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은 거창하지만....그냥 X68000 중 좋아하는 게임들이자, 모두 다 아케이드 이식작들에대한 이야기로 포스팅을 열어가려고합니다.
그 전에 잠시 과거를 회상해봅니다.
국민학교(현 명칭: 초등학교) 3학년이후, 짬날 때마다 가던 곳. 비디오게임과 PC게임의 메카.
세운상가(단골 게임동산),용산전자상가 (단골IC소프트,만트라), 강남 (앤트워프,만트로3호관) 이었는데요.
그 중에서 강남 만트라 3호관에서 처음봤던 FM Towns와 X68000(이하 X68k)의 첫 임팩트는 잊을 수가 없었습니다.
아마도, 당시 MSX키드였기에 더더욱 애플같은 서양 PC보다는 일본의 PC게임 중 하이엔드로 불리우던 그런 하드웨어였기에 더욱 친숙하게느껴졌지만, 뭔가 다가갈 수 없는 위화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MSX 이후 계속해서 비디오게이머로서는 스펙트럼을 넓혀갔지만..일본의 PC산업 또한 한국과 같이 IBM위주의 글로벌화에 궤를 같이하는 가운데, Sharp와 Fujitsu,NEC같은 독자규격의 PC사업을 펼치던 곳들도 하나같이 명멸해갔습니다.
그런 가운데 자연스레 비디오게임으로만 집중이 된 것이었죠.
나이가 들고,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 그 어린 시절의 추억들과 더불어 그때 제대로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차근차근하다보니, 어린 시절 동경하던 AMIGA, X68k, FM Towns의 좋아하는 기종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나이가 들고, 게이머로서도 강산이 변한다는 십년 단위를 여러번 겪다보니..제 스타일의 게임외에도 점점 외부로 확장되는 것을 느낍니다.
한때는 과거 중고등학교 시절 즐기던 게임에대한 추억에 콜렉터 성향이 더 강해졌던 적도 몇년간 있었고. 한때는 테마를 정하고 그에 맞춰 나름대로의 취향에 맞게 정리하던 시기도 있었는데..이제는 그런 시기를 거쳐 더 즐기기위한 방향으로 확장된 느낌입니다.
그에 맞춰 시작된 개인적인 X68k프로젝트도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른 것 같아 첫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X68k같은 경우, 시간에 따라 열화되는 고무벨트로인해 신품을 구매해도 언젠가는 반드시 스스로 교체해야하는 MSX기종에비해 그런 문제점은 없지만, 고질적인 전원고장문제 (x68k시리즈는 주전원/보조전원으로 나뉘어져있고....오래된 기종의 경우, 주전원을 켜놓은 상태로 보조 전원만 끄고 몇년을 둔 경우도 많죠..;;;)와 더불어 각 종 저항과 트랜지스터 부품들, 콘덴서 누액등이 문제가되어 비싼 가격에 사고도 제대로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죠.
그런 가운데, 오랜동안 기다려온 X68000 XVI HD 기종 중 전 콘덴서교체, 트랜지스터교체, 저항교체, 전원부 소켓화 및 교환, 기판세정, FDD 콘덴서교체한 믿을만한 제품을 구입해서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이제 남은 작업은 SHARP순정 MIDI보드 설치하고, 독자규격인 mini5PIN 미디케이블 배송오는대로 보유 중인 미디 모듈 중 MT-32, SC-55mkII, SC-88 중에서 적절한 것을 물려서 오디오와 연결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일단 MIDI가 아니더라도 워낙 사운드칩쪽이 좋다보니 (FM음원8채널+ADPCM 1채널) 그새 참지못하고 게임들을 몇가지 물려보았습니다.
추억 보정된 게임들도 있지만, 모든 게임을 정말 너무 좋아해서 구입한 작품들이라 시간가는 줄 모르고 즐기다보니 일요일 저녁이 훅 가버렸네요..
먼저..알타입입니다. 아이렘의 명작 슈팅게임이자 왠만한 기종으로 모두 발매된 게임이라 왠만한 기종은 모두 소장하고 있지만, 역시 X68k 실기로 즐기는 맛이 각별합니다.
너무 유명한 H.R 기거의 기이한 생명체. 에이리언이 연상되는 첫스테이지 보스..
주인공 기체를 둘러싸고 전략적으로 활용되는 포스라던지, 파동포등이 이 게임의 백미이자 큰 재미인데요.
나이가들고, 일본어를 이해하게되면서, 이후 작품들과 함께 엔딩을 보고나면서 바이도에 대한 인식도 바뀌었고 또한, 마음 속을 공명하는 메세지도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더 애착이 가는 작품입니다.
