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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넥슨이 불붙인 '전환배치' 논란.."업계악습 vs 고유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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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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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고유문화라고 치부하는건 까보면 악습맞음
공허의 신혜선♥ | 222.101.***.*** | 21.06.11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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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이걸 계약직이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사회적 합의가 있었어요
루리웹-9529331594 | 118.235.***.*** | 21.06.11 0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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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이니깐 저정도 여유라도 있지 작은 기업은 프로젝트 엎어지면 회사가 사라짐.
기프티콘주세요 | 123.98.***.*** | 21.06.11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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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IT모든 업계가 저꼬라지임 그나마 3N은 내부에서 한번 돌리기라도하니 나머지는..
Punch😛 | 211.219.***.*** | 21.06.11 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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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로 협박하면 새로운게 나오는줄 아는 꼰들이 너무 많음
색色고드름 | 223.38.***.*** | 21.06.11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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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고유문화라고 치부하는건 까보면 악습맞음

공허의 신혜선♥ | 222.101.***.*** | 21.06.11 07:19

저렇게해서 게임을 성공시켰으면 고유문화인데 못했으니 문제

아이이브 | 73.187.***.*** | 21.06.11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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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로 협박하면 새로운게 나오는줄 아는 꼰들이 너무 많음

색色고드름 | 223.38.***.*** | 21.06.11 07:27
색色고드름

인정.

Christina | 115.95.***.*** | 21.06.11 13:51

곸ㅋㅋ윸ㅋㅋㅋ뭌ㅋㅋ홬ㅋㅋㅋ

귀네즘 | 223.39.***.*** | 21.06.11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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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이니깐 저정도 여유라도 있지 작은 기업은 프로젝트 엎어지면 회사가 사라짐.

기프티콘주세요 | 123.98.***.*** | 21.06.11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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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IT모든 업계가 저꼬라지임 그나마 3N은 내부에서 한번 돌리기라도하니 나머지는..

Punch😛 | 211.219.***.*** | 21.06.11 07:42
Punch😛

IT, 게임 업계에선 태생부터 저랬음. 한번 돌리기라도 하면 다행인 거 ;;

후안로만리켈메 | 39.115.***.*** | 21.06.11 08:39
Punch😛

모든 it 업계가 아니고 it 뛰는 프리랜서 들이 그렇고 현업자로서 모든 업계가 다 저렇진 않어 게임계가 심할 뿐이지

공허의 신혜선♥ | 222.101.***.*** | 21.06.11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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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이걸 계약직이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사회적 합의가 있었어요

루리웹-9529331594 | 118.235.***.*** | 21.06.11 07:46

넥슨은 노조라도 있지 다른 곳은… 암울

쏘닠더헤찌혹으 | 49.164.***.*** | 21.06.11 08:01

저런 게 고유 문화면 회식 자리에서 꼰대가 술 강요하는 게 고유 문화이겠네. 그냥 악습을 포장하는 거지.

쿠팡맨_노릇_하는_악마소환사 | 1.236.***.*** | 21.06.11 08:04

문화라면 구성원들의 합의나 동의가 있어야지

씪씪 | 121.134.***.*** | 21.06.11 08:10

사실상 권고사직 VS 전환배치인데 후자가 더나을걸 실업급여나 몇달월급 받고그만둘바에.

젤리삐씨 | 110.70.***.*** | 21.06.11 08:14

이러니까 똥이 나오는거다 vs 똥 싸놓고 많은걸 바라냐

루리웹-4321713915 | 211.246.***.*** | 21.06.11 08:25
루리웹-4321713915

대가리들은 대부분 잘 살아남고 밑에 사람들만 갈리다보니 변하지않음

Punch😛 | 211.219.***.*** | 21.06.11 08:27

실력으로 뽑겠냐 인맥으로 뽑겠지 전문적으로 인력 선발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뽑아도 실수가 많은데

