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당연히 두번째 승리 헬 솔로 SS 스피드런같은 짓 즐기실 분들은 그거하는 게 나을 지도? 몰?루
폭발은 예술입니다.
그리고 인망 모으는 데에도 뇌창의 전체 부위 공격이 아주 진국이죠.
전제 조건은 위에서 말했다시피
희망의 일익 : 부위 파괴 수마다 획득 인망 증가
전투 물자 보충 : 아이템들 하나씩 더 들고 다닐 수 있으며, 스킬로는 늘릴 수 없던 결전 병기 스톡 최대 소지 수도 증가
결전 준비 : 위의 전투 물자 보충 효과를 포함해서 공격력 증가, 말 내구도 증가, 거점 내구도 증가 등등 상회 회장의 협상술이나 병단 구매부 할인 외엔 어지간한 강화가 하나에 다 들어간 시책. 딜이 부족하지만 인망이 20 있다면 이쪽을 추천
시책의 효과로 결전 병기 스톡의 최대 소지 수가 2가 되면서, 현재 사용중인 뇌창 게이지에 더불어서 소지한 결전 병기 스톡 2개로 총 3게이지의 뇌창을 쓸 수 있으며 병기 점검이 있다면 약 5.7게이지를 쓸 수 있습니다.
장 - 다굴칠수록 본인 딜이 상승합니다. 생각보다 제일 심플한 게 얘네요. 그래도 아르민처럼 드라마틱한 효과는 있었던가? 싶기도...? 그래도 인연의 힘 효과는 확실하니 다른 스킬들도 있다면 시너지가 뛰어날 것 같습니다.
에렌 - 자유 장비 열리기 전까진 쓰지 마세요. 사실상 조사병단 104기 전사 다 깨고 자유 장비 열리고 나서 SS작을 위해 레벨업할 때나 씁니다. 대신 자유 장비 열리면 바로 가속 떡칠한 거인화로 날뛸 수 있습니다.
그 외엔 특정 에피소드만 되는 애가
장발에렌 - 104기 바다로 편에서 조작하며, 최소한의 양심이 개미 다리만큼은 있는 건지 이 에피소드에선 결전의 봉화 아이템이 있습니다. 바다로 SS조건은 사격 장비로 거인 잡기와 한 번도 안 잡히기였을 겁니다.
여담으로 벽외탈환에선 안 되지만 어나더에서 장발 에렌 쓰면 기존 에렌이 보조 임무에 나와서 본인 거인화와 버디 액션 거인화의 이중 사용이 가능합니다.
히스토리아 - 104기 부녀의 결말 편에서 사용하며, 수동 포대 조작 및 타이밍 맞춘 상호작용 키, 왜 추가 안해주는지 의문인 허공에서 기습 공격만 쓰기에 성능을 터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SS조건은 기습 공격을 3번 성공하는 것으로, 기습 공격으로 검 휘두른 직후 공중 스탭으로 캔슬하면 후딜레이로 추락하지 않고 쉽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슬프게도, 히스토리아는 다른 데서 쓴다면 잠재 능력치 개방과 친밀도작으로 얻는 스테이터스 투자, 프리스킬이 없다면 애정으로 플레이하는 성능입니다. 근데 이건 사실상 대부분의 캐릭터가 그래서 히스토리아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젊은 키스 - 딱히 이렇다할 건 없었던...가? 공중 가스 교체가 있던 것 같기...도?SS조건은 참격으로 거인들 잡기며 엘빈이 죽으면 안 되는 걸로 기억합니다.
베르톨트 - 무난한 데 특출난 데가 있나 싶습니다. 트로스트 구 탈환 작전 시점이라 거인화도 없습니다. 그냥 목숨 하나 더 있는 게 끝.
라이너 - 인간일 땐 그렇게까지 이렇다 할 성능은 없어서 갑옷 거인이 밥줄인데, 보스가 하던 것처럼 돌진충 플레이하면 힘들진 않습니다. 다만 봉화 최대 소지 수가 1개라서 남용하기엔 상황을 많이 탑니다.
사용하는 건 3가지로 위험 지역 이탈, 사투, 고향으로입니다.
1.위험 지역 이탈은 유저의 장기적인 원동력 중 하나인 거점을 참격사격 전환 외엔 아예 악아버렸으며, 베르톨트는 거점을 털어도 결전의 봉화만 가져오고 칼과 가스는 안 가져옵니다.
