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BEST 펼치기

[지스타2019] 韓 게임시장 장악했다는듯..中 게임사들 거대부스로 '압박'



글꼴

         






댓글 137 | 쓰기


BEST
늘 말하지만 꼬우면 중국겜보다 잘 만들면됨 흑우들 등쳐먹을 생각이나 하면서 겜 내다가 망하니까 중국겜한테도 밀리는거 심지어 넥슨은 쪽팔려서 이번에 참가도 못했다며?
rubic | 210.105.***.*** | 19.11.16 23:29
BEST
벽람이야 매출 박살난지 오래고, 소전도 발적화로 램누수 여전한데다 우중이 똥고집 때문에 많이 꼬접했고, 그나마 붕괴가 말은 덜 나오는 편이지만 그건 게임 자체가 여기저기서 갖다 베낀 게임이고... 근데 웃긴건 얘들보다 나은 한국겜이 얼마 없음.
oxidecircle | 182.226.***.*** | 19.11.16 23:47
BEST
갓겜이라고? 내가 갓겜의 정의를 잘못 알고 있나?
DragonAscension | 210.179.***.*** | 19.11.16 23:41
BEST
미소녀 수집겜에서는 그나마 라오진이 비벼볼만 하긴 한데.. 아마 행사장에 꾸웩소리 울려펴져서 제대로 진행 못할듯
닥터M | 121.172.***.*** | 19.11.16 23:37
BEST
실제로 장악됐지 뭐...
EN2EN | 58.238.***.*** | 19.11.16 23:30

중국겜이 뭐어때서 소녀전선 벽람항로 붕괴같은 갓겜 이길만한 한국 일본겜이 없는데

치아씨드 | 116.43.***.*** | 19.11.16 23:28
치아씨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루리웹-8064342054 | 59.4.***.*** | 19.11.16 23:37
BEST
치아씨드

미소녀 수집겜에서는 그나마 라오진이 비벼볼만 하긴 한데.. 아마 행사장에 꾸웩소리 울려펴져서 제대로 진행 못할듯

닥터M | 121.172.***.*** | 19.11.16 23:37
BEST
치아씨드

갓겜이라고? 내가 갓겜의 정의를 잘못 알고 있나?

DragonAscension | 210.179.***.*** | 19.11.16 23:41
BEST
치아씨드

벽람이야 매출 박살난지 오래고, 소전도 발적화로 램누수 여전한데다 우중이 똥고집 때문에 많이 꼬접했고, 그나마 붕괴가 말은 덜 나오는 편이지만 그건 게임 자체가 여기저기서 갖다 베낀 게임이고... 근데 웃긴건 얘들보다 나은 한국겜이 얼마 없음.

oxidecircle | 182.226.***.*** | 19.11.16 23:47
치아씨드

붕괴 말고는 유사껨들인데 그 붕괴도 말 많은껨인데

みかん | 180.92.***.*** | 19.11.16 23:53
치아씨드

컨셉이지?

GaeI | 219.248.***.*** | 19.11.16 23:56
치아씨드

요즘 중국 모바일 게임 안함. 매출 순위도 내려갔고. 현질 안하고 하거든요. 한국 모바일 게임은 현질 안하면 게임이 안되서 매출 순위 상위권이고.

웹떠돌이 | 211.207.***.*** | 19.11.16 23:59
치아씨드

표절 붕괴 없데이트 벽람 지사 약속 배째는 소전 갓겜타령하는거 보면 어그로네

이즈 | 119.149.***.*** | 19.11.17 00:04
치아씨드

짱1깨들이 지들 문화 안 팔리는거 아니까 일본 씹덕문화 차용해서 만든 게임들ㅋㅋㅋㅋㅋㅋㅋ 그나마도 붕괴제외 2게임은 일본 빼고 매출 뿅뿅망한 게임들임 붕괴 표절이야 이미 유명하고

한수쿱 | 223.39.***.*** | 19.11.17 00:23
치아씨드

님이 나열한 겜들 명예 일본 겜 들 아닙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XM2500 | 210.182.***.*** | 19.11.17 01:12
닥터M

라오를 저 위게임들에 비교하는건 좀.

루리웹-7030383898 | 223.38.***.*** | 19.11.17 01:27
oxidecircle

막줄이 핵심 ㅋ

아오지탄광 | 180.224.***.*** | 19.11.17 01:49
치아씨드

갓겜=씹덕겜인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응니얼굴 | 174.216.***.*** | 19.11.17 06:43
치아씨드

중국께임은 갓겜이 아니지만 한국게임은 더 똥껨이기 때문에 상대적 갓겜 ㅆㅇㅈ

용고릴라문어이글 | 58.238.***.*** | 19.11.17 11:31
BEST

늘 말하지만 꼬우면 중국겜보다 잘 만들면됨 흑우들 등쳐먹을 생각이나 하면서 겜 내다가 망하니까 중국겜한테도 밀리는거 심지어 넥슨은 쪽팔려서 이번에 참가도 못했다며?

rubic | 210.105.***.*** | 19.11.16 23:29
rubic

저는 중국쪽에서 판호를 안열어주는 상황때문에 이문제가 다르게 보이던데... 우리가 안해도 던파나 크파 같은게임들 중국에서 벌어오는거 생각하면 단순히 못만드니까 밀리는게 당연한거라고만 하고 끝낼 문제가 아닌듯..