미스터피 | 210.94.***.*** | 21.06.11 08:29

게임이나 좀 내놓으면서 저래야지 맨날 중간에 드롭시키는건가

베르크 | 112.171.***.*** | 21.06.11 08:32

우리는 게임회사가 아닙니다.(실제로 한말)

Zupzup | 125.130.***.*** | 21.06.11 08:33

그럼 회장, 사장도 프로젝트 하나 끝나면 면접보게 해야지

코반 | 61.32.***.*** | 21.06.11 08:44

보니까 어짜피 프로젝트 끝나면 다 권고사직 될꺼 안에서 한번 돌리는게 더 낫다는 분들도 꽤 있던데 업계분들이 보는 시각은 좀 다른건가

엘카리안 | 221.153.***.*** | 21.06.11 08:46
엘카리안

족쇄자랑 하는거죠 저거 자체가 권고사직보다 안좋게 나갈 가능성이 더높죠

맑은고딕 | 211.246.***.*** | 21.06.11 08:55
엘카리안

권고사직이 당연히 여겨지는 시점에서 이미 틀렸어 ㅠ

미스터피 | 210.94.***.*** | 21.06.11 08:55
미스터피

예를들어 서든어택 2 만든애들이 퇴사 안하고 그냥 남아서 딴팀에 슬쩍 끼어들어가는게 더 위험하지 않음...? 내가 다른 프로젝트 팀장이엇으면 아 ㅆㅂ 저딴 폐급을 왜 보내냐고! 라고 햇을것 같은..

엘카리안 | 221.153.***.*** | 21.06.11 09:20
엘카리안

프로젝트가 폐급일순 있어도 그프로젝트안에 작업자 전부가 폐급은 아니죠 요청한 대로 할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서 망한 프로젝트에서도 잘하시는 분들은 많습니다.

해면말미잘 | 222.108.***.*** | 21.06.11 09:41
엘카리안

저도 공감

고속터미널 | 223.62.***.*** | 21.06.11 09:48
해면말미잘

그런경우도 있지만, 권고사직이 없는 회사들은 보다보면 개발력도 형편없고 아집도 세서 다른사람 의견 듣지도 않아 플젝이 흡수되거나 드랍되는경우 회사를 나가는게 아니라, 다른팀에 흡수되면서 그 팀 개발문화 망치고 코드 망쳐놓는경우도 있음.. 그래서 개인적으로도 플젝 드랍됬을때 권고사직이 아니라 내부면접을 통해 부서전배 하는 방식은 기존 개발팀들을 존중하는 형태라고 생각했는데, 여론은 확실히 많이 다르다고 느낌.

가네즈온 | 106.251.***.*** | 21.06.11 09:54
해면말미잘

그런사람들을 추려내려고 포트폴리오를 다시 내라는게 아닐까 싶어요. 다른팀에서는 누가 망한게임에서 캐리하던 사람인지 알수가 없으니..

엘카리안 | 221.153.***.*** | 21.06.11 09:58
가네즈온

맞음 게임회사는 사실상 팀마다 다른회사인거나 실제로도 다를바가 없어서. 평소 아는사람아니면 팀분위기에 맞는 사람인지 가진기술이 팀에 필요한 사람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면접하고 필요함. 문제를 지적하려면 다른팀에 들어가지 않은인력의 처우를 문제 삼아야 한다고 봄

잎사귀 | 223.38.***.*** | 21.06.11 10:29

프로젝트가 끝나는 원인 제공자들은 승진하고 시키는 일 열심히한 작업자들만 시안부 배치되니까 말나오는 거겠지

미쉬레이 | 211.221.***.*** | 21.06.11 08:56

악습

이낙연 | 121.143.***.*** | 21.06.11 09:00

? 무엇이 문제인지.... 외국처럼 그냥 “내일까지 책상 빼세요.”를 선호 하시는 건가?