켠 김에 왕까지는 아니고..(간만에하니 너무 어렵네요.)
일명 회충이라 불리던 녀석들이 왔다갔다하는 2스테이지 보스를 지나 몇판 더하다 게임오버하여 그만두었습니다.
자, 다음 게임은 무엇일까요..
닌자용검전으로 유명한 TECMO의 제미니윙 (일명 꼬리자르기)입니다.
어린시절 오락실가면 늘 저 토끼 캐릭터와 TECMO로고가 저를 반겨주었던 기억이 납니다.
제미니윙같은 경우, 특이하게도 적의 꼬리를 자르고, 내가 그 꼬리를 획득하여 특수무기화할 수 있는 유니크한 시스템이 있었던 게임입니다.
오랜만에 해도 역시 재밌네요. 특히나..오락실 느낌을 완벽이식한 작품이라 더할나위없이 즐거웠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아케이드 센터뿐아니라, 비디오게임을 하면서도 잊지못할만큼 많은 추억이 있는 '파로디우스다'를 즐겨보았습니다.
당연히 2스테이지 마돈나(?)라 부르던 다리사이로 막가~는 빅바이퍼로 한번 재현해봐야지요~
그리고나서, 무얼해볼까하다 제미니윙과 더불어 오락실가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뒤에서 구경하다 내 차례되면 열중해서 하던 '체르노브'를 해보았습니다.
이 게임은 당시 오락실에서 특이하게도 3버튼 게임이었는데요. 바로 뒤로돌기가 있었기때문이죠.
포가튼월드나 미드나이트레지스탕스처럼 레버를 돌리는 방식이 아니라. 공중 제비돌기(?)로 빔을 360도 쏘는 것외에도 뒤에서 달려오는 적을 뒤돌아보면서 공격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메가드라이브 3버튼 패드 연결이 가능한 변환 어댑터가 동봉되어있습니다.
이식도도 워낙 훌륭하고, 오리지널화한 메가드라이브보다 아케이드 게임 역사상 길이 남을 명작으로 추앙받는 본 작품을 훌륭히 재현한 본 작품은 그래서인지 발매당시의 저렴한 가격(4,900엔)의 몇 배가되는 프리미엄이 붙어있기도하죠.
다시봐도 팩키지 뒷면의 문구 하나하나가 사나이의 가슴을 울리는 문구들이군요.
사나이라면 고생가득한 끝이없는 이 길을 계속 뛰어가는 겁니다. 고독하고 힘든 인생길같은 마라톤 길. 자기 스스로와 싸워가며 뛰어가는 고독한 마라토너가 떠올려지는군요.
구성품입니다. 본 작품의 주인공 '체르노브'가 등장하는 슈퍼패미콤 게임 '파이터즈 히스토리 -미조구치위기일발-'도 조만간 올려보겠습니다. 특수한 커맨드로 '체르노브'가 선택가능한데 파워가 막강합니다;; 어찌보면 게임 역사상 명작만을 남긴 DATA EAST의 대표캐릭터같기도합니다.
자..다음은 오락실가면 늘상 '불새'라 불리던 '테라크레스타'를 돌려봅시다!
캬..오랜만에 하니까 아주 아주 어렵게 5호기 합체하고, 간신히 '불새'로 변신하고나서 변신시간이 끝난 뒤 찍어보았습니다. 언제해도 재밌네요.
특이하게도 본 게임은 80년 일본물산에서 발매한 '문크레스타'도 함께 들어와있는데 디스켓으로 나눈게아니라, 디스크드라이브 A냐 B에 어느 곳에 설치하냐에따라 두개 게임이 달리 로딩이되더라구요.
XVI HD기종이라 무려(?!?!) 81M의 HDD가 내장되어있지만, CPU 16khz모드로 즐기다보니 로딩이 거슬리는 일은 없는데..디스켓 갈아낄 것을 예상하며 즐기다 의외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즐긴 게임은 '쓰아~쓰아~쓰아~'라는 음성이 들리던 (동네마다 의성어가 다 틀리던데..)
바로 그 아루구스의 전사입니다.
로딩화면부터 매우 호전적이죠? 흐흐.
호전적인 전사의 이미지가 그대로 드러난 팩키지에 이어 정겨운 게임 화면.
석양을 등지고, 오늘도 '쓰아~쓰아~'소리를 지르며 몬스터들에게 몽둥이질을 해대는 주인공이 애처롭기만합니다.
역시나..오랜만에하니까 너어어어무 재밌네요. :)
마무리 게임으로 무얼할까 고민하다. MIDI 설치가 끝나면 즐기려고했는데 못참고 '고퍼의야망'을 돌려봅니다.
