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스킬셋은 DLC 병원균 없을때 얘기임
[퀵로드 인터링크]-무기가 즉시 재장전+팀 전체 재장전속도 상승
[열배출]-나만 발사속도 25%추가상승
[스톱워치]-쿨동안에 발사속도 상승이었던가?
[배터리포함]-능력 충전속도 20%증가
[빠른배치]-충전속도 20%증가
오버클록에 지속시간을 늘린다고 쳐도 유의미하게 3탄창 분량까지 쏴제낄만한 수준이면 모르겠지만 안되면 안정적으로 2탄창 쏟아부어서 컷 해버린다고 생각하고 쓰는 빌드임
파란색에 불타는 인간은 쓰러지면 끝장-기절 혹은 자빠진 놈에게 20%추가데미지
이동성-이동속도 10%증가 기절 회복속도 20%증가 지만 목표주시 지속시간 50%증가 이게 핵심임
생각보다 금방금방 줄어듬
목표 주시에 목표 발견 달아놓으면 좋지 않겠냐 지만, 이 겜은 스킬 쿨이 유동적으로 돌기 때문에 목표주시 스택이 계속 유지되면 쿨이 줄어드니까 좋긴한데, 최대스택에서 줄어들면 바로 원래 쿨로 돌아가서 쿨이 지꼴리는대로 돌아감
집중사격-목표에 데미지주면 2%추가 5회 중첩->10%증가
제압사격-집중사격 1개당 목표속도 5%씩 감소 딱히 안 달아줘도 되긴하겠지만 뭐 취향이라고 봄
수류탄
원격 기폭장치 내 맘대로 터트릴수도 있고(공중폭발) 몹에 꽂아서 경 경직(꽂히자마자 움찔)하나 먹이고, 터트리면서 중경직(터지면 발라당)을 2번 먹임
[화염점사]는 주변으로 터트리는거라 아무도 안씀...
어지러운 폭발-쳐맞은 놈들 다 자빠짐
위력증폭 데미지 10% 증가
제압사격 안 달면 쿨감소 10% 붙여도 좋을거라고 봄
오버클록이 쿨이 꽤 길어서, 수류탄에 쿨이나 범위로 많이 박아주면 좋은거 같긴한데 총질하다가 팀데미지 먹이는거 보면 수류탄 특화의 척탄병이 나은건지 좀 고민되는 부분이있는데....
병원균 DLC얻었을경우, 원격 기폭장치 떼고, 즉발 수류탄 꽂으면됨(척탄병 빌드 글 보면됨)
로켓맨 데몰리셔보다는 조금은 곤란한게, 일일히 수류탄을 들어줘야 하다보니, 랙이 심할경우에는 좀 힘들고, 쿨감 세팅해도 손에 드는 액션은 계속 나와주는거다보니 쿨감도 딱히 의미는 없음
쿨감 적당히 챙기면서, 위력과 폭발 반경 챙기면 됨
[크고 요란하게]-연결된 능력데미지 20%증가 적소탕 버프 1개 추가
[쏘고 잊기]-범위 공격시 25%추가 데미지, 출혈부여 8초에 걸쳐서 총 체력 8%손실
[네이팜 로켓]-화염 필드 형성에 사거리 증가지만 데미지는 감소됨
더 크게 더 훌륭하게 연결된 능력의 40%증가<-블라스트 웨이브에 붙이는것도 나쁘진 않을거라고 생각하긴함
[데몰리셔 중화기 훈련]-최대 탄약20%증가 재장전 속도 15%증가
[랜서 중화기 전문가]-발사속도와 재장전속도 15%증가
[데몰리셔 중화기전문화]-중화기 반경 15%증가, 중화기 데미지10%증가
[빠르게 비열하게]-적소탕이 만료될때 사라지는 중첩당 능력 쿨다운이 1초씩 감소
이거는 솔직히 블라스트 웨이브랑 결합하면 더 좋지 않나 싶음. 로켓은 쏠때 선 딜레이가 있어서 정말 왕창맞춰서 소탕버프가 최대로 쌓이면 모르겠는데, 25% 찍는게 좀 어렵다고 봄. 블라스트 웨이브를 범위 특화면 좀 더 나으려나?
