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주행중에 중앙시는 아니지만 주변시로 계기판이 충분히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그렇게 설계가 되어있구요
평균적으로 키가 작은 여성분이라면 더욱더 계기판이 잘 보일겁니다
(페달 밟아야해서 의자를 위로 올리는데 한계가 있음, 남자들보다 시야가 낮은데서 출발함)
-----아래부터 본문-----
R기어 넣고 뒤로 후진중
여기서 D를 넣어야하는데 실수로 R을 누름 (1차 휴먼에러)
위 상황에서 평소 변속과는 다들 띠딩! 경고음과 계기판에 해당 화면이 떴을건데. 안 봄 (2차 휴먼에러)
시동이 꺼지면서 하부에서 쿵 하는 소리가 남
운전자가 인지 했음
아이에게 물어봄
정상적인 운전자라면 여기서 브레이크를 세우고 P와 사이드를 걸고 내려서 차를 한바퀴 둘러봤을거임
하지만 뒤에서 차도 안 오는 한적한 길인데도 그렇게 하지 않으셨음 (3차 휴먼에러)
위에 쿵 소리나는 시점에 시동이 꺼지면서 계기판은 이 상태가 됐습니다
RPM 바늘은 0을 가르키고
기어는 N이라고 표시되고
아래 경고등들이 들어옵니다
맨 처음 말했다시피 굳이 시선을 아래로 내리지 않아도
주변시에 뭔가 평소엔 없던 주황색 노란색이 생겼다 정도는 충분히 인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계기판을 보지 않으셨죠 (4차 휴먼에러)
시동꺼진채로 브레이크 밟으면서 내려가다가 지인을 만납니다
주행중에 시동이 꺼져도 브레이크는 한동안 작동합니다.
운전자분도 그걸 이용해서 차를 완전히 세우고 지인과 대화를 합니다
이 시점에서도 시동이 꺼진걸 인지하지 못했고, 계기판도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5차 휴먼에러)\
이 부분에서부터 브레이크가 먹통이 되고 차는 통제를 잃습니다
전복되자마자 다른사람들이 오기전에 현대 sos센터에서 먼저 연락이 옵니다
(블루링크 옵션이었던가요 이거?)
이후 차주가 카페에 차량결함이라고 글을 게제하면서 일이 커집니다
제조사측 입장 : 우린 할만큼 했다. 정상작동임. 차량결함 아님
운전자 입장 : 운전하는 사람으로써 차량결함 맞다. 너무 억울하다
녹화전 인스타에는 이렇게 글을 올리셨구요
카페에는 이런 댓글을 다셨네요
------------여기까지 사건나열-----------------
여기서부턴 개인 사견입니다.
1. 현대차도 보완할 부분은 분명히 있다
- 차량의 거동을 제한하는건 다른 사이드 이펙트가 생길수 있기에 여러 예외 케이스를 검토해야하지만
시동이 꺼진 상태로 일정 속도가 되면 삐삐삐삐삑- 정도의 경고음을 넣어주는 등의 패치는 충분히 해줄수 있다고 봄
2. 우리는 저런 사람들과 같이 도로를 달리고 있습니다
3. 운전 면허증은 절대 결코 쉽게 주서는 안됩니다 [확실하게 꼼꼼히 따질거 따지고 채점 가볍게 주지 마시고]
(막말로 요즘 너무 쉽게 따긴 하더라 ㅠ)
저런분들때문에 진짜 급발진이 일어나도 자동차 제조사에선 '거봐라 급발진이라는거 다 운전미숙이다'라고 몰아갈수있는 근거를 마련해주는거죠.
