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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퍼즈, ‘연람의 재뉴어리’와 그가 온다

조회수 9804 | 루리웹 | 입력 2023.07.08 (22:00:00)
[기사 본문] 8일 오후 7시, 넥슨과 네오플이 '사이퍼즈'의 12주년 기념 쇼케이스 '더 호라이즌'을 개최했다. 이 날 방송에서는 하반기 업데이트 및 신규 캐릭터가 소개되었기에 1부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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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성 업데이트의 첫 번째는 '삽니다 게시판'이다. 판매자 위주의 기존 거래 시스템을 구매자 위주로 변경하겠다는 것. 원하는 코스튬의 희망 가격을 먼저 제시하면 판매자가 합당한 가격에 거래를 진행하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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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는 '코스튬 컬렉션 시스템'이다. 이번 개편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인데, 하나는 코스튬 착용 모습을 다양한 배경과 포즈로 미리 보기, 또 하나는 코스튬 수집을 통해 얻는 혜택이 개수 기준으로 바뀐다는 것이다. 코스튬, 헤어, 액세서리 모두 포함하여 일정 개수 이상을 가지게 될 경우 보상이 지급되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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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는 '도안 시스템'이다. 도안의 경우 크게 두 가지 기능이 있는데, 하나는 제작, 다른 하나는 트와일라잇 광장에 일정 시간마다 도안해주는 NPC가 등장하는 것이다. 그런데 효용성이 많이 떨어져 버튼 하나로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도록 했으며, 관심 마크를 만들어 원치 않는 캐릭터는 들어가지 않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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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사용하지 않는 미개봉 도안도 교환 대상에 포함된다. 미개봉 일반 도안을 일정 수량 모아 추가재와 교환하면 코스튬 도안으로, 다시 이를 마스터 도안으로 교환할 수 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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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는 '배틀 패스'이다. 지난 6월 판매가 종료된 신도의 특권과 달리 배틀패스는 기간을 3개월로 설정했고, 보상을 단순히 판 수가 아니라 다양한 방식의 부담 없는 미션으로 변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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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2nd 궁극기 시즌 4' 차례였다. 참고로 '별빛의 스텔라: 기어3 네뷸라'의 경우 2차 궁극기 업데이트 후 플레이 수치가 1주 뒤 4.1배, 1개월 후에도 1.6배 증가한 상태를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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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이 2차 궁극기를 받는 캐릭터는 총 5인이다. 이 5인은 조합의 다양성을 고려한 조합이며, 구체적으로는 탱커 2인(휴톤, 리첼), 원딜 2인(하랑, 나이오비), 근딜 1인(호타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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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타루는 궁극기의 사용성 다양화, 하랑은 본인이 직접 딜링, 휴톤은 데미지는 부족할지라도 대상을 전장에서 이탈시키는 형태, 나이오비는 폭주와 관련된 콘셉트, 리첼은 스킬셋이 변경되는 식으로 현재 사용 중인 궁극기와는 완전히 다른 스타일의 궁극기로 새로운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일례로 아래는 리첼과 관련된 원화인데, 멜빈의 기술력이 더해진 2차 궁극기를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업데이트 시점은 8월 31일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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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U 시즌 개편'에서 가장 먼저 소개된 것은 '기상 시스템 변화'이다. 일정 시간 다운된 채로 공중에 떠있게 되면 캐릭터가 무거워져 빠르게 바닥에 닿아 기상을 할 수 있게 되는 식이고, 기존 콤보 시스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내부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투신전에도 같이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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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공식전 시스템 변화'로 밴 시스템이 최대 10개(1인당 1개 밴)로 증가하고, 블라인드 동시 밴 방식으로 시간이 늘어지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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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공식전 희망 포지션 선택 매칭을 도입, 희망 포지션을 미리 선택한 후 매칭하여 그 포지션으로 조합을 맞춰 진행하는 식으로 기획 중이다. 또한 매칭 시간이 늘어지지 않도록 1지망과 2지망으로 매칭 범위를 늘린다는 구상이다. 이외에도 매칭 후 전투 시작 전까지 아군의 닉네임을 비공개 처리하며, 전체 채팅을 막아 불필요한 마찰을 줄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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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전 휴식 점수 변경은 공식전을 오래 쉬었을 때 떨어진 실력 만큼을 RP로 갖고 있다가 복귀했을 때 돌려주는 개념인데, 낮은 등급에서는 스트레스 요인이 되어 골드 이하 등급에서는 대폭 완화하거나 제거하는 것을 고민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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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전, 협력전 시스템 변화'에서는 리매칭 시스템이 언급됐다. 협력전에서는 마음이 맞는 아군과, 일반전에서는 아군과 적군 팀 그대로 이어서 다음 경기를 진행하는 식이다. 그 외에도 정형성을 탈피하기 위해 전장 구조물 변화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 중이고(철조망처럼 벽이지만 시야가 뚫려 있는 벽으로 근접전 시 긴장감을 부여하는 형태), 신규 전투 특성 추가와 밸런싱도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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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사이퍼는 더 호라이즌을 이끄는 리더 '연람의 재뉴어리'였다. 