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로 쓸 용도로 올립니다.
데이터 용량을 줄이기 위해 크기를 작게 하였으나, 클릭시 원본크기로 커집니다.
(실제로 이런다고 데이터 소모량이 줄어드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9층 익스큐셔너입니다. 회피율 120%를 가졌으며 이 회피율은 영전에 등장하는 모든 익스큐셔너(불멸포함)가 동일합니다.
11층 스캐럽입니다. 가장 처음으로 등장하는 기본 회피 120%를 초과하는 철충입니다.
11층 트릭스터입니다. 기본적으로 40%의 회피가 있으며 피격시마다 회피가 40%씩 늘어나므로 타수에 주의해야합니다.
12층 레이더입니다. 여러번 스샷을 찍었으나 모든 층에서 기본 회피율은 동일하며, 확인된 버프량은 따로 이미지에 추가하였습니다.
13층 레이더입니다.
14층 스캐럽입니다. 11층에 등장했을 때보다 회피가 꽤나 높아졌습니다.
즉, 같은 이름의 철충이라도 층이 높아질수록 스팩이 조금씩 올라갑니다.
14층 썬더칙입니다. 전격속성의 공격을 받을경우 즉시 회피가 추가로 78% 올라갑니다.
14층 아쿠아칙입니다. 썬더칙과는 다르게 침수가 된 상태에서 다음라운드가 시작되어야 추가로 회피 160%가 증가합니다.
14층 칠러입니다. 침수공격을 한 뒤 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처치하지 못하면 최소피해만을 받게 됩니다.
(화염속성 공격을 받을시 피해최소화가 풀립니다)
17층 레이더입니다. 평범하게 다른 철충이 처치될 때마다 +30%버프일 수도 있지만,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17층 칠러입니다. 이후로 등장하는 모든 칠러의 회피는 175%가 최대입니다.
17층 트릭스터입니다. 이전에 나오는 트릭스터와는 다르게 0%의 회피를 가지고있지만, 5회 피격을 당할시 절대회피(999%)와 반격(500%위력)을 얻습니다.
이 피격 카운트는 버프형식으로 체크되며, 정보에서도 나오듯 냉속성공격으로 처리가능하지만,
그 외에도 이 버프가 '공격력 버프' 라는 점에서 (5-8ex에서 그러하듯) 강화해제나 S승급 좌우좌의 2스킬로 해제 가능합니다.
18층 네스트입니다. 이젠 아예 중간층에 약화버전으로 등장하는게 고정이 된 듯 합니다.
최종층과는 달리 베리어가 쳐지지 않은 상태로 등장하며, 4회 피격당할 시 베리어가 쳐져 3라운드간 5회 피격을 무효화합니다.
19층 레이더입니다. 버프 수치 확인은 스쿼드 특성상 확인이 어렵습니다...
19층 스캐럽입니다. 특이하게도 여기에서만 처음 등장했을때보다 회피가 더 낮아졌습니다. 보스 스테이지 후열배치라서 일부러 낮춘걸까요? 알 수가 없습니다.
19층 와습입니다.
이녀석도 레이더처럼 다른 아군이 처치될 시 회피가 중첩되는 효과가 있지만, 보통 체력이 적고 속성공격(방관)이라 가장 먼저 죽는 관계로 버프를 보는일이 없었습니다.
19층 칠러입니다. 회피가 175%에서 더 증가하진 않은걸 볼 수 있습니다.
19층 익스큐셔너입니다.
여기서부터 익스큐셔너의 1스킬은 타깃의 뒤쪽으로 범위공격이 나가므로, 배치에따라 타수를 정확히 지켰어도 보호기가 보호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니 주의 바랍니다.
(보통 기동형을 노리지만, 확실하지 않습니다)
19층 익스큐셔너의 칼입니다.
발동 안하는 줄 알았는데 화면 전환이 너무 빨라서 못 본 것 뿐이었습니다. 첫 타격을 받고나면 회피가 120% 증가합니다.
21층의 생존형 케미컬 칙입니다.
딱히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지만 스샷을 찍은 이유는 무려 프로스트바이트나 디스트로이어도 원킬내는 핵을 버텨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버텨낸거지?
