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웹: 한국에서 발매되는 PS2용 위닝 일레븐 시리즈는 온라인 기능이 빠져 있는데, 앞으로 정식 발매되는 PS2용 위닝 일레븐 시리즈에 온라인 기능을 포함해 발매할 계획이 있습니까? 타카츠카 신고: 아, 어려운 질문이네요. 구체적으로 이야기 드리기는 어렵지만, 기술적으로는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가까운 장래에 실현할 수 있지 않을까요? 루리웹: 이번 \'위닝 일레븐 인터내셔널 버전\'의 정식 발매 때 한국 챌린지 모드를 추가해서 발매할 예정이 있는지요? 타카츠카 신고: 라이센스 문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 답변 드리기는 곤란할 것 같습니다. 루리웹: 일본판 \'위닝 일레븐9\'는 마스터 리그에서 기존 시리즈와는 달리 클래식 선수의 등장 유무를 설정할 수 없게 되었는데, 사실감을 중요시하는 유저들은 상당히 안 좋은 조건으로 게임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앞으로 발매될 인터내셔널 버전에서는 클래식 선수의 등장 유무를 설정할 수 있나요? 타카츠카 신고: 지금 의논 중입니다만, 예를 들어 지단 선수가 예전의 지단 선수와 지금의 지단 선수가 모두 등장해 경기를 하는 것이 오히려 더 비현실적이지 않을까요? 말씀하신 것도 이해는 가지만 그 점은 회사 내부에서 현재 검토 중입니다. 루리웹: 인터내셔널 버전에서 한국 팀의 능력치는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만들어지나요? 타카츠카 신고: 올해 연말에 발매 할 수 있도록 준비중 입니다만, 아직 구체적인 발매일도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언제를 기준으로 만드냐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뭐라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루리웹: 한국에서 발매되는 PSP용 \'위닝 일레븐\'의 데이터는 일본판과 같은지요? 타카츠카 신고: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게임의 내용은 같지만 선수 데이터에 약간의 변화는 있습니다. 유비쿼터스의 선수 데이터가 추가되는 것이죠. 루리웹: PSP용 \'위닝 일레븐9 유비쿼터스\'에서는 음성이 빠져 있었는데, 앞으로 발매되는 PSP용 \'위닝 일레븐\' 시리즈에도 음성이 빠지는 건가요? 타카츠카 신고: 결론적으로 말하면, 앞으로도 PSP용 \'위닝 일레븐\' 시리즈에는 음성은 없습니다. 게임성을 중요시 했기 때문에 음성은 아예 넣지 않았습니다. DVD와 같이 음성을 넣게 되면 배터리 문제등으로 UMD의 로딩이 길어지는 등 하드웨어 퍼포먼스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차세대 위닝 일레븐은 간단함과 리얼함의 융합』 루리웹: PS3보다 Xbox 360으로 \'위닝 일레븐\'을 먼저 발표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타카츠카 신고: PS3보다 Xbox 360이 먼저 릴리스되었기 때문입니다. 하드웨어의 릴리스 시기가 앞섰고, 게임을 만들기 쉽다(?)는 이유도 있겠지요. 루리웹: Xbox 360용으로 발표된 \'위닝 일레븐\'은 10인가요? 그리고 PS3용도 10부터 발매되는 건지요? 타카츠카 신고: 시기적으로는 아마 \'위닝 일레븐 10\' 으로 발매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S3건에 대해서는 아직 뭐라고 말할 수가 없네요. 말하면 홍보 담당자에게 혼날 것 같아요(웃음). 루리웹: \'위닝 일레븐\' 시리즈를 Xbox 360으로 발매한다는 것은 온라인 기능을 강화한다는 의미입니까? 타카츠카 신고: 특별히 온라인 기능 강화를 위해 Xbox 360으로 발매한 것은 아닙니다. 온라인도 중요하기는 하지만 1:1, 2:2등 사람이 마주보고 대전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루리웹: 차기작의 포인트는 무엇입니까? 