알로에라면 | 175.223.***.*** | 21.06.11 09:06

팀이 해체되면 다른 팀에 포트폴리오 제출하고 들어가야된다니 그 고생을 시켜놓고 나오는 결과물이 고작

mr.lu | 118.235.***.*** | 21.06.11 09:08

고유문화 ㅋㅋㅋ

anotherW | 222.108.***.*** | 21.06.11 09:11

듣자마자 내부부조리 잖아 ㅡㅡ?

장동건 | 121.140.***.*** | 21.06.11 09:14

솔직히 말하자면 프로젝트가 접히면 거의 대부분의 회사가 권고사직하는 형태인데 넥슨이니까 저정도 해주는거다라고 생각하는데 역시 넥슨이라 뚜드려 맞는 느낌이네요. 당연시 여기는게 아니고 그냥 현실이 그렇습니다. 넥슨정도의 회사가 이정도 해줘야 차츰 다른 회사들도 따라할꺼라 생각되지만 현실적으로는 저런 방식을 시행할 정도의 회사 규모가 많지않아 아쉬울 따름입니다. 아무튼 과도기에 있다는 느낌이네요.

우작 | 211.36.***.*** | 21.06.11 09:22

게임업계 말이 정규직이지 그냥 비정규직임 ㅋㅋㅋㅋㅋ 프로젝트 엎어지거나 서비스 종료되면 대기업은 그래도 전배가 가능한데 작은 회사는 퇴사해야함 이게 너무 당연시 되어서 이직율도 높고 회사에 대한 충성심도 별로 없음 언제 그만 둬야 될 상황이 올지 몰라서

해면말미잘 | 222.108.***.*** | 21.06.11 09:37

둘다 노답임. 전환배치는 프로젝트 드랍팀의 사람을 누가 뽑음? 팀장급의 추천이 없는 이상 뽑히는건 힘들고... 권고사직의 경우는 프로젝트 확장한다고 인력펌핑하고 프로젝트가 내가 잘못한것도 아닌데 내부 허들 못넘어서 5~10개월에 권고사직 당하는걸 겪어보면 욕을 안할래야 안 할수가없음

Anonymous-33328 | 39.7.***.*** | 21.06.11 09:46

사실 넥슨만큼 제일 안정적이고 직원들 안 자르는 곳 없는데, 욕을 앞장서서 기사화되면서 먹고 있는게 아이러니하네. 권고사직 안한게 몇년째라하는데, 넥슨은 천국인데?

LEGEND_PARK | 112.175.***.*** | 21.06.11 09:47
LEGEND_PARK

넥슨 엔씨가 진짜 좋은가보다. 맨날 회사 실드가 한두개씩 꾸준히 나오네

Zupzup | 125.130.***.*** | 21.06.11 10:28
Zupzup

상대적으로 다른 게임 회사들은 더 개판이라는 소리이기도 하죠...

이도로 | 59.6.***.*** | 21.06.11 10:48
Zupzup

원래 소비자 보기에 개같은 회사들이 직원들은 좋은경우가 많죠

머가! | 223.38.***.*** | 21.06.11 11:52

프로젝트 터지는게 작업자들 탓인줄 아는 분들이 많긴한데.... 대부분 여러분들이 알고있는 창렬패키지나 가챠는 사업부나 윗대가리들이 결정합니다 사업부는 겜 쪽빨아목고 딴겜 가요 시키는 애들은 겜 계속 말아먹으면서 딴팀 수장으로 가고 작업자들을 내보내는게 현실입니다 생각해보니.뭐 다른 직종이라고 다를건 없네요

姉ヶ崎寧々 | 39.7.***.*** | 21.06.11 10:01
姉ヶ崎寧々

사실 게임 터지는데 큰 기여를 하는것중 하나는 사업부요 다른하나는 운영팀임 게임이 존나 버그가 심각해서 못해 쳐먹겠다 시파 이런경우는 잘 없으니

쳇젠장할 | 220.117.***.*** | 21.06.11 12:06

업계에 저딴 악습 없음. 오직 넥슨만의 고유악습일 뿐.

