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임은 성전의 계보부터 에코즈까지 가위바위보식 공방시스템입니다 풍설만 일부스킬적용이고 기본적으론 이 공방식에서 예외입니다 그리고 이런 공방식의 원조격 게임이기도 합니다
검은 도끼에 강하고, 도끼는 창에 강하고, 창은 검에 강한 서로 물고 물리는 절대무기가 없기에 적이 어떤 무기를 들고있는지의 체크가 매우 중요합니다
창보다 짧은 도끼가 왜 창에 강한지의 원리따윈 무시합시다 저도 몰라요 그렇다니까 그렇구나 하는겁니다 근데 아직도 미스테리
그리고 일부 이 상성을 뒤집는 무기도 존재하기에 그림만보고 판단해서도 안됩니다 랜스버스터라고 검주제에 창에 강하고 도끼에 약합니다 문장사 누구 전용무기에서 봤는데... 이런 무기는 검뿐만 아니라 창, 도끼도 있습니다
그리고 체술은 활,마도서,단검에 강합니다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빠를껍니다
또 다른 상성으로는 비병은 활에 약하고 바람계열 마법에도 약합니다
대신 비병은 바람계열마법만 아니면 기본적으로 마법에 강합니다
또 중갑계열은 마법에 약합니다 아주 갑옷이 녹죠
원래는 마법도 이(파이어나 썬더),빛(샤인).어둠(밀)이 서로 물고 물리는데 이번 인게이지는 아직 확인안해봤습니다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이건 혹시 맞을지도 몰라서 적습니다 빛은 어둠에 강하고 어둠은 이마법에 강하고 이마법은 빛에 강합니다
이런식으로 서로 복잡하게 얽혀있지만, 숙지나 이해만 됐다면 진행이 아주 수월해집니다
강한 무기는 명중과 데미지 회피에 보정을 받았는데도 이번 인게이지에는 브레이크라는 시스템이 처음으로 추가됐기에 상성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근데 웬지 인게이지는 느낌상 명중과 회피에 보정이 많이 덜 들어가는듯한 느낌이 있네요 이건 더 해봐야겠어요
그러므로 이번작은 적하나를 공격하더라도 먼저 브레이크를 걸어놔서 무방비상태의 적을 다굴을 치는게 중요하더군요
하지만 이런 상성들을 뒤집는게 또 있습니다
바로 레벨!!
레벨이 깡패죠 모든 RPG의 진리이자 공식
인게이지는 레벨이 높아도 상성무기에 브레이크 될수 있어서 주의해야 하드라구요
아 맞다 브레이크는 레벨을 무시하고 발동되죠 너무 과거작만 생각했나 봅니다 멋진 지적이었어요 감사해요
도끼가 폴암을 얘기하나봐요 그럼 스피드는 떨어지는 대신 리치나 파워면에서 우위거든요 가장 떨어지는 스피드를 파고드는 칼로 제압한다 이럼 가위 바위 보 상성이 말이 좀 되는 듯 합니다
검이 도끼를 이기는게 조금은 이해가 되지만 도끼가 창을 이긴다는게 이해가 안되요 뭐 게임 설정이니까 이해하고 즐기면 되는거죠 이런식으로 파고들면 한도끝도 없이 먼지가 나오니까요 즉 분량 늘리려고 우스개소리로 쓴겁니다~^^
브레이크를 해밨자 자리때문에 복잡하네요
원래 전쟁은 정신없는 난전입니다
원거리 계열은 반격 당하지 않는거 자체가 상성상 우위로 보는거 같네요. 근데 투척도끼, 투척창은 어떻게 이해를 해야 되지
투척도까도 도끼계열이고 투척창도 창계열입니다 장비하는 순간 도끼나 창으로 구분이 됩니다 그리고 원거리계열도 원거리끼리는 서로 반격되요 장궁이나 썬더 같이 3칸밖에서 공격당하면 2칸짜리 철의활이나 투척도끼는 반격 못하죠 사정거리가 더 짧으니까요 사정 거리만 맞으면 반격합니다 브레이크걸린게 아니라면요
단검 잘 써먹고 있는데 강한 상성이 있나요? 기억이...
단검은 체술에는 약한데 특별히 어떤 무기에 강한건 없는것 같아요 사용자의 스펙을 믿어야 될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