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22년 10월 12일 게임이 정상적으로 종료되지 않는다는 글을 씀.
1. 어제까지도 답변이 달려있지 않아 토론장 상단 탭에 고정되어 있는 테크니컬 이슈에 대한 글을 클릭 후 내용에 있는 디스코드 주소를 알게 되어 디스코드에서 보다 직접적인 답변을 얻을것을 기대하며 피드를 남김.
2. 피드 내용인 즉 게임 종료시 "Unity playback engine"의 오류로 인해 게임이 꺼지지 않고 그 상태로 멈추어버린 문제가 장시간 지속되었고, 토론장에 관련 질의를 하였으나 피드가 없어 이곳에서 보다 직접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 남긴다. 이에도 무응답인 경우엔 전화를 하겠다고 남김.
3. 이 문제로 인해 처음엔 디제이맥스를 플레이 후 게임을 종료하면 프리징인 상태로 PC가 먹통이 되어 매번 게임을 플레이할 때 마다 컴퓨터를 강제로 종료해야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보다 직관적이고 직접적인 답변이 필요했고 그랬기 때문에 무응답으로 의견이 묵살당한 경험이 있는 내 입장에선 유선상 상담이 필요하다 느껴 응대가 없을 시 전화를 하겠다고 한 것.
4. 해당 피드에 대한 답변(정확히는 무응대일시 전화하겠다는 줄의 답변)은 "협박성 발언은 제재 대상이다"였음.
5. 어떠한 문제인지,
이 문제를 이전에 토론장을 통해 피드 하였는지,
문제로 인해 어떠한 불편을 겪고 있고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그리고 이 문제가 일어나는 해당 PC는 어떠한 스펙인지를 전부 구구절절 적어놨음에도 디스코드 담당자의 답변은
"협박성 발언은 제재 대상이다."오로지 단 한줄이었음.
6. 그 때 다른 유저 A가 내 피드를 보고 "유독 윈도우11에서 저런 문제를 겪는 분들이 많다, 그냥 윈도우10으로 쓰시지 그러셨냐(아쉬움)"과 같은 피드를 남김.
7. 그제서야 디스코드 관리자는 A의 멘션에 답글로 "저 문제(제가 적은 피드를 가리키며)는 이미 개발팀에서 인지하고 있고 선순위로 처리해야할 문제들이 많아 아직 조취되지 않고 있다."는 답글을 달음.
8. A의 글에 단 답글로 간접적으로나마 답변을 얻을 수 있었기에 '일단 알겠다. 스팀에 입점한 게임이 부분유료화GM도 이렇게는 응대를 안하는데 참으로 진귀한 경험 하고 간다.'고 남김.
9. 이윽고 내 피드를 역순으로 하나하나 지우더니 디스코드 채널에서 나를 강퇴해버림.
여기까지가 지금의 상황이고,
위 상황을 토대로 네오위즈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이 상황에 대한 해명을 요구한 상태임.
네오위즈 산하 록키스튜디오는 네오위즈에서도 유선상 소통채널이 없어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의견을 주고받아야 하는 상황이라 저에게 이 상황으로 인해 록키스튜디오측에 직접적으로 유선연락할 수는 없다고 말함.
내 스팀 아이디, 디스코드 아이디, 그리고 답변과 양방향 피드백이 가능한 메일로 내게 연락 주겠다 하여 내 이메일을 네오위즈 고객센터 측에 알려준 상황.
이 납득할 수 없는 응대와 강퇴에 굉장히 기분이 나빠진 상황이라 이 문제가 어떻게 진행될지 아주 흥미진진함.
그 때 쓰셨던 채팅이 무슨 건달 말하듯이 쓰셔서 전화한다는 말이 협박처럼 들리는 뉘앙스이긴 했습니다.
그리고 디스코드 링크를 보셨다면 태크니컬 이슈에 대해서는 디코에 올리라는 영어 내용이 있었습니다만 내용을 이해하셨다면 글쓴이분께서 토론장에 쓰셨던 내용이 개발팀에 전달되지 않았을텐데도 해결해달라고 독촉하는 태도는 디스코드 관리자 측면에서도 이게 뭔소리인가 했을겁니다.
