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크프리드 어지간한 건 다 파밍하고 노가다에 지쳐 글을 써보는 유저입니다
플스라서 멀티가 안되는 동안 최종 퀘스트까지 솔플로 Ai 파티원 이끌고 다 깼고
지크 말고 다른 캐릭터도 조금 굴려보니 확실히 지크의 컨셉이 뭔지 알겠더군요
지크는 퓨어 딜러보다는 지속딜 + 아군보호형 탱커입니다
높은 스턴치와 준수한 보호 스킬 그리고 높은 추적 능력이 강점인 캐릭터죠
운영법에 들어가기 앞서 가볍게 스킬에 대해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르 미라주
지크의 핵심 스킬입니다
저 가벼운 행동 하나로 방어력이 70%나 올라갑니다
방어력 70%면 프라우드 난이도에서도 전멸기나 연타형 기술이 아닌 이상 절대 한 방에 죽지 않습니다
이걸 어느 시점에 쓰는가가 잘하는 지크와 못하는 지크를 나눈다고 생각합니다
르 미라주를 잘 쓰면 포션을 적당한 타이밍에 쓴다는 가정하에 맞딜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장판 속에서 딜해야하는 상황에서 압도적인 안정감을 선사합니다
베인의 보호막이나 바자라가의 대신 맞기,
요달의 환영, 카타리나의 무적처럼 상당히 고효율의 아군 보호 기술이니 사용하는 타이밍을 잘 익혀보세요
우베
접근기, 꼬인 콤보 풀고 다시 시작하는 시동기, 콤보 말미에 후딜 줄이는 용도,
링크 타임 때 쬐금이나마 딜링용으로 쓰기 등등
지크가 가진 유일하게 좋은 공격기입니다
지크는 저스트 콤보형 캐릭터기 때문에 아무래도 폭딜이 필요한 상황에서 매우 불리합니다
딜의 상당수가 저스트 콤보 막타에 몰려 있어 빨리 뭔가를 부수고 넘어가야하는 상황에서 힘이 많이 빠지죠
그럴 때 최대한 빨리 우베를 쓰고 콤보를 이어서 다시 우베 쿨을 돌리는 게 중요합니다
움츠리기 무효가 기본적으로 달려있기 때문에 한 방에 죽지 않는다면
지크프리드가 끝까지 적을 추적하는 게 가능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죠
사용시 기존 콤보가 이어지지 않고 바로 저스트 1타로 초기화되기 때문에
콤보 도중 저스트를 놓쳤는데 우베를 쓸 수 있는 상황이라면 과감하게 우베를 쓰고 다시 콤보를 써주시면 됩니다
넬라나브
여러모로 하자가 많지만 안 쓸 수는 없는 애증의 기술입니다
높은 스턴치를 가지고 있어 빠른 링크어택에 일조할 수 있죠
하지만 보시는 것처럼 적의 피격 판정이 얇으면 2타짜리 기술임에도 1타만 들어가고
겁나게 느려터진 선딜과 그보다는 조금 나은 수준의 후딜 때문에 2타 히트 확인 이후 바로 회피로 후딜을 캔슬하는 것이 마음 편한 기술입니다
그나마 덩치가 큰 보스들한테는 2타가 다 들어가고 딜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다가 링크 타임 때 폭딜을 넣을 기술이 없기 때문에
어지간해선 어빌리티 창에 들어가있는 친구입니다
잘바토르
장판에 CC기가 덕지덕지 붙은 특정 적을 상대로 압도적인 효율을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약화 무효 하나만 가지고도 쓸 이유가 있는 기술이지만
반대로 적에게 별다른 약화 기술이 없다면 버리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피흡 효과가 나름 쏠쏠하나 피흡을 하려면 아군이 맞고 살아 있어야 하는데
프라우드 난이도 쯤 가면 보호 스킬 없이 한 대만 맞고도 빈사내지는 사망이라
피흡 효과보다는 물약으로 연명하는 편이 훨씬 효율적이기에 저는 잘 안 씁니다
페어드렝겐
방깍+소소한 짤딜 기술입니다
방깍은 데미지 상한 때문에 없다 생각해도 되는 부분이지만 방깍이 붙어서인지 쿨이 길어서 자주 쓰기도 힘듭니다
피격 판정이 작아 넬라나브가 풀히트가 안되는 몇몇 인간형 적을 상대로 그나마 쓸만합니다
타수가 1타고 딜 자체도 넬라나브보다 약하긴 하나 그래도 선후딜이 조금 덜한 기술이라 이드나 가란챠를 상대할 때 들어줍시다
나머지 2개의 버프 기술은 데미지 상한 때문에 쓰이지 않고
반격기인 롱브로 디에르는 회피를 잘하시는 분이라면 굳이 쓸 이유는 적다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그리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롱브로 디에르를 애용합니다)
보시면 알 수 있듯 지크는 르 미라주와 우베를 제외한 다른 기술들이 이래저래 하자가 있기에
필연적으로 저스트 평타의 비중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지크의 정직한 이 풀콤보는 거의 10초가량이 필요한데 반해 적들은 절대 10초동안 기다려주지 않고 이리 저리 도망칩니다
더군다나 네모 피니시 직전 링크 어택을 잇고 네모 피니시를 치면 세모 피니시를 할 타이밍에 적이 거의 확정적으로 백스텝을 씁니다
