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티독의 조명 아티스트 Boon Cotter는 대부분의 차세대 AAA 게임이 플레이스테이션 5와 엑스박스 시리즈 X의 성능에 상관없이 여전히 30 FPS로 돌아갈 이유를 설명했다.
많은 플레이어들은 차세대 콘솔로 30 FPS 게임에 작별을 고하고 버터처럼 부드러운 60 FPS가 모든 AAA 게임의 표준이 되기를 희망했습니다.
엑스박스 시리즈 X의 The Medium과 플레이스테이션 5의 Ratchet and Clank : Rift Apart는 30FPS를 목표로하는 타이틀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새로운 콘솔을 간절히 기다리는 사람들을 실망시킬 것이지만, 너티독의 조명 아티스트 Boon Cotter는
차세대 AAA 게임이 여전히 30 FPS를 목표로 하는 이유를 정확히 설명했습니다.
"초당 60 프레임을 사용할 때, 게임에 렌더링 할 프레임 당 16 밀리 초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러한 밀리 초 중 10 밀리 초는 기본으로 치뤄야 할 비용으로 제한되고 나머지 6 밀리 초는 입자, 반사 및 기타 처리 효과를 포함 할 수있는 곳입니다."
Cotter는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게임이 30FPS를 목표로하면 개발자는 게임을 훨씬 더보기 좋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효과에 더 많은 자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렌더링을 위해 프레임 당 33 밀리 초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10 밀리 초를 뺐을 때 이펙트에 쓸 23 밀리 초가 남습니다.
초당 60개의 이미지로 움직이는 것보다 4 배 더 많은 것"이라고 그는 작성했습니다.
새로운 콘솔의 출시로 개발자가 60FPS 게임 개발을 추진할 것인지 물었을 때 Cotter는
"일단 더 강력한 하드웨어를 갖게되면 그래픽에 대한 기준을 높일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는 우리가 차세대와 똑같은 것을 볼 수있을 것이지만, 늘어난 성능으로 인해 현재 세대보다 60FPS 게임이 훨씬 더 좋아 보일 것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이분이 증명 시켜 줌
당장에 게임발표회들만 봐도 그래픽에 다들 환호하지 프레임이 어떻고 설명해도 그닥 관심들도 안보입니다. 마소가 그렇게 프레임에 열을내고 120프레임광고하고 해도 헤일로 그래픽하나에 난리가 나는 것처럼 일반 소비자들도 그래픽에 훨씬 더 많은 영향을 받는게 사실이긴 합니다.
중요한 건 30프레임으로 구동되는게 납득이 되냐 안 되냐지. 호라이즌2가 30프레임으로 돌아가면 모두가 납득하지만 블러드본이 ps5에서도 1080p 30프레임으로 돌아가면 같잖고 어이가 없지 ㅋㅋㅋ
선택권 주는게 최고라고 본다.
이건 뭐 플3시절때도 있었던 얘기라... 그나마 60프레임게이밍 늘어나길 바랄뿐..
이건 뭐 플3시절때도 있었던 얘기라... 그나마 60프레임게이밍 늘어나길 바랄뿐..
선택권 주는게 최고라고 본다.
그러고보니 옵션에서 그래픽모드 프레임모드 선택하는것도 있을텐데..
중요한 건 30프레임으로 구동되는게 납득이 되냐 안 되냐지. 호라이즌2가 30프레임으로 돌아가면 모두가 납득하지만 블러드본이 ps5에서도 1080p 30프레임으로 돌아가면 같잖고 어이가 없지 ㅋㅋㅋ
블러드본이 플오에서도 그러면 그냥 제작사 탓할수밖에
이거지
그런 경우는 퍼스트에선 없겠죠..