흐아...진짜 너무 좋아하는 작품이라 말이 필요없습니다.
오늘의 마무리도 손색이없네요. 이 포스팅을 하기 직전까지 즐겼는데 역시나 멈출 수가 없습니다 .
이 시절 코나미의 슈팅게임들은 하나같이 시대를 초월하는...아니 현재까지도 수많은 게임들에 영향을 준 명작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타이토의 '다라이어스'시리즈와 더불어 당시 쌍벽을 이루던 코나미의 '그라디우스'시리즈 중, 사운드,게임성,시스템,그래픽 어느 것하나 빠질 것 없는 '그라디우스 II ~고퍼의 야망'입니다.
쓰다보니 새벽 3시가 다되어가네요.
이제 저도 자야겠습니다.
오랜만에 옛 추억과 더불어 조금은 X68k와 더 친밀해진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모두들 행복한 밤되세요.
언제 봐도 정겨운 오락실 게임이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타카다노바바님. 안녕하세요~ 오오 혹시 일본 거주 중이신가요? 닉네임이 자주보는 야마노테센이네요. 덧글 감사합니다!
귱! 언제 한국들어오냐? 이번엔 보고 가야지 ㅋ
웅 연말 연시때도 들어가고 자주 들어가는데...너무 빡빡해서 늘 미안하네 그려..몸 건강하고 (우리 나이에는) 조만간 봄세!
세가오니님의 게시물은 언제나 읽어도 좋습니다. 잘읽고 가요. ^^
지극히 주관적이고 부족한 글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한 주의 시작 월요일 마무리 잘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고파의 야망 저도 최고로 뽑습니다 특히 큰 모니터로 하면
네넵. 고파의야망 2번째 스테이지 화염행성은 정말 언제해도 최고같습니다. :) 큰화면으로 보고싶네요. 크.
지금봐도 본체 케이스 멋지네요 진짜 신기한게 어떻게 저런 아케이드 게임이 저떄 기술력으로 디스켓 몇장으로 돌아가는지.. ㅎㄷㄷ;;; dos용 그날이 오면 도 명작이긴 하지만 그래픽 많이 후달리는데 x68000과 비교해보면 참.. 대단하네요
정말 그렇습니다. 그나마 x68k가 당대 PC 중에서 아키텍쳐적으로 VRAM이 가장 출중했고, 자원활용방식이 그래픽에 집중되어있다보니..(사운드는 FM8채널+ADPCM1채널을 병용했지만. 미디 하나로 끝냈었죠..) 공전절후의 명작아케이드 게임들이 비교적 손쉽게 이식된게 아닌가싶습니다. 로드브리티쉬님 닉네임을보니 울티마가 떠오르네요..:)
아 오락실에서 느낀 그 느낌 그대로네요 ㅠㅠ 아르고스 , 체르노브, 재미니윙 다시 들어도 두근거리는 게임들입니다 ㅠㅠ x68000실기를 가지고 싶어서 다룰 능력이없기에 게시물에서나마 만족을 느끼고 갑니다 : )
네넵. 오락실느낌대로 즐길 수 있다는게 매력같습니다. X68000을 가진 게이머 또는 PC애호가들이 애정을 가진 이유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데빌시노비님도 좋은 기종으로 구하시길 응원합니다. !!!
으아..몇년?만이신가요ㅜㅜ 게시물 자주 올려주시던 한국에 계실때가 그립네요;; 12년전에 실제로 뵈었는데 벌써 내년이면 40살 이시네요 ㅎㄷㄷㄷ 아무쪼록 몸건강히 타지생활하시고 종종 좋은 게시물 올려주세요..
아 네넵. 흐흐 몇년간 떠나있었다기보다는..꾸준히 게임은 계속 하면서 즐겼는데...일단 사회생활 연차가 올라가니까 업무 영역이나 일이 너무 많아지다보니...게임할 시간도 모자라서 포스팅이나 글올리는게 힘들었던 것 같아요. 근데 지금보니까 마음의 여유가 없어도 충분히 올릴 수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앞으로 짬날때마다 즐기듯 올리려구요. 기억해주셔서 감사해요~! 파가니존다S님도 건강항상 조심하시구요!!! 벌써 불혹의 나이라니 믿어지지않지만 마음만은 언제나 게이머로서 젊게 살려고합니다. 흐흐.
x68000의 디자인은 지금봐도 참 멋지네요. 잘 보고갑니다~
넵 정말 일본 고전PC애호가들은 고져스하다고 부르더라구요. 저도 고져스한 것 같다고 느낍니다. 흐흐 덧글 감사합니다 !
싸우는 인간발전소...
