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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이전 시리즈와는 달리 차세대기로 \'진 삼국무쌍\' 시리즈가 제작되는데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모리나카 타카시 : 하드웨어가 달라졌기 때문에 가장 크게 달라졌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영상 표현력이 좋다 졌다는 것입니다. 하드웨어가 발달했기 때문에 전장에서 실제로 싸우고 있다는 현장감의 표현이 정밀해졌습니다.
Q: 시리즈 최초로 PS3와 Xbox360 양기종으로 동시 제작을 하고 있는데 두 하드웨어의 차이에서 오는 제작의 어려움은 없는지요.
모리나카 타카시 : 저희 코에이는 게임을 제작할 때 사내에서 공통 기술부를 베이스 기지로 해서 제작하기 때문에 멀티 플랫폼 제작이 용이합니다.
물론 각 하드 별로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세세한 기술적 차이는 있지만, 게임에 대해서는 하드에 관계없이 공통으로 즐길 수 있는 데 중점을 두어 제작하고 있습니다. 하드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난해한 부분이 아주 없다고는 할 수 없었지만, 처음부터 멀티 플랫폼 제작을 지향하고 만들었기 때문에 아주 힘들기만 한 작업은 아니었습니다.
각 하드에 대응하는 장점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각 하드로 어디까지 성능을 끌어 올릴 수 있을까에 중점을 두어 서로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독자 제작 방식을 사용한 부분도 있지만, 게임의 전체적인 틀은 같습니다.
그러나 챌린지 모드에서 자신만의 스코어, 네트워크 랭킹 등 하드에 따라 각각의 차이는 있습니다. 세계의 플레이어와 랭킹을 겨루는 방식입니다.
Q: PS3 컨트롤러의 기능인 \'기울기\'도 활용되나요? 예를 들어 구르기 라던가...
모리나카 타카시 : 육축센서는 특별히 대응하지 않았지만 진동 컨트롤러가 발매되기 때문에 그 쪽에 대응하도록 제작할 계획입니다. Xbox 360역시 진동 기능을 지원합니다.
Q: PS3와 Xbox360이라면 역시 온라인 요소가 빠질 수 없을 것인데 온라인 모드는?
모리나카 타카시 : 양 기종 모두 챌린지 모드에서 네트워크 랭킹을 등록해 세계의 플레이어와 랭킹을 겨룰수 있지만, 별도의 온라인 모드는 현재 상황에서는 아직 예정이 없습니다.
Q: 4편과 5편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모리나카 타카시 : 가장 큰 차이점은 액션입니다. 지금까지는 1,2,3 하는 방식의 순차적인 공격방식이었지만, 이번 작품부터는 끊임없이 공격이 가능한 연속 액션이 특징입니다. 즉 연결적인 요소가 강한 액션으로 모든 캐릭터의 액션을 리뉴얼 했습니다.
Q: 캐릭터의 느낌이 지난 시리즈와 많이 달라진 점이 보이는데 캐릭터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은.
모리나카 타카시 : 지금까지 시리즈의 디자인은 미묘한 변화만을 주었습니다. 변화가 너무 미묘해서 변화가 없다는 유저 여러분의 평가가 많았기 때문에 이번에 플랫폼을 바꾸면서 디자인과 움직임의 폭을 크게 한다던가, 캐릭터의 특징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디자인을 변경했습니다. 물론 무쌍시리즈의 독특한 세계관이 있기 때문에 세계관 안에서 디자인에 변화를 주려고 노력했습니다.
Q: 시리즈 대대로 전면적으로 내세우는 특정 캐릭터들이 이었었는데, 5편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캐릭터와 그 캐릭터를 제작할 때 특별히신경을 쓴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모리나카 타카시 : 누군가를 특별히 주인공으로 내세우지는 않는다는 방침입니다. 오프닝 무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흑과 백의 대조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메인 캐릭터를 만들었습니다.
Q: 여포의 무기가 방천화극에서 다른 무기로 바뀐 이유는 무엇인지요?
모리나카 타카시 : 방천화극도 유명하지만 움직임, 즉 액션에 초점을 맞춰서 좀 더 다채로운 액션을 구사하기 위해서 부메랑이 되기도 하고 이도류가 되기도 하도록 변화를 주었습니다. 액션의 바리에이션을 늘이기 위한 변화라고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Q: 그렇다면 무기가 바뀐 다른 무장들이 있는지요?
모리나카 타카시 : 기본적으로 캐릭터 디자인이 거의 바뀌었습니다. 어떻게든 지금까지의 시리즈를 통해 무기와 이미지가 굳어진 부분은 무기는 그대로 두고 액션만 바꾸었습니다.