PS4PRO 30프레임도 납득이 잘안됨 ㅋㅋ
그래픽 옵션으로 치면 개발사 입장에선 중하옵 수준의 그래픽에 60프레임보다 30프레임이어도 상옵급 그래픽이 판매량이나 화제성에서 훨씬 유리할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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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도 30프레임이 많은듯요... 격투와 스포츠 장르만 기준이 60프레임인듯요
콜옵같은건 해상도를 희생하고 60fps로 맞추죠
fps는 멀티 60프레임으로 맞춥니다
어차피 프로 낼꺼니까 노말에서 fhd 30 해주고 프로에서 4k30이나 fhd60만해줘
콘솔의 최대 장점이 파편화가 없다는것이였는데, 프로 노말 도입으로 개발자가 신경써야할 부분이 점점 늘어나서 게임의 퀄리티가 떨어질까 걱정됨.
당장에 게임발표회들만 봐도 그래픽에 다들 환호하지 프레임이 어떻고 설명해도 그닥 관심들도 안보입니다. 마소가 그렇게 프레임에 열을내고 120프레임광고하고 해도 헤일로 그래픽하나에 난리가 나는 것처럼 일반 소비자들도 그래픽에 훨씬 더 많은 영향을 받는게 사실이긴 합니다.
프레임은 직접 할 때나 느끼지, 대부분의 발표는 스샷이나 열화된 유튜브 영상으로 보니 어쩔 수 없는 것 같음
예상했던 바임 60프레임 개발사에게 달린거죠 강요해서 서드 파티들 적으로 만들어봤자 소니나 마소에게 좋을게 없죠
이분이 증명 시켜 줌
정들겠다 진짜...
진짜 못난거 같다ㅋㅋㅋ
이거는 ㄹㅇ 10년전 그래픽같음..
마스터치프 콜렉션 해일로3에서 똑같은 모델을 본거 같기도...
120프레임 고정각
60 프레임되도 너티독 게임 안할거같은데..
디랙터가 문제이지 출시한 게임들은 하나같이 대단했다
언차4까지는 꼭해보세요
사실상 라오어2 하나 삐끗했는데 여운이 오래 감. 진짜 무너지는거 한순간.
해봤어요
여운이 오래가는게 아니라 불을 붇임,,,,디렉터가
그냥 옵션으로 넣어주면 되는데 굳이 30프레임으로만 내겠다면 그런 수고도 하기 싫다 라는 의미로 밖에 안 들림 게임을 만드는 개발사가 유저들의 편의와 선택권을 존중해주려는 생각보다는 겉멋만 챙겨서 소비자들을 홀리겠다는 마인드가 훨씬 더 크다는 말로 받아들이면 됩니까?
지금 시대가 어느 때인데 아직까지도 이런 변명이 통할 거라고 생각하나 어이가 없네요
우리 실력파 엔지니어 다 나갔다 라고 해석해도 무방함..
60프레임으로 미친듯이 최적화 작업해야되는데 뭘 그냥 옵션을 넣어줘
제한된 시간 내에서 그래픽을 올리는데 맞춰 작업했을때 효용이 더 좋으니 그렇게 선택하는것이지 너무 악의적으로 받아들이셨네용ㅜㅜ
그게 쉽지는 않습니다. 고정 성능 상대로 게임을 만들때 성능 조절이 온전히 프로그래머한테 쥐어져 있는것이 아니라 디자인 레벨에서 어떤 수준의 메시나 텍스쳐를 쓰고 어떻게 광원을 때릴지 기획을 하고 제작을 하는데 30F타겟으로 디자인을 하고 이후에 옵션하향으로 60을 풀어주는게 의도한 디자인으로 나오기는 힘들거든요. 사실 4K세대로 넘어가면서 해상도만 QHD나 FHD로 하면 프레임은 확보가 쉽게 되겠지만 그건 또 싫어들 하는것 같습니다. 전 그냥 해상도 조절만이라도 가능하게 해줬으면 좋겠슴돠.