EFFECTIVITY | 14.52.***.*** | 19.11.17 00:06
rubic

넥슨은 일본 서비스 하는 게임도 망한게 꽤 있어서 전체적으로 노답 상황. 카트라이더 산작 냈던데.

웹떠돌이 | 211.207.***.*** | 19.11.17 00:18
rubic

중국게임도 썩 잘만드는것도 아님. 근데 경쟁력이 있는것처럼 느끼는것은 베낀 게임으로 한탕해서 매출 뽑아먹고 운영 유지할 필요없이 게임 닫아버리면 됨. 그렇게 얻은 수익으로 후속게임엔 좀더 정교하게 베낀 게임이 나오지. 그게 지금까지 중국게임회사의 방식이었고.. 근데 국내 시장도 그렇게 하려니 짱.깨가 시장 문을 안열어줌. 우리문은 열려있는데 지들문은 닫아놨으니 애초에 정당한 경쟁이 될까? 항상 이런 글에는 이런 댓글이 달리던데 난 솔직히 이해가 안됨.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7 02:24
We are overwatch

그렇다고 하기엔 3N 으로 꼽히는 넥슨이 요새 내놓은 똥들을 보면 한국게임판이 문제가 있는 건 확실함..

아뭐임 | 59.14.***.*** | 19.11.17 04:57
We are overwatch

수익?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리니지 모바일 수익 국내에서만 뽑아먹어도 세계 매출 1위 먹었잖아?? 한국시장에서 잘 베낀 게임 한탕 해서 뽑아 먹을 수가 없나? 잘 베끼면 리니지와 동급까진 아니여도 충분히 뽑아먹을 여력이 있는 시장임. 근데 넥슨이 그걸 했냐 라고 하면 또 아니거든... 서든2로 대표되는 개노답 기획, 개발, 디자인 능력만 증명됐고, 이후 프로젝트들도 죄다 국밥행. 명색이 한국게임 대표회사 중 하나가 이 모양이면 문제가 있는 거 맞지.

아뭐임 | 59.14.***.*** | 19.11.17 05:02
We are overwatch

중국말고 다른 시장에서 파세요 그럼. 꼭 이런 논리 펼치시는 분들 머리속엔 지구라는 행성에 국가라는 조직이 중국이랑 한국 두개밖에 없으시던데.

yodamix | 182.221.***.*** | 19.11.17 06:16
yodamix

ㄹㅇ 저 핑계가 통하려면 중국 외 다른 국가에서 대체로 흥하는 와중에 중국에서만 장사를 못하고 있어야 말이 맞지

용고릴라문어이글 | 58.238.***.*** | 19.11.17 11:33
EFFECTIVITY

판호를 안 열어주는 문제는 중국쪽 얘기고, 이건 한국에서 한국 게임이 밀린다는 얘기인데 둘은 다른 얘기죠. 중국에서 국내 게임사 매출 부진한 건 님이 말한 판호 문제 때문이 맞음. 근데 한국 내에서 한국 게임이 부진한 건 그거랑 1도 상관없음.

야생 아르셴 | 211.243.***.*** | 19.11.17 11:34
We are overwatch

중국게임도 그리 경쟁력 있고, 잘 만드는 게임은 아닙니다. 근데 그럼 한국이 나은가? 하면 절대 아니기 때문에 밀리는 겁니다. 즉, 양쪽 다 똑같은 놈을 내는 건데 그렇게 되면 당연히 돈 많은 애들이 이기죠. 양산형 게임의 경우 제작비=퀄리티니까.

야생 아르셴 | 211.243.***.*** | 19.11.17 11:37
아뭐임

그러니까 왜 그래야 되냐고? 중국게임은 중국에서 팔고 한국에서도 파는데 왜 한국 게임만 한국에서만 한탕해야 되는데? 이말에 답변이 안됨?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1:43
야생 아르셴

전혀 아니지. 돈이 많건 적건간이 중국애들은 한국게임에 기회조차 안주는데 돈 많은 애들이 이긴다가 왜 나옴? 시장을 개방 안했다니까? 뭔 소린지 이해못함?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1:46
We are overwatch

당연히 안되지. 걔네가 자유 시장 경제 체계를 도입했냐?? 걔네 아직도 공산당이야. 우리도 좇꼴리는대로 할거면 외국 기업 다 내쫓고 꼴리는 대로 해보던지?? 일본 새끼들 수출 금지가 왜 욕처먹고 WTO에게 뚜까맞을만한 일인데?? 좌우 양쪽 나라가 경제 지들 꼴리는대로 한다고 우리도 따라하는 소리잖아 지금?

