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력 +-
공격력이 늘어나거나 줄어듭니다
1회 공격까지 효과가 있는 제약이 있다면 1번 공격하면 그 효과가 사라집니다
제약이 없다면 상쇄되거나 지워지지 않는 한 계속해서 효과가 유지됩니다
공격 시
유닛 자신이 공격했을 때만 즉시 효과가 발동합니다
상대 유닛의 공격이 도달해서반격할 때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공중전
일반적인 유닛끼리의 배틀은 유닛이 서로 공격을 해서 공격이 닿을 때마다 서로에게 대미지를 줍니다.
하지만 공중전이 있는 유닛이 공중전이 없는 유닛과 전투할 경우, 공중전 유닛이 공격할 때는 영웅에게 직접 대미지를 줍니다
(공중전 유닛과 상대 유닛에게는 피해가 가지 않습니다)
비공중전 유닛이 공중전 유닛을 공격할 때는 정상적으로 서로에게 대미지를 줍니다.
양쪽 다 공중전 유닛일 경우는 일반적인 유닛끼리의 배틀과 같습니다.
관통
관통 대미지가 유닛의 체력을 넘은 만큼 영웅에게도 대미지를 줍니다
대미지
단순명쾌한 효과로 유닛이나 영웅의 체력을 줄입니다
실드 등에 대미지가 막힐 수도 있습니다
~을(를) 낸다
특정 유닛을 MP 소모하지 않고 칸에 냅니다
위치를 특정하지 않는 경우에는 비어 있는 칸 중에 랜덤으로 골라 냅니다
일반적으로 낼 수 없는 어떤 카드를 내는 카드의 경우 카드 보기에서 아이콘을 클릭하여 볼 수 있습니다
(도스재기 등)
무작위 적 유닛 하나
필드 위에 있는 적 유닛 중 하나를 랜덤으로 골라 효과를 적용합니다
만약 필드에 하나만 있다면 그 유닛에게 확정적으로 적용합니다
액티브 레스폰스 중에 사용 시 어떤 유닛에게 효과가 적용되는지 화면에 나타납니다
민첩
상대 유닛에게 자신의 공격이 도달하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공중전 등과 조합하면 더 강력해지는 텍스트입니다
베일
액션 카드, 영웅 스킬 효과 등의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무작위 대상, 전체 대상의 효과는 받습니다
복수
파괴될 때, 한 번만 묘지로 가지 않고 MP가 절반, 공격력이나 HP가 증가한 상태로 덱으로 되돌아갑니다
카드를 다시 뽑거나 EX 포켓으로 가져오는 카드를 사용하면 비용은 적고 스탯은 강한 유닛으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소모 MP가 홀수일 경우, 2로 나눠서 소수점 이하는 버립니다 (3MP -> 1MP)
봉쇄
슬롯에 유닛을 놓지 못하게 됩니다
봉인
제법 까다로운 텍스트로, 유닛의 능력과 상태가 모두 무효화됩니다
'필드에 존재할 시' 능력을 없애는 공격 용도로도 쓸 수도 있지만
'정지' 상태를 없애는 방어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봉인 후에 새로 거는 상태는 평범하게 적용됩니다
뽑기/뽑습니다
원래 패는 5장이 한계이고 카드를 쓸 때마다 보충하는 방식이지만,
이 텍스트를 사용하면 EX 포켓이라는 별도의 패 공간에 카드를 랜덤으로 얻습니다
사망 시
HP가 0이 되거나 효과로 파괴될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EX 포켓으로 돌려보내는 등의 효과로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삭제 (카드 텍스트), 부정 (아이콘)
액티브 레스폰스 직전에 상대가 사용한 액션 카드의 효과를 무효화하여 발동하지 않게 만듭니다
부정에 부정으로 받아치면 부정이 부정되어 최초에 부정한 액션 카드의 효과가 그대로 발동합니다
스킬 차지
영웅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게이지인 AP를 회복해줍니다.
