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기서 정보만 얻다 처음 글씁니다.
이런 종류의 게임은 바즈테일,위저드리,주시자의 눈,던전마스터 등등 어릴때부터 이런타입의 1인칭rpg게임 매니아였어요.
마매시리즈는 중딩때 마매:isles of terra (테라섬의 비밀) 했고
몇년전에 다크메시아 오브 마이트 앤 매직(이건 액션게임) 했었는데
레거시는 여러가지 맘에 안드는 구석도 있지만 옛날에 재미를 느꼈던 매력요소는
거의 그대로 가지고 있어서 요즘 푹 빠져서 하고 있어요.
중간리뷰
1. 확실히 게임 만든 의도 자체가 올드게이머들 향수병 도지라고 만든듯요
그래픽 옵션에 옛날 VGA 320X200 해상도 닮게 돌아가는 옵션이 있는거 보면 ㅋㅋ
그때문인지 스카이림처럼 가이드 친절한 요즘겜에 비하면 불친절한 예전게임의 매력(?)을 유지하고 있네요
2. 난이도나 밸런스같은 게 좀 부드럽지 않네요.
엘프검무같은 사기 직업이 있지 않나, 초강몹과 약몹들이 같은 동네에 살고 있지 않나..
옛날부터 이 시리즈가 원래 이랬는지는 기억이 안나네요.
3. 답없는 개적화. 그래픽 수준에 비해 프레임이 너무 떨어지더군요. 이거 사기전에 스샷들 보고 '당연히 풀옵은 겨털로도 돌리겠지' 했는데
필드에서 20프레임 밑으로도 우습다는듯이 떨어지더라구요. 타게임들에선 감탄사가 저절로 입에서 새어나올 수준의그래픽도 40프레임정도 돌렸는데..
대부분의 옵션이 아무리 내리고 올려도 프레임 영향 없는거 보면 분명이 리소스관리면에서 빵점짜리 게임인듯.
4. 제작자가 구울성애자인듯.
포트메이론 성 남서쪽의 저주받은 유적 입구 지키는 망령들한테 8렙때 갔다가 끔살당하고 12렙때 다시 갔다가 쳐맞고
14,15렙때 그림자용 너무 쉽게 잡히길래 암흑저항버프 최대한 깔고 다시 갔더니 데미지 딱 한번받고 잡히더군요.
그래서 내부는 그냥 쓸어 담겠군 하고 들어갔더니 뭔 구울이 이렇게 쎈가요 ㅋㅋㅋ
들어가서 오른쪽문에 처음 나오는 구울4마리는 처음 3칸 간격잡고 얼어붙은땅-원거리광역-활질-활질 무한반복으로 잡았는데 그담에 궁수 구울 나와서 어쩔수 없이 근접전 했더니
아깝게 졌네요. 다시 어케 전술짜서 잘 해보면 잡을수 있을거 같긴 한데 솔직히 힘들게 게임하고 싶지는 않네요. 다크메시아에서도 그렇고 구울이 너무 강몹으로
나와요.
여기서 알아낸 비밀문 하나 공유할게요
비밀문 스포!!!
미니맵의 위쪽 아직 안밝혀진 + 모양에서 오른쪽 벽에 톱니바퀴 비밀문 있습니다. 통찰 20대로는 잘 안열리더군요. 실패시 체력 170정도 깍이는듯.
딴 템들 보다는 현금이 꽤 나오네요
5.인간성전사-엘프검무가-인간자유법사-오크부두여게이 모두 여캐로 하는데
검무가쌍단검이 사기라는걸 뒤늦게 알고 검술만 디립다 올리다 망캐됐어요. 사기가 아니니까 정상캐일수도 있고..