아뭐임 | 59.14.***.*** | 19.11.18 21:46
yodamix

그러니까 왜 그래야 되냐고? 중국게임은 중국에서 팔고 한국에서도 파는데 왜 한국 게임만 중국말고 다른대소 팔아야 되는데? 이말에 답변이 안됨?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1:47
We are overwatch

중국마냥 다른 국가 다 틀어막고 하고싶은대로 해도 카바 가능한 내수 시장이 있으면 그리 하든지. 우린 그게 안되는 처지인데다 자유 무역을 추구하는 국가니깐 중국마냥 개짓거리 못한다고. 그럼 결국 답은 뭐냐? 중국 말고 딴데가서 해야지.

아뭐임 | 59.14.***.*** | 19.11.18 21:47
아뭐임

뭐냐? 중국 개짓거리 하는거 너도 인정하고 있네? 지금 그부분을 해소해야되는 부분이라는게 이 뉴스의 핵내용인데 그런 그 부분에 대한 얘기를 해야지. 국내게임사의 능력 문제는 동문서답 아냐?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1:52
We are overwatch

개짓거리는 개짓거리고, 중국 중국 하면서 하나에만 목메달다 그 꼬라지 난 건 누구 책임인데?? 결국 쉽게 돈 벌려고 궁리 안한 건 게임회사 능력 탓 맞지 뭘.

아뭐임 | 59.14.***.*** | 19.11.18 21:57
We are overwatch

중국 새끼들 지들 맘대로 하는 거 모르고 그 시장 들어갔냐? 속아서 진출했어??

아뭐임 | 59.14.***.*** | 19.11.18 21:57
We are overwatch

상대적으로 쉽고, 돈 벌기 편한 시장 하나에만 몰빵하고 개발 능력 안키우고, 그러다 좇망한 게 딱 현재 넥슨이구만.

아뭐임 | 59.14.***.*** | 19.11.18 21:58
아뭐임

말을 이상하게 하네 너. 중국 하나에 매달리는게 아니라 우리 시장을 열었으니 중국 시장도 열어야 된다는 공정무역에 대한거지. 그건 게임이 아니라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일텐데 게임회사들의 능력이 부족해서 중국시장 막아놓은건 아닐꺼아님?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2:00
We are overwatch

아니 그러니깐 중국이 무슨 공정무역이냐고. 걔네가 자유 무역 추구하는 자본주의 국가냐고??

아뭐임 | 59.14.***.*** | 19.11.18 22:00
We are overwatch

중국 새끼들 공정 무역 안하는 거 모르고 들어갔냐고?? 공산당 새끼들 지들 꼴리는대로 하는 새끼들인 거 모르고 시장 들어갔냐??

아뭐임 | 59.14.***.*** | 19.11.18 22:01
아뭐임

아니 그러니까 중국 새끼들 지맘대로 하는게 문제니까 해결을 해야된다는게 이 글의 요지라고. 국내회사 능력의 경쟁력은 삼천포로 빠지는 소리고. 뭐 같은 조건이어야 같은 경쟁을 하지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2:02
We are overwatch

리스크 생각했으면 다른 시장 쪽 진출도 해놓는 게 맞는거고, 그러기 위해선 중국 시장 진출하는 것보다 좀 더 능력을 키워야 하는 건데 돈 들고, 귀찮으니 안하다가 사드 사태때 쳐맞고 저 꼬라지 난 건데 그저 중국이 다시 판호 열어주길 바라보고 있다가 망하게?

아뭐임 | 59.14.***.*** | 19.11.18 22:03
We are overwatch

그리고 저 위쪽 댓글대로 우리나라에서조차 경쟁력 쳐밀려서 중국 수익 하나로 회사가 휘청거리면 그거야말로 능력 부족이 맞는거지

아뭐임 | 59.14.***.*** | 19.11.18 22:04
아뭐임

그런 선택은 게임 회사의 몫이고. 같은 시장 개방해서 공정한 경쟁을 하게 해주는건 국가의 몫이고.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2:05
아뭐임

중국회사는 중국+한국에서 게임팔고 한국회사는 한국에서만 판매하니 자본력에서 불평들이 일어나니 그것도 영향을 미치는데?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2:07
용고릴라문어이글

굳이? 중국과의 불공정무역에 대해 얘기하는건데 왜 다른나라에서 흥했냐아니냐가 뭐가 중요함?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2:15
We are overwatch

애초에 중국에서 판호 봉쇄 하기 전부터 이미 국내시장에서도 자빠져가던걸 중국 핑계 대서 명예사 하려고 하니까 그러지 설령 지금 공정무역 하는 다른나라에서는 잘 돼가느냐를 논외로 하자고 해도 애초에 중국이 견제 놓기 이전부터 그냥 경쟁력이 없었는데

