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베스트 감사합니다 (__)
안냐세요
방금까지 꽤나 많이 적었는데
사진이 90도로 자꾸 돌아가서 이것저것 건드리다가
글이 다 날라가서 멘붕오네요
각설하고 다시 쓰겠습니다....
에어컨 가스 채운지 얼마 안된 3일 뒤쯤의 일
신호대기하는데 뒤차가 빵빵빵 대길래 뭐여, 이것이 그 유명한 로드레이지 인가 해서 봤더니
온도계가 저꼴 이네요
놀래서 세우고 봤더니만 오만 호스라는 호스에서 퍼런 BMW 부동액이 뚝뚝 떨어지고
수건으로 손 감싸고 라디에이터 뚜껑을 1600mil 정도 돌려서 뚜따 했더니 푸슈우우우우우우우우
라디에이터 팬이 안돌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라고 판단, 라디에이터 퓨즈인 48번 퓨즈를 찾아봅니다
얘는 믿을수 없게도 핸들 밑에 있는 퓨즈에여... 왜 그랫니 BMW...
아마 40A 퓨즈라서 퓨즈통에 꽃기에는 이놈의 크고 아름다우기 때문인듯 해요
어쨋든 얘는 끊어지지 않았어요
라디에이터 수온 센서 문제인가 해서 중고로 갖고 있던 놈으로 체크해봤지만 문제 없었어요
커넥터 선이 끊어질랑 말랑했지만 측정결과 이것도 문제가 아니었어요
일단 냉각계통 대표 문제아 써머 스탯을 사봤습니다
작년에 엔진 오버홀 할때 새거 넣었는데도 이미 녹이 가득가득하네요
근데 얘도 문제가 아니었어요
원인은 모르겠지만 일단 집에는 가야 되니까
전동 팬중에 고속 팬(온도가 오르면 돌아가는 팬)을 Key On 하면 무조건 돌도록 강제 점프시켰어요
겨울이라면 과냉이 좀 문제 되겠지만 여름이니까 그 걱정은 안해도 됐었죠
근데 저속팬은 강제로 점프 시켜도 돌지를 않더라구요, 에어컨이 안되는것도 그 이유인것 같았어요
저속팬이 돌면서 콘덴서를 식혀줘야 되는데 돌지를 않으니까 안 차가운것 같았어요
에어컨 스위치가 문제인가?
회로도를 찾아서 테스트 해보기로 했습니다
점검결과 지극히 정상이었습니다
에어컨 컴프레셔 마그넷이 붙지를 않는데
컴프레셔 자체가 고장인지, 전기가 안올라오는지 (릴레이쪽에서부터 문제인지) 확인해 봐야 했습니다
사진이 뭔가 반대로 돌아갔는데
13.3볼트였습니다, 전기는 아주 잘 들어옵니다
그럼 릴레이가 잘 붙었다 떨어졌다 하지 않는가 싶어서
저속팬 릴레이 위치를 찾아서
올라오는 전기 체크도 해보고
형님이 갖고 계시던 릴레이로 교환도 해보고
아예 그냥 강제 점프도 시켜보았지만
저속 팬은 살아나질 않았어요
형님이 갖고 있던 M50용 Pusher fan으로 테스트 해보기로 했어요
다행히 커넥터가 똑같았기 때문에 시도해볼 수 있었죠
차에 달려있는 Auxiliary fan은 그대로 두고 그냥 차 아래에서 커넥터만 연결해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네, 이놈이 범인이었네요
아마 저속 저항이 사망한것 같아요... 교체 확정
또 어메-리칸에서 주문해서 부품이 도착했습니다
뽑아낸 놈과 들어갈 놈
얘를 교체해서 꽃았고, 이제 컴프레셔 마그넷도 잘 붙어서 잘 도는데도
에어컨은 전혀 시원하지 않았어요
왜냐면 가스가 이미 다 새고 없었거든요
진공 펌프 물려놓고 체크해보니... 고압라인(빨간색쪽)이 새고 있습니다
파란색은 진공이 유지되고 있는데 비해 (0 이하로 내려가있음)
빨간색은 0에서 더이상 내려가고 있지 않습니다... 어디선가 샙니다...
작년에 엔진 오버홀 할때 가스를 회수 한 뒤에 컴프레셔 냉매 관을 뽑았는데
그때 오링이 없어져버렸거든요
그래서 올해 가스 재충전할때 국산 오링을 넣어서 했는데... 그게 문제였던 듯 합니다
어쩔수 있나요... 정품 오링으로 주문... 국산은 100원인데 BMW 정품은 1개 천원 꼴... 10배... ㄷㄷ...