블라스트 웨이브
[빠른충전 4]-충전속도 22%증가
[습격과 타격]-블라스트 맞으면 목표 쿨다운이 10%씩 50%까지 감소 아마 여럿이서 맞으면 맞을수록 이게 효과좋다는거 같음
[정신없는 혼란]-블라스트 맞으면 어지러움 상태가 10초 동안 지속되면서 이동속도와 공격데미지 20%감소됨
[반응성 차지]-몹한테 한대 맞으면 자동발동되는 블라스트 웨이브
은근히 데몰리셔도 전방에 나서게 설정됨 모디파이어 보면 반응성 차지라던가 거칠게 난폭하게(범위 공격데미지 50%감소)를 보면 좀 그럼
병원균 DLC 얻으면 충전식 로켓이 생기는데, 위의 거너 미니 수류탄과 맞먹을정도로 매우 강력해짐
로켓에 쿨감 100%되도록 다 박아주고, 적 소탕에 붙는 [무장한 위험 인물], [빠르게 비열하게] 박아주면됨
(쿨감 100%만들고보면 쿨이 8초가 되고, 아무리 조절해도 여유칸은 블라스트 웨이브 옆 4칸 1줄만 남음. 이런 경우 로켓 쿨타임은 9초가 됨)
단점-로켓맨 빌드를 완성하고보면 겜이 좀 시시해짐
[화염방사터렛]-터렛이 장갑화하면서 화염방사기가됨
[대형터렛]은 총쏘는거 깝깝해서 안 씀
DLC 클리어하면, 파티클 빔 터렛을 주는데 이것도 꽤 괜찮긴함. 개활지에서 가장 좋으니 위치따라 잘 설치하면 딜 쭉쭉 뽑음
이런경우 터렛에 좀더 투자해도 좋음. 느려지면서 지속데미지를 받다보니, 연결되는 모디파이어 위력증가로 조절해도 되는데 문제는 3칸에 20% 올려주는 그런 고성능 모디파이어가 없음
[동적 전달 시스템-터렛 발사속도 10%증가, 장갑몹에 데미지 25%증가<-근데 장갑몹한테 2~3방 맞고 터짐]
[실시간 자원 교화-터렛이 박살나면 터지면서 데미지 주면서 터렛 기본 쿨타임 5초 감소]
어떤 터렛을 쓰든 상관없지만, 저 2개는 필수로 꽂으면 됨
근데 [대형터렛]은 총쏘는거 엄청 느려서 총 들고가서 그걸로 쏴죽이는게 더 빠름
호환성 매트릭스-데미지 10%증가(3회중첩)<-꼭 안 박아도 됨
[창의적인 압통점 해결법-테크니션과 터렛이 느려진 적에게 가하는 데미지 15%증가]<-필수
[하이퍼로컬 물류-터렛 근처에 있으면 자체 수리속도 증가, 터렛 발사속도 10%증가]<-없어도 되긴하는데 터렛 근처에서 싸우면 꽤 쓸만함 이거는 아군도 적용되서 괜찮음. 가끔 설치한 터렛끼리 지들끼리도 버프를 받는 괴현상도있음
충전 코일
[거리향상4]-능력반경 22%증가
[빠른배치]-충전속도 20% 증가
[엄청난 거리]-지속시간 20% 증가
[지속시간 연장4]-지속시간 22%증가
[방해기술-충전 코일에 영향받는 적의 공격데미지 25%감소]<-있으면 좋은데 없어도 상관은 없음. 거리 조절만 잘 하면됨
[최대잔류-33%확률로 2초동안 기절함]<-필수 장착
[억제 스테이션]-트라우마 스테이션 범위가 넓어지면서 범위안에 들어온 적의 이동속도와 적이 가하는 데미지 감소
이거 지면에서만 적용되는거 같지만, 의외로 낮은 천장까지도 커버하는지 낮은 천장에서 기어오는 놈들도 느려짐
다른 2개는 아무도 안씀
[진통제 스테이션]이나 [필드 스테이션](DLC 클리어시 줌)이나 둘다 총 에너지가 감소되고, 감속장이 없다보니까 거리 조절을 해줘야하는 겜에 매우 치명적인 요인이다보니 아무도 안 씀. 원래 스테이션 에너지가 3000인데, 저 두개를 꽂으면 2000으로 줄어들고, 메디킷 먹으면 에너지 충전도도 줄어드는 ㅄ같은 요소가 있음
그래서 [억제 스테이션]이 핵심 코어로 쓰임
[좋은 부작용]-회폭시키는 동안 기본 전투 자극제 적용
그냥 해골물같아서 붙인거
[거리향상2]-능력반경 13%증가<-공격받아서 액션 끊기는게 싫으면 외과의의 손(공격받아도 상호작용, 아군 부활, 메디킷 활용 안 끊김)으로 교체해도 됨.
