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되기 전에도 이미 플레따고 2+2=4회차 전부 죽행으로 돌았습니다
물음표 다 돌았고 퀘스트 전부 다 할 정도로 빠졌습니다
그때도 불만이 있긴 했습니다
실행 혹은 아이템, 상점 창 열때 무한 로딩
간간히 변하는 프레임 특히 원경 나올때 무조건 프리징이 있었죠
참고로 PS4판이었습니다
이번에 PS5로 차세대 업데이트 받아서 플레이 했습니다
트로피는 걍 새로 다 따면서 했고 당연히 플레까지 땄습니다
그러니까 전 플레를 2번 딴 셈이죠
물론 DLC 트로피도 다 땄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게임의 모든것을 체험한 소감입니다
좋은점 중 최고는 역시 무시무시한 한글화 더빙이겠죠
제가 모든 퀘스트를 다 했는데 하나도 빠짐없이 한글화가 되있어서 소름이 돋았습니다
칼리스토 프로토콜을 보시면 이게 얼마나 대단한건지 알게 될 겁니다
미국 스튜디오라고 하지만 엄연히 국내 기업의 투자를 받아서 진행한 칼리스토 프로토콜도 한글화 더빙은 포팅이 엉망이였는데
위쳐3는 전부 다 빠짐없이 한국어입니다
NPC들 전부 한국어 할 줄 알아요
여태까지 살면서 본 겜 더빙중 최고라 할 수 있어요
로딩 시간도 많이 단축됐습니다
PS4판은 로딩 시간 때문에 지역 이동 하기도 겁날 정도였는데
이번 차세대 버전은 그냥 로딩 인트로 끝나기도 한참전에 지역 이동이 끝나고 플레이 할 수 있어서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픽도 해상도가 올라간게 체감되고 여러 오브젝트가 수정된게 보였습니다
이제 제가 이 글을 쓴 이유이자 단점들을 말하겠습니다
성능 모드에서도 발생하는 프레임 드랍
이거 이름이 차세대 업데이트입니다
최소한 차세대 콘솔에선 잘 돌아가야죠;;
레이트레이싱을 포기한 모드에서도 로딩 직후, 원경이 보이기 시작할때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고
심지어 프리징까지 걸립니다
더 많아진 버그
패치로 코드가 불안정되는건 이번에 처음 겪어봅니다
패치 전 없던 버그도 추가됐고 이전에 있던 몇몇 버그는 더 강화되서 돌아왔습니다
PC판은 핫픽스 했다는데 콘솔은 아직도 감감 무소식 입니다
텍스쳐 불량
DLC 투생 지역 가보셨나요?
콘솔판에서 아름다운 하늘을 기대하신다면 빨리 체념하는게 좋을겁니다
이전 버전에도 간간히 하늘 텍스쳐가 깨지는 현상이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 이후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깨진 상태로 방치된걸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기타 자잘한 버그들
스켈리게 지역의 던전에서 전투가 끝났어도 꽹가리 소리인지 뭔지 계속 울리는 버그 추가됐고
몬스터 2배 이벤트, 게롤트 한쪽팔 장애, 로취 동작 버그는 더 강화됐습니다
참고로 제 모니터 산지 1달 조금 넘었고
PS5도 동시에 같이 산거라 둘 다 새거나 다름없습니다
아니 그냥 콘솔판으로 해보신 분들은 공감할 겁니다
왤케 텍스쳐가 자주 깨지고 프레임 드랍이 심한건지 모르겠네요
제발 CDPR은 차기작에서 버그나 다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제작진이 콘솔제작 기술이 별로 안 좋은가 봐여 사펑 콘솔은 버그를 떠나서 초기에 아에 구동이 안되었던걸로 아는데 그냥 단순히 최적화를 못하는 문제는 아닌듯 하네요
개발진 QA부서가 일을 안함.
요것도 ps5 문제인지 전 딱히 그리고 버그라면 가끔 버벅꺼림 정도인데 무지 버그가 심한가봐요 다시 설치해보세요^.^ 아 그리고 가끔 진행 멈춤 버그도 있긴 한데 저장/불러로 해결해요 그리고 많은 게임들이 이러한 버그는 갖고들 있죠 Ps5유저
게임사들이 자체 그래픽 엔진 개발 구현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야하고 난이도도 무지막지하게 어렵다보니, 이제는 기술적 한계에 다다른거 같아요. 결국 CDPR에서는 다음 위쳐에서는 자체 그래픽 엔진을 포기하고 언리얼5를 차용하기로 했어요. 다행이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