타카츠카 신고: 첫 번째 포인트는 온라인입니다. 사실, 두 번째는 AI라고 말하고 싶지만, 역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웃음)... 금방 알 수 있는 것은 그랙픽이기 때문에 두 번째 포인트는 그래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하드웨어 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래픽은 좋아 지겠지요. 옷깃의 흔들림이나 머리카락이 날린다던가, 얼굴 표정이라던가 하는 부분에서 발전이 있습니다. 성능이 좋은 하드웨어를 사용해 게임을 만들기도 쉬워졌으며, 온라인 기능, 하드디스크의 탑재 등으로 게임도 진화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게임이니까 간단히 플레이 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위닝3, 4의 간단함과 지금의 리얼함을 융합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루리웹: 차세대 기기로 발매될 위닝 시리즈의 개발 진행상황은 어떤지요? 타카츠카 신고: 지금은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는 단계입니다. 선수의 스킬이라던지 능력치라던지 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루리웹: 개발자로써 Xbox 360이라던가 PS3라던가 하는 차세대 게임기를 다루어 보셨을텐데요. 개인적으로는 어느 쪽이 마음에 드십니까? 타카츠카 신고: 딱 잘라서 어느 쪽이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PS쪽에 애착이 가기는 하지만 그 쪽이 더 좋다고 말할 수는 없네요(웃음). PS2일 때도 그랬지만 PS3로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걸리는 법입니다. 다만, Xbox 360으로는 짧은 시간에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루리웹: Xbox 360이 일본 시장에서 어느 정도로 통용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타카츠카 신고: 얼마전에 가격이 발표되었는데요. 싸지는 않았지만 예상 보다는 많이 팔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12월까지 100만대 정도는 팔리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루리웹: \'위닝 일레븐\'이 발매되기 때문에 Xbox 360 하드웨어도 더 많이 팔릴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타카츠카 신고: 그렇게 된다면 기쁘겠지요. 루리웹: 각각의 플랫폼에는 플랫폼의 판매량에 영향을 주는 소위 킬러 타이틀이라는게 있는데요. \'위닝 일레븐\'이 그런 타이틀이라고 생각합니다. 타카츠카 신고: 기쁘네요. 그런 이야기는 처음 들어 봤지만 기쁘네요. 루리웹: 차세대 버전의 \'위닝 일레븐\' 시리즈가 발매되면 PS2등의 기존 플랫폼으로는 발매되지 않는 건가요? 타카츠카 신고: PSP등도 있어 기존 플랫폼으로도 발매됩니다. 당분간은 PS2용으로도 발매할 예정입니다.
『쥬-이치, 쥬-니는 곤란하다.』 루리웹: 올림픽 버전이나 월드컵 버전의 \'위닝 일레븐\' 시리즈도 발매 예정입니까? 타카츠카 신고: 그 때의 분위기를 봐서 발매 여부가 결정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루리웹: \'위닝 일레븐\' 시리즈도 시뮬레이션적인 면을 강화할 예정은 있으십니까? 타카츠카 신고: 시뮬레이션 면이 강한 것은 \'위닝 일레븐 택틱스\' 시리즈로 즐겨주세요. 전작은 일본에서만 발매 되었지만, 다음작 부터는 월드와이드로 발매될 예정입니다. 루리웹: \'위닝 일레븐 택틱스\'가 전세계적으로 발매 되려면, 장르의 특성상 발매 지역에 따라 언어의 현지화가 이루어져야 하지 않을까요? 타카츠카 신고: 그렇지요. 