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적용되는 29.0.3 패치와 함께 정규전과 전장에 아래의 밸런스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하스스톤 업데이트
개발자 의견: 지금까지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을 재미있게 하고 계시길 바랍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직업을 막론하고 여러 가지 카드와 덱으로 실험하시는 것을 지켜보았으며, 그 결과 지나치게 강한 것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번 패치의 목적은 그런 카드들을 약화하고, 초기 데이터에 기반해 일부 카드를 상향 조정하는 것입니다.
다음 카드들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암호랑이 봉제인형
- 변경 전: [마나 3]
- 변경 후: [마나 4]
보안관의 오라
- 변경 전: 가장 왼쪽에 있는 내 하수인에게 공격력 +3과 생명력 흡수를 부여합니다. 3턴 동안 지속됩니다.
- 변경 후: 가장 왼쪽에 있는 내 하수인에게 공격력 +1과 생명력 흡수를 부여합니다. 3턴 동안 지속됩니다.
발굴버섯
- 변경 전: [마나 3] 하수인에게 천상의 보호막과 질풍을 부여합니다. 보물을 발굴합니다.
- 변경 후: [마나 2] 하수인에게 천상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보물을 발굴합니다.
개발자 의견: 출시 후로 성기사가 가장 강했습니다. 손에서 주는 피해와 치유력이 대단하죠. 성기사 덱의 전반적인 플레이 패턴은 만족스럽지만, 지나치게 강한 두 가지 측면을 약화하기 위해 이런 조정을 결정했습니다.
기상의 전율
- 변경 전: 4/1 벌레 셋을 얻습니다. 그 벌레들의 비용이 (1)이 됩니다.
- 변경 후: 3/1 벌레 셋을 얻습니다. 그 벌레들의 비용이 (1)이 됩니다.
개발자 의견: 사냥꾼도 초기 메타에서 지나치게 강한 성능을 보인 직업입니다. 기상의 전율은 한동안 사냥꾼 덱에 빠지지 않고 등장한 카드로, 극초반에 눈덩이 효과를 일으키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 카드의 위력을 조금 약화하면, 다른 덱들이 1~2번째 턴에 너무 뒤처지지 않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랄의 선물
- 변경 전: 일시적인 번개 화살, 사술 또는 피의 욕망을 발견합니다.
- 변경 후: 일시적인 번개 폭풍, 사술 또는 피의 욕망을 발견합니다.
개발자 의견: 주술사 덱 중에는 게임 극초반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자연 주술사가 주로 지나치게 강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 적용되는 이 외의 변경의 결과로, 승률 분포가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변경을 통해서는 극초반의 폭발적인 피해가 어느 정도 약화되고, 덱이 중복된다는 느낌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번개 폭풍 역시 스랄의 선물에 들어가기에 적절한 선택지이면서도, 이 특정 덱을 약화하고 그 외 주술사 덱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 줄 것입니다.
여진
- 변경 전: [마나 4]
- 변경 후: [마나 5]
제1관리자 오딘
- 변경 전: [마나 8]
- 변경 후: [마나 9]
개발자 의견: 전사 역시 초기 메타에서 아주 강해 보이는 직업이었고, 이번 패치에서 적용되는 나머지 변경 사항들로 인해 더 강해질 가능성이 큽니다. 여진을 고통의 수행사제와 함께 사용하면 전사가 카드를 너무 빨리 뽑아, 후반의 강력한 카드가 빨리 나오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 변경으로 엔드게임의 호흡이 느려지고 예측하기 어려워질 것입니다.
2단 합체 질리악스 3000 (시동 모듈)
- 변경 전: [마나 4]
- 변경 후: [마나 5]
개발자 의견: 2단 합체 질리악스 3000에 대한 여러분의 반응은... 실로 완벽했습니다. 여러분이 만들어 내시는 온갖 카드들이 다 마음에 들지만, 시동 모듈만큼은 지나치게 효율이 좋았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질리악스를 전반적인 위력 수준에 맞게 조정하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질리악스가 만들어지도록 하려 합니다.
상기 제작 가능 카드들은 29.0.3 패치 적용 후 2주간 마력을 추출하면 신비한 가루를 100%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카드들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개발자 의견: 메타 초기에서는 보통 카드를 상향 조정하지 않지만, 이번에는 극초반 데이터에서도 강화가 필요한 카드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 변화들을 주시하면서 다음 밸런스 조정 때를 기다리려 합니다. 그때가 되면 변경의 근거가 되는 데이터가 더 쌓일 테니까요.
하늘의 어머니 아비아나
- 변경 전: [마나 6]
- 변경 후: [마나 5]
리치 여왕 십자수
- 변경 전: [마나 5] 캐릭터에게 피해를 4 줍니다. 그 캐릭터가 죽으면, 적을 빙결 상태로 만드는 3/6 물의 정령을 소환합니다.
- 변경 후: [마나 4] 캐릭터에게 피해를 3 줍니다. 그 캐릭터가 죽으면, 적을 빙결 상태로 만드는 3/6 물의 정령을 소환합니다.
전장 업데이트
퀘스트 및 퀘스트 보상 업데이트
다음 퀘스트는 완료하기가 쉬워졌지만, 이제 조건이 낮은 퀘스트 보상과는 짝지어지지 않습니다.
- 돈을 따라가라
- 기득권 타도
- 개발자 의견: 이 변경으로 완료하기가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렵게 느껴지는 퀘스트와 보상의 조합이 등장하는 빈도가 낮아질 것입니다.
다음 퀘스트는 퀘스트 목록에서 삭제되었습니다.