[마음의 평화]-스테이션 반경 20%증가
저런 세팅이면 깔아놓고보면 꽤 넓어짐
[지원 시스템]-닥이 딴 사람 회복하면 더 많이 회복시켜주고(메디킷 치료 20%증가) 아군 능력 충전속도 15% 증가
근데 이거 붙이면 문제가, 같이 붙어다니면 쿨이 쭉쭉 줄어드는데, 떨어지면 원래 쿨타임으로 돌아감. 그래서 춤추는 쿨타임을 보게됨
[뭉치면 산다]-위생병 사용시 자신에게 데미지 5% 추가 상승, 아군에게는 데미지 저항5%부여
간단히 얘기하면 뭉쳐다니면 좋다
[의사의 지시]-체력이 75%이상(간단하게 1000 이상) 인당 데미지와 조작성 5%증가 그러니까 아군2명이 멀쩡하면 최대 15%까지 올라간다는거임
계속 쳐맞으면서 체력이 1000이하로 감소되면 버프가 풀림
전투자극제
[두통해결법]-헤드샷(약점데미지)처치시 쿨다운 1초씩 감소
샷빨타긴하지만 잘 쏘면 도움은 됨
[슈퍼세럼]-조작성 30%증가, 회피시 스태미너 재생이 중단되지 않음
걍 스태미너 재생 중단만 보고 씀. 애초에 조작성은 딱히 큰 의미가 없음.
[자비로운 빛]-전투자극제로 닥터 데미지 15%증가
지혼자 15%증가
[빠른충전 2]-13% 충전 속도 증가
[배터리포함]-충전속도 20%증가
[엄청난거리]-지속시간 20%증가
[과다투여]는 지속시간이 50%나 증가에 효과가 2배지만 쿨도 2배나 되서
지속시간 길어도 효과를 빵빵하게 보느냐<-물론 이거에도 헤드 따면 쿨 1초씩 줄어드는거 적용은 되는데 쿨탐 자체가 매우 김
헤드샷 잘 따서 쿨타임 쭉쭉 돌려서 막 돌려보기거나
취향선택임
닥터는 딱히 이렇다 할게 없다보니, [억제 스테이션]과 [두통 해결법], [자비로운 빛]
[준비태세]-이동속도 및 능력 충전 속도 10%증가 및 재장전속도와 조작성 20%증가
정도만 챙기고
나머지는 무기 코어 박으면서 선택하는 컴뱃 메딕 빌드 짤 수 있음
이런 경우 아군 오사만 조심하면됨.
[위협탐지]-사용시 명중률 안정성 50%증가-명중률이 핵심
[엄청난거리/빠른 배치]-지속시간 충전시간 20% 증가
[정신없는 외침]-목표들 속도 30%감소
[블러드 하운드]냐 [경비견]이냐 이렇게 갈리는데
[블러드 하운드]는 워리어 계열에 붙여놓으면 도움되지만, 반대로 막 쓰기에는 애매해짐
[경비견]은 일정범위 방어하면서 적을 표시하고 속도 늦추고, 자체로 감전탄을 쏴서 데미지도 주고 경직도 줌
달아도 되고 안달아도 되고 그런데 경비견이 그나마 좀 나은듯
DLC 클리어하면 버프를 주는[최고의 친구]라는게 생기는데, 이 겜은 색적도 꽤나 중요해서 취향대로 고르면 됨.
(특히 고난이도를 즐긴다면, 어디에 프라울러가 숨었는지, 저놈 말고 딴놈들도 다 느려지게 해야하는데 할때가 있음)
그냥 스킬 변경기 안 박아도 되는 아무튼 좋은 스킬임. 기본으로도 스캔된 놈들이 느려지는게 [정신없는 외침]땜에 그럼
[블러드 하운드]는 한놈에게만 박히고, [경비견]과 [최고의 친구]는 발동되도 적군 전부를 스캔 해주는거 같지가 않음
[무너지지 않는 집중력]-집중이 최대로 중첩되면 재장전 속도와 조작성 50%증가
재장전 속도 보고 씀.
[목표에 집중]-집중이 집중될때마다 스태미너 재생5% 발사속도 5%증가 최대 15%증가
리콘이 샷빨만 좋으면 강해지는 이유임. 아니면 2-3에서만 강해지는 이유이기도 하고...