일본어로는 알 수 없으니까 필요 하겠지요. 루리웹: 그렇다면, 한국에서도 발매될 예정입니까? 타카츠카 신고: 코나미도 이제는 로컬라이즈를 할 수 있는 체제가 충분히 갖추어 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루리웹: \'위닝 일레븐 11\'을 영어로 읽으면 \'위닝 일레븐 일레븐\'이 되는데 이부분은 어떻게 해결을 하실 건가요? 타카츠카 신고: 그건 보기 좋지 않으니까 난감하네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루리웹: 아직 정해진 건 아닙니까? 타카츠카 신고: 저희도 현재 고민중에 있습니다. 멋진 아이디어가 있으면 알려 주세요. 항상 영어로 \'위닝 일레븐 10(텐)\'과 같이 읽다가 이제 와서 \'위닝 일레븐 11(쥬-이치), 12(쥬-니)와 같은 것은 곤란 하겠지요.(웃음) 루리웹: 개인적으로 피파 시리즈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타카츠카 신고: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부분도 꽤 있지만(웃음), 피파에도 좋은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로의 좋은 점을 본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루리웹: 혹시 피파 시리즈를 플레이 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타카츠카 신고: 있습니다. 얼마 전 독일에 갔을 때도 플레이해 봤습니다. 독일 거리에서 100미터 정도 떨어져 있는 대형 TV에 \'위닝 일레븐\'이 나오고 있어서 기뻐했는데, 가까이 다가가서 보니 다른 게임이더군요. 루리웹: 피파가 위닝일레븐 시리즈의 많은 부분을 벤치 마킹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 부분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타카츠카 신고: 무섭지만, 핵심적인 부분은 우리 코나미 만의 것이기 때문에, 그 이외의 부분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 한 번 더 가고 싶습니다.』 루리웹: 어떤 선수를 가장 좋아하십니까? 타카츠카 신고: 스타급의 선수보다는 열심히 노력하는 타입인 인터 밀란의 감비아소 선수를 좋아합니다. 신인 중에는 피사로 선수를 좋아합니다. 루리웹: 코나미가 개최하는 정식 대회는 아니지만 지금 한국에서는 소규모의 \'위닝 일레븐\' 대회가 여기저기서 열리고 있는데, 이 점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타카츠카 신고: 한국에서 많은 대회를 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기뻤습니다. 그런 분위기를 감사하는 기분으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루리웹: \'위닝 일레븐\' 한일 게임 대회를 개최할 예정은 있으십니까? 타카츠카 신고: 그런 이야기도 있지만 구체적으로 진행된 부분은 없습니다. 루리웹의 생각은 한, 일 유저 중 어느 쪽이 강하다고 생각합니까? 루리웹: 제 생각에는 한국 유저가 더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타카츠카 신고: 그런가요?(웃음) 그렇다면... 루리웹: 온라인 대전이 가능하다면 좀 더 간단히 한일 대회등을 개최 할 수 있겠지요? 타카츠카 신고: 그렇겠지요. 1:1 뿐만 아니라 5:5, 10:10 대전도 가능하겠지요. 루리웹: 11:11 대전은 불가능한가요? 타카츠카 신고: 골키퍼를 한다면 가능하겠지만, 골키퍼를 조종하는 유저에게는 공이 잘 오지 않으니 재미가 없지 않을까요? 루리웹: 골키퍼도 전진해서 나가서 공격에 참가한다던지 하면 되지 않을까요? 타카츠카 신고: 그렇게 되면 게임이 초등학생 축구처럼 되어 버리지 않을까요.(웃음) 루리웹: 그런것도 나름대로 재미있지 않을까요?