21층의 썬더칙입니다. 14층보다 회피가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21층의 아쿠아칙입니다.
받피감을 해제하지 않을경우 여기서부터 아쿠아칙이 생존하기 시작합니다. 침수로 생긴 버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1층 케미컬 칙X 입니다.
영전에 화염속성공격이나 강화해제 전투원을 항상 포함시키는 이유 그 자체입니다. (그 외의 공격은 1의 피해만을 받습니다.)
변칙적으로 고정데미지를 주는 전투원을 써서 처리할수도 있습니다.
21층 타란튤라입니다.
정말 아무것도 없이 라오를 시작할 경우 중장은 맞추기 힘들고 경장은 제조로만 획득할 수 있는 특정SS를 요구하는 관계로 보통 슬레이프니르를 이용한 기동덱을 꾸리게 되는데,
이 경우 (딜도 부족한데 적중을 챙길 수 있을리가 만무하므로) 적중이 부족하여 타란튤라를 넘어설 수 없습니다.
기존에는 25~26층에서 등장하더니만 이번 영전에서는 21층까지 내려와서 행패를 부리는군요... 적베칩을 쓰라는걸까요?
22층의 칙 쿼터마스터입니다.
회피버프는 25%(2중첩 가능)밖에 안되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22층 라이트닝 봄버입니다.
370%라는 경악스러운 회피율을 지녔지만, 라운드 시작시마다 회피가 30%씩 줄어드므로 실제로 온전한 회피율을 볼 일은 없습니다.
22층의 레이더입니다.
22층의 센츄리온 치프틴과 칙 엠페러입니다.
회피율 위주로 정보를 모으느라 센츄리온 치프틴의 정보를 찍었는데 보통의 경우 칙 엠페러가 더 위험합니다.
칙 철벽 방어술 패시브는 자신이 공격한 후에는 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최소피해만 받게하며,
앵그리 칙 패시브는 아군이 처치될 때마다 공격력이 증가하고 3중첩 이상일 시 (공치적행 증가와 함께) 피해감소를 무시하는 버프가 생깁니다.
23층의 스캐럽입니다. 19층과는 달리 회피가 다시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4층의 개량형 레기온 스나이퍼입니다. 전열에서 25%, 중열에서 50%, 후열에서 75%의 버프를 받습니다.
위의 경우 0턴에 75%회피버프를 2회 받아서 150%가 되어버렸는데, 로그를 살펴보니 이 버프는 다른 버프와는 달리 매 라운드가 끝날 때 종료처리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1턴을 잡은 메이가 핵을 발사한 후 라운드가 종료, 새 라운드가 시작되자 2중첩이 되어버린거죠...
즉, 레기온 스나이퍼가 공격을 하지 않으면 매 라운드마다 끝도없이 회피버프가 늘어나게 됩니다.
(레기온 스나이퍼가 공격한 이후로는 전부 해제되며, 다음 라운드에서는 다시 배치 위치에 따라 버프를 얻습니다)
이건 분명히 버그이므로 패치되겠지만, 일단은 이번 영전에서는 이렇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근데 동일 버프는 중첩 안된다며... 효저칩도 안되더니만 이건 왜 되는거지?)
24층 센츄리온 제너럴입니다. (한 번 스샷을 놓쳐서 첫 등장은 아닐껍니다)
아군이 처치될 경우 받피감을 얻는 효과는 수치를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레아 2스킬로 처리될만큼 약한 적들과 함께 등장한다면 받피감을 제거하기 위해 한 공격이 오히려 받피감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24층의 익스큐셔너 배치입니다. 스토커 둘이 추가되었습니다.
25층의 개량형 레기온 스나이퍼입니다.
-1턴에 핵을 날리기 전에 찍은 스샷이라 이 스샷에서 버그가 나오진 않았습니다.
25층의 아쿠아칙입니다. 이후로 등장하는 모든 아쿠아칙은 회피가 늘어나지 않고 100%의 회피를 가집니다.
26층의 강화형 케미컬 칙입니다.
주변에 상당량의 효저를 부여하지만, 안타깝게도 이걸로는 영전오토스쿼드를 막지 못했습니다...