용고릴라문어이글 | 58.238.***.*** | 19.11.18 22:23
We are overwatch

정부가 뭔가 조치를 취한다고 하더라도 이미 다 죽어있는 게임 살리겠다고 이쪽 분야에서 뭘 하느니 그냥 다른 산업분야에서 이득을 취하는게 차라리 국가적으로 나음

용고릴라문어이글 | 58.238.***.*** | 19.11.18 22:25
용고릴라문어이글

어차피 지금 게임사들 모럴 꼬라지로는 게임계 살려놔봤자 질적 성장으로 유저에게 혜택이 돌아오지도 않음 여전한 bm 여전한 퀄리티로 돈 빼먹기나 마음 편하게 하겠지

용고릴라문어이글 | 58.238.***.*** | 19.11.18 22:26
용고릴라문어이글

Kpop보다 한국에 더 많은 매출을 담당하고 있는게 게임산업이었을텐데.... 내가 보기엔 지금 물밀듯이 들어오는 중국게임들도 90%이상은 과거 한국게임과 크게 달라보이지 않는데 거기에 다 쓸려가버리게 국가에서 손을 놓고 있는게 맞는거임?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2:29
용고릴라문어이글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손을 놓기엔 게임매출이 한국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이 시장을 놓자는건 너무 말을 쉽게 하시는거 아닌가요?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2:32
We are overwatch

고만고만한 문화산업중에 저때 압도적인 1위였을 뿐이고 방탄소년단을 필두로 k팝이 한번 휩쓸고 지나간 지금은 과연 1위는 하고 있을까 싶은데 저 데이터 자체도 좀 많이 옛날 데이터고. 대충 배그가 정점 찍을때쯤 50억불 돌파하고 그 뒤로 쭉 내리막이었음 타 산업분야로 시선 돌려보면 하다못해 자동차만 해도 올 전반기동안 매출이 250억불이 넘음. 반도체, 조선은 자동차보다 위에 있고 바이오헬스는 한 분기에 수출액 상승량이 110억불을 넘겼음 저거 살릴려고 외교전을 벌이는게 낭비임

용고릴라문어이글 | 58.238.***.*** | 19.11.18 22:45
We are overwatch

뭐 너님이 콘솔파거나 bm 다른거에 어엄청 둔감해서 차이를 모른다면 별 수 없는데 판호 본격적으로 봉쇄되고 일방적 딜교환 당하기 전 시점부터 이미 폰겜 깊게 파는 애들은 디시 마이너갤 등지를 중심으로 쿠앱에 apk에 별 수를 써가면서 중국게임을 하나 둘 발굴하고 있었음 얘들은 그때 이미 유닛은 가챠 없이 얻게 하고 스킨만 가챠로 판다든지 아얘 스킨을 정가로 판다든지 하는 식으로 p2w에 사람 말려죽는 한국폰게임이랑 차별화된 bm을 밀고 있었음. 소녀전선이나 벽람항로같은게 그때 반응을 기반으로 성공 가능성 보고 한국 서비스 한 게임들임 뭐 그때나 지금이나 한국 마켓 매출 최상위권 순위는 엔씨 넷마블이 잡고 있었지. 앞으로도 그럴거고. 근데 씹덕폰게임은 진작에 뒤집을 수 없을 정도로 넘어가있었음

용고릴라문어이글 | 58.238.***.*** | 19.11.18 22:51
용고릴라문어이글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네. 한국 콘텐츠진흥원에서 방금 찍어온거임. 콘텐츠분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게임분야를 털고 다른것을 하자고 님은 쉽게 말하고 있는 거임. 방탄이 빵뜨긴 했지만 한국문화에 대한 접근과 관심 부분일테고 국가적인 통계로 들어가면 방탄도 하나의 그룹일뿐임.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3:01
용고릴라문어이글

그리고 우리가 마이너갤에서 중국게임 하나둘 발굴하던것처럼 중국애들도 한국겜 서버와서 겜 돌리던 예시도 많았지. 소전이나 벽람향로같은 게임이 아까 위에서 말한 90%안에 들지 않던 게임들이고 현실은 ‘왕이 되는 자’ 처럼 한탕해먹고 째는 싸구려 중국게임들이 허다함.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3:09
We are overwatch

ㅇㅇ 콘텐츠분야의 절반 이상이지만 결국 약 40억불 가량의 수출을 내는 게임산업때문에 다른 뭔가를 내주는 외교전을 중국 상대로 하는건 암만 해도 낭비라는걸 더 확실하게 느끼게 해주는 수치였음 참고로 한국 작년도 총수출액은 대략 6천억불 정도 됨 외교도 경제랑 다를게 없어서 공짜가 없는데, 좀 커봐야 하나의 시장일 뿐인 중국 상대로 0.1퍼짜리 게임 좀 살리려고 외교전 걸었다가 산업분야를 넘어서 군사나 국제정치분야까지 요구사항이 뻗치면 뒤처리가 그 돈보다 더나옴