(웃음) 루리웹: 최근 한류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혹시 좋아하시는 한국 영화나 드라마 등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타카츠카 신고: 겨울 연가는 봤습니다. 깊이 빠져 들지는 않았지만, 재미는 있더군요. 루리웹: 앞으로 한국에 한 번 더 방문할 예정이 있으십니까? 타카츠카 신고: 예정이 있습니다. 한 번 더 가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루리웹: 마지막으로 한국의 위닝 일레븐 유저들에게 메세지 부탁 드립니다. 타카츠카 신고: 더욱 더 한국 유저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력을 다해서 만들겠습니다. 여러가지 라이센스라던가 하는 문제가 있었지만, 앞으로는 차세대 기기로의 발매를 포함해 2~3년 안에는 변화가 생길 것입니다. 기대해 주십시오. |
[인터뷰] [인터뷰] 타카츠카 신고 : 차세대 위닝 일레븐
(RULIWEB`Д')/
추천 22
조회 19377
날짜 2024.06.06
|
[RULIWEB]
추천 25
조회 13647
날짜 2024.06.05
|
[RULIWEB]
추천 18
조회 25660
날짜 2024.06.03
|
|RULIWEB|
추천 269
조회 38435
날짜 2024.05.31
|
[RULIWEB]
추천 27
조회 61345
날짜 2024.05.29
|
(RULIWEB`Д')/
추천 51
조회 79517
날짜 2024.05.21
|
|RULIWEB|
추천 170
조회 53178
날짜 2024.05.20
|
|RULIWEB|
추천 370
조회 89381
날짜 2024.05.15
|
[RULIWEB]
추천 29
조회 117920
날짜 2024.05.07
|
(RULIWEB`Д')/
추천 211
조회 252631
날짜 2024.04.25
|
[RULIWEB]
추천 44
조회 135970
날짜 2024.04.25
|
[RULIWEB]
추천 71
조회 145932
날짜 2024.04.22
|
|RULIWEB|
추천 30
조회 92656
날짜 2024.04.21
|
|RULIWEB|
추천 356
조회 100524
날짜 2024.04.20
|
|RULIWEB|
추천 193
조회 69749
날짜 2024.04.15
|
(RULIWEB`Д')/
추천 102
조회 141877
날짜 2024.04.10
|
[RULIWEB]
추천 50
조회 81278
날짜 2024.04.08
|
[RULIWEB]
추천 62
조회 109485
날짜 2024.04.04
|
|RULIWEB|
추천 380
조회 142368
날짜 2024.03.31
|
|RULIWEB|
추천 26
조회 65651
날짜 2024.03.29
|
[RULIWEB]
추천 45
조회 91582
날짜 2024.03.28
|
|RULIWEB|
추천 243
조회 82364
날짜 2024.03.21
|
|RULIWEB|
추천 286
조회 103412
날짜 2024.03.12
|
|RULIWEB|
추천 41
조회 107623
날짜 2024.03.12
|
(RULIWEB`Д')/
추천 179
조회 247173
날짜 2024.03.09
|
|RULIWEB|
추천 520
조회 187903
날짜 2024.02.29
|
「RULIWEB」
추천 61
조회 78299
날짜 2024.02.29
|
|RULIWEB|
추천 390
조회 118184
날짜 2024.02.23
|
(RULIWEB`Д')/
추천 78
조회 139224
날짜 2024.02.23
|
|RULIWEB|
추천 274
조회 124784
날짜 2024.02.20
|
앞으로도 PSP 위닝은 실황중계가 없다니 OTL 아쉽긴 하지만 뭐 제작자가 안한다는데 우린 어쩔도리가 없죠. 중계 안넣는 대신 성의있게 프로그래밍 신경 좀 써서 프레임문제, 로딩문제, 조작문제 좀 개선했으면 좋겠네요.
엑스박스 라이브로 위닝이라... 허허..
타카츠카 신고: 있습니다. 얼마 전 독일에 갔을 때도 플레이해 봤습니다. 독일 거리에서 100미터 정도 떨어져 있는 대형 TV에 '위닝 일레븐'이 나오고 있어서 기뻐했는데, 가까이 다가가서 보니 다른 게임이더군요. ㅋㅋ 보고 한참웃었네요
이 인간이 ㅡ_ㅡ;; 온라인기능 기술적으로 된다면서 왜 안해!!!! 언제까지 타이틀 숫자 바꿔가면서 우려먹을꺼냐;;;;
초등학생 축구도 할만 합니다
psp.. 앞으로도 없구나 .. 윽..