대신 플레이어가 칼가스를 아이템도 다쓰고 마지막으로 남은 현재 게이지도 적다면 베르톨트가 아이템들을 입금해줍니다. 일부러 낭비해보니 2번 정도 입금해주던데 몇 번까지 되는지는 테스트 안 해봤습니다.
SS조건은 아마 한 번도 안 잡히고 참격으로 40마리 잡기입니다. 맵에 있는 거인들 다 털어잡아야 하며, 그러면서 플레이어가 곁에 있어야만 베르톨트가 거점을 털어먹으러 가기에 베르톨트 에스코트하며 거인 몰살한다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사투는 갑옷 거인만으로 진행되며, 치트를 써서 인간 대 에렌거인 하고 싶은데 결국 못했던 아쉬운 미션입니다. 에렌 팔다리 좀 잘라보고 싶었는데 아쉽더군요.
SS조건은 빠르게 에렌 피 깎으면 되고, 플레이어블은 3번째 평타의 어퍼컷 날려도 적들 못 띄우는데 얘는 적 됐다고 바로 후려쳐올립니다. 그리고 무슨 원리인지 점프도 안하고 제자리에서 점프공격 시전합니다.
근데 결국 AI는 특출나진 않으니 보스 갑옷 거인이 그랬듯 돌진충 짓 하면 쉬우며, 조사병단이 때려도 딜은 없지만 레이지 어택 게이지는 까이니 가능하면 때릴 틈 없이 돌진하거나 평타 등으로 움직여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고향으로는 사방에 거점이 널려있고, 보급하면 봉화 하나랑 칼가스 하나씩을 줍니다. 대신 SS 하려면 이 거점들을 죄다 털어먹어야 하며 칼이나 가스 중 하나가 모자라야 보급이 가능합니다. 최대 소지 수만큼 있으면 보충 불가라 뜨던 것 같더군요.
SS조건은 모든 거점 털어먹으며 한 번도 안 잡히고 참격으로 대부분의 거인 잡기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라이너의 경우, SS하려면 거인화쓰면 안 되니 자동으로 봉화는 봉인되므로 자유 장비가 해금되더라도 결국 장비강화가 좀 많이 필요합니다. 난이도 낮추는 것도 방법입니다.
애니 - 라이너처럼 봉화는 있습니다. 참격술 있어서 부스트 공격 난무도 가스만 버텨주면 주 공격수단이 될만 합니다. 여성형 거인은 제 기준 성능이 애매합니다.
귀환 에피소드에서 사용하는데, 특정 포인트의 보급으로 3개, 애니의 혼잣말이 진행되며 1개로 총 4개의 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임무의 목표는 안 들키고 빠르게 집 가는 거지만, SS는 정 반대로 찾아가서 다 죽이고 조사병단이 깔고 간 거점도 남김없이 다 훔쳐먹고 가는 좀도둑입니다. 거기에 사격 장비로 거인들을 잡아야 하니 건슬링어 좀도둑이네요.
지크 - 일기토에서만 사용하며 스토리 상 당연히 지크는 입체기동장치를 쓸 줄 모르니 어쩔 수 없긴 합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그냥 점프공격만 갈기시면 이깁니다. 경직 먹은 사이 또 점프 공격이 들어가며, 지크는 땅에서 발 떼자마자 바로 내려찍으니 가속없이도 무한 콤보가 가능합니다.
사실상 에렌도 숼 틈 없이 무한콤보 넣는 건 구석에 몰아야 가능한데 지크는 공격마다 이동거리가 거의 없는데 점프 공격이 범위기입니다.
딜 순위가 레이지 어택, 강공격, 점프 공격, 평타 3타, 대시공격, 평타 2타, 평타 1타 순서로 세며, 이 중 지크는 점프 공격으로 무한 콤보를 쓰고 있고, 강공격도 투석이라는 논외급 성능이라서 공격만으로 따지면 지크가 거인화 성능 0티어입니다.
기동성을 포함하면 에렌이 1등이며, 잘만 하면 미스없이 뎀프시 롤을 할 수 있고 강공격으로 적의 공격을 강제로 캔슬시킬 수 있어 숙련되면 밸런스 잡힌 건 에렌만한 게 없습니다.
근데 어쩌다 이리 길어졌지?
아무튼, 캐릭 에피를 진행했다면 3기 캐릭터들을 어나더 모드와 벽외탈환에서 쓸 수 있게 되고, 여기서 주목할 게 바로 작전실에서 할 수 있는 지원병 모집입니다.