왼쪽이 국산이고 오른쪽이 정품입니다
11.3mm 였나
정밀도의 독일... ㅡ,.ㅡ
하는김에 오링이란 오링은 다 교환하려고 통째로 다 샀습니다
사진은 콘덴서에 연결되는 저압, 고압 냉매관
이것도 왼쪽은 국산 오른쪽은 BMW 정품입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교환
고압 저압 주입구(일명 구찌라고 부르는 그것)도 묻지마 교환입니다
물론 정품이죠
가격도 묻지말아주셨으면 합니다... ㅠ.ㅠ
다시 진공펌프를 물리고 테스트 해봅니다
오 이번엔 아주 진공이 잘 유지 됩니다... 저압, 고압 둘다 안새고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사진이 또 돌아갔는데 이건 컴프레셔 오일입니다... 이걸 넣지않으면 컴프레셔가 윤활이 안되 고장나 버립니다...
나머지 냉매 가스 주입 등은 영상으로만 있어서 사진이 없네요...
중국산 8천원 온도계로 재봤더니 무려 영하 20도를 가볍게 제껴버립니다...
차주의 게으름으로 인해 겨울에서야 에어컨을 고친 Z3 였습니다...
다들 코로나 조심하시고 연말은 모임을 자제하고 차를 고치시기 바랍니다
딱히 제가 솔로라서 그런건 아닙니다
솔로천국 커플지옥
와.... 자가정비로 타신다니... 멋지군요.
진짜 손톱만한 부품 하나 잘못되었다고 전체가 고장나버리는 사태가 흔히 발생하기때문에 규정토크나 부품은 꼭 지켜야함, 수고하셨어요
엄청납니다. 이렇게 차를 사랑하시다니...저도 오래 타야겠습니다.^^
금손이시네요 뭐하는 분이신지... 궁금합니다.
요세 유튜브에 z3 300에 사서 고치는 브이로그 보는데 역시 외국차라 그런지 돈 장난아니게 깨지더군요
와.... 자가정비로 타신다니... 멋지군요.
20대때 무척 갖고 싶었던 가장 아름다운 차.
진짜 손톱만한 부품 하나 잘못되었다고 전체가 고장나버리는 사태가 흔히 발생하기때문에 규정토크나 부품은 꼭 지켜야함, 수고하셨어요
금손이시네요 뭐하는 분이신지... 궁금합니다.
메인트 관련 업종하는 사람으로 이렇게 주우우우우욱 찾으면서 문제 원인이 나오면 정말 짜릿하죠.. 그리고 오링유는 가능하다면 무조건 교체 인정합니다..^^
네 작년에 귀찮아서 그냥 국산 썼더니 냉매 가스비 10만원만 하늘로 날라갔네요... 지구야 미안해.. ㅠ.ㅠ 댓글 감사합니다
같은 Z씨리즈 오너로써 일단 추천부터 드립니다! Z3만의 클래식한 디자인과 엄청난 개방감은 정말 Z4대비 엄청난 장점인듯 합니다!! ㅠㅠ)bb
Z4가 더 멋지죠... ㅎ Z3는 진짜 갬성 뿐입니다... 그리고 엄청난 잡음... 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요세 유튜브에 z3 300에 사서 고치는 브이로그 보는데 역시 외국차라 그런지 돈 장난아니게 깨지더군요
그분 Z4 아닌가요?
맞네요 z4 ㄷㄷ 님도 보시나요?
넵 유튜브 알고리즘에 떠밀려와서 계속 보고 있네요ㅎㅎ
아마 정마담님 말씀하시는것 같은데요 ㅎㅎ 그분은 워낙 많은 차를 하셔서... ㅎ 댓글 감사합니다
엄청납니다. 이렇게 차를 사랑하시다니...저도 오래 타야겠습니다.^^
내차가 명차다 라는 말을 명심하고 아껴서 오래 타시길 바라겠습니다 ^^ 안전운전하세요 ^^ 댓글 감사합니다
유지비 덜덜덜...