연람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끌어 자기 편으로 만든다는 의미이며, 미국과 유럽의 스토리가 합쳐지는 상황에서 중요한 인물이 케니스이고, 그와 함께 재뉴어리도 유럽으로 이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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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3일 출시되는 재뉴어리는 대상의 기억을 읽는데 특화되어 있으며, 전투 중 적의 기억을 읽어 약점을 파악한 후 디버프를 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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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 스킬 소트 아웃은 90초 동안 본인과 주변 아군의 치명타 확률을 올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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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 스킬 니모닉은 목표 지점의 적을 타격하고, 타격 당한 적이 남긴 기억체를 아군 또는 재뉴어리가 획득하면 소트 아웃이 강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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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 스킬 리마인드는 목표 지점의 적을 최대 4회 공격하며, 마지막 타격으로 적을 타격하면 RC 스킬의 기억 큐브 스택이 1회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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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 스킬 루미네이션은 차있는 기억 큐브 스택 만큼의 대미지를 준다. 또 대상을 정확히 타격하면 마지막 타격에 다운 형태의 대미지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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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RC 스킬 프로파일링은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면 머리 위에 메모리 스캔 디버프가 생기고, 이것이 초반에 빨리 돌아가는 경우 맵에 위치가 표시된다. 또한 디버프가 걸린 대상을 쓰러뜨리면 폭발 대미지가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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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스킬 메모리스틸은 적을 붙잡아 기억을 읽으며, 붙잡힌 적에게는 메모리 스캔 디버프가 부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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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 스킬 포어사이트는 일정 시간 적의 공격을 예측 회피하는 기술로 대미지가 안 들어가고 상하좌우 이동이 가능하다. (대각선 이동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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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스킬 비욘드 더 호라이즌은 범위 내의 적에게 디버프를 부여하는데, 범위가 상당히 넓으며 적이 주는 치명타 피해는 감소하는 대신 적이 입는 회피 대미지는 증가시킨다. 단, 궁극기가 시전되는 동안에는 재뉴어리의 디버프 1단계가 계속 갱신되어 폭발 피해를 입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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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콤보는 루미네이션을 시전해 놓은 뒤 프로파일링으로 디버프를 입히고 니모닉으로 띄우는 형태가 된다. 또 프로파일링은 벽 뒤에 있는 대상도 타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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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7월 중순에는 외부 리그가 진행되고, '액션 토너먼트'는 2023년 연내, 겨울에 부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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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사이퍼즈 앱은 기존의 2개가 하나의 앱으로 합쳐지며, 장비 보관함은 총량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7월 13일 총량을 2,400칸 증가시킬 예정인데, 이 중 1,200칸 무료 오픈권을 같은 날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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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 코스튬은 유저 요청이 있었던 린과 페어 캐릭터인 미쉘, 나이오비용을 준비했고, 접속 이벤트 참가자에게 7월 13일 3종 중 1종을 제공하는 상자를 지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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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뉴어리 스페셜 헤어 III는 안경을 벗은 재뉴어리이며, 화이트 액세서리 풀패키지는 토끼, 고양이, 호랑이 중 하나를 선택해 해당 동물의 화이트 액세서리를 받을 수 있는 패키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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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네오플 윤명진 대표의 축전 영상이었다. 던전앤파이터의 디렉터로 유명하지만 초기 사이퍼즈 개발에도 참여했다는 그는 재뉴어리, 2차 궁극기 프로젝트, 세계관 확장 외에도 필요하다면 던전앤파이터 IP와의 융합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고, 코스튬이나 이벤트 같은 게임 외적인 요소에 대해서도 재미있는 것을 많이 선보일 수 있도록 조커팀과 함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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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모어씽으로 언급한 것은 재뉴어리 다음의 신규 캐릭터 '코드네임 LASHER 심판관 니콜라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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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현재 작업 중인 러프 원화이며, 그와 함께 안타리우스 내부 스토리를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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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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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47
BEST
걍 엔진 올리고 버그 잡아서 2를 내놔라 입장렉, 위치렉 출시 초기부터 있던 버그를 지금까지도 못잡고.. 앞으로도 못잡을것 같으면 게임을 다시 완전 리뉴얼해서 형평성을 맞춰 줘야지 계속 방치하고 있는게 말이되나..
루리웹-4788287830 | (IP보기클릭)211.208.***.*** | 23.07.08 23:25
BEST
윤명진 대표 다시 살찜?
돼지보노 | (IP보기클릭)112.164.***.*** | 23.07.08 22:28
BEST
그게 안됨 세상 모든 회사들이 사이퍼즈 같은 장르를 안만드는데는 이유가 있는거임 굳이 빗대어 말하자면 철권을 5v5로 하고 있는거랑 마찬가지 기술적으로 렉없이 평범한 플레이가 그냥 불가능함
스페이스코코넛 | (IP보기클릭)115.22.***.*** | 23.07.09 03:05
BEST
그래서 사이퍼즈가 렉이 개쩜에도 불구하고 대체가 안되는 장르인 이유기도 함
스페이스코코넛 | (IP보기클릭)115.22.***.*** | 23.07.09 03:06
BEST
대체제가 아예 없음.
그거아세요 | (IP보기클릭)61.78.***.*** | 23.07.09 10:27