여러 가지 특수한 무기를 도입했고 역사서에 등장하는 무기를 참고해서 무기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현실에 없는 공상의 무기도 등장합니다.
Q: 무쌍모드는 4편 처럼 무장마다의 스토리가 나오는지요?
모리나카 타카시 : 이번 시리즈도 캐릭터 별로 스토리가 다릅니다.
Q: 스토리 진행은 어떤 형태인지요?
모리나카 타카시 : 의외로 4에 가까운 진행 방식입니다. 4와 마찬가지로 거점 시스템이 기본이 됩니다.
플레이하면 금방 아시겠지만 스타트 할 때 어디를 거점으로 할 것인가를 정하고, 다음에 어디를 공격할 지를 정하고 플레이를 시작합니다. 새롭게 공성전도 포함했습니다. 예를 들면 자신이 군단을 이끌고 상대의 성문을 공격하는 전투도 가능해졌습니다.
Q: 2P와 좀더 즐길 수 있는 모드가 추가될 수 있을지요? 예를 들면 PS1용으로 발매된 \'삼국무쌍\' 처럼 무장간의 대전이라던지...
모리나카 타카시 : PS1으로 발매된 삼국무쌍과 같은 느낌으로 가능은 하겠지만, 시스템이 다른 게임이기 때문에 확답을 드릴 수 없습니다. 이번 작품에서도 협력 플레이는 가능합니다만, 차기작에서는 유저 여러분의 의견도 참고하겠습니다.
Q: 추가 장수가 있는지요?
모리나카 타카시 : 아직은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Q: 게임을 플레이 해보니 적군의 시체가 이전 시리즈 보다 오랫동안 남아 있더군요. 차기작에서는 적들의 시체가 사라지지 않고 쌓이거나, 피의 표현도 나올지요?
모리나카 타카시 : 피는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무쌍 시리즈는 12세 이상 이용가를 받지 않도록 가능한 피는 표현하지 않습니다.
전장의 표현은 지나치게 생생하거나 리얼하지 않게 제작하는 방침입니다. 물론 좀 더 리얼하게 만들어 주었으면 하는 유저 여러분의 의견도 있지만 순수하게 액션 게임으로 즐겨 주셨으면 합니다.
Q: 그렇다면 성인을 위한 삼국무쌍이 발매될 수 있을지요?
모리나카 타카시 : 성인용 삼국무쌍 시리즈 발매 의견에 대해서는 현장에 전해 두겠습니다.
Q: 4편 처럼 전작의 복장을 선택 가능한지요?
모리나카 타카시 : 이번작에서는 불가능합니다. 4와 5는 그래픽의 선명함이나 색채감이 다르기 때문에 현재는 어렵습니다.
Q: PS2로는 새로운 삼국무쌍 시리즈를 즐길 수 없는지요?
모리나카 타카시 : 죄송합니다. 현재로써는 이야기 드리기 어렵습니다. PS2 시장이 아직 크기는 합니다만...
Q: 게이머들에게 5편은 어떻게 받아들여줬으면 좋은지. 이 부분만은 놓치지 말아줬으면 하는 부분이라던가, 특별히 자신 있게 내세울 수 있는 부분은.
모리나카 타카시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액션에 가장 중점을 두었습니다. 액션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단순히 버튼을 누르기만 하는 게임이 아니라 독자적인 액션을 구사하는 게임으로 진화했습니다.
램브 버튼을 누르면 기술이 변화합니다. 숨겨진 새로운 기술을 쓰면 새로운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번 반복해서 플레이 할수록 새로운 액션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Q: 앞으로 건담무쌍처럼 다른 콘텐츠와 접목한 시리즈가 계속해서 나올지요?
모리나카 타카시 : 앞으로의 이야기기 때문에 지금 이야기 드릴 수는 없습니다.
Q: PS2에서부터 시작된 게임들 중 \'진 삼국무쌍\'은 가장 성공적인 시리즈로 꼽히는데 지난 몇년 간에 걸친 PS2 제작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모리나카 타카시 : 진 삼국무쌍 1을 만들었을 때의 일입니다. 게임제작을 할 때 막바지에 이르면 가장 어려운 일만 남습니다. 게임제작 막바지에 자신이 만든 게임이지만 플레이를 해 보고 무언가 새로움이 느껴지는 게임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만들면서 그런 느낌이 들었기 때문에 그 느낌이 유저 여러분에게 전달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진 삼국무쌍5\'의 한글화 계획은 있는지요?