유지비 관련도 만들어보고 있어요... 다음에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정말 대단하십니다
없는 살림에 이런차를 타려면 노오오오력이 필요한 법입니다... ㅠ.ㅠ 댓글 감사합니다
저정도 연식 차량은 자가 정비 어느정도 할줄 아는게 아니면 타고 다니기 힘들거 같네요. 뭐 하나 고장나서 수리 할때마다 수리비도 엄청깨질텐데
네 말씀대로 차가 싸다고 인건비도 싼게 아니니까요 수리를 직접 해도 부품값이 만만찮은데 맞길 엄두는 안나더군요 ㅠㅠ 댓글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겸둥현진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도전해보세요! 저도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ㅓㅜㅑ 이 모델은 아주 오래전 고오급 양카(?) 아니였습니까?? 멋있다 ㅋㅋㅋ
오래전에야 엄청나게 고급차였지 않겠습니까... ㅎㅎ 97년도 출고가격이 6천만원쯤 했더군요.. ㄷㄷ 저희집이 그때 4천만원인가 샀던것 같은데... ㄷㄷ... 댓글 감사합니다
자가수리 ㄷㄷ
자가댓글 ㅎㅎ 감사합니다
횽님 혹씨 벤츠도 그 아메리카 인가에서 부품을 파나요? 혹씨 링크나 쪽지부탁드려도 될까요?
네 벤츠도 팔고 있어요 락오토 라는 사이트구요 왼쪽에서 메르세데스 벤츠 고르시고 연식, 차종, 부품별 고르시면 나옵니다 ^^
형님 감사드립니다!!!! 형님 항상 즐겁게 보고있습니다. 안전운전하시고 행복하세요!
벤츠는 신비주의인지 부품번호 검색하기가 힘들더라구요 ㅠㅠ/ 안전운전하시고 코로나 조심하세요 ㅠㅠ 댓글 감사합니다
이분 글 너무 자주보는거 같아.... 그것도 안좋은걸로...ㅠㅜ
곶통은 즐기는겁니다... ㅠ.ㅠ 댓글 감사합니다
캬....... 그래도 너무 예쁜 Z3
거기에 속으면 이렇게 됩니다...!
이거는 차를 잘 아시는분이 올드카를 타시는건지, 올드카를 타다보니 잘 알게 되신건지 궁금하네요 ㄷㄷㄷ
둘 다 입니다. 어릴때 아버지가 카센터를 하셨고 저도 차를 엄청 좋아했지만 군대와 취업때문에 늦게 차를 샀더니 그동안의 울분(?)이 한번에 폭발했네요 ㅎ 댓글 감사합니다
국산차 부품쪽은 왠만하면 사지 마시기 바랍니다... 보통 AS들어가는 물품은 품질관리를 하지 않습니다... 사진으로만 봐도 링 사이즈가 아에 다르네요
그때는 제가 직접하지 않고 다른집에 맡겼더니 당연하게도 이 차에 맞는 오링이 없었고 제가 사장님께 억지 부려서 국산으로 넣었습니다만... 결과가 안타깝네요 ㅎ 댓글 감사합니다
오른쪽 베스트에는 3명의 장인이 있지 mm 단위의 블랙스미스 - '시계장인' 비슷한 색의 연금술사 - '피겨수리장인' 그리고 아메라카 부품 조달의 달인 - 'BMW 부두술사'
아직 그런분들에게 비빌정도는 못됩니다만 빈말로라도 감사합니다 (__)
올드카와 올드바이크는 역시 자가정비되시는 분이 타야하는거 같아요 ㅎ 너무 멋지시네요 ㅎ
올드바이크 한참 만지다가 올드카로 넘어왔네요 ㅎ 댓글 감사합니다
정신없이 보게 되네요 ㅎㅎ 보는 것만도 잼있네요 ㅎㅎㅎ 고쳐서 다행입니다~
시타델! 친구랑 한동안 푹 빠졌던 게임이었죠... ㅎ 댓글 감사합니다
이게 자체점검이 되는거군요
자체점검을 해야만 합니다...! 안그러면 제 지갑이 못 버팁니다...!
이분 정도되는 실력 아니시면 올드카 사시면 안될듯요.. 돈 왕창 꺠질탠데 작성자님은 자가정비에 부품 직접 구매...ㅎㄷㄷ 놀람 연속
올드카는 돈도 돈이지만 차주의 멘탈도 중요한것 같습니다... ㅠ.ㅠ 댓글 감사합니다
이정도 능력자가 되어야 클래식카 오너가 될 수 있는거군요. 정말 멋지십니다...
누구나 될수는 있습니다만 유지비가 관건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