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신가요.
요 근래에 계속 차가 말썽이었습니다.
냉각수 부족인줄 알았더니,
맵핑으로 인한 터빈 발열과, 냉각수 에어로 인해 열이 올라 냉각수를 뿜고,
부족해진 냉각수 때문에 또 열이 오르고 하는 오버히트를 반복.
그나마 지난번 서킷주행 직전에 좋은 냉각수로 통짜로 갈았다가, 또 뿜었네요.
두번이나 샵에서 냉각수 보충을 했으나, 오랜시간이 걸리는 에어빼기 작업을 제대로 해 주지 않은 것이 문제였던거 같아.
직접 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작업내역은
1) 워셔액 부족 경고등이 들어왔으므로, 워셔액 보충
2) 냉각수 보충 및 라디에이터 에어빼기
3) 배터리 교체 (3년차가 되었으므로)
4) 와이퍼 교체 (기존 와이퍼가 다 닳아서 안닦이므로...)
정도네요.
워셔액 통이 텅 비었습니다. -_-;; 네, 그러니까 경고등이 들어왔겠지요?
이건 바보도 할 수 있습니다. 워셔액 뚜껑을 따고, 주입!!
남자는 목장갑 입니다. -_+ ㅎ
자, 그럼 문제의 냉각수 뿜는 엔진룸 입니다.
으헛!
.................냉각수가 끓어서 보조통쪽으로 뿜어져 나와, 엔진룸을 적셨습니다.... -_-......
냉각수 보조탱크가 텅 비었습니다.
라디에이터 쪽 주입구를 보아도.... 한눈에, 부족한 걸 알 수 있죠.
우선, 패트병을 잘라줍니다. 남자는 목장갑!! 우! 야!~
그리고, 냉각수 주입구에 주입기를 연결합니다. (인터넷으로 팝니다.)
뚜껑을 돌려서, 꽉 밀착시킵니다.
그리고 닫혀있던 밸브를
돌려서 엽니다. (사진은 여는 도중이라 반만 열렸지만, 전부 여셔야 합니다.
krafft 사의 EG타입 냉각수입니다. 꽤 비싸고 좋은놈 입니다. (이거 인터넷에서 안팝니다. -0-;; 본사에 직접 전화해서 공수!)
뚜껑따고 주입!!
기포가 뽀글뽀글 올라올겁니다.
그러면서 주입됩니다.
계속 주입해주시고,
시동을 겁니다.
엔진열이 올라, 라디에이터 팬이 돌고 (춥다면, 악셀링으로 엔진열을 올려줍니다.)
불순물이 떠오르고, 더이상 기포가 뽀글거리지 않게 되는 시점까지 기다립니다.
엔진열이 올라 수온이 올라 라디에이터 팬이 돌고 서고를 몇회 반복 후에도 더 이상 기포가 오르지도 않고, 불순물도 더 나오지 않습니다.
그럼 열이 식을때 까지 기다리고, 충분히 식으면, 엔진을 끕니다.
그 사이 냉각수 보조탱크에 냉각수를 채워줍니다.
절반 이상만 넣어주면 됩니다.
어이쿠!! 피같은 내 냉각수!!! ㅜ.ㅠ 조금 흘렸지만 괜찮습니다.
자, 이정도 넣어주고, 꽉 닫습니다.
라디에이터 쪽 냉각수 주입기는 제거합니다.
그리고, 냉각수가 가득 찬걸 확인 후
원래의 마개로 꽉 닫습니다.
영광(?)의 불순물 냉각수
일전에 리뷰어로서 제공받은 굿센 배터리 입니다.
리뷰쓸때 이틀 장착하고, 줄곳 태양광 ESS 테스트 용으로 쓰고있다가, 다시 장착하게 되었네요.
12.58 Vdc 나옵니다. 4개월이 넘게 지났는데 자연방전이 별로 안되었네요. 걍 교체해도 될거 같습니다.
출고때 부터 달려있떤 여태 수고해준 아트라스 배터리 입니다.
아직 멀쩡하지만, 만 2년 반이 지나고, 슬슬 허약해 져서, 바꿉니다. 그리고, 이 녀석이 연구실 테스트용으로 될겁니다.
먼저 -단자의 접지선을 빼고,
+ 단자쪽 조임쇠를 풀어서 빼줍니다.
그리고 -접지단 위쪾에 있는, 배터리 고정 가이드의 볼트 역시 풀어줍니다.