[위협제압]-표시된 목표를 헤드(약점)처리 하면 능력이 15%충전됨
[빨강은 죽음]-표시된 목표에 10%추가데미지
[후방지원]-팀원을 공격하는 적을 처치하면 즉시 재장전됨
막 쏘다보면 줄어들던 총알이 차시차면 이거 때문임
[다시 전장으로]-후방지원이 적용된 상태에서 적 처치시 능력 쿨타임이 10% 감소됨
총알이 다시차면서 스킬 쿨도 챙길수 있는 좋은 거
[연쇄반응]-적 처치후 다음 사격시 데미지가 30%증가
헤드 족족 따면 데미지가 상승하는 이유
지원드론
[아드레날린 러쉬]-지원드론이 제공하는 회복량 20%증가
10씩 회복하는거 12로 늘어남
[진통제]-지원드론내 범위에서 데미지 저항 10%부여
범위내에서 맞으면 좀 들 아프게 됨
[빠른충전]-능력충전 13%
범위는 솔직히 좀 의미 없어보이고, 지속시간 연장보다는 쿨타임 더 빠르게 돌려서 드론 더 빨리 깔기 위함임
[파병근무]가 좋아보일지 몰라도, 적용되는 거리가 50M이상이라 별로 효율은 좋지 않음
이 겜에서 50M 거리를 두고 싸우는 경우가 정말 적어서 그럼
팔랑크스는 솔직히 봐도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방패들고 샷건 뿜뿜 쏘는 빌드로 짜고... 솔직히 안씀
방패는 근접공격하면 방패를 휘두르면서 공격하는거라 이게 맞으면 풀리는것도 있어서 딱히 안 씀
[실드치기] 박아놓으면 근접공격시 확정 기절이긴한데... 이 겜이 그렇게 근접공격 잘하는게 쉽지가 않고, 방패든다고 그래플링 공격이 다 막히는게 아니라서 안 씀. 얘는 이게 가장 큰 문제임.
위 빌드는 근접무기 훈련 박아놓음
테크니션 근접무기훈련-재장전속도 및 명중률 15%<-재장전속도 보고 찍음
테크니션 근접무기 전문화-탄창크기 및 근접무기 ADS(조준하고 움직이는 속도)15%증가<-탄창크기
거너 근접무기 전문화-재장전속도 및 조작성 15% 증가<-역시 재장전속도
팔랑크스 근접무기 마스터리-재장전 속도 및 사거리 15%증가<-둘다 잡는다
리콘 근접무기 전문화-발사속도, 조작성 조준시 이동속도10%증가<-발사속도랑 이동속도
랜서 근접무기 전문화-약점데미지, 무기조작성, 비틀거릴확률 10%증가<-약점데미지랑 비틀거릴 확률
권총 쓰면 비슷하게 박아주면됨
코어만 갈리는데, [테크니션 코어]가 명중률과 약점 데미지 [닥터]가 유효 사거리와 약점 데미지, [팔랑]이 유효사거리 및 재장전 속도상승이라 택1 하고
나머지 모디파이어 권총들 다 박아주면됨 어차피 6개밖에 없음.
[쓰러지면 끝장]-기절 혹은 넉다운된 적에게 20%추가데미지
[총격전 속 집중력]-방패로 막고 있으면서 중첩된 방벽 스택마다 조준지원 및 재장전 속도 2%증가. 최대 10%
재장전 속도 땜에 씀
쇼크펄스는 교체기가 매우 극단적인데
[충격배리어]-적을 기절시키지는 않지만 대신에 자신에게 데미지 저항 33%부여 및 공격하는 적에게 더 큰 데미지 주면서 기절시킴
앞서는 몸빵 빌드임.
적을 자빠트리면서 [쓰러지면 끝장]으로 딜량 올리고 싶다면 [충격 펄스] 달것
[충격 펄스]는 버프는 주지 않지만 대신에 적들을 더 밀어내고 자빠트림
[쇼크탄약]은 DLC 스킬로, 쇼크 펄스를 전용총으로 쏴서 거기에 쇼크 펄스를 만든다고 보면됨
[애프터 쇼크]-10초동안 전기장 형성하면서 속도가 느려짐
[전쟁신경증]-쇼크펄스료 영향받은 적들이 4초동안 추가데미지 받음(중첩되진않음)
[배터리 포함/빠른배치]-생략
빔
[잔류물 충전]-빔맞고 뒤진놈들에게 충전 코일 효과주는데 슬로우는 없지만 지속데미지 부여함. 근데 이거는 폭발 드럼통 터트려도 그거에 적용되서 이게 뭐지? 싶을때도 있음.