용고릴라문어이글 | 58.238.***.*** | 19.11.18 23:15
용고릴라문어이글

절반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매체에 투자가 낭비라고 느끼셨으면 그 부분을 버림으로인해 생기는 손실을 만회한 콘텐츠대체제가 있어야 할텐데 그게 없는데요. 뭐 애초에 특정분야만 투자해서 강성하는 나라는 어느 순간 흔들리죠. 집중적으로 투자한 분야의 성장력이 끝없진 않기 때문에... 게다가 한국이 게임을 포기하고 다른 산업분야를 키운다? 그러면 중국에서도 한국게임이 무섭지 않으니 다른 분야에 태클을 걸겠죠. 그럼 결국 제자리걸음 아닌가? 중국과의 외교전은 피할수가 없음. 다른 분야를 쟤들이 크게 놔줌? 다른 분야에 태클을 걸면 그때도 외교전은 피곤하기 때문에 버릴실거임?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3:28
We are overwatch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나도 태어나서 수십년동안 한명의 게이머로 살고 있고 한때는 그 바닥에 몸담았던 업계인이라 게임산업을 그냥 무시하는건 아님 (사진은 뭐 하려는거 아니고 그냥 업계인이라고 하면 개소리한다고 하는 사람들 많아서 최소한의 인증임) 그냥 40억불짜리에 불과한데다가 현실도 희망적이지 않으니 그런거지 이제와서 판호 열어주면? 살아난단 보장은 있나? 솔직히 난 일단 그 부분도 갸우뚱 하게 된다

용고릴라문어이글 | 58.238.***.*** | 19.11.18 23:33
용고릴라문어이글

보장은 예언가도 아니고 못함. 근데 평등하게 경쟁할 상황은 만들어줘야함. 희망적이지 않다고 해서 아무런 손도 안쓰고 앉아만 있으면 결국 모든걸 다 내줘야 하지 않음?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3:38
We are overwatch

아니 중국하고 대결구도인 산업분야 당장 떠오르는것만 해도 철강 조선 반도체 전자 이것들 다 우리나라 핵심산업임. 이게 걸리면 당연히 최선을 다해 방어해야지 근데 이걸 지금 안하고 있을까? 이미 외교자원 풀로드 상태임. 나중에도 외교전 피곤하다고 버릴거임? 이 아니라 이미 저 핵심산업에 군사에 국가관계 때문에 피곤한 상태라고. 근데 저 40억짜리 때문에 뭘 더 시키자고? 세상 너무 쉽게 생각하는거 아님?

용고릴라문어이글 | 58.238.***.*** | 19.11.18 23:39
용고릴라문어이글

핵심사업때문에 게임쪽을 신경쓸 여력이 없다는 말이신것 같은데 근거는? 우리나라는 항상 게임을 천대하고 질병수준으로 낮잡아 보기만 했지 애초에 신경을 써준적 없음. 신경을 안쓰는거지. 콘텐츠분야는 매출 그 이상으로 그 문화에 관심, 접근을 유도하는 영향이 있음. 핵심 분야가 아니라서 시장침투를 방관하자는 말이 더 세상 쉽게 보는것 같음.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8 23:51
We are overwatch

게임은 콘텐츠산업중에 매출이 잘나왔을 뿐이지 한국 문화에대한 관심유도력 케이팝은 커녕 한류드라마만도 못한데 자꾸 콘텐츠산업이랑 게임산업 카테고리를 자유자재로 넘나드시네. 님 뭐 세븐나이츠같은 폰게임이나 지스타 같은거 보러 오는 외국인이 한류드라마 촬영지나 k팝 콘서트 찾아오는 외국인만큼 나올것 같아요? 하다못해 유튜브 영상만 봐도 파급력의 차원이 다른데 그걸 거기다 엮으면 어떡함 정신차리세요. 게임은 매출로는 딱 40억불만큼 값어치고, 우리나라가 국위선양이나 국가인지도 같은데서 게임산업 덕 본거래봐야 라그나로크 리니지2 같은거 나오던 시기에 끝났어요. 지금은 게임회사가 아니라 외국 게임 하는(그나마도 산업계 기업들 스폰 받는) 프로게이머들이 지분 더 높고 당장 한국게임산업의 현위치 파악부터 제대로 하셔야 얘기가 통하죠

용고릴라문어이글 | 58.238.***.*** | 19.11.19 00:11
용고릴라문어이글

그것보다 덜 할뿐이지 영향력이 없진 않음. 유튜브서 좀만 찾아봐도 로스트아크 해보려고 한글 용어를 배운다던가 서머너즈워는 해외에서 인기가 많아서 스웨덴에서 글로벌 대회까지 열었음. 그 대회 참가자들이 한국게임이란걸 모를까? 님이 게임을 보는 시각이 딱 한국 수뇌부정도 밖에 안되보임. 그리고 난 계속 통계라던가 예시를 가져오는데 님은 계속 핵심 사업을 을 지켜야되니 게임쪽 신경쓸수없다니 게임은 딱 매출의 영향밖에 없다니 뇌피셜만 말하고 있음.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9 00:32
We are overwatch