궁극기 많이 이쁘던데

프리즈마 이리야 | (IP보기클릭)118.139.***.*** | 23.07.08 22:15
BEST

윤명진 대표 다시 살찜?

돼지보노 | (IP보기클릭)112.164.***.*** | 23.07.08 22:28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추억은사랑을닮아

대체제가 아예 없음.

그거아세요 | (IP보기클릭)61.78.***.*** | 23.07.09 10:27
그거아세요

엥? 왜 없음. 파라곤 있잖음. 완벽히 같은 장르인데.

노을빛눈물 | (IP보기클릭)59.25.***.*** | 23.07.09 13:4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추억은사랑을닮아

운영을 ↗같이해서 그렇지 재밌긴해용

라훔 | (IP보기클릭)218.156.***.*** | 23.07.09 16:22
노을빛눈물

파라곤은 그냥 TPS 시점 AOS인데 사퍼는 굳이 따지자면 철권+AOS라서 아예 느낌이 다름.

그거아세요 | (IP보기클릭)61.78.***.*** | 23.07.09 17:23
노을빛눈물

사이퍼즈랑 파라곤 둘 다 해보면 그 소리 나올수가 없음 조작감부터 스킬 사용방식같은거부터 세세하게 존나 다름... 겉보기랑 많이다름 둘이

Dr.Strangeluv | (IP보기클릭)220.81.***.*** | 23.07.09 17:3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추억은사랑을닮아

같은 장르도 아닐뿐더러 파라곤은 노잼임

안녕남 | (IP보기클릭)118.235.***.*** | 23.07.09 20:33
노을빛눈물

마리오카트랑 카트라이더급이 아니라 오버워치랑 발로란트급 차이

단노우라 팔척도 | (IP보기클릭)211.38.***.*** | 23.07.09 20:39
노을빛눈물

사이퍼즈랑 파라곤 둘 다 제대로 안해보신듯

런 처 | (IP보기클릭)211.222.***.*** | 23.07.09 21:23
노을빛눈물

파라곤이랑 롤이랑 완벽히 같은 장르라고 하는 급의 주장인데...

칸다군 | (IP보기클릭)121.138.***.*** | 23.07.10 04:00

다른것보다 공중에서 죽을때까지 맞는거 손본다는게 너무 좋음

매디 | (IP보기클릭)61.75.***.*** | 23.07.08 23:06
BEST

걍 엔진 올리고 버그 잡아서 2를 내놔라 입장렉, 위치렉 출시 초기부터 있던 버그를 지금까지도 못잡고.. 앞으로도 못잡을것 같으면 게임을 다시 완전 리뉴얼해서 형평성을 맞춰 줘야지 계속 방치하고 있는게 말이되나..

