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디지털 파운드리 Lossless Scaling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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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4.07.05 (09:2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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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두 일시
2024.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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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수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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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 게임의 프레임률을 두세 배로 늘릴 수 있는 작은 프로그램이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 예를 들어, 40FPS로 실행 중인 "고스트 오브 쓰시마"를 클릭 한 번으로 120FPS로 바꿀 수 있습니다.
- 이 비디오에서는 "Lossless Scaling" 프로그램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생성된 프레임이 어떻게 보이고 느껴지는지,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Lossless Scaling 프레임 생성의 원리
- Lossless Scaling의 프레임 생성은 마법이 아닙니다.
- Lossless Scaling은 DLSS3나 FSR 3과 다르게 게임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게임이 렌더링을 완료한 후에 후처리로 동작합니다.
- Lossless Scaling은 두 개의 완전히 렌더링된 컬러 이미지만을 사용하고, 모션 벡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이 프로그램은 머신 러닝을 사용하여 중간 프레임을 생성합니다.
- 최신 버전에서는 한 개의 중간 프레임 대신 두 개의 중간 프레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Lossless Scaling vs. FSR 3 vs. DLSS 3
- 120FPS의 영상을 느리게 재생하며 비교해보면, 품질의 차이가 있습니다.
- Lossless Scaling의 프레임 생성은 오류가 더 많이 발생하고, 화면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 FSR 3은 모션 벡터를 사용하여 더 나은 품질을 제공하며, DLSS 3은 머신 러닝을 사용하여 가장 적은 오류를 발생시킵니다.
- 더 높은 프레임 생성 모드를 사용할수록 오류가 더 많아지고, 화면 가장자리나 HUD 요소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력 지연과 게임 느낌
- Lossless Scaling의 프레임 생성은 다른 기술들보다 입력 지연이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Cyberpunk 2077 예제에서, DLSS 3는 59ms의 입력 지연을, Lossless Scaling의 2배 프레임 생성 모드는 99ms의 입력 지연을 보입니다.
- 입력 지연은 게임의 플레이 감각에 영향을 미칩니다.
최적 사용 사례
- Lossless Scaling의 가장 좋은 사용 사례는 프레임 생성 기술이 없는 게임에서 프레임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 "Freedom Fighters"와 같은 오래된 게임은 60FPS로 제한되어 있는데, Lossless Scaling을 사용하여 120FPS로 업스케일할 수 있습니다.
- 일부 게임은 30FPS로 제한되어 있어서, 이 경우에도 Lossless Scaling을 사용하여 프레임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모든 게임이 이 기술에 적합한 것은 아니며, 입력 지연과 시각적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 Lossless Scaling은 모든 게임에서 완벽하게 프레임률을 세 배로 늘리는 마법 같은 도구는 아닙니다.
- 프레임 생성, 입력 지연, 아티팩트 등의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 하지만, 특히 프레임률 제한이 있는 오래된 게임에서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 Lossless Scaling을 사용하여 게임의 시각적 유동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이 프로그램은 또한 정수 스케일링과 같은 다른 유용한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건 콘솔이 아니라 pc 정보입니다
요약 DLSS 가 짱입니다요 글고 이건 PC 정보 아닌감 ㅎ
정적인 화면이 오래 유지되는 2D게임에서는 꽤 유용합니다만 화면전환이 심한 3D게임에서는 화면왜곡이 좀 심하게 발생해서 저도 좀 써보다가 포기했음요 ㅎㅎㅎ 30프레임 같은 낮은 프레임에서는 더 왜곡이 심해질수도 있음.
최소 45~50fps 정도는 되어야 쓸만합니다.
게임에 따라 유용성이 달라서리.. 일반적인 3d 고사양게임들은 약간 계륵임.