이때, 벽외 탈환에 들어가기 전에 스토리 모드의 스토리가 남았으면 끝까지 진행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스토리 진행으로 상점에서 열리는 무기가 있고, 104기 애들의버디 액션이 거인화or협동공격 등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주인공 레벨업&장비 관리&스토리 클리어를 충분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저희가 챙겨할 장비는 히트 소드 시리즈와 크로노 칼집 시리즈입니다.
스킬은 이전에 제가 적은 공략글 보고 우선순위 참고해주세요.
아무튼, 스토리 모드를 마치면 벽외탈환에서도 104기 애들의 버디액션이 바뀌므로 섬광탄 쓰던 장이 목덜미 교차베기, 지정 부위 때리던 기존 에렌이 거인화를 하게 됩니다.
벽외탈환을 처음 시작하면 스타팅 캐릭터를 정할 수 있는데, 여기서 젊은 키스를 고르셔야 편합니다. 왜냐면 얘는 엘빈 있어야 스카우트할 때 필요한 권유치가 모시는데 요구치가 ㅈㄴ 많아서 귀찮기만 하거든요.
그리고 프리 스킬 공중 가스 교체를 얘가 주는 것도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스타팅은 젊은 키스가 원픽입니다. 어차피 튜토리얼 끝나면 주인공도 들어오기에 바로 주인공 조작하시면 됩니다. 여담으로 주인공은 에르드가 공중 가스 교체 줍니다.
우리가 지원병 모집으로 무조건 데려와야 할 건 5명입니다.
케니, 카펜 - 리바이의 전신공격 버디액션 총 버전을 씁니다. 리바이 버디액션 써먹어보신 분들이라면 당연히 눈 돌아갈 동료입니다. 추가로 주인공과 친밀도 5 찍으면 주인공을 서포트 멤버에 배치할 시 봉화 최대 수를 더 늘려줘서 총 3개의 봉화를 더 들고 다니게 해줍니다.
장발 에렌 : 희망의 일익을 좁니다. 주인공은 친밀도 5, 프리 스킬은 장발 에렌과 미카사 친밀도 5?로 알고 있습니다.
그거 외에도 튜토리얼 중 아르민을 동료로 들이니까 올캐릭 가속 거인화 꼼수가 가능합니다. 그러니 불칼, 크로노 칼집, 아르민이 있으면서 거기에 에렌도 있다면 뎀프시 롤로 전부 밀어버려서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게 아니어도 초대형 거인이 엄청 빨라져서 순식간에 다 쾅쾅 내려찍어대서 클리어도 가능합니다.
여담으로 토마스의 서포트 멤버 스킬이 SOS탄 추가입니다.
미나는 설치 연막탄 추가에, 다즈는 거점 설치에 필요한 연막탄 수를 1 줄여줍니다. 인재배치의 효과까지 합치면 제조 거점을 3개로 설치할 수 있으며, 최소치는 1이기에 0포인트로 거점 설치는 못합니다.
킷츠 - 토벌수당의 절대우상입니다. 숭배합시다.
픽시스 - 병기 점검 줍니다. 주인공은 친밀도 5, 프리 스킬은 픽시스와 나일 친밀도 5입니다.
지원병 모집으로 초기 팀 멤버를 꾸리고, 희망의 일익과 병기 점검, 토벌수당을 장착한 다음에는 말 그대로 뇌창을 활용해 최대한 많은 부위를 터뜨리며 인망을 모으면 됩니다.
록온은 주로 팔을 잡고, 록온 부위를 따라가니 잘 조절해서 최대한 팔이나 가슴, 등쪽에 적중하도록 해주세요.
이때, 이형 거인들은 슈퍼 아머가 있지만 나머진 없기에 쓰러졌다면 섬광탄으로 일으켜줘야 클린 히트로 5부위를 다 파괴할 수 있습니다. 슈퍼 아머가 없어서 뇌창 적중의 경직이랑 폭발의 경직을 쌍으로 먹어서 딜이 이상하게 들어갑니다.
대신 이형 거인들은 일어날 때 슈퍼 아머가 있으니 뇌창 한 방 꽂거나 버디 액션으로 자빠뜨린 다음 일어나는 틈을 노려 난무를 갈겨주면 순삭할 수 있습니다. 난무 방법은 조금 떨어져서 강공격이 나가지 않게 예방한 상태로 부스트 공격 캔슬 후 부스트 공격을 반복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대망의 노가다 장소네요.
