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지하철, 휴대폰 들고 개찰구 통과하면 자동 결제되는 '하이패스' 도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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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 방식 지하철 게이트는 스마트폰에서 앱을 켜고 게이트를 통과하기만 하면 요금이 자동 결제되는 방식이다. 괜찮을까..
그거 안할라고 거의 전국민이 들고 다니는 휴대전화로 한다는거 아닌가요?
다른 언론사도 다 같은 내용
아니요, 기사 제대로 읽으셨습니다. 이 기사에는 해당 내용이 없었어요 ㅠ
지하철 없는 지방은 그저 신기
폰을 주머니에서 안꺼내도 될테니 편하겠네
스마트폰 없는사람이 지나가면 자동으로 닫히는 기기라도 있으려나?
개폐방식은 지금이랑 같은거 아닐까요. 문제는 인식속도같은데...
오 이거 좋네여
출처가 인사이트긴 하지만... 저런 명백한 팩트로 구라를 치지는 못하겠죠 얼른 도입되면 좋겠네요. 카드 없이 폰만 들고 다니는 세상에서 폰도 꺼낼 필요가 없는 세상으로 발전하겠네요
다른 언론사도 다 같은 내용
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근데 속도가 문제잖아?
지금 카드 결제도 느려서 못따라오는 일이 왕왕 있음
비콘 방식으로 추정되는 속도 빠를거 같은데요
하이패스는 차속도로 지나가는데 문제없으니.. 음속돌파 아니면 괜찮겠죠.
지하철 개찰구가.. 인식 속도가 한, 1초~.. 2초? 그정도 이긴 한데.. 찍고 나면.. 일단 못나가게 막음... 그후 결제 되더라도.. 게이트가 열리는게 시간이 걸림; 그냥 0.1초 결제면 좋을듯 하지만(...)
30KM 으로 가니깐 되는 것같음... 보통 50KM으로 달리다가 30KM이면.. 은근히 느리긴 하는데... 허나 50KM넘은 속도로 지나가면.. 인식 안된다고는 하는데.. 모르겠음요(...)
아이폰도?
블루투스방식이라고하니 아이폰도 될겁니다.
요그다그
오히려 블루투스라서 아이폰도 되고 이미 대학들 모바일 출첵도 블투기반은 아이폰도 된지 몇년이나 됐는데...
지하철 하이패스도 블루투스 방식이에요?
블루투스가 뭔지는 아시죠?
본문 기사에는 없는데 지하철 하이패스도 블루투스 방식으로 작동하나요?
https://go.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703014013&wlog_tag3=naver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비대면을 의미하는 ‘언택트´ 서비스 분야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해 비대면 공공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지하철역에서는 블루투스 기술을 연계한 ‘태그리스 게이트´가 도입된다.'
정보 감사합니다. 제가 제대로 알지 못했네요. 죄송합니다.
기사를 제대로 안읽은 티가 났네요. 블투 방식이군요!
강미윤
아니요, 기사 제대로 읽으셨습니다. 이 기사에는 해당 내용이 없었어요 ㅠ
근데 블루투스 방식이 무선으로 기기를 찾고 연결을 해주는 방식으로 알고 있는데 위와 같은 경우는 인식만 하는 거라..방법이 조금 이해가 안되긴 하네요.
비콘이라고 치면 나올껍니다
저도 블루투스 방식으로 작동한다고 들은거라서... 어떤 방식인지 궁금하긴 합니다. 전문가들이닌까 어떻게든 해내겠죠?
하이패스 방식 지하철 게이트는 스마트폰에서 앱을 켜고 게이트를 통과하기만 하면 요금이 자동 결제되는 방식이다. 괜찮을까..
앱도 켜야해요? 본문에는 앱을 설치만 해놓으면 작동한다고 나와있는데... 만약 앱 켜야하면 지금 스마트폰 교통카드보다 퇴보하는거 아닌가요?
비콘 형식이면 꺼져있어도 상관없을 겁니다
그렇죠? 앱 켜야하면 ㄷㄷ 근데 비접촉식이면 행인들을 어떻게 구분할지 궁금하긴하네요 게이트 앞에 지나가는 사람이랑 게이트 통과하는 사람 따로 있으니
지하철 없는 지방은 그저 신기
그냥 이참에 하이패스같이 충전식 단말기를 팔면 어떨지.....ㅋㅋㅋ
샴고양이집사
그거 안할라고 거의 전국민이 들고 다니는 휴대전화로 한다는거 아닌가요?
하이패스도 단말기를 소비자한테 설치하게 해서 욕 먹는데..
그냥 지나가는 사람은 어찌 구분한대요? 경보울리나요?
게이트 잠기는 건 똑같겠죠? 그래도 넘어다니는 힘좋은 노약자분들도 계시니
경보 울리고 게이트 닫히겠죠.
나 폰 NFC 교통카드 씹힌 기억이 있지 ....
정기권은 해줄라나???정기권 한번 충전할때마다 아직도 현금 6만원 찾아서 기계에 가서 일일이 구간 검색하고 만원씩 넣어가면서 충전해야되는 오로지 현찰박치기만 상대하는 아날로그인데...
정기권은 결제구조상 안될가능성 높음 그리고 한가지 더 주의할게 사업 시행주체가 서울시/서울교통공사라 서울시 관할 밖인 사철들은 해당 업그레이드가 지연되거나 아예 적용되지도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해보니 하나 더 걱정되는게 기존 어플에서 블루투스 비컨기능을 추가하는 식으로 가면 비컨 출력값 신뢰도나 원거리인식 후 오결제 어플 중복사용으로 꼬이는 경우의 수 정도가 있겠지만 전용어플을 새로 만들어 쓸 경우 추가로 환승이나 하차시 해당기능이 없는 개집표기와의 호환성문제가 터질 가능성도 있겠네요
1.초반에 버그로 인해.. 게이트 근처를 지나가는데 통과 하지도 않았는데 게이트 통과했다고 요금 부과!! 2.게이트 기대기만 해도.. 요금 부과!!
그러게요. 예를들어 그냥 게이트 근처 편의점에서 물건하나 샀을뿐인데 비콘에서 인식해서 요금 차감하면 좀 화날듯..
이런 식의 오작동들 ㄹㅇ 많을 듯 환불 받아야 하는 손님이나 역무원이나 서로 귀찮을 것 같음
굳이 잘 쓰고 있는 nfc 방식에서 돈발라서 바꿀이유가 있나 싶은데
속도가 더 빨라서 그런거 아닌가요?
무임 승차가 많아질거 같다. 고속도로 하이패스도 지금 미납 징수금 꽤 많던데
이미 2년 전에 개발돼서 실증까지 다 끝마친 건데.. 앱 깔아서 카드 등록하고 블루투스 켜고 이런 걸 불편해 하거나 잘 몰라서 헤메는 사람들 때문에 큰 실효성 없다고 판단해서 빠꾸된 사업임. 그렇게 사라지는 줄 알았지만, 코로나 때문에 비접촉 방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급격히 많아져서 관짝 뚫고 부활 한 거.
속도가 Felica정도만 되어도..
블루투스랑 NFC중 뭐가 다 빠르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