모리나카 타카시 : 한국 발매도 고려는 하고 있지만, 한글화는 아직 검토 중입니다. 기대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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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 주식회사 코에이입사(당시는 아직"光榮") 2000년 "진·삼국무쌍" ω-force 2003년 "진·삼국무쌍3" PS2 메인 프로그래머 2003년 "진·삼국무쌍3 맹장전" PS2 디렉터 2005년 "진·삼국무쌍4" PS2 디렉터 2005년 "진·삼국무쌍4 맹장전" PS2 디렉터 2006년 "작·삼국무쌍" PS2 디렉터 2007년 "진·삼국무쌍5" PS3/X360 프로듀서 현재 소프트웨어 사업부 소프트웨어 1부 매니저 |
맹장전과 엠파이어스는 안나옵니까? 라는 질문은 없군요. 아쉽습니다.
역시 삼국무쌍 온라인이 있으니 플스3나 엑박으론 온라인 지원이 랭킹뿐이군요.. 뭐랄까 너무 속보인다라 해야할까 -_-;
음... 일단 기대를
//네냐 맹장전과 엠파이어스는 당연히 나올테니 안물어본거 아닐까요..
뭐야 동시발매임?
그래 기대해보마.분명플스3로 되면서 그래픽은 더 좋아지긴 했다만 액션....그래 그렇게 자신있다면 모 해봐야지....
ps2로 뭔가 더나올거같긴한데 뭐가나올지
성인용 진삼국무쌍이라...정말 성인용 진삼국무쌍 발매할건가 ㅡㅡ;; 나참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게임 정말 대충내는거 아냐 ㅡㅡ
검토중이래 하하하
한글화 해봤자 3만장도 안나가 진삼따위가 ㅋㅋ 메달옹아랑 파판횽은 철주먹5반판매량보다도 안팔렸는뎅 한글화개떡같이 했다고해도..
전형적인 제작자의 전형적인 입에 발린 소리...
에이 맘대로 해라.
뭐 계속 똑같으니 이제 질렸다 먼가 전략적인걸 많이 추가하던지.
동영상이나 이런거만봐도 확실히 그동안 진삼이랑 많이 다르던데 똑같다고 질렀다고하는분들은 뭐지 ㅎㅎ
쭉 읽어봤는데...참...달라진 것이라곤 공격을 연속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 밖에는 없네요....그리고 온라인 요소가 랭킹 등록밖에 없는 것은 정말...마음에 안 드네요.
제일 중요한 한글화가 노코멘트라................ ㅅㅂ...;
그래픽이 왜이리 구린가염 발로 만들었나염 <-- 이 질문은 왜 안했죠?
기대해달라는 말이 그나마 희망이 있네.. 검토해보겠다는 말이면 희망이 아예 없었을테니...
어차피 플스있는 사람은 다 살꺼면서 까기는 ㅋㅋ
사고는 싶은데 PS3,XBOX360이 없는 관계로;; 근데 신무장에 대한 정보가 없으니 이거 원;; 마속 나오면 왠지 재미있을것 같은데 아니면 하후패라도;;
이것도 코에이 프라이스라고 비싸게 내놓겠지?-_-;; 한글화해서 발매해도 살거 넘치는 연말에 너까지 챙겨줄 수 있을지 심히 의문이다..
한글화 안하면 안사 =_ =
추가장수가 있는지 아직은 말할수 없다고? 추가장수가 없다는 소리구먼. 기대안하는게 속편하겠군... 그리고 이번엔 제발 음성한글화 하지마라. 여태까지 번역을 너무 빳빳하게 해서 우리나라 성우가 문어체로 말하게 하니 정말 어색하고 이상하더라. 돈들여서 이상하게 할 바엔 차라리 돈들이지 말아야지.
성인을 위한 삼국지 ~ 왠지 흥미롭네요. 전장의 사실적 표현이라면....
한글자막 + 한글음성 내주면 5%정도 관심을 보여주지...
크로모아// 그럼 일어로 하라는건가요??? 일어자막 + 일본어;; = 판매저조
한글화가 안됀다면 글쎄?????
결론은...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한글화는 검토 중입니다.
크로모아// 번역자들이 캐안습이지 전체적으로 성우들 연기는 준수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는데....
저도 진삼5 살 예정입니다만.. 게임쇼에서 체험판 10분 해본 결과는 전작과 그닥 다를게 없다..라는 느낌이네요. 발매일도 얼마 안남은거 같은데 정보 공개 좀 더 해야할듯 -ㅅ-;
하고 싶다.
한글화 안하면 별로 안팔릴탠데..