차지를 포함하는 카드를 내는데 소모한 MP의 AP 증가량도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참고로 AP인 이유는 원문이 '아츠'이기 때문
실드
유닛이나 영웅에게 적용되면 단 한 번, 그 수치에 상관없이 대미지를 막습니다
유닛이 실드를 가진 채 배틀하면 상대 유닛에게 일방적으로 대미지를 주고 실드를 잃습니다
승리
유닛 자신의 공격이나 반격으로 유닛을 격파했을 때 효과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춘리가 메톨 C-15(공격력 2, HP 5)를 상대로 승리하면 배틀로 2대미지를 받은 다음
공격력이 1, HP가 2 상승해서 공격력만 상승한 모습이 됩니다
유닛에게 계속해서 승리할 수 있다면 몇번이고 스탯이 성장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과 HP가 상승했을 때 발동하는 효과도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연격
공격할 때 2번 대미지를 줍니다
원래 수치로 되돌린다
공격력, HP를 카드에 적힌 원래 수치대로 되돌립니다
이 텍스트를 지닌 카드는 녹색의 긴급 회피가 있습니다만
아군이든 적이든 사용해서 디버프를 상쇄하거나 버프를 무효화시킬 수 있어 유용한 카드입니다
임전
필드에 유닛을 내놓을 때부터 공격 카운트가 상당한 양이 쌓인 채로 시작합니다
즉시 공격은 아니기 때문에 대응은 가능합니다만 그래도 대처하기가 까다롭긴 합니다
입힌 대미지만큼
어떠한 이유로 대미지가 경감되면 최종적인 수치를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영혼의 굶주림을 사용하자 상대가 실드를 걸어 대미지가 막힐 경우 영웅의 라이프를 회복하지 못합니다.
정정 : HP를 초과하는 대미지를 준 경우에는 원래 대미지만큼 회복합니다
적 영웅에게 대미지를 입혔을 시
영웅에게 대미지를 주는 경우 효과가 적용됩니다
유닛끼리 배틀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정지
유닛이 공격하지 못하게 합니다
또한 공격 카운트가 리셋됩니다
정지된 유닛과 배틀을 하면 정지된 유닛은 피해를 주지 못하고 일방적으로 피해를 받습니다
정지된 유닛과 배틀 시 공중전처럼 영웅을 직접 공격하는 카드도 있고(모리건)
정지된 유닛에게 효과를 주는 카드도 있습니다(네르스큐라)
제외
제외된 카드는 묘지로 가지 않고 별도의 장소로 옮겨져서, 그 게임 도중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아직 TEPPEN에는 제외된 카드를 활용할 방법은 없는 듯
제외한
조건이 맞는 대상 외의 모든 대상에게 효과를 적용합니다
가장 흔한 건 '자신을 제외한'으로 자신을 제외한 모든 대상에게 효과를 줍니다
즉시 공격
일반적으로 공격이 도달하는데 시간이 필요하지만,
즉시 공격이 적용되면 그것을 무시하고 액티브 리스폰스가 끝나자마자 유닛이 즉시 공격하게 됩니다
즉시 공격이 끝나면 다시 원래 공격 방식대로 돌아갑니다
카드 제출 시
카드를 패에서 낼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탐사
번역이 미묘하게 되어 있는데, 탐사 효과가 발동했을 때 덱에 존재하지 않는 특정한 카드(카드 일람에서 확인 가능)를 별도의 패 공간 EX 포켓으로 가져오는 텍스트입니다
질 발렌타인 덱의 주요 컨셉 텍스트이며, 덱에 없는 카드를 다루는 점에서 도스재기 등의 ~낸다 카드와 비슷하지만, 차이점이라면 강력한 액션 카드를 EX 포켓에 가져와서 MP 소모를 해야 쓸 수 있습니다
'태양 빛 아래'의 번역도 미묘한데 '탐사 텍스트를 갖고 있는 유닛이 지정하는 카드를 탐사한다'는 뜻입니다
필드에 존재할 시
유닛이 필드 위에 남아있는 동안 효과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크리스 레드필드가 필드에 있는 동안 아군 초록색 유닛이 '승리 +2/2'를 받습니다
크리스 레드필드가 파괴되는 등 필드에서 사라지고 나서는 승리해도 효과를 적용받지 못합니다
필드에 존재할 시 EX 포켓이 봉인되는 휠 엘리게이츠처럼 제약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호응
액션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효과가 적용됩니다
액티브 레스폰스 중에 액션 카드로 반격해도 효과가 적용됩니다
버프를 주는 호응도 있고 텍스트가 추가되는 호응, 적 유닛에게 영향을 주는 호응도 있습니다
희생
흑색 카드에 많은 카드로, 카드를 낼 때 영웅의 라이프를 소모합니다
네르기간테의 '가시 발사'처럼, 희생한 만큼 효과를 발휘하는 경우가 있어서 전략적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EX 포켓에 추가한다
서치라고 부르는 효과로, 특정 조건의 카드를 별도의 패 공간인 EX 포켓으로 즉시 찾아옵니다
원하는 카드를 즉시 쓸 수 있도록 가져오므로 매우 강력한 텍스트입니다
EX 포켓으로 되돌린다
보통 바운스라고 하는 효과로, 대상 유닛을 EX 포켓이라는 별도의 패 공간으로 되돌려서,
상대는 그 유닛을 다시 사용하려면 MP를 소모해서 다시 내야 합니다
카드 제출 시 텍스트를 가진 저비용 유닛에게 쓰면 좋지 않고,
제외 등의 페널티를 지닌 고비용 유닛에게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레전드이터 네르기간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