여긴 쉬운데,
남은 한곳, 이 배터리 중앙 아래쪽에 위치한, 저 볼트는 손이 안닿습니다.
그래서 최소 20cm 이상의 T형 복스렌치가 필요합니다.
켁... 너무 타이트 한걸 샀네요. -0-....
가까스로 돌아는 갑니다.
드디어 풀었습니다!!
배터리를 들어냅니다.
- 단자 조임쇠도 새 배터리로 옮기기 위해 빼놓고,
집어 넣습니다.
위치를 잡고,
이제부터 다시 반대로 합니다.
배터리를 고정합니다.
요렇게... 두포인트 모두 다시 고정했습니다.
배터리 장착시에는 반대입니다. 이번엔 +를 먼저 합니다.
+쪽 단자를 끼운 뒤 조임쇠를 조이고,
+단자 커버를 닫은 뒤,
-쪽을 합니다.
-쪽도 완료!, 접지선까지 고정해 준 모습입니다.
그럼 이제, 와이퍼를 교체합니다.
발수코팅이라는데, 뭐가좋은지는 안써봐서 아직 모릅니다.
모비스꺼라 저렴해서 질렀네요.
본넷을 열어둔 채로, 와이퍼의 고무커버를 제거,
너트를 풀어줍니다. 양쪽 모두요.
그리고 뻅니다. (걍 들어올려 빼면 됩니다.)
손에 쥔게 헌것, 배터리 위에 놓인게 새것입니다.
바꿔 끼웁니다.
다시 원위치로 장착!!
조여줍니다.
고무커버를 원위치 시키면, 와이퍼 교체 완료!!
(완전 잘닦입니다.>_<)
그럼 이제, 곧 에어컨을 자주 틀 계절이 올터이니, 좀 좋은 에어컨 필터 사봤습니다.
(는 사실, 당일, 순정형 필터는 다 나가고, 남은게 저것 뿐.... PB상품은 제네시스 쿠페용 필터가 없더군요.)
여튼, 조수석 콘솔박스를 열고, 양측면에 있는 프라스틱 고정핀을 뻅니다.
그럼 필터 커버가 나옵니다. 커버를 열면,....
필터가 있습니다. 꺼내보죠.... 한참 안갈았던거 같은데.........
Oh...........My............GOD!! -0-
어우, 개 더러벙!! ㅜ.ㅠ
새 필터와 비교입니다. -0-;;
참, 그리고 방향을 맞춰주세요.
역순으로 다시 조립합니다.
참, 그리고 배터리 교체로 인하여, 혹시나 MCU학습이 틀어졌을지도 모르니...
맵핑 데이터를 다시 넣어줍니다.
음, 오늘은 여기까지네요.
담엔 본넷 덕트작업이랑, 라디에이터 팬이 작동하는 온도가 구형보다 신형이 더 높은 관계로,
온도를 잡기 위해, 라디에이터 팬 수동 스위치를 만들 예정입니다. @_@....
오늘의 작업기는 여기까지....
모두들 안전운전 방어운전 하세요!!
그리고 남자는 목장갑!!
-------------------------------------------------
헛, 또 오른쪽 갔군요. _(__)_ 감사합니다.
역시 열심히 루니지를 해야....^^;
남자는 자고로 D.I.Y 하다 DIE 하는거죠. ㅋㅋㅋ
보통 녹색 냉각수가 더 많이 쓰입니다. 붉은색을 띄는 덱스쿨계의 부동액은 GM을 비롯한 미제차에 많이 쓰이죠. 한국 GM 같은 경우 2006년 7월 이후 생산 차량은 전부 덱스쿨 부동액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청색 계열 부동액보다 이쪽이 수명도 길고 냉각수라인 세정능력 같은 부수적인 성능이 청색 계열 부동액보다 더 뛰어납니다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도 생소한 물건이라 간혹 카센터 같은데 가서 점검 받다가 청색 부동액을 보충 받아 오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경우에는 냉각성능이나 세정능력이 대폭 떨어지므로 플러싱과 냉각수 교환을 동시에 시행해야합니다. 덱스쿨이 국내에서 생소한 물건이라 이런 상황이 생각보다 상당히 많이 발생하는데 이런 상황을 피하려면 역시 GM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차량 관리를 받는게 제일이죠.
