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여름 E3에서 공개되어 많은 관심을 일으켰던, Xbox 360용 게임인 \'아웃핏\'은 제2차 세계 대전을 배경으로 하는 밀리터리 게임으로 3인칭 시점 슈팅 게임 방식(Third Personal Shooting, 이하 TPS)과 전략적 요소가 결합된 신개념의 게임 입니다.
\'XBOX360\'으로 국내에도 한글화를 거쳐 발매 예정에 있는 \'아웃핏\'은 XBOX360의 성능을 최대한 살려, 적극적인 아군과 적군의 AI, 광활한 맵과 넓은 시야의 전투, 전장의 사실감을 충실히 재현해 기존의 밀리터리 게임에서 하드웨어 성능 한계상 힘들었던 부분들을 충실하게 구현했다는 평을 받아왔습니다.
게임은 3명의 영웅 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전장에 투입하여 작전을 수행하는 게임으로 단순히 영웅 혼자서 수백명의 적을 처치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자신의 AI분대원을 호출하거나 그들에게 명령 및 배치시키면서 독일군과의 전투를 승리로 이끄는 게임입니다.
루리웹은 렐릭 엔터테인먼트의 수석 기획자 \'제프 브라운\'과 서면 인터뷰를 통해 \'아웃핏\'의 탄생 비화와 게임의 특징에 대한 답변 내용을 정리를 해봤습니다.
루리웹: 간단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제프 브라운: 제 이름은 \'제프 브라운\'입니다. 렐릭 엔터테인먼트의 기획 이사이며, \'아웃핏\'의 수석 기획자입니다.
루리웹: \'아웃핏\'은 어떤 게임인가? 게임에 대해서 우선 간략하게 소개를 부탁합니다.
제프 브라운: \'아웃핏\'은 빠른 템포의 액션, 다양한 무기, 차량, 지원 요청 등의 전장 요소를 결합시킨 3인칭 시점의 over-the-top 액션 게임입니다.
루리웹: \'아웃핏\'을 만들게 된 계기나 탄생 비화가 있다면?
제프 브라운: \'아웃핏\'의 구상은 렐릭의 사장인 \'론 모라벡\'과의 대화 중에 시작됐습니다. 콘솔로 전략 게임 요소를 구성할 아이디어를 평소부터 가지고 있었거든요. 그저 그런 콘솔용 RTS 게임을 만들 생각이 아니었습니다. 콘솔의 빠르고 격정적인 게임 특성을 잘 살리면서도 RTS 게임 특유의 자유로운 선택과 자신만의 고유한 게임 진행을 구성할 수 있는 재미를 함께 실현하려고 했습니다.
루리웹: 3명의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이들은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
제프 브라운: 이 3명은 연함군 측 캐릭터인데, 싱글 플레이 모드와 멀티 플레이 모드 양쪽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축국(나치) 캐릭터는 멀티 플레이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루리웹: 플랫폼을 \'Xbox360\'으로 선택한 이유가 이것 때문인지?
제프 브라운: \'Xbox360\'을 선택한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우선 이전 하드웨어로는 구현할 수 없는 것이 너무 많았습니다. 유닛 수도 너무 많고, 특수 효과나 그래픽 표현도 많은 문제가 있었죠. 둘째로, 임파서블 크리쳐를 제작할 때부터 쌓아온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유대관계가 돈독해서,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먼저 새 플랫폼에 맞는 게임을 만들어 줄 것을 부탁해 왔습니다. 그리고 PS3로도 개발을 하고 싶었지만 그 당시 PS3는 아직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었습니다.
루리웹: 전략적인 내용보다는 액션의 비중이 더 강할 것 같은데, 개발할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만들었으며 \'아웃핏\'의 핵심 시스템이 있다면 무엇인지?
제프 브라운: 게임 진행은 액션 쪽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달리고 쏘고, 수류탄도 던지고, 차량을 몰아서 돌진하는 게임입니다. 물론 전략적인 요소도 매우 강합니다.
루리웹: \'콜오브듀티\', \'메달오브아너\' 등 기존 밀리터리 게임들과 \'아웃핏\'의 다른 점은 무엇인지?
제프 브라운: 예로 드신 게임들은 “실제 상황”을 그대로 재현하는 데 중점을 둔 것들입니다. 저희 표현대로 바꿔 말하면 역사적 교훈을 ‘고증’하는 게임인 셈이죠. \'아웃핏\'은 2차 대전의 전쟁 요소를 실제보다 화끈하고 과장되게 표현했습니다. 총알 몇 발 맞았다고 해서 주인공 영웅이 죽지는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 면에서도 예로 드신 게임뿐 아니라 그간 출시되었던 게임들과 확연히 다릅니다. \'아웃핏\'의 ‘지원 요청’ 시스템 (Destruction on Demand)은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장비와 무기, 병력 등을 호출해서 배치/사용하는 기능인데, 이 부분이 바로 아웃핏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이며, 한편으로는 최고의 재미 요소 입니다.
