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장개발 및 13강 실장 후 장비에 대한 얘기
https://www.youtube.com/watch?v=OZkSVw3E2Ng
이 영상도 참조하시면 좋을 듯.
-장비개발
장비개발에 강화된 장비를 사용할 경우 물자는 일부만, 강화판은 전부 반환해줍니다. 예를 들어 10강 텐잔을 류세이 개발에 사용하면 약간의 물자와 10강치 강화판을 돌려받습니다.
잠수함 어뢰는 빨간색 비더 어뢰가 잠수함 어뢰중 가장 좋습니다만, 이 비더 어뢰의 재료가 되는 보딱 어뢰가 구조신호 및 통상파괴에서만 나옵니다. ...안해
(+세이렌 작전 도는 중에 하나를 보상으로 받아서 창고에 완제품이 하나 있는 거라고 하는 얘기가 있습니다)
수상함 어뢰는 그냥 4연장 금딱 자성이나 5연장 무딱 자성만 생각하셔도 될 듯.
전투기는 타이거캣과 씨호넷이 비슷한 수준인데 타이거캣은 헬캣에서 바로 개발하면 되는 반면에 씨호넷은 중간에 한번 더 개발해야해서 가성비가 구립니다.
폭격기:XSB3C가 헬다이버에서 진화하는데 13강 특성상 나중에는 이걸로 통일해야겠지만 당장 개발할 필요는 적습니다.
뇌격기는 무딱 와이반과 스카이파이렛이 항공 어뢰 4발이라는 스펙을 가져서 괜찮다는 평가. 류세이는 세이렌 작전에서 필수고, 철혈 뇌격기 슈튜카d4의 경우 항공어뢰-철혈을 사용합니다. 이 항공어뢰는 기존 철혈 함재기에도 존재했지만 철혈 뇌격기가 답이 없어서 아는 사람이 드물었을 듯. 류세이처럼 일점 집중이지만 어뢰 알고리즘에 약간 차이가 있는데 장전이 약간 빠른 대신 데미지도 약간 낮습니다.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확실한 판단이 가능할 건데 그라프용 하나는 괜찮다는 평가.
함포는 기본적으로 어뢰 개발에 소모하는 "HBX 혼합폭약"을 같이 소모해서 사실 어뢰 먼저 개발하는 게 나을지도요.
구축포:128mmskc철갑포가 근본없는 철갑포에서 진화해서인지 개발해도 스펙에 논란이 많습니다. 하지만 장비개발에서 개발할 함포가 워낙 없어서 이 정도면 개발해도 되는 수준?
경순포:잊으세요.
중순포:203mmMK15가 기존 중순 철갑포보다 중장갑 보정이 10% 높은 거 외에는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선택은 자유.
전함포:406mm MK8가 장전 중시형 철갑탄 중에서는 무딱포 다음으로 세다는 평.
대공포:134mm 연장고각포가 화력 15가 붙었습니다만... 이 대공포를 포함한 대공포 개발 재료가 어뢰 및 함재기와 겹치므로 그냥 대공포 개발은 잊고 pr연구나 돌리시길.
11~13강에 대해
보라색 장비는 11강까지만 강화가 가능합니다. 모든 장비는 공통적으로 강화 한번할 때마다 세이렌 작전 보정이 1%씩 증가합니다.
보조장비 외의 장비들은 데미지 배율이 1.04/1.10/1.18배 순으로 증가한다고. 일본 서버는 저걸 강화 데미지 보정이라고 직관성은 갖다버린 표현을 써서 바로는 알 수 없습니다...
무딱 장비는 재료를 3배 소모합니다. 13강 시의 1.18배 배율을 보면 필요한만큼 금장비를 강화하기 전까지 무딱 강화는 잊는 게 좋습니다.
시제형 381mm 3연장포(1기 전함 유탄)이 13강을 하면 드디어... MK6을 조금 능가합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는 더 좋은 유탄 3연장포가 나오는 게 아닌 이상 381mm 3연장포로 바꿔가는 게 맞다고 보네요. 물론 11강 mk6이 당연히 월등한 가성비를 보입니다.
함포는 개인적으로는 세이렌 작전 1함대용으로 381mm 3연장포를 먼저 강화할까 생각중... 이고 전함포>중순포>경순포>구축포 순으로 강화를. 구축포는 구축포를 장착하는 2포좌함들의 빠른 강화를 노린다면(당연히 해당 함선의 주포 강화는 끝난 후를 가정) 먼저 강화해도 될 듯. 아니면 키타카제용 고각포?
어뢰는 모든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잠수함의 어뢰를 강화하는 게 당연히 가성비가 좋습니다. 어차피 비더 어뢰도 거지 같이 안 나오니 갖고 있는 잠수함 금딱 어뢰 6개 정도 13강 만들고 나서 전열의 금딱 어뢰 강화하는 게 좋습니다.
대공포...는 영상에선 3기의 보포스를 먼저 강화할 걸 추천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전함 딜 증폭용으로 1기의 STAAG가 나아보입니다.
함재기:1.18배 배율도 무시 못하므로 류세이가 제일 우선입니다. 그 다음은 뭐 사용 함선에 따라서 취향껏.
보조장비는 당연히 장비 배율이 없으므로 정직하게 장비 스펙이 증가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고사통/1식 철갑탄/항모용 유압기를 우선으로 하고(무딱전함포 쓰면 고사통 안 써도 SG장착한 헬레나와 딜 타이밍이 맞는데 3연장포 쓰면 고사통 사용해야 스킬 타이밍이 맞음) 그 다음이 전열 PR이 장착할 조타기? 그 뒤는 뭐 필요한 거 하시면 될 듯.
개인적으로 남은 의문 2가지는 잔불전에서도 세이렌 작전 보정이 적용되는가? 이건 뭐 기대도 안 했지만 대함대 레이드 세이렌에게 세이렌 작전 보정이 적용되는가? 정도만 남았네요.
(+중섭에서는 대형 작전 세이렌 보정이라고 표기하니 세이렌 작전이 아닌 대함대 레이드 세이렌은 제외, 대형 작전이긴 하지만 잔불 소속인 히류도 제외... 인 듯합니다)
...그래서 내 무딱 와이반은 언제 만들어지는 것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