흐흐 정말 싸우는 인간 발전소같아요. 아토믹 화력이 대단합니다. 정말.표현이 참 과격했던 것 같아요. 이때는 크...
엑육 최고였죠. 정말 사운드는 당시 많은 즐거움을 줬습니다.
네넵. 정말 사운드도 최고같습니다. 내장 FM음원으로 듣고있는데 곧 미디 설치가 완료되니 미디음원 기회가되면 녹음해서 올려보고 싶습니다 :)
X68000 + 전자렌지 +전화 = 타임머신 정말 이해가 안되는..
X68k는 시대를 초월하는 멋이 있고, 게임도 아직도 정말 너무너무 할만한 것 같아요:) 흐흐.
알 타입 저 보스 디자인 충격적이었다는...ㅎㄷㄷㄷ
그렇죠. 알타입이 영향을 받은 H.R.기거의 에이리언과 정말 흡사한 것 같아요. 몇년동안 이 게임의 첫스테이지보스가 두고두고 회자되었었죠..흐흐.
명 게임ㄱ.....아니 퍼스컴 X68K.......
명기 중에 명기라는 생각이듭니다. 흐흐.
모두 리얼타임으로 경험 했던 게임들... 지나고 나서 든 생각이 저때는 인터넷도 없을 때 였는데 어떤 버그(당시엔 사차원이라고 불림)성 플레이가 발견되면 순식간에 전국으로 퍼짐. 미스터 도의 무제한 증식이라든가 갤러그의 적총알 안나오게 하는거. 세운상가 같은곳에서 일본업자에게 들은 얘기가 퍼지거나 한거 겠지만
정말 이 현역 시절에는 저는 MSX키드였던 시절이라 강남에서 군침만 흘리던 녀석이라 더할나위없이 원하는 것을 구해서 기분이 좋습니다. 현역시절엔 정말 입소문으로 게임을 깨고, 힌트를 얻던 시절이었죠..크.
제미니윙은 정말 추억이당 ㅋㅋㅋ
흐흐 일명 꼬리 자르기로 불렀는데요. 꼬리에 있는 각종 무기들을 쓰는 맛이 정말 좋았죠...흐흐.
와 이게 다 68000이었다니... 오락실에서만 봐서 기판인줄 알았는데!
아아. 넵. 오락실의 오리지널 기판을 디스켓 몇장으로 이식한 X68k의 아키텍쳐에 감탄을 금치못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VRAM의 활용안은 지금봐도 당대 최고였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식도가 정말 뛰어난것 같습니다.
네넵. 정말 뛰어나죠. 특히나, 저 작은 용량에 모두 담아낼 정도로 하드웨어 아키텍쳐가 게임에 특화된게 지금봐도 경이롭습니다. :)
옛날것들은 정말 유지 관리하기 까다롭죠. 뭘잘못했는지도 모르겠는데 어렵사리 구한 그놈이 어느순간 맛이가버리면 진짜 %(*&&%^롣노ㅜㅎ료ㅓㄷ노%*$* 저 아이도 부디 오래오래 건강하길 바랍니다.
넵 정말 유지하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오래오래 건강하도록 잘정비되고 교체된 녀석으로 구하느라 오랜 시간을 찾았습니다. 부디 오래오래 저와함께했으면 좋겠습니다. :)
엑육=파이널파이트의 완전체라고 했던 말들이 떠오르네요
넵. 파이널 파이트하면 x68k가 떠올라질 정도로 당시 최고의 이식도였었죠. :)
하악... ㅜㅜ 진짜 멋져요...;;;;
흐힉 저 검은색 바디는 정말 언제봐도 고져스한 것 같아요. 헤헤
세가오니님 일본 가신 뒤로 좀 처럼 글이 없어서 아쉬웠는데.. 오랜만에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정독했네요^^
언제나 기억해주시고, 오랜만에 글을 남겨도 반갑게 덧글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메리크리스마스입니다! 행복한 휴일되세요! 저야말로 감사합니다.!
베스트글 입성 축하드려요.
메가롬팩님. 헉 베스트글이라서 깜짝 놀랐습니다 :) 감사합니다. 크리스마스 행복하게 보내셨기를 바라고, 다가오는 새해도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끝내주내요.
정말 X68k의 끝이없는 매력은 이미 많은 분들이 올려주셨지만...대단한 것 같아요:)
제목이 센스가 좋습니다. 하하.
헤헤. 명작 게임들이 정말 많이 발매된 기종인 것 같아요:)
두말필요없이 추천눌리고 갑니다.[mt580]
앗 반갑습니다. 닉네임이 달라 잘몰라봤어요. 헤헤. 추천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