닐드럭만이 않나오는거 보니까 주주들한테 욕처먹고 자중 중인거 같다 ㅎㅎ
걍 나갔으면 좋겠어요 더이상 조엘로 어그로끌지말고
근데 보통 생각하기에 게임별로 최적적인 프레임이 어느정도인가요? 슈터는 60프레임 이상이 편하다고 언뜻 듣긴 했는데
어느 게임이든 프레임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아, ㅎㅎ 높으면 높을수록 좋긴 하죠. 보통 30에서 60정도를 얘기하시더라고요. 좀 나아가면 120프레임은 되야 한다는 분도 있고. 문득 궁금해서 질문해 본 겁니다.
슈터는 60프렘 이상이어야 한다고 생각해왔는데 데스티니 조금 해보니 30프렘도 할만 하드라구요..
게임할때의 프레임이란건 장르를 막론하고 높을수록 좋습니다 60이 120보다 좋다는경유는 최적화적인 부분, 타협점을 찾을때의 경우이고 그냥 당연히 높을수록 좋습니다 간혹 30이 더 좋다는분들이 있긴 하나 그건 정말 극소수의 취향인분들
높으면 좋죠. 결국 중요한 건 낮으면 이상해지는 것을 아는게 더 중요해요. 왜냐면 보통 사람은 어느정도 충분하면 신경을 안쓰거든요. 30은 보통 일반인들이 프레임이라는 것을 신경쓰지 않을 정도로 충분한 수준입니다. 라이트유저들이 30프레임겜 하면서 느리니 이상하니 그런 말 하는 경우는 없거든요. 단지 프레임이 출렁거리는게 정말 큰 문제죠. 고정이면 아무문제 없는데 40~60이 반복된다면 30고정보다 훨씬 더 이상합니다. 왜냐면 뭔가 속도가 바뀌는게 느껴지니까요.
쉐오툼 피시로 큰 마을에서 60고정 못해서 출렁거릴때보다 플4판 30으로하는게 편안하긴하더라구요.. 고정된다 가정했을땐 pvp게임이아닌이상 60고정에 그래픽에 몰빵하는게 최곤듯
어설픈 프레임 모드보다는 고정 30이 나음..프레임 출렁이기 시작하면 가만히 있어도 어지러울 수도 있죠.
저는 개인적으로 그래픽 최상인 30FPS와 그래픽 약간 다운된 60FPS 둘중에 하나 선택하라면 전자를 선택할까 같네요.
전 후자 ㅋㅋ 조금 그래픽너프하더라도 부드러운게 편한듯
저도 후자. 언챠4 본편하다가 멀티 60프레임으로 해보니까 기분이 달라지더라고요. 해상도를 낮췄다는데 느껴지지도 않았고
저도 전자. 그리고 제일 중요한건 시장이 어떻게 반응하냐인데 시장이 전자인데 중요하죠. 그래서 30프레임으로 가는거구요. 게임회사들이 유저들이 그래픽 떨어져도 60을 바랐다면 당연히 그렇게 했겠지만, 실제로 유저들은 프레임보다 그래픽에 관심이 훨씬 더 크죠.
해상도 낮추고 그래픽 최상의 60프레임 택할겁니다
제가 플스 단톡방 유저중에 몬헌 프레임모드로 안하는사람은 없습니다 그게 제가 체감할수있는 시장반응이에요
아이스본은 진짜 프레임 겁나 끊겨서 어쩔 수 없이 프레임 모드 해야됨
저도 개인적으로는 프레임 높은게 더 좋긴한데 그건 예시로 써먹기가 어려운게 몬헌 한다는것 자체가 타이밍싸움, 액션 좋아하는 유저라서 그런 성향인거라고 봐야죠... 그냥 소파에 앉아서 버튼 누르는 사람들은 30프레임이어도 신경 안쓰는듯 ㅜㅜ
하드액션류나 특정 게임에서 60선호현상은 있는데, 보편적으로는 그래픽이 좋은 것을 선호하니까요. 광고할때도 그래픽이 좋은게 광고효과가 제일 크죠. 프레임이 좋다고 광고할때는 일단 그래픽이 좋은 다음에 해야 효과가 크구요. 특정집단은 원래 시장과 전혀 다르게 반응할 수도 있구요.