다시는 이런일이 발생안해야한다면서 공익을 위한척ㅋㅋㅋㅋㅋㅋㅋㅋㅋ현실은 GV80과 나와 내 아들의 보상금(정신적 치료비목적인지? 몸은 멀쩡하다고함)으로 모자라지만 3억을 내놓고 엔지니어 2명을 짤라라ㅋㅋㅋ 하이라이트는 웃는 이모티콘
꼭 아줌마들은 사고나면 무조건 남탓 급발진 탓 하네요
우와 무엇보다 저 보상조건 댓글 달아놓은 것에서 소름이 돋네요 사람짜르는 얘기하는데 ㅋㅋ 거리질 않나
다른거 떠나서 후진 넣었으면 계기판은 안보더라도 그 넓은 네비에 후방 카메라 떠 있었을껀데 그것도 인지 못했다는건 말그대로 앞만 봤다는거 전 그게 더 소름돋음;
우와 무엇보다 저 보상조건 댓글 달아놓은 것에서 소름이 돋네요 사람짜르는 얘기하는데 ㅋㅋ 거리질 않나
꼭 아줌마들은 사고나면 무조건 남탓 급발진 탓 하네요
다시는 이런일이 발생안해야한다면서 공익을 위한척ㅋㅋㅋㅋㅋㅋㅋㅋㅋ현실은 GV80과 나와 내 아들의 보상금(정신적 치료비목적인지? 몸은 멀쩡하다고함)으로 모자라지만 3억을 내놓고 엔지니어 2명을 짤라라ㅋㅋㅋ 하이라이트는 웃는 이모티콘
저런분들때문에 진짜 급발진이 일어나도 자동차 제조사에선 '거봐라 급발진이라는거 다 운전미숙이다'라고 몰아갈수있는 근거를 마련해주는거죠.
다른거 떠나서 후진 넣었으면 계기판은 안보더라도 그 넓은 네비에 후방 카메라 떠 있었을껀데 그것도 인지 못했다는건 말그대로 앞만 봤다는거 전 그게 더 소름돋음;
팰리는 11인치 정도 되는데....
맞네요 .. 후방 카메라가 떠있을텐데
독일차는 저속 후진기어 들어갔다가 전진기어 들어가도 카메라를 출력해줘서 이게 대쉬인지 후진인지 직관적으로 구분이 어려워요. 저런 사고는 제조사와 운전자 반반씩 책임을 갖고 개선해가는게 옳다고 봅니다.
3줄 요약이 너무 공감되네요. 현기도 요번에 보완할 거라 생각합니다
3줄요약에 1번은 공감되네요. 상용차들 같은 경우에는 시동 꺼짐 + 사이드 풀려있는경우 경고음이 지속적으로 울리는데 승용차에도 도입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아몰랑, 나 욕하는 사람은 다 현기알바야!
저 뿅뿅질 때문에 김여사라고 하는거죠. 성차별이 아니라 남자보다 더 멋지고 쿨하신 형님(염색체는 xx)들도 있는데.... 저런 년들이 물흐리죠. 그야말로 메갈같은 년들임. 사회 암적 비양심 쓰레기.
하지만 급발진 한건 운전자 본인이었고...
버튼식 기어 조작미숙이 1차. 계기판 및 주변 인지 미숙이 2차. 최종적으로 말도안되는 요구조건. 1억+2억+gv80 ㅋㅋㅋㅋㅋㅋ 요구조건에서 빵 터짐
저 당사자분이 악플이나 조롱은 고소한다고 박아놨으니 조용히 구경하다가 결과나오면 웃으시면됩니다 ^^
에휴... 다른건 몰라도 본인이 계기판도 확인안하는 수준의 운전실력인데 저런 큰차를 몰아서 되겠나... 백번 욕먹어도 싸다... 운전자 부주의가 얼마나 큰 사고를 부르는데... 자기 부주의로 인한 사고이니 지 아기한테나 미안하다고 용서를 구해야지 원...
급발진 X 급발작 O
저런 사람들은 면허 박탈해야하는게 아닌가 싶다 실수해서 자기들만 죽으면야 다행이지 대형사고로 이어져서 사람들 말려들면 대책없다
솔직히 차도 문제지...
조작 미숙이 큰데요
조작미숙이지
새로운 국면으로 들어섬 운전자가 R->R이 아닌 R->D를 넣었다는 말이 나옴 어떤분이 펠리세이드로 기어버튼을 후진에서 후진으로 다시 넣었을때와 후진에서 D로 넣었을때의 소리를 비교 블랙박스에서 난 소리는 정확히 R->D로 변경할때 난 소리로 확인됨 하지만 그렇다고 운전자의 잘못이 없다는건 아님 그 이후 쿵하는 소리가 들렸다면 그 자리에서 차량을 세우고 내부에서는 외부에서는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인 행동인데 이 모든 것을 무시한 것이 운전자의 잘못임
똑같이 운전자가 실수했어도 쉐보레 도요타 비엠은 사고가 안났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