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주술사', '베디비어'의 차례가 되었습니다!
주술사의 이미지 그대로, 굉장히 트릭키한 전투 스타일을 갖고 있습니다.
게임 진행 중후반에 즈음에 얻게 되는 직업으로, 레벨이 32로 설정되어 있어 획득 후 바로 실전 투입도 가능합니다.
보조 행동은 지팡이 든 친구들과 마찬가지로 '명상'을 사용하여, MP 관리를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화력으론 마법사를 따라갈 수 없지만, 대신 적을 괴롭게 만드는 기술들이 잔뜩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론 '공허의 주언', '부식의 주언'으로 적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격감시킬 수 있죠.
사용하는 기술에 비해, 게임 이미지는 매우 발랄한 편입니다.
게다가 지속 기술인 '교란'을 배워두면, 전장에서 박쥐를 몰고 다니며 굉장히 자연 친화적인 모습도 보입니다.
주언을 제외한 발동 기술들은 약간 독특한데, '제물'의 경우 아군의 체력을 촉매로 사용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제물에 의한 마법 공격은 '회피 불가' 판정 + '마비'까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적으로 등장하면 꽤나 골치 아픕니다.
나머지 하나인 발동 기술 '혼돈의 연회'는 자신의 컨디션에 따라 위력이 달라지는 기술입니다.
물론 주술사답게 컨디션이 최악일수록, 기술이 강려크해집니다.
이뿐만 아니라 '마비', '기절', '독'을 한방에 거는 기술이고, '가드 불가' 속성도 갖고 있는 악랄한 기술이죠.
주술사를 파티에 넣어 게임을 진행하면, 어찌어찌 게임이 진행되는 것이 참 매력적(?)입니다.
초기 능력치 |
힘 |
지능 |
활력 |
솜씨 |
민첩 |
운 |
3 |
7 |
3 |
4 |
4 |
9 |
아무래도 상태 이상에 치우져져있는 기술 구성 탓에, 기본 운 수치가 높은 편입니다.
운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적을 마구마구 괴롭히시고 싶으면 운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혼돈의 연회'와 '만족감'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셀프 디스의 최고봉 기술인 '직업병'(자기 자신에게 상태 이상을 거는 기술),
'폭언'과 '천직'등 상태 이상을 성공률을 올려주는 지속 기술도 있으니, 다채롭고 재밌는 기술 분배가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자기 자신과 적을 괴롭게 하는 기술들이 주를 이룹니다.
모든 기술이 전체 마법이긴 하지만, 마법사와 달리 대상이 적을 수록 위력이 상승하지 않아 소수전에선 좀 아쉬운 느낌도 지울 수 없습니다.
'지팡이'를 사용하며, 대부분 후열에 위치하게 되므로, 마법 저항력 위주로 방어구를 찾게 되는 편입니다.
장신구의 경우 상태 이상에 영향을 주는 것이 없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착용하는 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마법 공격이 주를 이루지만, 마법사처럼 마법으로 치명타를 줄 수 없기에 글러브는... 안습,
보통 회피나 방어력을 기대하기 힘든 직군이기에 넥크리스와 부츠까지 제외하고 나면, 남는 건 '링'과 '브레슬릿'뿐입니다.
발동 기술 아이콘과 스킬 상세 정보입니다.