뭔가 게임을 만든다는 개념자체가 없으신거 같은데 본인들이 만드는게 게임인데...자꾸 이런소릴....
?너티독한테 하는 얘기임?ㅋㅋㅋ
너티독 ㅋㅋㅋ 그저 웃음벨
웃음벨인 실력은 아님.
기술력은 부정하는사람 아무도 없는데?웃음벨은 본인이였고
앞으로도 이 기술력으로 PC 많이 묻히고 3편에는 엘리까지 죽여서 내주면 되겠네
뭐 이것만 하겠어?
짹째기
급발진 보소 ㅋㅋㅋ 스샷 때깔 보니 도저히 깔순 없으니 본문과 하등 상관없는 pc 꺼내시네 ㅋㅋㅋㅋㅋ 본문부터가 게임 개발 프로덕션에 관한 얘기에요. 풀떼기, 나무 하나하나 똑같이 렌더링된 게 없는 저런 결과물 낸 애가 님이 말한 웃음벨입니꽈?
죽은자식 불알만지기 그만
활동내역보니 불알은 님이 다 만지고 다니신 듯 ㅋㅋㅋㅋㅋㅋ
루리웹-7977767691
ㅋㅋㅋㅋㅋㅋ
그래픽기술 얘기하는데 너티독은 웃음벨이 아니라 오히려 그 반대에 있죠
언리얼5 데모정도면 납득
옵션으로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게 만들면 되잖아.
언리얼5 는 100만개 이상의 오브젝트를 5 ms 에 GBuffer 드로우 완료했다더라.. 그냥 늬들이 기술이 없는 것임.. 잘하던 사람 다 내쫒고 닐드럭만 같은 놈이 대장 되니까 생기는 현상일 뿐.. 잘하던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걸로 얼마나 버틸지 궁금함..
게임성은 둘째치고 라오어2를 그래픽으로 깔 수 있나요?
뭔혼자 소설을 씀 지금도 기술력은 넘사벽 인데.
그냥 기기성능이 구리다는걸 이렇게 구차하게
어치피 60프렘겜 위주로 할거니까 내던가 말던가
이 뭔소리여 16ms로 한장 그리기가 그렇게 어렵냐
예전 롬팩시절...용량 따져가며 하던 시절을 지나, 폴리곤 갯수, 이렇게 극복하고 현재 해상도와 프레임이 남았는데 결국은..이건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고 지금처럼 이슈가 안될듯, 그 이후론 개인적으론 디즈니 실사풍 만화같은 수준을 변화 시켰음 하내요 막 진지하게 실사틱하게 펼쳐지지만 결국은 그래픽은 디즈니풍 만화 같아서 몰입이 좀 안될때가; 사이버펑크 2077도 개인적으론 실사보다는 걍 인디 애니메이션 국제전 보는거 같아서 좀 몰입이 안되내요
그만큼 프레임 빼고 나머지가 더 좋겠지 뭐
맞습니다 60프레임은 ㅈ나 만들기 어렵습니다
광고는 그럴듯 하게 했는데 각 게임사 직원들이 이 기술이 구현이 이루어지도록 노력과 협조를 안하는건지 아니면 정말로 불가능한건지.... 괴리감이 크네요...
차세대 콘솔 겜기에서 60fps만 고집하다가 지금 호제던pc꼴 나지 싶음.
60프레임은 pc밖에 방법이 없는 걸까요ㅠㅠ 슬픕니다.
엑시엑으로 가능하죠 성능이 되는데...
어크 바할라 30프레임
그건 유비가 안해주는거 아님? 60프렘 안될리가..