모리나카 타카시(森中 降) 1994년 주식회사 코에이입사(당시는 아직"光榮") 2000년 "진·삼국무쌍" ω-force 2003년 "진·삼국무쌍3" PS2 메인 프로그래머 2003년 "진·삼국무쌍3 맹장전" PS2 디렉터 2005년 "진·삼국무쌍4" PS2 디렉터 2005년 "진·삼국무쌍4 맹장전" PS2 디렉터 2006년 "작·삼국무쌍" PS2 디렉터 2007년 "진·삼국무쌍5" PS3/X360 프로듀서 현재 소프트웨어 사업부 소프트웨어 1부 매니저 그렇담 ,, 이사람은 이게임을 우려먹기에한 장본인?..ㅋ
블레이드 스톰도 이 사람이 만드러나??
뭔가 얼굴이 변화를 싫어하는 듯한 느낌이군요.
한글화 하고 가격 개념만 잘 해준다면 무조건 구입할 의사가 있네요
짜증나게생겼네 저인간
삼돌이로는 왜 내가지고 이런 게시판에 얼굴 비치고 지랄이야
이분 다른 작품은 안하고 계속 진삼만 고집하셨네...대단하네...혹시 코에이 퇴사할떄까지 진삼만 만드는거 아니야?? 생각만해도..소름끼친다.
오 액션이 완전 틀려졌다라?
뭐야이거 라이브도 안되고
무쌍시리즈 마저도 멀티로 나오네...a
작은 사진으로 봤을때 순간 구라까기횽인줄
엑박 한글화 해주세요...
우려먹기다 뭐다 욕하긴 하지만 어차피 나오면 살사람은 삼(저도 포함해서)
한글화해줘~~그리고 되도록 플삼이만..ㅋㅋ
한글화 하자? ㅋㅋ 진삼국 한글화 안해주면 안산다 ㅋㅋ
한글화 안하면 안삼 ㅋㅋ;; 우려먹기의 본질은 한글화에 있삼.. 우려먹기 시리즈는 정말 한글화 안되면 살 이유가 없기에 망하거나 장사하고 싶음 한글화 해서 내주길 ㅋㅋ;; 참고로 엑박 오로치 발매에 관한 유저의 관심 높은 리플들을 보고 놀람.. ㅋㅋ;;;
한국사람 자존심있음 한글화안하면 절대안삼 ㅋㅋㅋㅋㅋㅋ 하면사고
한국사람들이 안산다고 망하나요?ㅋ
엑박한글화해주세요. . 질러드리죠
진 삼국무쌍 시리즈에 대한 사람들의 비난이 많던데... 이 시리즈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이해가 안되더군요... 시리즈마다 막상 버튼연타만 하면 끝이라는둥 시리즈마다의 차이점이 없이 울궈먹는다는둥... 좀 해보고 그런 소리를 했으면 하는군요.
다음달에 나오는데 아직까지 한글화 시작도 아닌 검토중이면..ㅡㅡ;; 제길.. 그냥 일판 사야겠다. 한글화 기다리다 2008년 되겠네..
아 ㅡ.ㅡ 한글화 해라 시발럼아 ㅠ.ㅠ
psp로도 나왓으면 하는바램입니다 ~!!!!!!!! 1년후에 나와도되니 무적건 나오면 좋겟는데 ㅠ;ㅠ;
드럽게 우려먹네 재미도 없는그 킹덤언더파이어 나오면 그거나 해야지
제발 PSP로 다음번에 낸다면 에리어같은거 집어 넣지좀마 ㅡㅡ.. 짱나.. 에리어 모드 싫다~_~
제발 한글화해라 사줄게~!
한글화가 필요한 겜인가? 자막이나 한글화하면 쫌 고맙겠네.진삼3,4하고 그래픽을 제외한 다른 부분 거의 차이없으면 무쌍 손땐다.무기,아이템 노가다도 지겹다 이제.게임성을 바꿔라.접대용으로도 단순해서 못 쓰겄다.
한글화만 되면 바로 구입이당 +_+
안우려먹었는데
정말이지 기대돼는 게임 이기도 합니다 빨리 사고싶다
아..집에 TV는 FULL HD 티비인데..플삼이 없는게 넘 아쉽넹.. 플삼 확 지를수도 없구..와이프한테 죽는데..ㅠ.ㅜ 진삼5 증말 하구 싶다................
진삼5에서 기존캐릭들 몇명 다 빼버리고 맹장전에다가 고대로 추가해서 돈벌려는 돈에이
코에이나 코나미나 우려먹기 달인이다. 이번작은 게임기가 바뀌었으니 기대는 된다만...
말은 이러쿵 저러쿵 해도 시켜주면 재밌게 할게임...
ps3사정이 얼마나 안좋았으면 동시발매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