 루트를 찾는 것이 베스트.
지난 번 글에서도 이야기를 했지만, 상대 지구력이 2칸 미만일 때 헤비 스매쉬를 맞추면
가드 브레이크 처럼 회복 속도가 느려지는 특징이 있다.
* 분명한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원작 캐릭터를 사용하여 헤비 스매쉬 루트를 찾고
연속기를 만들어 보는 것도, 게임을 즐기는 것에 있어 또다른 재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 이걸 왜 지금 깨달았는지 수치심에 몸이 오그라듬.
정도 겠네요.
나메크성인은 제가 활용을 못하는건지 캐릭터 태생적인건지 그놈의 팔 길이 때문에 바짝 붙어서 때리지 않는 한 그냥 욱여넣는 것도 힘들더군요, 소환학원님 실험 결과를 기대하겠습니다.
나메크 평타가 조금 느리더군요;; 약공격 3~4 타에서 헤비 스매쉬가 맞기는 하던데.. 다른 종족보다 루트가 많지는 않아보이네요;; 그래도 프리저 족 보다는 사용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ㅎㅎ
네네, 맞아요. 팔 길이에 비례해서그런지 속도가 많이 느립니다. 전작에서도 나메크인을 본캐로 키워서 알지만 후속작인 2에서 나메크인 공속이 많이 상향된거긴 한데, 그외에 나메크인 단점들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어서 슬픕니다..
선추천후 정독! 역시 소환님입니다. 며칠째 프리져로 어떻게 헤비 맞출까 고민고민 하던중에 알려주신 방법도 시도해보고 외국동영상도 참고해가면서 연습중인데.. 이게 생각보다 판정이 엄청짜더군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생각해야할게 이제 브레이크.넣어야지 하고 콤보를 아무 생각없이 넣다가눈 베니쉬로 적이 회피하거나 정작 콤보를 성공시키고 기력이 없어서 허망해지는 경우도 생기더라고요. 브레이크 넣기전에 상대와 내기력및 스태를 잘 살피고 넣는게 첫째더군요. 두번째야 뭐 위에서 말씀하신듯이 일반콤중에 우겨넣는게 되긴되더라고요 ㅋㅋ 그나마도 잘안맞아서 그렇지요 ㅜㅜ 꼬리치기 뒤에 스메쉬는 함 시도해봐야겟어요. 그럼데 부스트 대쉬 약공격이라는게.정확히 어떤거지요? L +방향 으로 부스트 하다가 약공격을 말씀하시는검가요??
네 맞습니다. 약공격에서 들어가는 건 모두 꼬리치기 모션이며.. 따닥 맞는 것 같으면 바로 헤비 스매시를 입력해줘야 합니다. 히트 확인하면 늦어요 ㅜ_ㅜ
조금 컴비네이션이 길어지지만 펀치 러쉬 모션에서도 확정이 되긴 합니다. 꼬리치기 보다는 모션이 긴 편이라 헤비 스매쉬를 노릴 타이밍을 조금 더 정확하게 노릴 수 있어요 ㅎㅎ
맞아요 ㅋㅋ 사실 약공격7타뒤에 강공격치면 아다다 펀치러쉬하는데 그때 14히트뒤에 우겨넣고 있습니다...만!! 이게 문제가 콤보가 길어지니 때리는 도중에 스태가 차서 베네쉬로 회피를 해버리더군요 ㅡㅡㅋ 결국 긴콤보는 헤비브레이커로 연결시키기.어렵다는 결론이 나왔어요 ㅋㅋ
그렇죠 ㅜ_ㅜ 기본 약공격 타격에서 펀치 러쉬까지 가면 스태미너 1칸 정도 회복시켜주더군요;;
ㅋㅋㅋ 글에 바로바로 피드백 해서 추가되고 있는거 같네요! 소환님덕에 재밌게 잘즐기고 있습니다!