아뇨, 그건 아닌데. 제가 바보라서, 뺀 다음 끼웠어요 -0-ㅋㅋ 풀른 다음에, 아, 내가 이걸 왜 풀렀지 했는데. 이왕 풀른거 걍 고! 했져 머 ㅎㅎ;;
ㅋㅋ 고생하네요
일반차들은 와이퍼를 세워서 교체하는데,제네시스쿠페는 와이퍼암 볼트를 풀러야 와이퍼교체가 되나요?
아뇨, 그건 아닌데. 제가 바보라서, 뺀 다음 끼웠어요 -0-ㅋㅋ 풀른 다음에, 아, 내가 이걸 왜 풀렀지 했는데. 이왕 풀른거 걍 고! 했져 머 ㅎㅎ;;
ㅎㅎ 저도 보면서 와이퍼를 저렇게 바꾸는 타입인가보다 했어욬ㅋㅋ
ㅎㅎㅎㅎㅎ
본넷이 와이퍼 위로 올라와 있는 차종들이 있어요. 그냥은 본넷에 걸려서 안세워지죠. 시동끄고 와이퍼스위치를 위로 5초 정도 들고 있으면 와이퍼가 교환포지션으로 샥 올라옵니다.
슴오는 반대로 시동을 끄고 와이퍼레버를 제일 하단으로 내리면 교환포지션으로 샥 올라옵니다 ㅋ
작년에 구쿱 몰고 다녔는데 신쿱은 통채로 갈아야 하나 보다 라고 생각했음... 왜 그렇게 만들었을까 도 같이 고민했음
현기차는 냉각수가 초록색이군염.
EG (에틸렌글리콜) 계에 인산염계 냉각수입니다. (초록색) Hawaiian 님은 쉐보레 차량이니, EG에 규산염계 냉각수일 겁니다. (노란색) 규산염계가 좀 더 고가입니다. 인산염계는 부식방지제를 첨가하여 사용합니다.
보통 녹색 냉각수가 더 많이 쓰입니다. 붉은색을 띄는 덱스쿨계의 부동액은 GM을 비롯한 미제차에 많이 쓰이죠. 한국 GM 같은 경우 2006년 7월 이후 생산 차량은 전부 덱스쿨 부동액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청색 계열 부동액보다 이쪽이 수명도 길고 냉각수라인 세정능력 같은 부수적인 성능이 청색 계열 부동액보다 더 뛰어납니다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도 생소한 물건이라 간혹 카센터 같은데 가서 점검 받다가 청색 부동액을 보충 받아 오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경우에는 냉각성능이나 세정능력이 대폭 떨어지므로 플러싱과 냉각수 교환을 동시에 시행해야합니다. 덱스쿨이 국내에서 생소한 물건이라 이런 상황이 생각보다 상당히 많이 발생하는데 이런 상황을 피하려면 역시 GM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차량 관리를 받는게 제일이죠.
현재 쉐보레 계열 차량에 들어가는 부동액은 붉은색으로 착색된 유기산염 부동액입니다. GM쪽 상표로는 덱스쿨이라고 하죠. 규산염계는 보통 노란색으로 착색되는데 국산차 중에서는 쌍용이 이걸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문제는 현기가 사용하는 녹색인데... 원래라면 녹색 착색은 인산염계입니다. 그리고 현기도 예전에는 녹색 인산염계를 사용했죠. 그런데 정확한 시기는 저도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만 현기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부동액을 유기산염계로 바꿨는데 착색은 그대로 녹색으로 해버리는 바람에 색깔만 보고 구형 부동액을 넣었다가 난리가 나게 되죠. 색깔만 맞으면 되겠지 하고 넣으면 안 되고 반드시 성분을 보셔야 합니다.
ㄴ 저는 이 이전에도, 이 제품을 써왔기 때문에, 혼용이 아니라 괜찮습니다만, 다른분들께 유용한 정보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홋..... 루리웹에서 보기엔 아까운 글이군요 ^^ 멋지십니다!
부동액 작업을 하실땐 Thermostat 이 열리는지도 확인해주세요. 시스템에 공기가 없는 상태에서 라디에이터 상부 호스가 뜨거워지면 OK 입니다. 배터리가 들어내기 힘든 위치에 있는것 같은데 그럴땐 배터리 캐리어가 유용합니다. http://atdtools.com/images/pics/ATD-5486_CloseupAction.jpg 이렇게 생겼죠. 좁은 공간에 손을 넣기 불편하거나 자세가 구부정해 힘이 들어가지 않을때 좋습니다.