....한국 챌린지 모드..제발 추가..그리고 가려운 부분을 시원하게 글거준 smile 님께 감솨~솨솨솨~
상당히 현실적인 대답들 뿐이라서 오히려 마음에 듭니다. 그나저나 엑박360 대부분의 제작자들이 개발이 쉽다고 하는거 보면 확실히 개발 환경이 좋긴 좋나보네요. 음.. 위닝시리즈가 점점 질려가는데 과연 10에서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 기대되는군요. 그리고 인터뷰내용중에 재 밌는 내용과 기종싸움을 유발하는 질문이 있어서 더 재밌게 읽었습니다.
이래도 플스3가 잘나갈까 ~ 액박360으로 위닝이라.. 이거 멋진데~ -0-;; 개발이 편하다는 확실한 대답도 들었구나~ 아주 좋은 인터뷰입니다.!!!!
대답들이 솔직해서 좋군요...^^;
음....psp 위닝에..음성이 없다라..-ㅅ-;
앞으로도 음성이 없다니... 아, 이거 정말 미치는군. 엑박360 위닝으로 만족해야 하나
일본에 살고있는데 오늘아키바 요도바시본점가서 엑스박스360봤는데 열라잘빠졌어여...하드도20기가나탑제되어있고 스틱도무선에 화질열라좋더라구여... 가격은3만7천엔~9천엔...위닝나오면 잘팔리겠다~~
저사람 머리가 안바뀌네 ㅋㅋㅋ
그2~3년기다리죠~!!!!! 위닝택틱스도하고싶오라~
솔직하다 정직한거겠죠?
zmfflrx / 요도바시 본점은 아키바점이 아닙니다. 신주쿠 니시구치점이 본점입니다.
아...NDS버전에 대해서도 물어봐주시지...상당히 아쉬운 인터뷰-_-; (대체적으로 플스쪽 위주의 인터뷰 같다는..)
루리웹: 혹시 피파 시리즈를 플레이 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타카츠카 신고: 있습니다. 얼마 전 독일에 갔을 때도 플레이해 봤습니다. 독일 거리에서 100미터 정도 떨어져 있는 대형 TV에 '위닝 일레븐'이 나오고 있어서 기뻐했는데, 가까이 다가가서 보니 다른 게임이더군요. 이 부분에서 피식;
위닝게시판에서 정말 우리가 듣고싶어하던 질문은 다 쏙빼버렸네;
가장 유저들이 듣고싶었던 버그문제라던지 밸런스문제라든지 왜 이런얘기는 없는건지 의문이군요.. 위닝유저들은 정말 그런걸 듣고싶어 하지 않았나요?
psp용이 담버전도 음성지원이 안된다네 psp유저들 다음버전은 제대로 나올꺼라고 그때되면 상황 달라진다던데 불쌍하다 ds용은 용량의 압박은 있지만 로딩도 없으니 음성 있겠지;
내가 물어본게 있네... 인터뷰 내용에 만족..
나도 물어보고 싶은것..: 혹시 안다면 몇편까지 발매예정일까?
루리웹: 차세대 버전의 '위닝 일레븐' 시리즈가 발매되면 PS2등의 기존 플랫폼으로는 발매되지 않는 건가요? 타카츠카 신고: PSP등도 있어 기존 플랫폼으로도 발매됩니다. 당분간은 PS2용으로도 발매할 예정입니다 위닝9가 ps2마지막 위닝은 아니라는거군. 휴..
음..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PSP용 위닝은 음성을 넣지 않는군요. 다음 위닝 PSP판은 스타디움,날씨,선수들의 디테일, 마스터리그 이런 빠진것들을 잘 조합해서 내놓았으면 좋겠습니다.
예전에 게이머즈 인터뷰에서 위닝은 "그냥 아무생각없이 말한다면 20편까지 내고 싶다"고 신고가 말했었죠.
플스3를 바로 사야되나 고민 하고 있는데... 2로도 차기 버전이 나온다고 하니... 3 값 좀 떨어진 다음에 천천히 사야겠군요. ㅎ
인터뷰 내용굿이네요
ps2로 계속 낸다한들 ps1때의 2002 처럼 그래픽적인면이나 비주얼적인 면에서는 노업그레이드 대신 데이터일신..일듯
위닝일레븐11의 타이틀은 '더블일레븐'도 괜찮을듯.
