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그거 관련으로 질문드려봅니다.
두 가지만.
지금 당장 한다는 건 아니지만 너무 신경 쓰입니다.
1:제가 지금 쓰고 있는 자전거가 좀 많이 구형입니다.그래서 구동계가 3*9=27,앞은 데오레고 뒤는 XT입니다.
이 자전거의 구동계를 요즘 최신형인 1*12=12단 구동계로 바꿀 수 있으려나요.
2:만약에 바꿀 수 있다고 치면,그 1*12=12단 구동계를 데오레급이나 SLX급으로 갈아버린다 치면 비용이 얼마나 들까요.
크랭크 34t에,뒷드레일러에,체인까지 바꾸고(제 초라한 자전거 지식으로는,구동계마다 맞는 체인이 있다고 들어서).
아무리 그래도....나름 상태 멀쩡한 디스크 브레이크까지 갈아야된다,이건 없겠죠?
아마 힘들지 않을까요? 보통 프레임도 11단, 12단에 맞춰서 맞춰서 나오는 걸로 알고 있는데 단수가 많아지는 만큼 스프라켓 장수도 많아지고 프레임의 뒷바퀴 공간도 넓어져야 할테니깐요 9단 프레임에 12단 스프라켓 끼우기는 힘드실 거 같네요. 뭐 이러니저러니 해도 제일 좋은건 샾사장님들한테 찾아가서 여쭤보시는게 제일 확실할겁니다 ㅎ
감사합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저 조합으로는 현 데오레와 SLX 등급의 12단으로 교체는 불가능합니다. 스램 SX 이글이라면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
하고 찾아보니, 가성비와 호환성으로 승부를 본 SX 마저 기존 10단 ~ 부터 호환이 된다네요... 9짜리 바디로는 불가능합니다.
안 된다니까 낙담을 하게 되는 게 없지는 않은데,그래도 미련이라도 끊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감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BUdadmeMh4 12단이 필요한게 아니라 더 큰 스프라켓이 필요하시다면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뒷바퀴 허브가 정확히 어떤건지 모르겠지만 일반적인 시마노 8/9/10 프리허브 바디면 스램 sx이글이나 nx 이글 12단 장착이 될겁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저 허브가 달려있습니다. 데오레 12단으로 가시려면 허브를 바꿔야 하니 결국 휠까지 교체하게 될겁니다. 구동계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사시는게 제일 쌉니다. 스램 sx 이글은 풀그룹셋 기준 200$안팎 nx 이글은 250$안팎입니다.
https://m.blog.naver.com/worldphoto/221601441488
의미없습니다. 그냥 라이더가 몸무게 2~3킬로정도 감량하는게 체감이 더 클거에여. 반대로 마르신분이라면 웨이트로 하체근육을 찌우시는것도 방법이구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