이따 저녁 즈음에 다시 한 번 봐주세요 ㅎㅎ 프리저 족을 만져보는데 제왕의 종족은 많이 어렵네요;;
https://youtu.be/FSiaJGfvDPY 이렇개 무식하게 우겨넣눈 방법도 있는데... 수류탄 던지고 강공격이 엄청 안맞더라고요 ㅜㅜ 영상에서는 거의 순간이동 하듯이 가서 맞추고 바로 브레이크 들어가던데.. 그리고 실전에서는 강공격으로 시작하는 콤보는 쓰기가 영 어렵더라고요. 이게 저만 그런건지 상대보다 한타이밍씩 늦어서 강공격 할라다가 엄청 맞아요 ㅜㅜ
생각해보니 평타콤 얘기중인데 좀 쌩뚱맞게 연계기를 적어놨네요.극적극적.. 워낙 넣기 힘들다 보니 급한마음에 .. 극적.. ㅋ
강공격을 챠지 버젼(가드 브레이크)로 쏘는군요. 말씀해주신대로 잘 안맞네요 ㅎㅎㅎ 수류탄 판정 덕분에 다른 공격이 씹혀버리는 느낌입니다만.. 프리저 약공격 3타 이후에 수류탄을 던지고 뒤로 살짝 빠진 다음에 강공격 챠지를 쓰면 얼추 맞기는 하네요. 강공격 챠지가 히트 됐을 때 히트 수는 13~14 히트 정도 됩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저 같은경우는 사이어인 여캐만 해봤는데 팁을 하나 적자면, 사이어인 여캐는 기본공격(약 약 강 강 강)을 하면 바닥에 꽂는 공격을 합니다. 이후 ↑ + 강공격 하면 기본공격의 마지막타격모션을 똑같이 하면서 해비스매쉬가 나가는데 이것을 발을 땅에 붙이고 전투하는경우 사용하면 바닥에 꽂은 상태에서 해비스매쉬가 확정적으로 들어갑니다(적이 스태미너가 남아서 기본공격중 회피가 아니라 바닥에 꽂힌경우엔 스태미너 가 풀이어도 무조건맞음). 아직 PVP에서는 사용해본적이 없지만 PVE할땐 손이 꼬이지 않는한 무한(?)으로 때려서 죽일 수도 있습니다(PQ 100번에서 ssgss베지터를 구석에 몰아넣고 위 콤보로 80콤보를 먹인적도 있...) 그리고 바닥에 꽂혔을 때 스태미너 브레이크 상태인경우 엄청 더디게 일어나기때문에 발동이 느린 궁극기(셀 스승 퍼펙가메하메하 등)도 정타로 다 맞아주더라구요. 이 방법의 단점은 적과 지상전투를 하는 상황을 끌어내야 하기때문에 공중전이 난무하는 제노버스에서 살짝 효율이 떨어져보이긴 하나 PVE상대로 이만한 사기콤보(?)도 없다고 생각되어 몇자 적어봤습니다. 이상 사이어인여캐만 해본 초보의 자잘한 팁이었습니다
이거.. 말씀대로 PVP는 모르겠는데 PVE에서는 지상에서 내려꼿기 다음에 헤비 스매쉬를 못피하는군요 ㅎㅎ 트레이닝 더미를 무조건 Z배니시로 놓고 때려봐도 내려꼿기 다음에 한참 뒤에서나 Z배니쉬를 씁니다;; 내려꼿기가 빠른 캐릭터라면 컴까기에서 한 번 해볼만한 팁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소환학원 님 덕분에 제노버스2 플레이타임이 늘어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아직 고쳐야 할 내용이 있네요.. Orz..
삭제된 댓글입니다.
그러고보니.. 20배 계왕권 에네르기파 좀 성능 향상 시켜줬으면 좋겠네요;; 조금만 빨라지면 좋겠어요;; 맞춰도 모션이 느려서 후속타가 안맞는 궁극기라니...Orz..
인간 남캐 약 6타 강 약 헤비 콤보 추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