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세가와 한국 JC엔터테인먼트가 공동으로 제작 중인 \'쉔무 온라인\'의 베타 버전이 KAMEX 2004에서 공개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비공식적으로 스즈키 유씨가 돌연 JC엔터테인먼트 부스에 모습을 보여 행사장을 찾은 게이머들의 눈길을 끌었다.
행사중 스즈키 유씨의 승낙을 어렵게 받아내 단독 인터뷰를 통해 \'쉔무 온라인\'에 대한 간략한 이야기를 들을수 있어다.
* 취재 (루리웹 ID:하츠키 료님)
루리웹 : 안녕하세요.
스즈키 유 : 네, 안녕하세요
루리웹 : 저희 일행 모두 스즈키 유씨의 작품을 어렸을 때부터 해왔고 존경해왔는데 이렇게 또 만나게 되서 매우 기쁩니다.(이번이 3번째 만남)
스즈키 유 : 고맙습니다. (웃음)
루리웹 : 그럼 질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스즈키 유 : 네.
루리웹 : 이번 \'쉔무 온라인\'은 한국과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게임인데 혹시 \'쉔무 온라인\'속에는 한국의 문화가 어느정도 표현이 되어 있는지?
스즈키 유 : 원래 \'쉔무\'는 중국이 메인 무대였습니다, 그래서 오리지널 \'쉔무\'도 그랬지만 이번 \'쉔무 온라인\'도 중국의 문화를 중점적으로 표현을 하게 됐습니다 , 하지만 \'쉔무 온라인\'에서는 한국과 공동으로 개발을 하기 때문에 한국의 문화도 상당수 반영중에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전통 무술인 태권도를 차후 \'쉔무 온라인\'에 추가시키기 위해 태권도의 모션캡쳐 작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것은 \'쉔무 온라인\'에 최초로 업데이트 되는 한국 문화라고 볼 수 있겠네요.
루리웹 : 쉔무 온라인이 다른 온라인 게임과 비교해서 다른 점, 차별되는 점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스즈키 유 : \'쉔무 온라인\'은 한국에서 서비스 되고 있는 MMO RPG와 마찬가지로 커뮤니티,길드 와 같은 요소가 있습다.
단지 큰 차이점은 콘솔용으로 발매했던 \'쉔무\' 오리지날의 스토리를 포용했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 쉔무 오리지널의 스토리와 세계관을 반영한 약 150여개 정도의 이벤트(퀘스트)가 적용될 것이고 특히 주목해야할 부분은 상당히 흥미로운 배틀(전투)입니다, \'쉔무 온라인\'의 배틀(전투)는 타 MMO RPG에서 느낄 수 없는 즐거우면서도 상쾌한 배틀을 즐길수 있을 겁니다.
현재는 타임랙을 줄이는 작업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루리웹 : 혹시 그래픽이나 인터페이스는 발전의 여지가 남아있습니까? 그리고 맵의 추가는 있는지?
스즈키 유 : (고민하면서) 솔직히 말해서 아직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특히 지적해주신 그래픽은 제 자신도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아직 제작이 다 끝난 것도 아니고 이제 첫 모습을 드러낸 것이니 만큼 앞으로도 클로즈 베타 서비스를 하면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는 아직 실험 단계라 정식 오픈을 하는 시기에는 지금과 많이 달라질 수도 있고 맵에 경우는 아직 공개하지 않은 것이 매우 많기 때문에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자신있는 웃음)
루리웹 : \'쉔무 오리지널\'의 매력은 뭐니 뭐니해도 \'QTE\' 이벤트 (참고1)인데 혹시 \'쉔무 온라인\'에서도 \'QTE\' 이벤트가 구현됩니까?
(참고1 : \'Quick Timer Event\'의 약자. 일정 이벤트에서 화면에 버튼을 누르라는 아이콘이 나오는데 타이밍을 맞춰서 버튼을 누르면 성공, 타이밍이 늦거나 잘못 누르면 실패하는 시스템, \'쉔무\'의 영화적인 액션 장면에 일조를 했다. 특히 \'쉔무2\'의 QTE 연출은 心見!)
스즈키 유 : (당황스러워 하며) 노 코멘트입니다.
루리웹 : 으악! 말도 안돼 !!! (스즈키 유, 수행원들 대폭소)
스즈키 유 : 하하하 (매우 긴 시간 동안 웃음)
루리웹 : \'QTE\'야 말로 쉔무의 참맛이거늘......
스즈키 유 : 물론 그렇죠 (필자 주: 이때 스즈키 유씨의 표정은 \'이 친구 대단하군\' 이라는 듯한 표정)
루리웹 : 그럼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혹시라도 \'쉔무 온라인\'을 콘솔용으로 이식할 예정은 없습니까?
스즈키 유 : 예정에 없습니다. (이때 잠시 주위의 다른 스탭과 대화를 한 후) 아! 이식을 하지 않는 다는 말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아직은 예정에 없다\'일 뿐이죠, 다시 말하자면 \'검토중\' 이라고 보면 될 듯 싶네요.
루리웹 : 스즈키 유씨는 현재까지 개발이 진행된 \'쉔무 온라인\'의 만족도는 대략 몇% 정도라고 생각하시는지?
스즈키 유 : (잠시 고민) 아시다시피 저는 \'쉔무 온라인\'을 통해 온라인 게임을 처음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직 완성되지 않은 작품에 대해 평을 내리긴 힘드네요, 하지만 지금 현재의 모습은 제 자신의 기대에는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미완성이고 앞으로 무수하게 많은 부분이 업데이트가 되는걸 감안 한다면 대략 50% 정도일까요?
루리웹 : 인터뷰 고맙습니다.
스즈키 유 : 수고하셨습니다. (웃음)
\'스즈키 유\'가 루리웹 회원들에게 보내는 영상 (5.79MB) MPG
취재를 해주신 (루리웹 ID) 하츠키 료님과 스즈키 유씨와 한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