루리웹-4788287830 | (IP보기클릭)211.208.***.*** | 23.07.08 23:25
BEST
루리웹-4788287830

그게 안됨 세상 모든 회사들이 사이퍼즈 같은 장르를 안만드는데는 이유가 있는거임 굳이 빗대어 말하자면 철권을 5v5로 하고 있는거랑 마찬가지 기술적으로 렉없이 평범한 플레이가 그냥 불가능함

스페이스코코넛 | (IP보기클릭)115.22.***.*** | 23.07.09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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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코코넛

그래서 사이퍼즈가 렉이 개쩜에도 불구하고 대체가 안되는 장르인 이유기도 함

스페이스코코넛 | (IP보기클릭)115.22.***.*** | 23.07.09 03:06
루리웹-4788287830

넥슨 애들이 2 내는거마다 망해서 안나올거 같음ㅠㅜ

어둠과설탕 | (IP보기클릭)14.226.***.*** | 23.07.09 10:59
스페이스코코넛

ㅇㅈ이 게임은 뉴비가 거의 없음. 대부분 하다 접고 복귀하거나 쉬는사람.. 다들 게임하면서 싸우고 게임욕도하고 그러지만 결국 특유의 매운맛을 못잊고 다시찾아옴

루리웹-6199474278 | (IP보기클릭)113.60.***.*** | 23.07.09 16:13
루리웹-4788287830

지금 정신병자들 천지라 저번 엔진 업데이트때 들먹이면서 엔진업데이트 거부하는애들 엄청많음 엔진 업데이트 해달라는 말 올라오면 집중포화맞고 내려감

루리웹-123456974892 | (IP보기클릭)61.101.***.*** | 23.07.09 20:06
루리웹-123456974892

위에도 있는데 이것저것 말도안되는 핑계 ㅈㄴ댐 애초에 엔진교체해서 걸리는 서버부하는 거의 똑같음. 본인 집컴 부하가 늘어나는거지

루리웹-123456974892 | (IP보기클릭)61.101.***.*** | 23.07.09 20:08
루리웹-123456974892

애초에 엔진 교체해도 서버렉은 못고친다고 반박하는건데요

칸다군 | (IP보기클릭)121.138.***.*** | 23.07.10 04:02
루리웹-4788287830

카트 2 사례도 있고 2나온다고 하면 불안하다...

굴비히어로 | (IP보기클릭)1.230.***.*** | 23.07.10 10:18
루리웹-123456974892

근데 솔직히 지난 엔진 업데이트로 유저들 겁나 떠나가서...ㅋㅋㅋ

Arken | (IP보기클릭)112.175.***.*** | 23.07.10 11:40
루리웹-4788287830

2라는게 마음먹는다고 뚝딱~ 나오는것도 아니고 서든2 카트2 등등 생각하면 굳이? 싶은데

루리웹-4088662953 | (IP보기클릭)221.138.***.*** | 23.07.12 22:43

중력보정 생김 (중요) 탱커하면서 뒤질때까지 공콤 쳐맞는거 꼴받았는데

근들갑떨지마라 | (IP보기클릭)112.168.***.*** | 23.07.09 01:31
근들갑떨지마라

테이랑 클리브한테 구석에 몰리면... 어휴..

하얀에이스 | (IP보기클릭)121.137.***.*** | 23.07.09 01:41

호타루가 주캐인데 궁극기 진짜 쓰레기라 불만이여서 엄청 기대중

올레~ | (IP보기클릭)180.231.***.*** | 23.07.09 03:42

최근 가장 인상적인 소식이었던 마비노기 언리얼엔진으로 교체처럼 사이퍼즈도 엔진 교체로 그래픽만 좋아질 수 있다면 진짜! 열심히 달릴 거 같음 사이퍼즈 판 당 게임 시간, 캐릭터 개성, 조작감 전부 만족하고 개인적으로 롤보다 사이퍼즈가 aos 게임으로서 더 재미있다고 생각 하는데 몇 시간씩 달리다가 좀 피곤해지면 너무 옛날 게임 같은 그래픽이라 현타가 옴..

한글영문숫자혼용가능 | (IP보기클릭)1.250.***.*** | 23.07.09 09:33
한글영문숫자혼용가능

사퍼 이후 더 좋은 그래픽의 게임들 생각하면 파라곤이랑 중국산 사이퍼즈 게임이 있기는 한데 둘 다 맵이 너무 크고 게임 템포가 느려서 사퍼의 스피드한 게임 템포랑 사퍼의 캐릭터 개성에 비하면 항상 비교되고 아쉬워서 정 못 붙이고 접게 되던 거 같음

한글영문숫자혼용가능 | (IP보기클릭)1.250.***.*** | 23.07.09 09:36
한글영문숫자혼용가능

지금 사퍼가 이미 한차례 엔진 업그레이드를 해서 그래픽 올린것인데, 그래픽이 그다지 올라가지도 않았고 무거워지기만 해서..