낭천 | 220.117.***.*** | 21.06.11 10:14

게임 업계 경력 8년에 이직 8번 ㅋㅋ 전부 프로젝트 폭팔 4번은 1년 안되고 터져서 퇴직금 못 받음 ㅋㅋ

지그마이어 | 221.165.***.*** | 21.06.11 10:35

기존 팀에서 전환배치 된 사람도 잘만 뽑아갑니다. 정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진작에 팀장급에 소문 다 나서 안대려가고요. 사람 필요할때 채용 새로 하는것보다 이미 입사한 인원이 훨씬 믿음직한건 당연하고 원래는 바로 해고 당하던걸 노조 생기면서 해고 대신 전환배치를 들어가는거에요. 게임쪽은 수십년전부터 프로젝트 터지면 바로 백수행 되는게 당연했고 지금도 전환배치 없는 게임 회사는 프로젝트 터지면 개발자 전원 백수행입니다. 딱히 대한민국만 그런것도 아니고 전 세계가 비슷합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쉬운 이직이 가능한 환경이 구성되서 다른 업계랑 다르게 꾸준한 이직이 당연시 되는 문화가 생긴거죠. 이번에 LG 모바일 해체되면서 소속 직원들 다 부서 옮기거나 다른 회사 찾아 떠났을건데 게임 프로젝트가 하나 터진다는건 이거랑 별반 다른게 없습니다. 부서가 통째로 해체됬으니 알아서 갈길 찾아야 하는데 회사에서 한번 더 기회를 주는거죠. 전환배치 한다고 월급이 안나오는것도 아니고 복지도 유지됩니다. 이게 맘에 만들면 사직서 쓰면 그만이고요.

루리웹-4688145470 | 175.124.***.*** | 21.06.11 10:43
루리웹-4688145470

회사 입장에서 게임 프로젝트 접음 = 사업 하나 접음이랑 똑같은건데 이걸 자꾸 매칭을 못하니까 이상한 소리들만 튀어 나오는거 일반적인 사업과 달리 터질 위험도도 훨씬 높은게 게임인데

루리웹-4688145470 | 175.124.***.*** | 21.06.11 10:45

게임쪽은 워낙 그런게 많아서 아예 다른쪽 IT로 갈아 타신 분들도 종종 보이곤 합니다. 유지보수나 신규사업 부분 참여만 해도 먹고 사는 회사가 조금이나마 더 안정적인 형태죠..

루리웹-9037083882 | 221.142.***.*** | 21.06.11 10:54

그냥 국가가 실업급여를 좀 많이 주었으면 한다

KeniX | 221.165.***.*** | 21.06.11 11:02
KeniX

그거 다세금으로 받는거임 많이주면 그거타먹으려고 꼼수쓰는새끼들도생겨서 부작용이큼

젤리삐씨 | 110.70.***.*** | 21.06.11 11:09
젤리삐씨

다는 아님. 고용보험 필수로 내는데.

Maine Coon | 222.112.***.*** | 21.06.11 12:27

옛날 조직관리 개판이던 N모 C사에서는 프로젝트 드랍시 대기발령 되는 인원이 있었는데 어느 날 사람이 안보여서 찾았더니 이미 1년도 더 전에 해외유학 갔다는 전설이 있음 실제로 군데군데 빈자리 혼자 앉아서 뭐하는지 무슨팀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종종 보였었음

llillliill | 14.32.***.*** | 21.06.11 13:03
llillliill

그때는 인사팀이 없었나요?? 그런 비효율적인 인건비 지출은 회사입장에선 절대 눈뜨고 못볼텐데

정소보양 | 222.97.***.*** | 21.06.11 13:27
정소보양

인사관리가 팀장 재량이었는데 대기발령팀은 팀장이 없었구요 발각된것도 연말정산 안 해서 걸렸던가 그랬을 거에요 오전에는 회사에 사람이 거의 없는 정도로 엉망인데다가 점심시간에 출근하는 사람이 점심 먹으러 가는사람보고 "어쭈? 출근하는데 점심 먹으러 가고 있네?" 이러던 때라는...