루리웹: 게이머들이 \'아웃핏\'에서 가장 재미있게 느낄 수 있는 시스템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프 브라운: 차량 탑승 및 운전, 등장하는 모든 물체가 파괴 가능한 점, 원하는 군수품은 아무 때나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점, 게임 속의 재미 요소를 게임 진행과 상관 없이 제한 없이 즐길 수 있는 점 등입니다. 게임 진행이 무척 빠른데다, 해야 할 일도 많아서 플레이 경험이 매우 강렬할 것입니다.
루리웹: Xbox Live로 인해 멀티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 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부탁합니다.
제프 브라운: 여러 종류의 멀티 플레이 게임 모드가 있습니다. 라이브나 시스템 링크를 사용해서 8명까지 동시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랭킹 모드와 일반 모드가 모두 있어서, 기록과는 무관한 게임을 할 수도 있고, 자신의 실력을 기록으로 남길 수도 있습니다. 2인용 화면 분할 게임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싱글 플레이 모드의 모든 내용을 2명이 진행하는 협동 모드도 라이브, 시스템 링크, 화면 분할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루리웹: \'아웃핏\'을 만들면서 가장 힘들었던 작업은?
제프 브라운: 새로운 창조하는 컨텐츠에 전혀 새로운 게임 진행 방식을 결합해서 새로운 플랫폼으로 게임을 만드는데 24개월밖에 없었다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몸이 둘이라도 모자랄 정도였습니다. 그래도 그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렇게 훌륭한 게임을 완성했다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루리웹: 한국 게임 중 즐겨본 게임이 있는지? 있다면 해본 느낌은 어떠했는지?
제프 브라운: 몇 몇 게임을 해봤지만, 그중에서도 ‘택티컬 커맨더스’를 가장 좋아합니다. 온라인 RTS 게임으로 게임의 진행과 더불어 오랜 시간 동안 자신의 군대를 증강하고 다른 플레이어와 싸워서 다양한 우주 섹터를 통제하는 게임입니다. 몇 달에 걸친 게임 플레이를 통해서 유닛을 개선하고 새로운 유닛을 습득하는 등, RTS의 유닛 생성 과정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행하는 점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루리웹: Xbox360과 PS3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말한다면? (답변하기 곤란하다면 두 플랫폼의 장점에 대해서만)
제프 브라운: \'Xbox360\' 하나만 존재하는 현재 시점에서 논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소니 측도 현재 시점에서 원하는 모든 기능에 대해서 말할 수 있겠지만, 실제 제품이 출시 되어봐야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때까지는 저의 판단을 보류하고 싶네요. \'Xbox360\' 게임의 개발이 상대적으로 쉽다는 점은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 정책도 훌륭하고 지금까지 출시된 게임이나 앞으로 출시될 게임도 매우 인상적 입니다. 소니 역시 뛰어난 회사인데다, 하드웨어 성능도 좋았고, 그동안의 평판도 좋았습니다. 따라서 \'PS3\'도 성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희망이라면 양쪽 모두 잘되서 더 많은 게임을 팔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루리웹: 건물들이 사실감 있게 묘사된 것으로 아는데 어떠한 엔진을 썼으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제프 브라운: 게임 엔진은 렐릭에서 자체 제작되었으며 \'Xbox360\'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Xbox360\'이 가진 멀티스레딩 기능을 이용해서 다중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웃핏\'에서는 다중 물리 엔진도 사용되었고, 차량에 쓰인 물리 엔진은 기존의 파편 표현 엔진 등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것입니다. 하나의 솔루션을 이용해 모두를 강제로 해결하는 방식 대신 각각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표현이 가능해진 것이지요.
루리웹: \'아웃핏\'의 가장 최고의 장점을 뽑는다면?
제프 브라운: 장점이라 하면 차량 구매, 지원병 요청, 무기 배치 등의 기능 입니다. 이 기능이 있어서 게임을 플레이 할 때마다 게임 진행 방향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고, 그래서 매번 완전히 새로운 게임처럼 느껴집니다.
루리웹: 혹시 추후에 \'PS3\'로도 \'아웃핏\'을 개발 할 예정이 있는지? 아니면 오직 \'XBOX360\'으로 출시만 계획 되어있는건지?
제프 브라운: 현재로서는 \'Xbox360\' 전용으로 출시하게 됩니다.