놀랍도록 시간이 딱 정해져 있어서 프라우드에서 네모 피니시를 치는 건 딜로스가 심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네모 피니시 1타가 히트하는 것을 확인하자마자 회피로 캔슬 후 바로 세모 피니시를 날리면
막타 히트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1.5초에서 2초정도가 줄어듭니다
네모 피니시 3타분의 데미지가 날라가지만 그래도 세모 피니시 쪽의 데미지 상한이 훨씬 높고
회전률도 이 쪽이 훨씬 낫기 때문에 저는 이걸 선호합니다
또한 딜 자체가 상당히 부족한 편이라서 여러 잔기술도 필요합니다
세모 저스트 피니시의 경우 올려칠 때 데미지 판정이 한 번 내려찍을 때 두 번으로 총 3타입니다
세모 저스트 피니시가 2타까지 맞은 상태에서 링크 어택을 쓰면 콤보가 끝나지 않은 판정이 나기 때문에
다시 한 번 더 세모 저스트 피니시를 쓸 수 있습니다
짤을 보면 세모 저스트 피니시 딜이 총 5타 들어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것조차 느려터져서 Dps가 높다 말할 수는 없지만 저런 잔기술이라도 써줘야 딜이 부족하지 않기에
링크 어택 게이지와 내 스턴치를 잘 계산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저스트 판정은 회피해서 완전히 바닥에 닿기 전에도 유지되고
유지 되는 상태에선 중간에 세모로 돌진 공격을 해도 유지됩니다
그렇기에 적이 이리저리 도망치는 와중에도 회피와 돌진 공격을 이용해 따라가면서도 계속 콤보를 이을 수 있습니다
후라칸이건 마나가름이건 쫒아가는 것 자체는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쫒아가서 딜 넣는게 어려울 뿐...)
샌드백처럼 잘 맞아주는 친구들을 상대로는 저스트 콤보가 실패할 일이 적지만
볼라 볼칸이라던가 ㅂㄼㅋ ㄴㅎㄹ같이 구불구불거려서 어떤 공격은 맞고 어떤 공격은 안 맞는 적을 상대로는 콤보 삑사리가 상당히 심합니다
그럴 때 공격 어빌리티를 과감하게 써서 콤보를 초기화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한 세팅으로는
맹렬 + 퀵어빌리티 + 전용진 이 필요합니다
데미지 상한 65lv, 크리 확률 일정 이상은 모든 캐릭터 공통이니 생략하고
지크프리드는 데미지 상한이 상당히 낮은 편이라 고렙 혼신에 궁극무기 풀강이면 거진 상한에 걸리는 것 같습니다
남는 부분을 회피 성능, 명경지수, 맹렬, 퀵어빌, 버티기,물약 등
어빌리티 쿨감과 생존 관련으로 넣는 게 여러모로 좋죠
저는 추가 데미지와 유리 속성도 넣었지만 그렇게해도 퓨어딜러만큼 딜을 넣을 수는 없으니
취향에 따라 강건이나 견수 등 보다 탱킹하게 세팅하셔도 됩니다
한계돌파는
1. 기본 공격, 어빌리티 상한
2. 크리확률
3. 스턴치
이 3개가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바하 얼터 솔플 영상입니다
일본 분이 나루메아로 6분정도로 클리어하는 영상보고 지크도 되나 했는데
미세한 차이 진 까지 껴야 겨우 깰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프라우드로 갈수록 근거리 캐릭들이 제 성능을 다 뽑기가 어렵다 생각하는데
지크 역시 같은 이유로 어렵긴 합니다
그래도 방버프 적절한 타이밍에 잘 넣어주기만 해도 파티 전체의 안정성이 매우 올라가니
열심히 저스트 콤보로 쿨감하면서 빠른 추적과 높은 스턴치를 활용해 부파와 링크 어택을 잇기 쉽게 노력하면
높은 확률로 Mvp 먹을 수 있습니다.
지크의 가치는 스턴에 있죠 어려운 패턴 링크어택으로 끊을때 기분 최곱니다 ㅋㅋ
딜찍누가 아니라 내 손으로 직접 게임을 풀어나가는 느낌이라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스턴을 내야 할 타이밍에 딱 낼 수 있는 캐릭이란...
잘바토르는 빙룡 잡을때만큼은 꿀 스킬이죠 ㅋ 동상 너무 짜증납니다 진짜 ㅋ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지크가 순간순간 이걸 캔슬해야 하나, 세모 슈아가 필요한가 결정해야 할게 많아서 정말 재미있고 깊이있는 케릭인거 같아요.
소소한 팁이 아니라 지크 공략이라고 적으시면 더 많이 보실거 같음!
저 키우고있는데보통 무기는 뭐쓰나영
이런 공략 압도적 캄사 >_< 네모 막타 스킵 +ㅁ+!!!!
감사합니다 혹시 지크 진 셋팅좀 보여주시면 안될까요?
와 마지막 저스트 콤보 스킵하는 거랑 중간에 y 섞어가면서 저스트 콤보 쓰는 거 연습하고 있는데 소름이 돋네요 ㄷㄷㄷㄷ... 예전부터 써오던 지크랑 완전 다른 캐릭인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