그 통계하고 예시가 결국 게임산업은 40억불짜리라는 입증밖에 안됐지 애초에 게임산업은 주 이용자층이 어린이 청소년기부터 걸쳐있다는 특성때문에 매출로는 반도체 자동차는 커녕 일반기계류도 넘기 힘들다는 한계가 있고 그렇다고 파급력으로 커버치려 해도 음악, 영상, 스포츠같은 여타 인싸엔터테인먼트한테 상대가 안되는 어중간하게 끼인 산업임. 통계 예시조차도 필요없는 상식레벨에서 이럼

용고릴라문어이글 | 58.238.***.*** | 19.11.19 00:53
용고릴라문어이글

콘텐츠수출에서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는 매출 40억을 고작 정도로 본다면 콘텐츠 개발 자체가 의미없는거임. 님이 말하는 파급력의 음악 영상등은 실제 매출통계로 10%도 안됨. 그 파급력을 수치로 낼수없는 한 그것들이 게임보다 더 많은 수익을 가져온다고 장담할수 있는 근거가 없음. 인싸엔터테인먼트에게 상대도 안된다는건 상식레벨이 아니라 뇌피셜이지. 40억불의 산업이 가치가 약해서 신경쓸수없다면 그 밑의 산업들은 거의 무가치 수준아님? 한국 주류 수출액이 1억불 정도에 근접해서 뉴스에 나왔던데 이런것들은 참 의미가 없음? 님에겐 핵심 산업만 중요하니까?

We are overwatch | 118.35.***.*** | 19.11.19 01:04
용고릴라문어이글

이분 말씀하시는거 보면 똑똑하신가 보다....

MOONIE10 | 118.40.***.*** | 19.11.19 23:38
BEST

실제로 장악됐지 뭐...

EN2EN | 58.238.***.*** | 19.11.16 23:30
EN2EN

미국 개발, 운영이지만 롤도 중국 자본에 넘어간 중국겜이니...

킹갓히오스 | 59.27.***.*** | 19.11.17 00:05

틀스타 만들면 되는데 NC가 부스 꽉채우려나

고길동메카 | 210.178.***.*** | 19.11.16 23:36

물량빨 이길려면 조선업이나 반도체처럼 기술력이라도 월등해야 하는데 이쪽은 둘다 딸려서... 적당히 팔리니까 안주하는 건지 앞이 안보인다;;

분노의뽀통령 | 1.229.***.*** | 19.11.16 23:41
분노의뽀통령

중국 이기려면 펄어비스처럼 내실을 키우고 IP관리 잘 해야지요. 검은 사막 하나로 전세계에 펄어비스 알렸으니. 검은 사막이 잘 만들어지니 다른 게임까지 같이 기대하고 관심 가짐. 검은 사막 리마스터 해외판에 적용한 것도 평 좋던데.

웹떠돌이 | 211.207.***.*** | 19.11.17 00:10

요즘 분위기보면 제발 신토불이 이지랄만 안했음 싶다

커피엔프림 | 27.1.***.*** | 19.11.16 23:46

멀리 갈 필요도 없이 피시방만 봐도 이미 중국겜에 장악됐다고 볼 수 있지

김애옹 | 175.199.***.*** | 19.11.16 23:54

중국 게임은 그냥 물량으로 밀어 붙이는 거임. 전형적인 양산화 전략. 원래 중공 소련이 하는 방식임.

웹떠돌이 | 211.207.***.*** | 19.11.17 00:00
웹떠돌이

그나마 러시아 동유럽권 국가들 중엔 폴란드가 게임 잘 만듭니다. 러시아쪽은 좀 애매하고 스토커나 얼로즈 메트로 시리즈. 중국보단 동유럽 러시아 게임이 조금 더 나음.

웹떠돌이 | 211.207.***.*** | 19.11.17 00:08
웹떠돌이

스토커 메트로가 로씨야 게임이라니 우크라이나 사람들 피꺼솟 하겟네

WarpEmperor | 59.187.***.*** | 19.11.17 00:24
WarpEmperor

폴란드는 위쳐 말고는 없지 않음?