엑엑 때도 어크 60프레임 해보겠다고 했다가 포기했음 물론 똥재규어 어디가겠냐만은
엑시가 정말 2080급이라고 가정했을 때 그정도 급 그래픽카드 박는 유저중에 씨피유 4.4~5기가 안 때리고 돌리는 유저가 얼마나 되겠음. 플5보다 좋은거지 결국 엑시도 4.0도 안 되는 클럭으로 돌아가는 건 마찬가지인지라 씨퓨사양 많이 타는 게임 60 맞추기 힘든건 매한가지일지도
엑엑이랑 엑시엑 성능이 많이 차이나지않음? ㅋㅋ 어차피 피시에서 60프렘이상 지원되는데 성능되는 엑시엑이서 안된다는건 안해준다는거 아님?
위에서도 말했지만 피시에서 2080급 돌릴 하이엔드 유저면 씨퓨도 극한으로 오버때리고 돌리는 하드코어 유저일텐데 그런 시스템에 비하면 콘솔은 발란스가 좀 맞진 않음 엑엑도 그랬고 해상도를 낮추는 정도로 가능할수도 있겠지만 명색이 최강스팩 4k콘솔이라고 내세우는데 그렇게까지해서 60 맞추기엔 명목이 안 서는 걸수도 있고
그래픽이 현세대 수준이면 60도 어찌어찌 하겠죠. 그게 아니라 그래픽도 업그레이드 시키니 여전히 30이 맞춰지는 거에요. 다른 거 없어요.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는 거.
2080s라고 4k 60이 다 되는것도 아니고 12테라라고 해도 amd 기반이라서 엔비디아 카드하고 실성능이 동급일지는 미지수죠 이건 플스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4k에서는 cpu 차이 많이 않남 amd 3600 이나 인텔10900k 나 거의 비슷함 60프레임에서 이미 gpu에 발목 잡히기때문
그건 저해상도에서도 60으로 돌아간다는 전제하임 저해상도에서도 60 안 되는게 4k간다고 글카 뻥파워로 60찍고 그러진 않음
4k 쓰고계세요?ㅅ 5년전부터 쓰는대 2080s 로 7700k 나 10700k나 시피유 점유율 3~40도 않되요~
말을 못 알아들으시나... 씨퓨 사양 적게 먹는거랑 애초에 해상도 상관없이 60 안 되는 거랑은 별개라고요
7700K나 10700K나 만약 어느 해상도에서 60 못 찍으면 아무리 좋은 글카 박아도 4K가도 60 안 되는 건 똑같습니다
뭔말인지 못알아 믁것네..내가 난독증이 있나? cpu랑 해상도랑 무슨관계지? 4k에서는 4코어만 되도 끝판왕 시피유나 하빠리 시피유나 전혀 상관 없다니깐...
랩탑용 셀러론 쓰시나? 7년전 apu 재규어때나 그랬지 지금 5년전 나온 i5만 되도 그래픽카드만 좋으면 4k에서 100프레임도 넘어가는대..
30하다 60하면 체감 확나고 반대로도 마찬가지이긴한데 적응의 문제라 고정만 잘되면 큰 문제는 없음 선택권은 줘야하는건 맞는듯
그래픽 꼭 실사처럼 안해도 되니까 젤다 야숨 마딧세이 처럼 게임성 확실하게 만들어줘...
검정색총알
이거 진짜 클듯 하네요 일단 보여지는건 게임성과 때깔이니 해상도나 프레임은 그 다음임
해상도가 계속 FHD면은 60을 보장하는데 요즘 TV들이 UHD를 들고 나오니... 힘들긴 할듯... 컴퓨터도 QHD 144 뽑고 UHD 옵션 타협해서 프레임 겨우 뽑는데... 3000GTX에서 UHD 그나마 뽑을 거라 예상하는데... 콘솔들 지금나오는건 2060~2080 사이 성능이니... 내년 GTX4000번대 나오면 컴퓨터는 UHD는 어느정도 뽑겠는데... 그때 콘솔들 UHD TV때문에 네이티브 UHD지원겜은 그냥 30FPS로 할수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