올~ 꿀템이네요 ^^ 써모스탯 확인도 OK 입니당.
써모스탯의 위치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기는 합니다. 부동액이 엔진에서 나오는 쪽에 써모스탯이 있을 경우에는 위쪽 호스를 확인하면 됩니다. 핫셀님이 말씀하신 경우는 부동액이 엔진으로 들어가는 쪽에 써모스탯이 있을 경우로 말씀하신대로 아래쪽을 확인하면 됩니다. 하지만 써모스탯이 열리지 않으면 순환이 되지 않아서 위쪽 호스에 들어있는 부동액의 온도가 올라가는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확실하게 체크하자면 어느쪽이든 양쪽 다 확인하는게 좋지만 아래쪽 호스는 체크하기 불편한 경우가 많기때문에 주로 위쪽을 체크하죠.
ㄴ 오... 그렇군요. 하부도 체크해봐야겠습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뭐, 저도 차량관리의 전문가가 아니라서;; 걍 소소하게 할 수 있는거만 합니당.
ㅋㅋ 고생하네요
남자는 자고로 D.I.Y 하다 DIE 하는거죠. ㅋㅋㅋ
전 이누겔쓰는데 ㅋㅋㅋㅋ
참...쉽죠....?? 그래도 겁나서 못따라하겠네요..ㅠㅠ
경정비 직접하시는분들 멋집니다 저는 자동차 관련 리뷰나 포스팅만 많이 써봤지 할줄아는게 딱 워셔액입니다 ;;;
헛, 저도 이년전 까지만 해도 할줄아는게 워셔액 뿐이었습니다. ^^;; 남자는 일단 장갑끼고 들이대 보는겁니다!!
보통 냉각수 6 : 수돗물 4의 비율로 냉각수를 채우지 않나요? 순수 냉각수만 넣으신건가요? 그래서 과열된거 아닌가요?
전 여름에 냉각수 2 수돗물 8로 하는데.
프리미엄 냉각수라고, 물 안섞는 제품군 입니다.^^
냉각수 사놓고 어쩌지 하고 있었는데. 저도 도전해봐야 겠네요 ㅋ
엔진 오버홀 할빼마다 냉각수 뺄때 생각난다. 빌지웰 알람 빽빽 오고. 아 혼잣말 입니다.
써모스탯은 뜨거운 물에 집어 넣고 얼마나 올라와있는지 다이아미터로 측정해서 온도와 시간을 기입후 기준치에 맞는지 확인하여 맞지않으면 폐기후 신환
물 끓이고 넣어봐야...ㅎㅅㅎ
자기 자동차 직접 팔 걷고 장갑낀 손으로 뚝딱뚝딱 하는분들 너무 멋져보임 ㅠㅠ 나도 차 사면 배워야지 ㅠㅠ
진짜 부러움.. 잘하시는분들
겨울도 지났는데 연료 훨터에 물도 좀 빼셔야죠...
남은 부동액 처리는 어떻게 하셨나요??? 다른분들을 위해 남은 부동액 처리방법도 알려주시면 좋을듯합니다.
남은 부동액은 그대로 두었습니다. 보관했다가 차후에 쓰려구요. 그리고 폐기 부동액은 자주가시는 센터에 가져다 주면, 폐수처리가 되는 곳에 버려줍니다.
진짜 잘봤네요...근데 따라하진 못할거 같네요..ㅠ 부럽습니다.
예전에 중고차 구입후 친구와 수리한 기억이 나네요. 개인적으로 자동차 셀프수리가 간단한 컨셉의 차가 나오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요즘은 DIY문화가 발단하여 여가시간을 이용하여 취미를 즐기시는 분도 있고.. 자기손으로 셀프수리를 하여 즐거움을 줄수 있는 차도 나오면 좋겠네요. (나만 모르고 이런 차가 나와 있는지도 모르죠.)
냉각수 뚜껑열고 엔진돌려도 괜찮아요???? 순환하면서 넘칠거 같은데 ㄷㄷ
에어를 뺄려면 순환해야되서요 ^^
카센터 일할적엔 맨날하던게 저런건데 이렇게 남이 하는걸 보니깐 있어보이네요... 사람들도 내가 일한걸 보면서 좀 있어보인다 이렇게 느꼈었을까...
당연하지요. 직업에 자부심을 가지셔요. ^^ 전 차량 특성상 튜닝샾을 많이 찾게고, 메인터넌스도 잦다 보니, 정비사분들이 멋집니다.
