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수동 자동 내연 그리고 전기차까지 다 몰아보고 결론 낸게 하나 있음
사람은 되게 쉽게 익숙함에 속는다
내가 벨로스터N 수동을 타다가 실수로 차키를 두고와서 쏘카로 아반떼를 빌린적이 있음
출발을 하려고 했고 나는 나도 모르게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오른발로 악셀을 밟았음
당연히 왼쪽에 클러치가 없으니 습관적으로 클러치를 밟던 내 왼발은 브레이크로 향한것 같음
그리고 나는 전기차와 벨로스터N을 동시에 운용했음 주로 전기차를 몰다보니 회생제동에 익숙해졌고 나는 브레이크를 거의 안밟았음
벨N을 타는데 내리막길에서 습관적으로 난 엑셀에서만 발을 땠음 속도는 당연히 안줄고 가속이되서 당황한적이 있음
급발진 이슈에서 항상 휴먼에러를 0%로 두는게 그래서 난 이해가 안감
뭔소리야 왼발이 왼쪽 끝으로 가있어야지 그정도면 아직 안익숙해진거야
지금 클러치랑 브래이크를 햇갈렸다는거?
뭔소리야 왼발이 왼쪽 끝으로 가있어야지 그정도면 아직 안익숙해진거야
당연하지 왼발 끝에 뒀지 하지만 출발할때 브레이크로 발이 간것ㅇㅇ 그전에는 클러치 밟겠다고 허공에 왼발 쓴적도 있다오 수동만 4년 넘게 탓거든
지금 클러치랑 브래이크를 햇갈렸다는거?
가능성이 0은 아니긴 하지. 근데 상식적으로 풀악셀 밟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수동 운전하다 자동 운전해도 브레이크랑 악셀 위치는 똑같고 맨 왼쪽 클러치가 있는건데 그게 상식적으로 헷갈리나..? 난 잘 이해가 안감
안햇갈려짐 근데 여기서 핵심은 무의식적으로 왼발을 쓴다는거이고 인터넷 검색해봐도 그런 실수 경험담들은 볼 수 있어
실수 존나 함 휴먼에러는 0일수가 없음 근데 기계도 아예 오작동을 안하리라는 법도 없는게 문제
-_-? 나도 모르고 악셀을 브레이크인줄 알고 밟은적 있는데 밟는 느낌이나 밟았을때 부아앙!! 하는 소리도 나서 깜짝 놀라서 브레이크를 바로 밟은적이 있지 브레이크가 좀더 빡빡한 느낌이고 악셀은 부드러운 느낌이거든 (밟았을때)
급발진은 휴먼에러 99% 정도가 아닐까.
그럴려면 양발이 쥰내 이상하게 다 오른쪽으로 가있어야하는데 이상한걸 못느꼈다고?
위 댓들봐 실수는 하게 되있음 내기준 정상적으로 왼쪽에 거치한발을 출발한답시고 브레이크로 왼발을 가저간건데 지금 생각해보면 왜 그랬나싶고 아마도 그전에 허공에다 왼발 꾹 밟은게 머리에 남았던게 아닌가도 싶음
오토홀드도 실수하는 유발하는 비율 겁나 높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