[위력증폭]-데미지 13%증가 이거 찍으면 데미지가 9000에서 10000으로 올라감
근데 이것저것 박다보면 칸수 모자라서 [잔류물 충전] 옆에 4칸(ㄴ형태)밖에 없어서 조절을 잘해줘야됨
(어딘가에 엎드린것처럼 보이는건 [참호]라는 코어특기지만 안 박아도 됨)
애초에 이거 맞고 뒤질놈들은 다 뒤지고, 남은 놈들은 드론이나 워리어같은 강력한 놈들 뿐임
나머지 스킬 교체기는 파티클 웨이브/파티클 버스트/파티클 펄스 이렇게 있는데
[웨이브]는 사거리가 대폭 감소되지만, 데미지 저항(=몸빵력 증가)이 높아지고, 3초 스턴이지만 이거 맞고 버티는 놈들은 워리어같은 놈들 뿐임
드론한테 쐈다가는 바로 잡혀서 싸다구 맞음
[버스트]는 위력은 감소되지만 전방위로 데미지를 주면서 맞은 적들에게 무기 데미지20% 증가와 6초동안 지속데미지인데 이거 쓰는 빌드는 총질로 벌집 만드는 빌드라 아군이랑 합이 잘 맞아야지 더 잘 써먹을수 있음
[파티클 펄스]는 빔 쏘는거 3발쏘는거로 바뀌는건데 선 차지가 여전히 적용되는거라(그냥 빔이랑 차지타임이 똑같음) 딱히 쓰이는 경우는 없음. 2초 기절한다고 해도 쏘는 빔 차징하는 동안에 가까워짐
데몰리셔 중화기 코어 - 최대탄약 20%증가 재장전 속도 15%증가
랜서 자기 코어랑 비교가 될수도 있는데
조작성과 최대탄창용량 10%증가, 최대탄약 15%증가라서
맹습 키고 싸운다면, 보유탄약 증가가 더 낫지 않을까 싶음
나머지는 중화기 모디파이어들 전부 붙인거임
어차피 중화기는 데몰과 랜서 둘뿐이라 모디파이어도 4개밖에 없음
샷건쓸 빌드면, 적당히 골라서 박으면됨
경계에는
[박학다식]-경계가 6개 중첩으로 변경되면서 이동시 1초마다 없어지는게 3초로 시간이 늘어서 좋음<이게 핵심
다른거 [몸의 기억]이라던가 [참호] 등이 있지만 안 박아도 상관없음
맹습
[빠른평가]-능력 사용시 경계가 최대스택됨. 빔에도 달리지만 안 박아도 됨
[끊임없는 진격]-맹습 발동시 이동중 경계가 감소되지 않음
빠른평가랑 결합하면 매우 좋음
[부동]-맹습에 기절, 넉다운, 비틀거림에 면역되면서 임시체력 150얻음
크러셔가 개돌해도 몸으로 받으면서 싸울수가 있음
[집요]-맹습이 20%더 오래 지속되면서 무기 데미지와 데미지 저항5%증가
이 4개가 다 시너지가 좋고 서로 얽히다보니 저 4개에서 그나마 버린다면 [끊임없는 진격]정도 라고 봄. [빠른평가]는 무빙이 잦고 그럴시에 경계 스택을 즉시 회복하기 때문에 매우 좋고, [부동]은 그래플링 공격만 빼면 몸으로 다 받아내면서 총알을 퍼부어줄수 있고, [집요]는 지속시간 증가와 추가 데미지와 몸빵력 상승이라 부동과도 결합 시너지가 좋음.
[빠른충전2]- 충전속도 13%증가<-자리 딱 2칸 남아서 이거 박음. 샷건 빌드면 이거 떼고 샷건용 모디파이어 박아도 됨
빌드를 더 짜면 [떨쳐내기]와 [전투로 돌아가기]로 탱커가 되긴하는데, 격렬 정도에서는 뭐 그렇게 아픈것도 아니고... 인데
익스트림 이상의 고난이도면 그나마 좀 버틴다 정도겠지만, 스피터같은 놈이 산덩어리 뱉고 그러면 훅훅 녹아나기 때문에 그 전에 빨리 쳐죽이는게 더 낫다고 봄
이 모든 빌드에서 대부분 무기 코어가 없는걸 볼 수 있는데(팔랑빼고), 그만큼 무기 데미지를 올리는건 반대로 아군 오사 데미지도 적용되다보니까 그렇게 됨
참고로 고난이도에서 샷건이나 로켓런처를 아군한테 쏘면 한방에 죽음. 물론 로켓런처를 발 밑에 쏘면 데몰/랜서도 죽음.
모디파이어들은 기본 난이도만 돌려도 나오지만, 여전히 없는것은 격렬 난이도 돌리면 다 나와줌
그러고도 없는 경우는 호드모드 돌려야지 나오는거 있는데 한칸짜리들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