오 멋진 남자의 정비입니다! 저도 기계종류는 다르지만 정비 계통 경력이 조금 있어서 다른 건 다 이해하겠는데 배터리 교환시 극성을 분해하는 순서? 하고 (정비 편의를 위한 건가요?) 맵핑 데이터는 어떤건지 잘 모르겠네요.
배터리 극 분해 연결순서는 쇼트때문에 그런걸로 알고 있고.. 맵핑은 ECU 데이터를 고쳐서 (연료 분사량이라던가 여러가지 전자제어데이터등을 튜닝하는거) 출력을 높히는 방법인데.. 배터리 교체하면서 저 ecu맵핑데이터가 리셋되었을경우를 대비해서 기존에 튜닝한 매핑데이터로 다시 씌운다는 의미입니다. ecu매핑을 안한경우에는 상관없겠죠. 다만 순정 ecu의 경우에도 사용자의 주행 습관이나 기록에 따라서 셋팅이 주행하면서 설정되게 되어 있는데 그게 리셋될수는 있죠.(출고시 상태로)
넵~, NASHCAT님과 에이블님이 작성하신 내용대로입니다. ^^
저 필터 괜찮은 겁니다. 제조사가 훠링인데 이마트에서 파는 플러스메이트의 OEM메이커이기도 합니다. 물론 자사 브랜드라 인터넷에서 플러스메이트의 6천원보다 더 저렴한 4천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활성탄 버전으로요. 당연히 활성탄이 플러스메이트의 하얀색보다 더 성능 좋고요.
헛!! 그렇게 저럼하게요!?! @_@ 전 마트에서 사서 비싸게 줬네요. 역시 급하지 않으면 인터넷이 좋은거 같습니다.
와이퍼 교체 방법에 대해서 글 쓰려고 하니 이미 글을 쓰신 분이 있네요 ㅎ
다시 작성해 주셔도 좋을 거 같아요. 전 무식하게;; 통짜로 꺼내버려서;;; ^^;;
아 제가 교체 방법에 대해 글을 작성 한다는게 아니라 작성자님께서 하신 방법이 좀 불필요한 부분이 있다는걸 적으려고 했다는 뜻이었어요 오해의 여지가 있었네요 ㅎㅎ;
ㄴ 아, 저의 뻘짓 말이군요. ^^;ㅋㅋㅋ
요즘 나오는 냉각수가 색깔이 곱네요 제가 아는 색은 초록색 불투명한 색인데 이건 투명하네요 ㅎㅎ 기본적으로 저도 할줄은 아는데 냉각수를 다르시게 넣으시네요 전 그냥 넣으면 되는줄 아는데 물론 열을 식히고 냉각수를 따는건 알지만요 ㅎㅎ
지극히 상남자 스타일. 흘린 부동액 따윈 굳게 냅두겠다!
상남자입니다!
중간에고양이 앞다리인줄
나랑 똑같은 생각한 분이 여기도 잉네 왠 고양이 했음 ... ㅋ
응? 고양이 앞다리요? ^^;;
밑에서 8번째사진요ㅋ
맵핑 어떤가요 ? 차 내구성이 많이 떨어지나요 ? 좋은데 차망가진다는 흉흉한 말도 많고
본래 해당 차량의 구동계가 어느정도 선 까지 버티는지를 알고 해야지요. 제 차량의 경우는 순정 파츠들이 350 마력까지 버티는데, 그거야 말그대로 최대치이고, 보통 내구성 감안해서 300마력 전후로 고급유 맵핑합니다.
부럽다 이런 금손들..
냉각수 전에 있던거 빼는 과정같은거 없이 그냥 넣으면되나요?
냉각수를 완전 교체하신다면, 다 빼고 넣으셔야 합니다. 저는 일전에 한번 그 작업을 했고, 다시 냉각수를 뿜고, 에어가 차는 현상이 생겨서 냉각수를 동일 제품으로 보충한 것 입니다. ^^
르노차 에어컨 필터 갈려면 혈압 오릅니다.
아......안타깝네요.
저도 자동차 유지하면서 느끼는거지만.... 주요부품교체 같은 손이 가는거 아니면 간단한 정비는 혼자 하는게 훨씬 낫겠더군요. 카센터 가면 기본적으로 공임이 1시간에 4만원인가 하던지라....
비게이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