6.플레이 타임이 짧다고 하네요. 아긴반도가 끝인가요? 처음 지도 열어보고 '설마 이게 다는 아니겠지' 했는데... 설마요..정말 이게 다인가요? ㅋㅋㅋㅋ
그럼 이건 그냥 DLC 클라스인데 ㅋㅋ 그래서 이거 끝나고 할 게임 찾던중에 라이징스톰 세일하길래 덥썩 5달러짜리로 샀어요.
님들 즐겜하세요~~
요약:큰 글씨만 읽으세요
네 맞습니다. 밸런스 개판입니다. -_-; 엘프 쌍단검무가가 최고 사기였던 시절도 있고 이제는 양손검도 좋아져서 오크 전쟁광, 풍검술사도 1등급 전사반열에 올랐지만 활은 어쩔것이며 탱은 어째야 하는건지 -_-; 또한 망캐로도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이유가 뭔고 하니 스킬이고 나발이고 아이템 밸런스가 최악이라 무기상점앞에 캠프치고 집요 무기 뽑아내고 방어상점 앞에 캠프치고 보호 옵션 뽑고 악세 상점 앞에 캠프치고 모든 저항 템 노가다 하면 그냥 평타로 클리어 됩니다. -_-;;지금 고생하시는 구울... 네 평타 처리 되십니다. 말그대로 정보가 없는 분만 고생하는 게임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리지널 게임 사이즈는 그런대로 플레이 타임 나옵니다만 첫번째 DLC를 아직 안해보셨군요 -_-;;; 그 DLC 볼륨에 깜짝 놀라실 수 있습니다.
팁(?) 고맙습니다ㅋㅋㅋ
그리고 망캐란 없습니다 라고는 말 못하겠지만 은근 다들 장점은 있습니다. 이왕 쌍단검 안가셨으면 새로하지 마시고 그냥 검으로 쓰셔도 됩니다. 이 겜은 무기며 직업이며 마법이며 조합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는것도 재미 중 하나거든요 순찰자의 활 거장 기술과 유물 활의 마나흡수를 합치면 무한 근접 전체타격이라든가 양손검과 풍검술사의 완벽한 일격을 합치면 한턴 300뎀지의 3연타 마법사 순삭이라던가 각각 또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아 물론 풍검술사 오크전쟁광 짱짱맨은 바뀌지 않습니다. -_-;
마매가 예전부터 그랬습니다. 모든 시리즈가 그랬는지 까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처음 시작 마을에서 5분만 걸어가면 용가리가 떼로 모여있는 지역에 갈 수 있다던지...... 클래스별 선호도가 천지차이이기도 했지요. 궁수계열이 킹왕짱이었던 것 같습니다. 개적화는 뭐......사실 레거시가 거의 인디게임 취급을 받기도 할 정도로 최적화가 안되어있으니...... 그리고 엘프검무가 굳이 쌍단검 안쓰셔도 괜찮습니다. 유물 중에 유성검인가 하는게 있는데 스펙상으로는 레거시 무기 중에 최고라고 하네요. 이 무기 때문에 일부러 검으로 키우는 분들도 있다고 하니 그냥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제가 그냥 검으로 밀고 갔으면 망캐라고 안했을텐데....어줍잖게 애매하게 우유부단하게 이도저도 아니게 단검에 그만 7포인트나 찍어버렸어요 ㅜㅜ 근데 유성으로 만든검이 좋다고도 하시고 어차피 비싼 검 2개나 사놔서 7포인트는 사기캐에 대한 밸런싱이라고 치고 그냥 검 하려구요. 지금 운석 갖다주고 1주일 기다리는 중이거든요. 그나마 확신을 주셔서 감사여 ㅋㅋ
그럼 스킬포인트를 7 정도 치트오매틱으로 늘리는 건 어떨까요. 어차피 단검에 투자한 건 단검을 안쓰면 소용없는 포인트니......ㅎㅎ
그런것도 있었군요..감사합니당
검무가2번해봤는데 조은지잘모르겟음--
4번 그거 되게 늦게 들어가라고 그렇게 센거 세워놓은거 아닌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