llillliill | 14.32.***.*** | 21.06.11 13:42

근데 이게 IT 업무는 새로운 인원 배치한다고 작업일이 단축시키거나 효율적으로 업무를 분배하기가 쉽지 않음. 그리고 사람마다 실력 차이도 엄청나게 크고, 가능한 업무 범위(사용 가능한 언어, 보유 스킬, 업무 이해도 등)도 다르다보니... 그냥 아무나 집어넣으면 불필요한 인원만 늘어날 뿐임. 수많은 프로젝트가 망하는 이유도 실력 없거나 적절하지 않은 기술을 가진 인원을 뽑거나 해서이기도 하고.... 그러면 실제로 능력있고 열심히 하는 사람만 죽어나게 됨. 그렇다고 그 사람들은 다 해고할 수도 없으니... 생각보다 어려운 문제임.

ななし | 121.167.***.*** | 21.06.11 13:31

이거 꽤 옛날부터 있던건데...2000년 초반 3N중 하나에 근무했을 때부터 있었음. 어떤 팀이 퍼포먼스가 좋지 않다고 경영진에서 판단하면 그 팀과 아주 비슷한 팀을 하나 새로 만듬. (예: 국내 마케팅팀이 있으면 국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팀 이런 식으로) 그러면 자연스럽게 두 팀은 밥그릇 지키기/밥그릇 뺏어오기 관계에 들어가게 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윤곽이 잡히면 밥그릇 뻇긴 팀은 분해되고 그나마 알짜들은 다른 팀으로 흡수되고 나머지는 인력실이었던가 뭔가로 배속됨. 거기로 배속되면 책상에는 컴퓨터랑 전화만 있고 출퇴근만 체크하고 아무도 간섭안 함. 모든 복지 및 대우, 급여는 변하는거 없음. 대신 한달 안에 사내 영업을 해서 자기가 들어갈 팀을 찾아야만함. 한달이 지나면 자동 퇴사.

Xaero | 121.143.***.*** | 21.06.11 13:43
Xaero

아마존이 이런식

토착왜구필살박멸 | 180.230.***.*** | 21.06.11 17:22

해외는 어떻게 하는데? 게임해쇠는 이렁 방식이 최선 아님?

루리웹-1250759365 | 119.206.***.*** | 21.06.11 13:57
루리웹-1250759365

해외 대규모 회사도 거의 다 이런 방식. 그나마 한국은 서울-판교에 몰려있어서 거주의 문제는 크지 않은데 해외 특히 미국, 캐나다는 회사 옮기면 집까지 이사해야하는 문제 때문에 게임, IT 업계 인력들이 크게 어려워하고 있음.

Maine Coon | 222.112.***.*** | 21.06.11 14:06
루리웹-1250759365

(북미) 게임 개발자들이 계속해서 정리해고 당하는 이유 http://gdf.inven.co.kr/index.php?/topic/269-%EC%95%84%EC%B9%B4%EC%9D%B4%EB%B8%8C-%EB%B6%81%EB%AF%B8-%EA%B2%8C%EC%9E%84-%EA%B0%9C%EB%B0%9C%EC%9E%90%EB%93%A4%EC%9D%B4-%EA%B3%84%EC%86%8D%ED%95%B4%EC%84%9C-%EC%A0%95%EB%A6%AC%ED%95%B4%EA%B3%A0-%EB%8B%B9%ED%95%98%EB%8A%94-%EC%9D%B4%EC%9C%A0/

Maine Coon | 222.112.***.*** | 21.06.11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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