루리웹: 한국에서도 한글화를 거쳐 출시 예정에 있는데 한글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다면?
제프 브라운: 번역을 담당했던 한국내 회사가 매우 뛰어났습니다. 게임을 특정 언어로 출시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제대로 된 번역 입니다. 영어를 어설프게 한국어로 바꿔놓은 듯 해서는 안되죠. 그래서 좋은 번역 회사를 구하는 것이 아주 중요 했습니다. 한국 시장은 게임 판매에 있어서 점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한국 게이머의 열정에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가 판매하는 게임이 한국에서 좋은 성과를 이어가기를 기대하겠습니다.
렐릭 엔터테인먼트의 기획 이사 겸 \'아웃핏\'의 수석 기획자 \'제프 브라운\'
- \'아웃핏\' 스크린샷 -
덩치의 압박.. ㅡ.ㅡ);;
저역시;;
힘이 느껴지는 개발자 --:
아 택틱컬 커맨더스...안습..
데모영상을 보니 지원병(유닛)호출이 상당히 신선했습니다.
에공. 운동 좀 하셔야겠네요.
택컴 다시 생각나 버렸잖아...캐안습 ㅠ_ㅠ
택컴 재미있었는데... 넥슨은 역시 우물안 올챙이 코묻은돈 슬슬 구슬러 반 갈취하는 개구리 -0-;;
택틱컬 코만도... 이거 초기부터 했었는데 정말 안습이네요. 그 때에는 협약 같은 것도 없고 맵도 부실해서 중간지점에 있는 알짜배기 던전이었던 가스트존과 더불어 보급소가 같이있는 존을 차지하기 위해 맨날 전쟁했었죠. 결국 4국이서 둘로 나뉘어 전쟁하고....그 때 아틸러리 죽어라 박고 시즈모드라고 소리치고 다녔는데... 예전생각나네요.
택컴... 으흐흐... 넥슨 너희들 언제 뇌에 개념을 최신버젼으로 업그레이드할래? 하긴~ 표절하는것만으로도 뇌가 가득차지~? 않그래 넥슨? 창의력 0% 표절 95% 그럼 남은 5%는 뭘까? 돈 아냐 돈..? 에혀... 엑박 360사는 날에 아웃핏 질러주마!
개발자의 포쓰...ㅡㅡ;
완전 안여돼네
택틱컬 커맨더스~ 눈에 수분이...!
제프 브라운씨...복돌이들과 찌질이들에게...낚인건가...ㅡ_ㅡ;
제프아저씨.. 살점 빼시지....
택컴....안습이다..나도 귀환한 아이디만 4개였는데....정말 한국에 그만한 게임이 있었을까 그만한 커뮤니티와 그만한 전략이 있는 게임은 더이상없다. 넥순맨날 초딩게임이나 투자하고 기껏해야 좀 만들어본다는게 표절투성이니 어떡하냐 바람의나라로 처음에 벌었던 그 엄청난 돈들 다 어디간겨 택컴이 서버닫는날 12월 31일부터 다음날 1월1일 새벽까지 풀접했다 웬지 좀 안 닫길래 혹시나 넥슨이 살려두는가 싶었는데...너희같이 돈만 밝히는 게임사는 성공못한다 이제
그중에서도 ‘택티컬 커맨더스’를 가장 좋아합니다 이분 뭔가 아네 저도 귀환 두번정도하고 이오스대통령도해본적있었는데 이야..이게임 최고지요 그런데 택컴 작년에 서비스정지...아깝습니다.
얼마나 독특할질 궁금...
처음 택컴을 접했던 순간 '아..이런..이렇게도 게임 디자인을 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었는데.. 참 잘 만든 게임이었는데, 너무 아쉽습니다.. 여튼 이 아저씨는 정말 RTS 광인가 보군요..^^
아~ 태틱컬....존내 안습이다 ㅠ.ㅠ
택컴에 중독되서 한동안 폐인됬었져..ㅋㅋ 국가를 지켜야하는 사명감(?)에... 떠나질못했던 그 시절.. 근데 미국택컴은 무료로 아직도 운영중이라 아직도 하는분 많습니다. 한국인도 많구요.. 검색해보시면 잘 나올겁니다.
확실히 택컴이 아깝긴 하지만, 세상에 어떤 회사가 돈도 안되는 게임을 계속 유지하려고 할까요? 택컴의 경우, 게임 사업의 관점에서 넥슨이 빨리 손 땐 것이 정말 잘 한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택티컬 안습 ㅜ.ㅜ;; 린사람없나?