한국오면 나좀 보고 가소~
인터뷰 ... 루리웹 유저들이 원했던 것들은.. 거의 않나왔네여./
PSP 음성은 없다........ 한마디에 강한 내공이;;
으흥~ 역시 가장 중요한 몇몇 질문들은 아직 구체적이지 않다며 피하는 센스 ㅋ
엑스박스360사야겠땅...
역시 마케팅의 황제들이다 코나미 -_-... 인터뷰 내용으로서 유저들은 더욱 더 지름신에 압박을 느낄것이고 엑박 한바퀴와 P에스삼은 더 많이 팔리겠군..
골키퍼 조종 ㅋㅋ
위닝 일레븐 일레븐..-_-; 위닝 더블 일레븐 같은 것으로 대치하려나? 간단함과 리얼함의 융합이라.. 과연 어떤 모습일지 기대되네요.
한 번 더 가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적절한 의역을 하는게 나을 것 같은데요.
라이센스 따기 힘든가보네요..
"독일 거리에서 100미터 정도 떨어져 있는 대형 TV에 '위닝 일레븐'이 나오고 있어서 기뻐했는데, 가까이 다가가서 보니 다른 게임이더군요." 피파쪽에 꽤 불만이 많은듯한...-_-;;; 그만큼 요새 비슷하게 따라한다는 소릴 비꼰거 같네요 ㅋㅋ
위닝일레븐 더블원~ =ㅁ=;;
엇! 저도 더블원 생각했던...
라이센스 같은 문제가 2 ~ 3년 안에 어느정도 해결된다면...
번역과정이나 편집 과정에서 일어날 수도 있는 것이지만. 상당히 거만해 보이는 답변내용들입니다. 핵심적인 질문은 노코맨트로 일관하는것이라든지 단답형으로 대답을 하는것이라든지. 아무리 위닝 오타구라지만 이건 좀 아닌듯
코나미이펙트나 개선사항이 있으면 다른 한편으로는 그전 좋았던면을 없애고... 그런것에 대해서 질문 좀 하지... 아숩... 어쩔때는 차라리 피파가 위닝하고 게임성면에서 대등해져서 위닝을 긴장하게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는...
우와 10:10 재밌겠다
잘 읽었습니다. ^ㅡ^)
오우~ 잘 읽었습니다. `플라잉니킥'님 저랑 같은 생각이시군요. 위닝 시리즈 하면서 부터 언제부턴가... 그런 생각이 강해졌다는...^^;
위닝 다음작은 완전 실사로 나올지;;
위닝일레븐11은 위닝일레븐 더블원!
10:10도 동네축구가될듯한...골키퍼빼고 다 공격으로갈테니........그래도 기대되는것은 왠지...--;;
4:4 했는데 아무도 수비 안한다는 -- 골킵빼고 전부다 오바래핑.. 젠장...
우아~ 더블원~! 저랑 같은생각이시네요 ㅋㅋ
잘읽었습니다...빠른시일내에 제발 나와다오 인터여~~~
오 위닝더블원도 좋은 아이디어.. 그럼 12부턴 어떻게?ㅋ 이거...플스2를 팔고 엑박360을 사야할지 고민이네요... 위닝9도 그렇고...어쨌든 새버젼 위닝도 기대댑니다...^^
약간 억지일지도 모르지만 위닝 일레븐 12는 위닝 일레븐 더블원 세컨드~
엑박이 내년 3월쯤에 정발예정이라던데 그때 맞춰서 위닝9인터도 엑박판으로 나와줬으면 좋겠구만... 불가능하겠죠? 플스 팔아치운지 2년정도됐는데 요즘 맨유경기를 보다보면 위닝을 다시하고픈 마음이 굴뚝같더군요. 그렇다고 지금 플2를 다시 사기도 그렇고.... 쩝...
위닝은 우려먹기 그만했으면 좋겠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