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게임 잘만들던 선진국 일본이나 모바일 가챠를 주도한
한국 일본 개발자들이 중국 게임보다 못한 신기한 시대에 와있네요
오히려 중국은 일본영향을 100% 받은듯한 IP로 저정도 뽑아내는데
자기들이 만든 서브컬쳐 문화를 중국이 중국전통 보다 일본문화를 베껴서
저 정도로 만드는데 왜 그동안 한국과 일본은 저런 게임을 시도 못했을까요
누구나 개발자라면 저정도 상상력은 있을텐데
먼저 시작한 우리나라가 미호요나 다른 중국 개발사보다 상상력이나 기획이 딸리는게
진짜 그동안 뭐했나 싶네요 비슷한 게임 쳐만들 때부터 알아봤음
이제 중국이 저정도로 뽑아대니 중국에게 시장 뺐기기 싫으면 이제서라도 바뀌겠지
아니면 인적 자원과 돈이 넘쳐나는 중국게임이 진짜 시장 장악할지도 모르겠네요
중국 띄어주는게 아니라 따라잡히다 못해 엎어진게 한심해서 써봤습니다
내가 중국 싫어해서 중국이 만든건 못믿고 하찮게 여기는데다 아래로 깔고보면서 저번 야숨 짝퉁이라 불리던 원신도 걸렀어요
그렇게 계속 외면하다 최근 젠존제 명조 원신 해보면서 솔직히 놀랐네요
앞으로 나올 이환이나 프로젝트 무겐 같은 게임도 보면
그동안 한국개발사들 졸라 돈 편하게 번것마냥 구현이 미쳤네요
앞으로 저 정도 못따라가면 이제 망했으면 합니다
중국게임이 뭐 신선하거나 시스템이 기발한게 아닌데도
연출이나 캐릭터 매력으로 IP 숨 붙이고 재미같은 디테일한 부분이 더 미쳤네요
이젠 캐릭터 모델링이나 기술력도 조만간 게임계의 디즈니 소리 듣겠음
동양작화나 카툰렌더링으로 디즈니같은 표정연기를 PC의 탈을 쓴 모바일게임에서
이 정도 퀄리티를 느끼게 될 줄이야
물론 중국게임의 특징과 단점도 있습니다 스토리 연출과 대사는 진짜 하나같이 못 들어주겠더라구요 스킵하면 찝찝해서 빠르게 클릭하는데도 재미없음
번역이 뭐 같은것도 있겠지만 내용 자체도 지루함
그리고 개발한 회사는 다른데 느낌은 비슷한 게임이 많음
그냥 시스템이 같지만 껍데기만 다른걸 씌어파는 국산 모바일 게임의 단점들도 보임
이 게임 저 게임 여러 중국게임 해봐도 뭔가 중국게임만의 식상한 느낌 같은건 있음
이건 중국도 원신같이 성공한 게임 따라하지말고 차별화에 힘 써야할듯
중국이라는 마켓 규모의 차이 + 지금 생각해보면 파격적인 미호요의 게임 시스템 덕분이라 생각함 젤다짭 같은걸 떠나서 모바일 겜은 폰으로 해야한다 라는 당연한 사고방식을 깨고 모바일 플랫폼은 돌아는 간다 수준으로 만들어서 쉬운 결제 플랫폼 으로 만들고 제대로 게임하는건 PC, 콘솔로 하세요 라고 하는 것도 기존 패러다임을 깬거였음
원신 이후로 모바일 게임 퀄리티가 급격하게 오른 이유 역시 이로 설명 가능한게 그 전만 하더라도 부분유료화 모델은 최대한 많은 유저를 품어야 하는 겜이라 퀄리티를 내리더라도 최적화 에 더 비중을 두었다면 원신 출시 이후론 사람들이 알아서 쫓아오는 시장이란걸 알게 된게 크죠
중국의 발전이 어마어마하죠. 나이트 오브 풀 문 해보고 진짜 소름 돋았어요 ㅋㅋ 그리고 우리나라는 생각보다 게임회사도 적고 오너 중심이다보니 상상력을 발휘하기 힘든 부분도 있는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