Arken | (IP보기클릭)112.175.***.*** | 23.07.10 11:41
Arken

+버그도 이것저것 생기고 나름 그래픽 업글로 도약하려고 했지만 실상은 업데이트 후 오히려 pc방 점유율이 떡락하고 복구 되지 않았죠..

한글영문숫자혼용가능 | (IP보기클릭)1.250.***.*** | 23.07.10 14:19
한글영문숫자혼용가능

알탭하면 튕기고 궁쓰면 튕기고 때마침 오버워치가 상륙하면서 본격적으로 나락행

Arken | (IP보기클릭)112.175.***.*** | 23.07.10 14:48
한글영문숫자혼용가능

많은 사람들이 잊고 있을수도 있지만 샆은 이미 한번 엔진교체를 한 게임.

시드tlem | (IP보기클릭)210.100.***.*** | 23.07.10 18:20

휴톤 2차 낮은딜에 적 날려버리기... 휴톤유저들이 원한건 그런게 아니라고...

시드tlem | (IP보기클릭)61.76.***.*** | 23.07.09 09:45

옛날에 진짜 재밌었는데, 후속작이 안나오고 장수하고 있네요.

TTTTK | (IP보기클릭)211.227.***.*** | 23.07.09 09:51
TTTTK

후속작이 못 나오는 거라고 봐야...

그거아세요 | (IP보기클릭)61.78.***.*** | 23.07.09 10:27

신캐는 그리피스 같네

서칭 포 | (IP보기클릭)203.130.***.*** | 23.07.09 10:08

코스튬 배경 애들 방 벽지네

양파 파쇄기 | (IP보기클릭)219.255.***.*** | 23.07.09 10:10

사이퍼즈도 IP가지고 모바일겜 내면 평타이상은 칠거같은데. 흨ㅎ므흐흐흐ㅡㅎㅁ흠흐므 ㅎ

낚시본능2 | (IP보기클릭)58.29.***.*** | 23.07.09 10:37

오랜만에 접속해서 해보니 철거반 AI가 지나치게 캐릭터를 따라오는 점이 불쾌했습니다.

춘삼과 함께 | (IP보기클릭)49.167.***.*** | 23.07.09 17:50

개인적으로 이해 안가는거, 많이 퍼준다해도 여전히 부스터를 이용한 인게임 아이템 회득(코디아이템 아님 롤로 따지면 착용아이템 등급을 따로 구해야됨) 이벤트 코인 구입하는 상황에서 한번에 여러 개 사는 기능 없는 거 (이건 진짜 이해안감) 60개 사다가 정신 나갈 뻔함. 오래된 게임 탓에 이런저런 불필요한 시스템이나 기능이 많음. 공식전에 메리트가 없음 공식전 안하는 유저가 많은 이유가 있음. 포지션 버프나 밸런싱 문제는 뭐 고칠거라 봄. 2차 궁극기 따로 특정 조건 달성해야 해금되는 것도 이해가 안감. 이건 좀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긴한데 옷을 다 맞춰서 나오다 보니 아바타 입으면 캐릭터 구분히 힘듬.

2323 | (IP보기클릭)121.161.***.*** | 23.07.10 09:34

나도 10년넘게 하면서...욕하면서도 함..대체제가 없다 ㅠㅠ

Skinpopp | (IP보기클릭)203.229.***.*** | 23.07.10 10:08

와 이쁘긴하다

야샤진 아이 | (IP보기클릭)223.38.***.*** | 23.07.10 11:25

루리웹-5368445280 | (IP보기클릭)218.238.***.*** | 23.07.10 19:32

이거 보고 시작했는데 어려워잉...

미술대학원 노예 | (IP보기클릭)110.12.***.*** | 23.07.12 16:25

초장기에 존나 재미있게 했는데.... 플스에 원형처럼 보이는 게임도 있었어서 했는데....ㅆㅂ 맵도 그당시 그대로고 그냥 캐릭만 찍어내면 다냐

width | (IP보기클릭)125.131.***.*** | 23.07.13 09:10
width

맵은 추가했는데? 기본 골자가 비슷할 뿐이지.

FinKLain | (IP보기클릭)218.50.***.*** | 23.07.13 21:54

트위치에서 자낳대도 하던데 과연..

라떼라떼라뗴 | (IP보기클릭)27.120.***.*** | 23.07.15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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