26층 칙커멘더 스테이지의 센츄리온 제너럴입니다.
핵에 맞아도 체력이 반밖에 안빠집니다.
마찬가지로 26층의 칙커멘더입니다.
주변에 무제한 부활을 부여하는 패시브로 솔저칙이 희생될 때마다 칙 커멘더 본인 뿐만 아니라 센츄리온시리즈의 아군사망관련 패시브 또한 충족되어 점점 강력해집니다.
26층 리트로 조우한 배치입니다. 위와같이 배치되어있으면 그나마 핵을 후열에 떨굴 수 있어 0턴핵 스쿼드가 처리하기 쉽습니다.
27층의 타란튤라와 강화형 칙 디텍터, 와습 무리입니다.
타란튤라의 회피가 250%로 증가하였습니다.
27층의 강화형 칙 디텍터가 뿌리는 디버프 목록입니다.
에키드나처럼 패시브로 전투개시시 디버프를 뿌리는데, ap를 깎기때문에 초코를 쓰지 않으면 -1턴을 못잡는다고보면 됩니다.
보통 타란튤라와 비슷한 층에서 등장했던 것 같은데, 제 경우 이번 영전에서는 27층에서 첫 조우하였습니다.
27층 개량형 레기온 스나이퍼입니다.
27층 나이트 칙S 입니다.
한동안 영전에서 못봤는데 이번에 다시보는군요... 매 라운드마다 회피 50%를 얻으며 회피할 경우 반격하기때문에 제때 처리하지 않으면 후퇴할 수밖에 없습니다.
27층의 둠이터와 라이트닝 봄버입니다. 기본 회피가 400%로 증가하였습니다.
28층의 라이트닝 봄버입니다. 400%회피와 430%회피가 섞여서 배치되어있습니다.
28층의 썬더칙입니다. 이 이후로 등장하는 모든 썬더칙의 회피는 더이상 증가하지 않습니다.
29층 디스트로이어입니다.
디스트로이어는 자신의 턴이 오면 무조건 2스킬로 베리어를 쓰기때문에 최대한 베리어를 쓰기 전에 잡거나, 혹은 다수의 지원공격을 활용하는 스쿼드가 필요합니다.
29층의 라이트닝 봄버입니다. 이 후로 등장하는 모든 라이트닝 봄버의 기본회피는 430%입니다.
29층의 양산형 스펙터입니다. 기본 회피는 225%밖에? 안되지만 시작시 50%의 회피버프 3중첩 상태로 시작하며, 라운드가 끝날때마다 1중첩씩 사라집니다.
드론이 저게 된다니 정말 믿기지 않습니다... 가장 비슷한 아군 전투원을 꼽자면 아마 유미일겁니다.
하지만 유미의 생존성과 스펙터의 생존성을 비교해볼 때, 이런 철충을 일반 철충처럼 취급했던 6지시절의 라오는... 잡설은 줄이겠습니다.
29층의 프로스트바이트입니다. 패시브로 인해 방어력이 11배 증가한 상태이며 강화해제로는 해결이 안되므로, 화염속성 공격이나 방어관통 공격이 필요합니다.
적의 방어력을 깎는 디버프는 방어력 추가 버프랑 합연산으로 적용되므로, 위와같이 1000%를 얻는 시점에서는 거의 무의미합니다.
30층의 타란튤라입니다. 이녀석은 30층에서도 회피가 증가했습니다.
30층의 네스트입니다.
이미 언급했다시피, 이녀석은 약화판과는 달리 시작시 베리어가 쳐진 상태로 전투를 시작합니다.
에키드나가 노링일 경우 네스트의 공격을 2~3방, 전투자극제를 쓸 경우 1방을 추가로 버팁니다.
3패시브에 보면 베리어상태로 속성공격에 3회 + 1회 피격시 <사출 시스템 파괴>로 침식(2스킬이며 강화해제와 방어력감소를 부여)을 못쓴다고 되어있는데,
어이없게도 저 사출 시스템 파괴 디버프는 해로운 효과이기때문에 2패시브에 의해 제거됩니다.
지금은 고쳐졌는지 모르겠습니다.
정리 감사합니다.
정리추
정보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