공허의 주술 |
발동 기술 |
선행 조건 |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감소율(%) |
10 |
12 |
14 |
16 |
18 |
20 |
22 |
24 |
27 |
30 |
소모 MP |
12 |
12 |
12 |
12 |
12 |
20 |
20 |
20 |
20 |
20 |
지속 시간 동안 적군 전원의 공격력을 감소시킵니다. |
부식의 주술 |
발동 기술 |
선행 조건 |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감소율(%) |
10 |
13 |
16 |
20 |
23 |
26 |
30 |
33 |
36 |
40 |
소모 MP |
12 |
12 |
12 |
12 |
12 |
20 |
20 |
20 |
20 |
20 |
지속 시간 동안 적군 전원의 방어력을 감소시킵니다. |
제물 |
발동 기술 |
선행 조건 |
[미필적 고의] 3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증가율(%) |
100 |
120 |
140 |
160 |
190 |
210 |
230 |
250 |
270 |
300 |
소모 HP(%) |
10 |
10 |
15 |
15 |
20 |
20 |
25 |
25 |
30 |
35 |
소모 MP |
30 |
30 |
30 |
30 |
30 |
40 |
40 |
40 |
40 |
50 |
아군 1명의 생명력을 촉매로 사용하여, 적군 전원에게 피할 수 없는 피해를 줍니다. |
혼돈의 연회 |
발동 기술 |
선행 조건 |
[만족감] 1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증가율(%) |
120 |
130 |
140 |
150 |
160 |
180 |
190 |
200 |
210 |
240 |
소모 MP |
5 |
10 |
15 |
20 |
25 |
30 |
35 |
40 |
45 |
50 |
적군 전원에게 견디기 힘든 고난을 선사합니다. 자신의 상태가 안 좋을수록 위력이 증가합니다. |
직업병 |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발동률 |
10 |
12 |
14 |
16 |
18 |
21 |
24 |
27 |
30 |
40 |
자신의 차례일 때, 확률적으로 자신이 상태이상에 걸립니다. |
폭언 |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발동률 |
3 |
4 |
5 |
6 |
8 |
9 |
10 |
11 |
12 |
15 |
주언 대상을 기절 시킬 수 있게 되며, 기절치가 추가됩니다. |
천직 |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폭언] 3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회복량 |
2 |
4 |
6 |
8 |
10 |
13 |
16 |
19 |
22 |
25 |
공격 중 상태 이상 수치가 추가됩니다. |
미필적 고의 |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직업병] 3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증가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자신을 제외한, 아군 전원의 상태이상 내성이 증가합니다. |
만족감 |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직업병] 5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태이상별 증가율(%) |
2 |
2 |
2 |
2 |
2 |
3 |
3 |
3 |
3 |
4 |
HP 40% 미만시 |
5 |
6 |
7 |
8 |
10 |
13 |
16 |
19 |
22 |
25 |
빈사 시 마법 위력이 늘어나며, 각 상태이상마다 마법 위력이 증가합니다. |
교란 |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만족감] 3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하락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주위에 박쥐를 소환하여, 적을 교란시켜 명중률을 저하시킵니다. |
HP 회복 |
공통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HP 증가] 3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추가 회복량 |
3 |
6 |
9 |
12 |
15 |
18 |
21 |
24 |
27 |
30 |
차례가 돌아올 때마다 생명력을 추가 회복시킵니다. |
MP 회복 |
공통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MP 증가] 3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추가 회복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차례가 돌아올 때마다 정신력을 추가 회복시킵니다. |
HP 증가 |
공통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증가치 |
25 |
50 |
75 |
100 |
125 |
150 |
175 |
200 |
225 |
250 |
최대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
MP 증가 |
공통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증가치 |
10 |
20 |
30 |
40 |
50 |
60 |
70 |
80 |
90 |
100 |
최대 정신력이 증가합니다. |
힘 증가 |
공통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증가치 |
2 |
4 |
6 |
8 |
10 |
12 |
14 |
16 |
18 |
20 |
힘 수치가 증가합니다. |
지능 증가 |
공통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증가치 |
2 |
4 |
6 |
8 |
10 |
12 |
14 |
16 |
18 |
20 |
지능 수치가 증가합니다. |
솜씨 증가 |
공통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증가치 |
2 |
4 |
6 |
8 |
10 |
12 |
14 |
16 |
18 |
20 |
솜씨 수치가 증가합니다. |
활력 증가 |
공통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증가치 |
2 |
4 |
6 |
8 |
10 |
12 |
14 |
16 |
18 |
20 |
활력 수치가 증가합니다. |
민첩 증가 |
공통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증가치 |
2 |
4 |
6 |
8 |
10 |
12 |
14 |
16 |
18 |
20 |
민첩 수치가 증가합니다. |
운 증가 |
공통 지속 기술 |
선행 조건 |
|
Rank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증가치 |
2 |
4 |
6 |
8 |
10 |
12 |
14 |
16 |
18 |
20 |
운 수치가 증가합니다. |
이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남겨주시면 확인하여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