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래식 폴아웃의 개발자 팀 케인은 2025년 처음으로 올린 영상에서
AAA급 RPG들이 과연 폭력을 통한 상호작용 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를
질문했습니다. 그의 답은 간단했습니다.
대규모 예산의 RPG들은 폭력적인 전투가 중심일수록 더욱 잘 팔렸습니다.
- "회사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살 만한 제품을 만듭니다."
"가장 많이 팔리는 게임이 게임의 미래를 결정하게 됩니다."
케인은 이렇게 말하며, 디아블로 같은 액션 RPG가 대화 위주의
CRPG보다 더 많이 팔리는 경향이 있으며, 그 이유는 바로
전투가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더 편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 또한 그는 트레일러에서 게임을 소개하는 어려움에 대해 말하며
"15초, 또는 30초짜리 트레일러에서 어떻게 게임의 스토리가 좋다는
것을 알릴 수 있겠습니까? 엄청나게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내러티브를
짧은 코멘트 수준으로 줄여야만 합니다."
라고 하며 비전투 요소를 강조하는 마케팅은 어렵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 "스팀 상위 50위나 100위를 보면 대부분 폭력적인 요소들이 있는 게임들이죠.
비전투 게임이 잘 팔리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에요. 계속 만들어낼 수요는 있습니다.
하지만 액션 게임은 더 잘 팔리죠.
회사들이 하고 싶어서 만드는 게 아니에요. 더 잘 팔리니까 그렇게 만드는 겁니다."
- 하지만 팀 케인은 이에 앞서 시청자들에게 '지갑으로 투표'하는 것이
쓸모없다고 생각하진 말라고 충고했습니다.
전투 이외의 요소도 분명히 나름의 수요와 시장이 있으며,
플레이어들이 전투를 덜 하고 싶다는 경향을 보인다면
회사들도 분명히 거기에 대해 응답할 것이라고요.
음 발게3가 물음표하는 댓글은 왜 다신걸까요? 발더게3도 선정성 및 과도한 폭력으로 18세 받아서.. 본문에서 말하는 폭력적이라는 건 예산을 투자하는 RPG에서 비전투 게임이 만들어질 수 있냐는 질문에 회사들은 계속 돈 되는 게임을 만들 것 (폭력성이 포함되는 전투 가능 ARPG게임)이라 발더게같은 게임도 포함입니다.
발게3도 잔인한편임.
겜 안해본 티가 나쥬?
"회사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살 만한 제품을 만듭니다." "가장 많이 팔리는 게임이 게임의 미래를 결정하게 됩니다."
카를라크 모가지 썰어서 보여주는대…
발더스 게이트 3 : ??
아카온
음 발게3가 물음표하는 댓글은 왜 다신걸까요? 발더게3도 선정성 및 과도한 폭력으로 18세 받아서.. 본문에서 말하는 폭력적이라는 건 예산을 투자하는 RPG에서 비전투 게임이 만들어질 수 있냐는 질문에 회사들은 계속 돈 되는 게임을 만들 것 (폭력성이 포함되는 전투 가능 ARPG게임)이라 발더게같은 게임도 포함입니다.
아카온
발게3도 잔인한편임.
아카온
카를라크 모가지 썰어서 보여주는대…
아카온
겜 안해본 티가 나쥬?