막장발컨2 | 125.179.***.*** | 19.11.17 01:05
막장발컨2

폴란드 게임 은근히 많음 콜오브 후아레즈, 다잉라이트 만든 테크랜드도 폴란드 회사고 쉐도우 워리어도 있고 인디게임들도 은근히 많이 나옴 오만가지 똥겜(스나이퍼 고스트워리어)으로 유명한 시티게임즈는 물론이고 심지어 람보도 폴란드산임--;;

WarpEmperor | 59.187.***.*** | 19.11.17 02:15
WarpEmperor

다잉 라이트가 폴란드였구나

막장발컨2 | 125.179.***.*** | 19.11.17 02:16
막장발컨2

위쳐 의 CD 프로젝트 게임사 디스 워 오브 마인 의 11 비트 게임사 다잉라이트 의 테크랜드 에반 카터의 실종 의 The Astronauts 게임사 Agony의 매드마인드 게임사 Blair Witch 의 라이온스 라이트 게임사 Bulletstorm의 피폴 캔 플라이 게임사 Darkwood의 엑시드 위자드 게임사 observer_와 Layers of Fear의 블로버 게임사 Get Even 의 더 팜51 게임사 Hatred의 디스트럭트 게임사 House Flipper의 엠피리언 게임사 Kholat의 IMGN PRO 게임사 Lords of the Fallen의 CI 게임사 Shadow Warrior 시리즈의 플라잉 와일드 호그 게임사 Thief Simulator 의 Noble Muffins 게임사 제가 아는 게임들 한해서는 이정도 추려지네요. 똥겜들도 많긴한데 교육용 게임도 꽤 많이 있더군요.

작은별의노래 | 121.185.***.*** | 19.11.17 03:43

정작 사람이 미어터지게 몰렸던건 규모가 작은 미호요 부스 였습니다.;; 안그래도 입구에 있는데 사람까지 몰려서 아수라장 이었어요... 넷마블이 역시 모바일쪽이나 행사 경험이 많아서 그런지 유저들이 편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잘 꾸몄고 스탭들도 관리 잘 해주시더군요...

엘캣 | 112.148.***.*** | 19.11.17 00:18
엘캣

넷마블은 원래부터 관리 잘했습니다.

웹떠돌이 | 211.207.***.*** | 19.11.17 00:20

이래놓고 착짱죽짱이래

InTheBlueSky | 119.71.***.*** | 19.11.17 00:18

이게 다 리니지때문이다

루리웹-0883708035 | 222.233.***.*** | 19.11.17 00:54

중국 망해라

중민이 | 125.177.***.*** | 19.11.17 00:59

롤 하면 껌뻑 죽는데 다른 중국겜보고 뭐라 할거 있나.

EliLove | 211.184.***.*** | 19.11.17 01:15

운영 개판쳐놓고 한국게임이 짱겜을 못이기는 이유는 주 52시간 탓이다 시전하니..

주중미군 | 14.37.***.*** | 19.11.17 01:16

우리 모두 중국한테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중국 없으면 전세계 게임 시장이 폭싹 망해서 우리들은 리니지나 하고 있어야 했을거임.

루리웹-1388913506 | 211.61.***.*** | 19.11.17 01:31
루리웹-1388913506

으 끔찍한 월정액 단순 클릭 노다가 으으 감사합니다 구세주여

기안8864 | 1.176.***.*** | 19.11.17 01:36
루리웹-1388913506

???

나태한자 | 124.63.***.*** | 19.11.17 08:41
루리웹-1388913506

서양 유명 게임사들은 북미 유럽매출이 절대다수인데? 그나마 블쟈가 아시아 매출 25퍼 정도고

이히리기이 | 220.121.***.*** | 19.11.17 08:59
루리웹-1388913506

개소리하네 ㅋㅋㅋ

이즈 | 119.149.***.*** | 19.11.17 10:43

원인이 너무 많아서 열거도 힘듦 한줄요약으론 국내 게임시장은 겉과 속 둘다 썩어서 유능한 인재들은 지능순으로 이미 해외로 탈출해버림

百合少女 | 221.144.***.*** | 19.11.17 01:34

게임 잘만드는 스튜디오가 한군데도 없으니 뭐.

허믜 | 222.112.***.*** | 19.11.17 02:05

애초에 롤부터 짱.깨겜인데ㅋㅋㅋㅋㅋㅋㅋㅋ

지나가는선비 | 190.245.***.*** | 19.11.17 02:18

일본이 전자제품으로 한국에 밀리는 것 보고 뭔가 느껴야 되는데 그런게 없지...

지구별외계인 | 175.223.***.*** | 19.11.17 02:34

내가 붕괴 2년했는데 시작할땐 다른게임으로 가기전에 잠깐 해볼려고 깔았다 여기저기 표절 모션 누덕누덕기워놓고 만든걸 겜이라고 팔았으니 이게 재밌을까? 싶더라 근데 재밌어 2년 지난 지금도 모바일겜에서 비벼볼수있는 액션게임 조차 없어 표절로만 맨날 욕하지 액션 및 그래픽만 보면 욕할수가없음 스토리도 짱짱하고 최적화 이슈되니까 pc버전 내주겠데 그리고 얘네 붕괴 2 아직도 중국에서 서비스 및 업데이트 계속하고있더라 종합적인거 봤을때 미호요라는 회사를 무시할수가 없더라 원신만 봐도 짱숨이라고 다들 조롱했지만 모바일에서 저거 이상 만들수있는 국내 회사가 있을까?