- 유해 발굴
- 단서 맞추기
- 개발자 의견: 이 퀘스트들은 짝지어진 보상보다는 초기 게임 상황에 따라 너무 어렵거나 터무니없게 쉬운 경우가 너무 많았습니다. 퀘스트 목록에서 이 2개의 퀘스트를 삭제하면, 전반적으로 퀘스트와 보상의 조합이 더 매끄럽고 더 일관성 있어질 것입니다.
다음 퀘스트 보상의 획득 난이도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분할의 두루마리
- 황금 코볼트
- 시간 조작
- 령 청탁
- 요리책 요리
- 신비로운 지혜의 공
- 폭탄 처리박사
- 피에 젖은 고서
다음 퀘스트 보상의 획득 난이도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죄악의 몰락지 메달
- 안정한 융합체
- 굴러오는 재앙
- 격동의 무덤
- 길니아스 전쟁 뿔피리
다음 퀘스트 보상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죄악의 몰락지 메달
- 변경 전: 내가 하수인을 낸 후에, 그 하수인과 단계가 같은 다른 아군 하수인 둘에게 +2/+2를 부여합니다.
- 변경 후: 내가 하수인을 낸 후에, 그 하수인과 단계가 같은 다른 아군 하수인 둘에게 +4/+4를 부여합니다.
하수인 업데이트
죽음의 집사 모로스
- 변경 전: 5/1. 환생, 죽음의 메아리: 내 언데드들에게 +1/+5를 부여합니다.
- 변경 후: 5/2. 환생, 죽음의 메아리: 내 언데드들에게 +2/+5를 부여합니다.
지옥멧돼지
- 변경 전: [6단계] 3/8
- 변경 후: [5단계] 2/6
티콘드리우스
- 변경 전: 4/4. 내 영웅이 피해를 받은 후에, 내 다른 악마들에게 +1/+1을 부여합니다.
- 변경 후: 3/3. 내 영웅이 피해를 받은 후에, 내 악마들에게 +1/+1을 부여합니다.
살아 있는 아제라이트
- 변경 전: [4단계] 4/4
- 변경 후: [3단계] 3/3
야생불 정령
- 변경 전: [3단계] 6/3
- 변경 후: [4단계] 8/4
도미 계산원
- 변경 전: 5/5. 내 손에 이 카드가 있으면, 내가 멀록을 낸 후에, +3/+3을 얻습니다.
- 변경 후: 6/6. 내 손에 이 카드가 있으면, 내가 멀록을 낸 후에, +2/+2를 얻습니다.
오류 수정 및 게임 개선 사항
- [하스스톤] 블록시니를 낸 후 효과가 소모되지 않으면, 블록시니가 적 영웅에게 피해를 주지 못하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하스스톤] 전쟁노래 사육사가 왕 크루쉬 영웅 스킨을 강화할 수 있었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왕을 사로잡을 순 없죠!
- [하스스톤] 핵심과 운고로를 향한 여정의 바람 정령이 서로 다르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두 바람 정령 모두 공격력이 3입니다.
- [전장] 이번 패치에서도 복제의 소라고둥은 선술집 주문 목록에 다시 추가되지 않습니다.
- [전장] 격동의 무덤, 길니아스 전쟁 뿔피리, 숨겨진 진범, 섬뜩한 가면의 완료 난이도 보정치가 잘못되어 있던 (따라서 가끔은 완료하기가 너무 쉽고 가끔은 너무 어렵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 자율비행 뾰족갈기의 효과가 고용 단계에서 발동되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진척도] "기쁨술사 제페토 처치" 조건이 장난감 제작자의 곤경 퀘스트를 진행시키지 않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일반] 여러 언어의 여러 가지 현지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하스스톤] [하스스톤] (오늘 적용)29.0.3 패치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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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lor'rel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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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롱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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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lor'rel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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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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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2024.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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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는 잘한거 같은데 신기하게도 요즘 악사가 패악질 부리는데... 얘네들은 언제 패치하려나
성기사는 왠일로 핵심을 찌르는 너프 잘 한거 같고 전사도 타격 클거 같고 주문술사는 아예 죽었고 냥꾼은 그저..
딜 많이 부족하지 않나요 직접 돌릴때도 딜 3~4딜 차이로 컷 못낼때가 있어서 선물 사라지면 많이 힘들거 같던데
성기사 저격너프 좋긴한데 발굴버섯은 저러면 술사랑 공용인 의미가 없는거 아닌가
패치는 잘한거 같은데 신기하게도 요즘 악사가 패악질 부리는데... 얘네들은 언제 패치하려나
성기사는 왠일로 핵심을 찌르는 너프 잘 한거 같고 전사도 타격 클거 같고 주문술사는 아예 죽었고 냥꾼은 그저..
술사 안죽었어요 선물없어도 섬광땜에 원턴킬나는건 똑같음 섬광을 너프했어야함
..............,
딜 많이 부족하지 않나요 직접 돌릴때도 딜 3~4딜 차이로 컷 못낼때가 있어서 선물 사라지면 많이 힘들거 같던데
전혀 안부족하더라구요ㅋ 주문력하수인으로 부족한 딜까지 다 채워서
기사 너프는 잘했음. 버프 받은 리로이 오라 질풍으로 30딜 박는건 선넘었지
냥꾼이 너프를 당할정도로 강해 보이진 않은데 그리고 버프는 왜 한거야?
알렉코가 냥꾼을 혐오해서라고 밖에 설명이 안되네요
옛날부터 확팩초 냥꾼 너프는 전통입니다.
왠일로 빠르게 너프 잘먹였네
생각보다 개념이네
성기사 저격너프 좋긴한데 발굴버섯은 저러면 술사랑 공용인 의미가 없는거 아닌가
그러게요. 너무 사기였던 건 맞는데 주술사 개성은 사라졌네요.
근데 정작 술사는 발굴버섯 안써서..
야생에서 패악질 부리는 자리미 좀 어떻게 해줘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