이건 콘솔이 아니라 pc 정보입니다
엘든 링은 오래된 게임 아닌데 왜 60fps이냐고!! 프롬 이놈들 최후의 희망으로 DLC 패치하면서 120fps 대응 기대했는데 택도 없었다...ㅠ
정적인 화면이 오래 유지되는 2D게임에서는 꽤 유용합니다만 화면전환이 심한 3D게임에서는 화면왜곡이 좀 심하게 발생해서 저도 좀 써보다가 포기했음요 ㅎㅎㅎ 30프레임 같은 낮은 프레임에서는 더 왜곡이 심해질수도 있음.
정적인 화면에서 프레임 더블러가 왜 필요하죠 ㅋㅋ 애초에 어지간한 브랜드 tv에 기본으로 들어가있는 프레임 보간 기능도 끄고 쓰는데, 저걸 쓸이유가.
최소 45~50fps 정도는 되어야 쓸만합니다.
유튜브나 인터넷 영상볼때도 사용하면 영상이 60프램이 되서 꽤좋음. 가끔 영상이 밀릴때도 있는데 그래도 쓸만함
개인적으론 게임보단 영상볼때 득을 좀 본 프로그램인데 화면을 스캔해서 동작하는거다보니 OTT서비스들에선 복사방지 정책에 걸려서 화면이 안뜨는 문제가 있었음...
이거 로봇대전같은거에 쓰면 좋음 ㅋㅋㅋ 원신같은거에도 괜찮고 근대 테두리없는 창모드로 작동해야해서 일부 게임은 제대로 쓸수가 없음. 근대 이거 피씨정보인데 df리뷰라 콘솔에 올라온겅가?
AAA게임중에 PVP PVE류 게임이 아니면 인풋렉 심한 경우가 꽤 많은데 저거까지 쓰면 엇박자로 반응하겠네
사실상 rtx40 라인이 성능 향상은 미비한데 베짱으로 가격 올려치기 할수있었던 이유중 하나가 DLSS3 독점이라 그런건데 몇천원짜리 외부SW가 DLSS3급이면 그것도 그거대로 문제긴하지 ㅋㅋ
요약 DLSS 가 짱입니다요 글고 이건 PC 정보 아닌감 ㅎ
dlss도 소용없는 드도2에 사용해봤는데 체감은 좋더라구여ㅋㅋ
저랑 똑같으시네요 ㅎㅎ
이런 프레임 뻥튀기는 60->120은 괜찮은데 30->60 은 입력 지연이 커서 그런지 별로
이런기술 게임 자체에시 컷씬용으로 응용하면 20프레임 정도에 맞춰서 컷씬 고퀄로 만들고 중간 프레임 넣어서 60프레임으로 재생한다던지 하는거 가능할 것도 같은뎅
아노1800에 할때 써봤는데 굉장히 좋음 워해머3같은 dlss없는 게임에도 부대크기 2배넣고 40x3 설정해도 120 칼고정
게임에 따라 유용성이 달라서리.. 일반적인 3d 고사양게임들은 약간 계륵임.
입력지연 때문에 별로
그렇게 빡세지 않은게임은 할만합니다. 로그엘라이로 30~35 프레임 나오는 세팅으로 로스리스 스케일링 켜서 60~70프레임으로해서 시작부터 끝까지 엔딩 봤습니다. 할만했어요.
게임용 보다는 동영상 4K 업스케일링 + 60프레임으로 보는 기능이 쩝니다.
60고정 게임에 쓰면 효과가 커요. 특히 철권이나 소울칼리버에 써보면 신세계 입니다. 인풋렉도 측정치보니 그리 심하지 않네요
액션 겜은 별로였는데 토탈워에 쓰니 신세계 더군요
이거 프렘이 어느 정도 나오는 시스템에선 매우 유용함
dlss가 얼마나 좋은지를 알게되었습니다.... LS는 입력지연 저정도면 그냥 못쓸수준이라고봐야 ..
게임말고 동영상 보는데 써보세요
PC원신 60프레임 제한인데 이걸로 120프레임으로 해보면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내가볼땐 이거 사서 제대로 설정하고 써본사람 별로 없을듯 설정한거에따라 왜곡이나 지연 차이큰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