'디아블로 같은 액션 RPG가 대화 위주의 CRPG보다 더 많이 팔리는 경향이 있으며' 라고 해서 물음표하는 댓글을 달았습니다. 발게이 잔인하죠. 단지 본문 내용의 포인트가 폭력성 뿐만 아니라 턴제 RPG보다 액션성이 더 뛰어난 실시간 액션 RPG 장르를 얘기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발더스3 선정성과 폭력성... 잘 팔릴 이유가 있죠
비전투게임이니 발더스 게이트3가 아니고 레이튼교수나 역전재판 같은걸 가져다 놔야겠죠 그리고 본문 글에서도 비전투 방식 게임이 무조건 안팔리는건 아니다 했고
그리고 안팔리는 경향이 있다라는건 예외를 허용하지 않는게 아니죠 일부 crpg는 액션 rpg보다 잘 팔릴수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액션rpg가 잘 팔린다라는 이야기니
게임을 했으면 물음표가 나올수가없는데 나왔으니 안했다고 판단할만하죠
발더스게이트3의 세일즈 포인트는 무슨 대화 어쩌구 이런게 아니라 온갖 창의적인 짓을 다 할 수 있는 전투 자유도였습니다 상자 들고와서 탑 쌓아서 기상천외하게 적들 잡거나 납치하거나 하는 짓이 가능해서 유명해짐
심지어 개인적으로는 발더스게이트3보다 훨씬 명작이라고 평가하는 전성기 시절 바이오웨어가 만든 발더스게이트 1,2도 원래는 턴제 RPG로 개발했다가 막판에 실시간 전투(처럼 보이도록) 로 방향 틀어서 대박났던거임
아카온
다들 같은 생각인데 지 ㅈ대로 판단하는건 님인거 같은데요? ㅋㅋ
그게 생판 모르는 사람 도발할 이유가 된다고 보세요? ㅋㅋ 온라인이니까 익명성 믿고 나대는거지, 오프라인에서 생판 모르는 사람 면전에 대고 저렇게 똑같이 말 못하잖아요 ㅋㅋㅋ 누가 술먹고 시끄럽게 굴어도 모른척하고 지나갈 양반들이 온라인에선 뭔 ㅋㅋㅋ
ㅈ대로라느니 뇌가 함몰이니 생판 모르는 사람한테 온갖 상스런 말은 본인이 해놓고 도발이냐느니 나대냐느니 뭔 헛소리신지 ㅋㅋㅋ
'겜 안해본 티가 나쥬?' 라고 생판 모르는 사람한테 시비를 걸었으니 도발이지 그럼 공손하고 예의바른 행동인지? ㅋㅋㅋㅋ 보고싶은것만 보이시나?
그럼 그게 ㅈ대로라느니 뇌가 함몰이니 라는 말을 내뱉을 말임? 긁혀가지고 아득바득 끝까지 추하십니다 ㅋㅋ
풉ㅋㅋㅋ 시비거는데 그럼 기분나쁜게 잘못된건가? 댁도 얼굴 마주보고선 찍소리도 못하면서 온라인상에서 방구석 여포처럼 주둥이만 나불거리고 한심하시네요~ 아니 얼굴 마주볼것도 없이 인터넷 실명제로 당장 아이디 옆에 집주소랑 연락처, 주민등록증 사진까지 다 붙어있으면 찍소리도 못하고 갔을거면서ㅋㅋㅋ 제가 지금 한 말가지고 긁혀서 아득바득 끝까지 추하게 굴지 마시구요~ 쿨하게 댓글달지말고 가던길 가세요~ ㅋㅋ
ㅋㅋㅋㅋㅋ 주절주절 어지간히도 긁혔나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카온
겜안분 댓글이 어지간히 긁혔나보네 인신공격 급발진까지 하고 ㅋㅋㅋ
누굴 욕한것도 아닌데 도발이 습관이어서 생판 모르는 사람 긁었으면 당연히 돌려줘야지 ㅋㅋㅋㅋ
"회사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살 만한 제품을 만듭니다." "가장 많이 팔리는 게임이 게임의 미래를 결정하게 됩니다."
현실에서 폭력적인것보다는 100만배낫긴하지
라오어보면 살해하는 장면을 너무 리얼하게 만들어서 좀 거부감이 있었음
당연한 말을 하고 있네
왜 당연한 말을 대단한 거처럼 말하지... 디스코 엘리시움 탓인가?
영화도 마찬가지 아님?로맨스나 그런거보다 액션이나 히어로물같은 전투가 있는게 훨씬 인기있고
맞는말이지. 사람들은 머리쓰고 사람 살리고 이런 게임보다 다 부수고 죽이고 이런게임 더 좋아하지
폭력적이라는 단어가 자극적이라서 보는 사람이 거부감이 들순 있지만 저 뉘앙스는 맞는말임 전투가 들어가는 게임이 압도적으로 인기가 많음 대부분의 개발사들은 돈 되는걸 선호하기 때문에 소신있게 자기가 만들고 싶어하는 비전투게임, 힐링게임 등등 이런 장르들 만드는 개발사들은 대단하다고 생각함
클래식 폴아웃시리즈의 데스신이 섬뜩한게 많죠. 그냥 죽는것도 아니고 고통에 몸부림 치다가 죽는게 너무 끔찍함...
당연한 말이라기 보다는…어떤 깨어계신 분들의 어째서 게임은 계속 폭력적으로만 만듭니까? 에 대한 대답인지도 모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