추천하는 장소는 아무도 가 본 적 없는 땅 지역의 동굴에 숨어 있는 공포 라는 이름의 미션입니다. 정확한 명칭이 이거 맞나 헷갈리네요.
이 미션을 고른 이유는 거인이 약 90마리 가량? 나오는 데다 보조 임무도 많으며, 보조 임무 클리어와 보스인 짐승 거인 2마리 각각 처음 접근 시 거인을 스폰하는 일종의 웨이브 형식이기 때문입니다.
보조 임무를 깰 때마다 나오는 거인들의 겻우, 보조 임무를 이어서 계속 하느라 순서가 밀렸을 경우 밀린 대화나 메시지가 끝나면 거인들이 한꺼번에 몰아서 스폰됩니다.
보조 임무도 많고 거인들도 많고, 시책과 병기 점검으로 뇌창도 여유 있으니 이 거인들을 모조리 모든 부위를 파괴하며 잡으시면 됩니다.
추가 꿀팁은 뇌창 상태에서 후크 드라이브를 할 경우, 이형 거인들을 제외하면 모두 뇌창을 목덜미에 꽂아버리는 반격 모션을 사용합니다. 이때 반격기라서 게이지 소비는 없으며 데미지는 5부위에 전부 다 들어가므로 적극적으로 애용해주시기 바랍니다.
SS조건도 참격 장비로 50마리 이상 잡기랑 거점이 파괴되지 않는 것이라서 노데미지를 유지할 필요도 없어 안성맞춤입니다.
그 외의 후보로는 독 안에 든 쥐 작전을 떠올렸습니다만, 이건 까다로운 미션이니 판단은 자유입니다.
독 안에 든 쥐 작전 미션은 동굴 맵에 거인들이 모여 있으며, 진행할 때마다 거인들이 추가 스폰되서 총 70마리 가량의 거인들이 스폰됩니다.
여기도 보조 임무가 많으며 거인들이 여기저기 산개한 게 아닌 모여있는 경우가 많아서 이동에 시간을 할애할 필요는 바로 위에 적은 동굴 공표 미션보다 적습니다.
대신, 이 미션은 SS 조건이 사격으로 40마리 토벌을 노데미지로 진행해야 합니다. 개틀링은 고사하고 폭발탄으로 다리 팔 목 순으로 잡는다 해도 섬광탄과 버디액션으로 대비하지 않으면 금방 노데미지 실패합니다. 제가 NG 14번 내봐서 잘 압니다.
그냥 SS가 목적이면 팔 부숴서 경직 주고 바로 비스듬한 각도로 옆에서 목 날려버리현 끝이지만, 희망의 일익을 위해 모든 부위 파괴를 목적으로 할 경우 사격은 ㄹㅇ 헬게이트가 열리게 됩니다. 이건 나중에 올릴 영상을 보시는 게 편합니다.
여길 뇌창으로 도전할 경우, SS를 포기하고 인망을 얻는다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동굴 공포는 SS+웨이브 식으로 많은 거인 토벌이 포인트라면 쥐 작전은 빠르게 연속적인 거인 토벌이 포인트가 됩니다.
난이도 에덴 기준, 전투 물자 보충 시책에 인재 배치는 모두 풀이었던 상황에서 쥐 작전을 뇌창으로 하니 거의 90~100? 그런 식으로 모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이건 편집중인 영상 보시며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시 요약하자면,
준비물 : 전투 물자 보충 or 결전 준비, 희망의 일익, 병기 점검, 최대한 시책이 오래 가도록 인재 배치하기
도움 되는 스킬 : 궁지, 생존 본능, 결전, 바치는 자, 연구의 마음가짐, 연구의 진수, 최대 출력, 결투자, 기습, 호조, 기분파
미션 : 동굴에 숨어 있는 공포(?), 독 안에 든 쥐 작전
난이도 : 평타로 날리는 뇌창 한 방에 근육질 거인이 죽는 선에서 최대한 높은 난이도
플레이 스타일 : 뇌창 발사 후 팔 위주로 록온을 잡아서 최대한 가슴 높이에 뇌창 적중시키기 + 후크 드라이브로 게이지 절약하며 5부위 다 파괴하기
이렇게 됩니다.
ps.시책을 스토리 모드에서 못 열었다면 벽외탈환에서 인망을 써서 작전실에서 해금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