야럄 | 223.62.***.*** | 19.11.17 02:45
야럄

카툰렌더링 식이면 넷마블도 비빌순 있을걸? 문제는 걔네가 젤다 같은 게임은 전-혀 관심이 없어서 그렇지..

아뭐임 | 59.14.***.*** | 19.11.17 04:56
아뭐임

아니 걔네는 기술력이 없어서 못만들어 붕괴가 2년됐는데 아직도 신캐 펌핑받으면 매출 2위까지 찍는겜임 그런겜 하나만 만들어도 대박이지 2년간 한중일에서 얼마나 빨아먹었겠음 근데 국내에서는 왜 안만들까? 그냥 못하는거야 김치게임 만들어서 파는게 더 쉽고 단기간에 단물빨아먹기 좋거든 3n 은 롱런게임에 관심이 없어 그저 돈이 벌고싶을뿐이야

야럄 | 211.247.***.*** | 19.11.17 06:39
야럄

그렇게 안해도 돈을 버니깐 안만드는 거지 ㅋㅋㅋㅋ당장에 모두의 마블로 벌어들인 게 붕괴보다 훨씬 많을텐데

아뭐임 | 59.14.***.*** | 19.11.17 06:40
야럄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93214&site=honkai3rd 미호요, 17년도 상반기 988억 원 매출 달성... '붕괴3' 비중 84% https://www.mk.co.kr/news/it/view/2018/07/464456/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의 대표 장기 흥행작 ‘모두의 마블’이 5주년 업데이트를 통해 누적 매출 1조원에 도전한다. 이미 지난 6월 기준 누적 매출 9200억원을 달성했다. 이렇게 벌어제끼는데 넷마블이 붕괴 같은 거 만들겠음?

아뭐임 | 59.14.***.*** | 19.11.17 06:42
아뭐임

붕괴는 출시한지 6개월 비교고 모마는 5년비교하면...

야럄 | 211.247.***.*** | 19.11.17 06:47
야럄

모두의 마블 6개월치 수익으로 쳐도 대충 920억인데 제작비까지 따지면 과연 붕괴가 더 남겨먹을까 아님 모두의 마블이 남겨먹을까?

아뭐임 | 59.14.***.*** | 19.11.17 06:48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목록보기


위로가기
_smile | 추천 79 | 조회 183411 | 날짜 2018.06.05
루리 | 추천 29 | 조회 1235961 | 날짜 2009.07.28
Rootless Studio | 추천 1 | 조회 177 | 날짜 12:58
최전방고라니 | 추천 0 | 조회 128 | 날짜 12:58
echospherics | 추천 0 | 조회 125 | 날짜 12:57
임팩트아치 | 추천 1 | 조회 392 | 날짜 12:42
Hell Walker | 추천 1 | 조회 1142 | 날짜 12:00
아타호-_- | 추천 6 | 조회 2875 | 날짜 10:31
ILUVMINZY♡ | 추천 3 | 조회 1713 | 날짜 08:19
ILUVMINZY♡ | 추천 0 | 조회 884 | 날짜 08:04
ILUVMINZY♡ | 추천 1 | 조회 836 | 날짜 07:57
Naeri | 추천 10 | 조회 2191 | 날짜 03:16
아타호-_- | 추천 6 | 조회 9500 | 날짜 01:24
돌삔 | 추천 23 | 조회 4357 | 날짜 2019.12.06
춘리허벅지 | 추천 5 | 조회 2714 | 날짜 2019.12.06
e스포츠소식통 | 추천 1 | 조회 2853 | 날짜 2019.12.06
e스포츠소식통 | 추천 4 | 조회 7992 | 날짜 2019.12.06
아나야마 | 추천 0 | 조회 2654 | 날짜 2019.12.06
막투mk.2 | 추천 2 | 조회 931 | 날짜 2019.12.06
임팩트아치 | 추천 8 | 조회 1966 | 날짜 2019.12.06
◀미라이▶ | 추천 1 | 조회 1299 | 날짜 2019.12.06
막투mk.2 | 추천 2 | 조회 1095 | 날짜 2019.12.06
SupremeSecretMan | 추천 2 | 조회 3458 | 날짜 2019.12.06
Seinere | 추천 1 | 조회 1081 | 날짜 2019.12.06
아타호-_- | 추천 3 | 조회 2475 | 날짜 2019.12.06
nokcha | 추천 3 | 조회 3964 | 날짜 2019.12.06
YongMun | 추천 21 | 조회 7254 | 날짜 2019.12.06
롭스 | 추천 2 | 조회 3923 | 날짜 2019.12.06
Seinere | 추천 0 | 조회 612 | 날짜 2019.12.06
Nakano Miku | 추천 1 | 조회 4941 | 날짜 2019.12.06

1 2 3 4 5




글쓰기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