이야... 전부터 렐릭을 좋아했었는데, 이번 일로 인해 훨씬 더 좋아졌습니다. 택티컬 커맨더스를 가장 좋아할 줄이야! 정말 넥슨의 게임들 중 가장 명작이고, 가장 참신했던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헤스의 국민이었습니다. 노란 동맹이 그립네요. 이야... 그때가 그립습니다. 이분 정말 뭔가를 아시네요! 정말 최고라는...! 추신 : 제가 알기로, 렐릭의 창립자는 고등학교때 학교를 나와서 렐릭을 세웠었다고 하네요. 그 뒤에 만든 게임이 HomeWord 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말 최고의 제작사지요! 저를 실망시켰던 적이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게다가 최근의 PC 작품인 'Warhammer 40,000: Dawn of War' 시리즈는 정말 최고였습니다! 정말 최고의 제작사에요! 렐릭 최고!
택티컬!
THQ는 항상 저조한 판매량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지속적으로 (간혹 한글화까지 하면서) 내주곤 했었는데...이번에는 제대로된 게임, 제대로된 판매량으로 성공하길 바랍니다.
아.. 저도 택컴 즐겼었는데^^ 요금 책정이 과도하게 비싸서 더 이상 할 수가 없더군요.
요거 데모가 간단한 tutorial도 없이 기냥 바로 라이브만 지원되는게 생뚱 맞던데 오늘 다시 제대루 해봐야지..
어익후 제작자님이 튼튼하게 생기셨네 흐미
오~ 택컴 튠이였는데..ㅎㅎ 한때 대통령도 해보고 재밌었는데.ㅎㅎ 비록 쳄판 유저였긴 했지만..
홈월드도 좋은 작품이었는데 제 취향에 맞진 않더군요. 근데 워해머 40K는 진짜 재밌게 즐겼다는...
완전 때부짱이네 ㅎ
택컴 넥슨......
아웃핏 절라 잼있다...
택컴..정말 잼있게 했는데..아~하님 저두 쳄판유저 ㅋㅋㅋ 전 코어였는데..쩝 택컴 안되니 닫은건가ㅠ.ㅠ 근데 외국에선 택컴이 인기가 있나보군요?
해외에서도 극찬하는 택컴인데 정작 넥슨은 서버를 닫아버렸으니... 하아... 한심하군요.
아...그리워라 택컴 약간의 투자,홍보만 있었어도 대박날 게임인데... 계획예정 패치노트를 보고 있으면 흥분이되서 멈출수가 없었는데....
상당한 기대작!! 나오면 반드시 해봐야 겠습니다....^^
이런분보면 항상 고맙지만 닌텐도 태도를 보면 한국은 아직 멀었음
게임말고 프라이드로 진출 하시지 그러셨어요...ㅜ.ㅜ 덩치의 압박이...ㅎ...
외국에선 섀터드 갤럭시(Shattered Galaxy)라는 이름으로 서비스중인걸로 압니다. 저도 택컴 초기유저였습니다. 99년, 행성이라고는 지구하나에 국가도 뮬런 크롬 둘뿐이었던 시절부터 했습니다. 2001년 여름/추석쯔음 금성에서 하셨던분들 혹시 초보행성에서 핵쏘던 제논사람 기억 하시는지요? 저랑 친한형이었습니다.. 염화/염화가누구야.. 그때 너무그립네요
스타일이 오타쿠 스타일~
택티컬 커맨더스라...
아웅..크리운 택컴..ㅠㅠ
코스하신분 아닌가여? ㅋㅋ세일러문...
후.. 예전에 택컴2에대한 언급을 넥슨에서 했던것 같았는데... 소식은 없네... 택컴 아깝다 정말... 재밌게 했었는데 -_-;; 진짜 전 튠
재미 잇겟네요...요즘 엑박 을 사면 불량품이 없나요???
아...난 저렇게 생긴 사람 보면... 불쌍해 보여요...ㅠ.ㅠ;;
아우 택컴 안습이네 ㅜㅜ 근데 아랫분 저도 튠이었는데 아이디뭐였어용? ㅋㅋ
택컴했다는말에 클릭해버렸네.. 미택과 울나라택이 틀리긴하지만 재밌게했는데..ㅎㅎ 제가 여지껏 수많은 겜을 해봤지만 택컴만한 겜은 못본듯 ㅎ
생긴게 아주 오덕후 다
불쌍한것도 쎄고쎘네...저정도면 지 꿈도 이루고 성공한사람인데 오락에 빠져사는 댁들보단 낫수다~
택컴... -_ - 고그..
진짜 완전 오덕후네..ㅡㅡㅋ 근데 서양인이 저렇게 살찌면 별 거부감이 없는데 동양인이 저렇게 살찌면 왜 그리 보기 싫은지...
코만도스 1인칭 시점으로 ㅋㅋ
님들xbo360고장 잘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