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근황에 발표되지 않은 AAA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개발하고 있던 PlayStation Visual Arts에서 지난 한 달 동안 프로젝트 구조조정과 최소 한 건의 PS5 게임 취소로 인해 직원 수를 줄였습니다.
전 PS Visual Arts 개발자인 John Borba가 게시한 LinkedIn 게시물에 따르면 정리 해고는 AAA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큰축" 때문이었습니다.
"우리 스튜디오 내에서 약간의 구조 조정이 있었고 나는 새로운 예산 요구를 지원하기 위해 해고된 사람들 중 하나였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2022년 10월 구인 목록에서 PS Visual Arts가 Naughty Dog과 함께 미스터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Borba가 언급한 AAA 멀티플레이 게임은 The Last of Us 멀티플레이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니는 최근 정리해고에 대해 침묵했지만 Concrete Genie 개발사 Pixelopus의 폐쇄를 확인하면서 프로젝트를 재구성하고있음을 밝혔습니다.
멀티 제대로 안 될 거 같으면 걍 과감하게 접는 게 맞을듯..
이게 아마 그 소문의 번지 검수 때문인 거 같음. 번지한테 만들고 있던 멀티게임들 전체 검수 키고 나서 기준 미달인 거 쳐내고 재정비 했다는 썰을 본 거 같음.
라오어 팩션쪽에 안좋은 소식이 계속 들리네요..
라오어 멀티는 안나오게 되는건가 ㄷ
라오어 멀티 관련 루머 정리 -너티독의 장기인 싱글 AAA급 경험을 주는 멀티플레이 게임을 목표로 개발 -그 결과 라이브 서비스 게임으로서의 지속적인 수익창출 기능이 부족 -소니와 번지가 이 부분을 지적 -현재 소규모의 개발진만 남은 상태로 라이브 서비스 부분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중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라이브 서비스를 아예 때버리고 패키지형 온라인 게임으로 나올 가능성도 있어보임
라오어 멀티는 안나오게 되는건가 ㄷ
라오어 팩션쪽에 안좋은 소식이 계속 들리네요..
멀티 제대로 안 될 거 같으면 걍 과감하게 접는 게 맞을듯..
안될거같음 빨리 쳐내는게 낫지
뭐지 라오어1 멀티 꿀잼이라 기대중인데 나쁜 루머? 소식?이 들리네 차라리 그럼 1리멕 낼때 멀티도 리마해주지
옆동네는 폐기물도 그냥 막 싸지르는데 여긴 뭐 수틀리면 접어버리네요. 뭐 이게 브랜드 손실은 적어 낫다지만 너무 보수적인 거 아닌지.
막 싸지른데 ㅋㅋ 미쳤나바 ㅋㅋ
솔직히 이것보다 적절한 표현없죠. 올만에 나온 대작에 첫 70달러 게임인데 발매전부터 콘솔 30프레임만 지원 어그로 거하게 끌고 시작했는데 결과가 ㅋ 이정도면 그냥 싸지른게 맞죠.
라오어2 스토리 실망이후 멀티 하나 기대했는데... 파트1 pc 발적화 도 실망이 컷는데 또 실망을주네
플스6 나올때 같이 나올려고 이러나
나쁜 소식만 들리네
이게 아마 그 소문의 번지 검수 때문인 거 같음. 번지한테 만들고 있던 멀티게임들 전체 검수 키고 나서 기준 미달인 거 쳐내고 재정비 했다는 썰을 본 거 같음.
번지를 인수한 이유가 퍼스트파티들 군기반장이라는 거네요. 멀티는 번지 기준 만족 못 하면 아예 개발팀 해체까지 각오해야 하는 상황...
소니가 싱글 게임에선 잘 나가지만 아무래도 수익 창출이 좋은 멀티게임을 운영해본적이 거의 없다보니 번지를 인수한 게 그런 목적도 좀 있었지 않을까 싶네요.
아 이거 닐드럭만이 굉장하다고 해서 기대 했었는데 아쉽게 됐네요...
음 결과물이 별로라서 쇼케에서 공개를 안한걸까-_-;; 기대중인데;;
수익 지속성이 라이브 서비스겜에 중요 요소인데 너티독이 그 분야는 만들어본적이 없어서 지적받고 대수정주인거 같네요
포트나이트 BM 설계자 중 한명을 영입한 걸로 아는데, 그럼에도 썩 만족스럽진 않았나 보네요-_-;; 언차나 라오어 생각하면 너티독이 딱히 멀티플레이 게임 개발이 없어서 그런 건 아닐테고..
덕만이가 왕좌를 휘두르기전에 공동 디렉터였던 사람이 있는데 그분이 오히려 역량이 대단하고 덕만이의 꼬인사상에 제동을 잘 걸었던 것으로 기억함 라오어1 사실 덕만이가 다 전두 지휘 한것처럼 알지만 숨은 명장이 있었고 그래서 평이 엇갈렸다고 봄
라오어 멀티 관련 루머 정리 -너티독의 장기인 싱글 AAA급 경험을 주는 멀티플레이 게임을 목표로 개발 -그 결과 라이브 서비스 게임으로서의 지속적인 수익창출 기능이 부족 -소니와 번지가 이 부분을 지적 -현재 소규모의 개발진만 남은 상태로 라이브 서비스 부분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중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라이브 서비스를 아예 때버리고 패키지형 온라인 게임으로 나올 가능성도 있어보임
패키지형으로 내고 Plus 데이원으로 푸는 게 가장 바람직해 보입니다
그러면 과거 디아블로 같이 패키지 멀티겜으로 내버리고, 적당히 부분결제 넣은 다음 다른 멀티겜은 다음에 다시 만들어도 될 것 같네요. 기간상 이미 꽤 만들었을텐데 이거 엎으면 꽤 길어질텐데 근데 ps비주얼아트팀 해고도 많이 하고 그러는거보면 느낌이 엎어버릴 것 같네요.
번지가 소니요청으로 라이브 멀티 게임들 전체 검사 돌았다더니 불합격 게임들 우수수 떨어지나봄
번지 권한이 겁나 큰가보네. 라이브 서비스 한정이겠지만 타사 그것도 너티독 프로젝트를 날리네
닐 드럭만의 독재정치로 빚어진 라오어2이후 소니는 더이상 퍼스트파티 신뢰하기가 어렵게된거임ㅋㅋㅋㅋ 번지가 공정한 외부감사역을 맡은것도 이때문인듯
사실 라이브 서비스 잘하는 업체가 과연 있을까 정도로 가뭄이라... 번지도 저번 확팩 욕 많이 먹었고 콜옵도 지금 욕 처먹고 있고..
와 이러면 하반기에 라오어 멀티 못보는건가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