그리고 해당 문제에 대해서는 VC++ 재배포 패키지를 설치 해보시고 이후에도 동일증상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마침 보신분이 계시는군요. 당사자가 아닌 3자가 보기에도 협박처럼 들리는 뉘앙스라고 하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무어라 달리 할 말 이 없겠네요. 그저께 일어난 일이라 제가 무어라 했는지 큰 왜곡없이 다시 설명할 수 있기에 말씀 드립니다만 '선생님'< 서두에 관리자 지칭 '피차 서로 간에 감정 상할 일 없게'< 이미 수십번의 PC강제종료로 게임을 꺼야 하는 경험을 겪은 저는 이미 감정이 상해 있었습니다. '~하지 않으면 전화 하겠다'< 본문에 적어 놓은 이유로 인해 보다 직접적인 답변을 얻기 위해서 전화를 언급한 것입니다. 하물며 로키스튜디오로 일반인이 전화할 수 있는 고객센터등의 소통라인은 애초에 없었습니다. 그 상황에서 저란 사람은 잘도 협박성 어조로 제 PC스펙시트부터 어떻게 문제가 발생하는지에 대해 참으로 구구절절하게 써내려간게 되겠고, 참으로 공교롭게도 그 관리자분꼐서는 그 수 줄의 내용중에서 딱 그 전화한다는 한 줄만 골라잡아서 협박성 발언은 제재대상이라고 말씀 해주셨구요. 그 상황에서 다른 유저분꼐서 해당 주제로 함께 토론하셔주셨기에 망정이지 그 내용을 개발팀에서 일찌기 인지하고 있었다. 향후 패치등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 보여~블라블라 와 같은 내용은 듣지도 못할 뻔 했고요. '디스코드 링크를 보셨다면 태크니컬 이슈에 대해서는 디코에 올리라는 영어 내용이 있었습니다만 내용을 이해하셨다면'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제가 초기에 글을 적었을 당시에 영어로 적힌 상단고정글은 보지 못했습니다. 이는 제 부주의이니 할 말이 없네요. 게임 오류에 대해 글을 적었으나 한참이나 답변이 없어 살펴보니 상단에 테크니컬 이슈 어쩌구 저쩌구 하는 글이 있고 디스코드 URL이 있어 눈설미로 떄려맞춰 접근한 것이지 지금도 그 내용이 테크니컬 이슈는 디스코드로 제보해달라 라는 영어 원문을 제가 번역해서 이해한 것은 아닙니다. 애초에 로키스튜디오와 네오위즈가 관리하는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공식 디스코드가 있는지도 이번 일로 알게 되었구요. 글이 길었는데 제가 네오위즈 상담사 측에게도 문제로서 제기한 것은 관리자의 태도입니다. 정확히 저는 관리자가 제게 협박이라 한 부분에 대해 반박했고 이후 실시간으로 그 글이 한줄 한줄 지워지고 디스코드에서 강퇴 당하는 그 순간을 실시간으로 경험하였습니다. 이게 적절한 대처였는지에 대해서 묻는 글이 되겠구요. 그리고 알려주신 VC++ 재배포 패키지를 2015년자로 설치 시도해보았는데.. 이미 제 PC에 설치가 되 있는것 같더라구요.. 이 부분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가 윈도우10으로 다운그레이드하거나 서브 노트북으로 플레이하거나 아무래도 새로 패치가 이루어져 해결이 될 때 까지는 우회하여 플레이 해야할 것 같습니다.
2015년자가 아니라 통합된 버전이 있습니다. 구벚전부터 최신판까지 없는 VC++ 라이브러리에 대해서 전체설치를 하는데 특정 Unity에서 개발된 버전은 VC++ 2019까지는 설치되어있어야 할겁니다. https://aka.ms/vs/17/release/vc_redist.x64.exe
관리자분이 그런 태도를 보인건 아마 그 때 쓰신 어투 때문에 오해가 생긴 듯 하니 담당자분인 revol21c#1175 분과 컨텍해서 오해를 푸시거나 하시는 방법 밖에 없으실 듯 합니다. 게임이 안되서 기분이 굉장히 상하셨을 듯 하지만 일단 대부분 유저가 글쓰신분이 쓰신 현상이 없는 편이고 상세한 내용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해당 증상 재현도 힘들어 개발팀에서도 증상재현을 해야 문제점을 고치기 수월하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도 따로 컨택하실 때 좀 더 차분하게 관련 내용을 전달해 주셔야 디코 관리자분도 원활하게 개발팀에게 해당내용을 전달해 줄겁니다.
왜곡없이 원문 캡쳐 공유합니다.
펜타비전 때부터 의사소통이란 걸 저만치 날려버린 양반들이라 전 의진님에 한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