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디비니티나 필라스오브이터니티 이런 게임들 적응을 잘 못해서 즐기질 못하다가 이번에 발더스게이트3는 워낙 평도 좋고 한번 적응을 해봐야겠다 맘먹고 달려보고 있는데요..
기본적인 흐름은 그냥 내 맘대로 선택하는대로 따라가고 맵에 노란 별모양으로 뭔가 중요 퀘스트 같은걸 따라서 진행중입니다.
이런 진행은 이제 좀 익숙해졌는데 전투가 좀처럼 익숙해지지 않아서요 ㅠㅠ
1. 가끔 만나는 상인들이나 상자에서 나오는 무기나 방어구는 숙련도만 맞으면 아무나 줘도 괜찮은건가요?? 커스터마이즈해서 바바리안으로 주인공을 만들어 진행중인데 처음에는 양손 도끼 들고있지만 중간중간 대검이나 장검 혹은 창으로 좋은게 나오면 그때그때 좋은걸로 바꿔주면 되는것인지..
2. 마법은 전투 한번에 한발 밖에 못쓰는건가요?? 게일이 지금 동료인데 쓸 수 있는 마법은 제일 많던데 이유가 뭔지 모르겠는데 잘 쓰던 마법이 선택이 안되어서 활로 멀리서 쏘고있고 막..(중간에 중갑 잘 못 입혀줬다가 마법 못쓰는거는 알아차렸지만 그 외에도 다른 이유가 있는건지..)
3. 전투가 기본적으로 행동-보조행동-반응(??) 이렇게 세가지라고 좀 찾아봐서 조금 알겠는데 그냥 적 가차이 다가가는 이동도 행동인거지요?? 예를들어 적 가차이 이동해서 가면 이미 행동은 다 쓴거고 보조행동이나 반응만 할 수 있는?? 그런데 또 이동해서 행동인 공격은 또 눌려지니 헷갈리고..
전투 흐름?? 이해?? 이런것만 좀 알면 굉장히 다양한 선택지로 재밌게 즐길 수 있을거 같은데 은근히 이해가 어렵네요 ㅠㅠ
1.숙련은 당연히 있어야하고, 쓸 무기가 기교형인지는 봐야됩니다. 모든무기는 힘이 보정을 줍니다. 다만 기교형은 힘,민첩중 높은쪽 보정을 받습니다. 민첩베이스 근접캐릭 육성에 쓸수있는거죠. 2. D&D 세계관 게임의 마법사들은 마법을 자유롭게 못씁니다. 하루에 정해진 횟수만큼의 마법만 사용할수 있고 그걸 수치화 한게 '주문슬롯'입니다. 1레벨 마법을 쓰려면 1레벨 주문슬롯이 하나 필요한거죠. 일반적으로 이 주문슬롯은 특정포션이나 마법아이템효과가 아니라면 채울수없고, 오로지 긴 휴식을 해야지만 충전됩니다. 다만 예외가 몇 있습니다. 위저드나 소서러는 별개의 자원을 소모해 주문 슬롯을 충전하기도 합니다. 또 워록은 주문슬롯 개수가 매우 적은 대신, 짧은휴식만 해도 주문슬롯이 복구됩니다. 클레릭이나 팔라딘은 전용 마나같은 개념도 있고요. 게일은 위저드라서 마법을 다양하게 배울수있지만, 적재적소에 맞는 마법으로 바꿔서 운용하시는게 중요합니다
3.전투중 스킬창 위쪽에 보시면 녹색 동그라미와 주황 삼각형이 보일것입니다. 각각 '행동' 과 '추가행동'을 나타냅니다. 이 외에 다른 아이콘들은 직업마다 가진 자원이고요.또 턴종료 버튼 주변에 동그랗게 게이지가 있는데, 이것이 이동력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동력,행동,추가행동, 반응은 누구나 가지고있습니다 발더스3의 모든 행동은 행동포인트나 추가행동을 소모합니다. 단, 단순 이동은 그냥 이동포인트만 소모해요. 이동한다고 공격을 못하는게 아닙니다 따라서 이동후, 공격, 추가행동, 턴종료 가 보통의 흐름입니다. 그러나, 이동을 2배로 할수있는 '질주'라는 스킬이나, 무언가를 던지는 등 행동포인트를 소모한 후에는 추가행동가지고만 할수있는 자잘한 공격밖엔 할수없습니다. 로그는 저런 질주같은 능력을 행동이 아닌 추가행동으로 할수있는등, 스킬이나 행동을 한번씩 읽어보시고, 어떤 자원을 소모하는지 확인하시며 배우시는게 좋습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드려요!! 무기는 공격력 수치가 높은걸 쓰는게 좋지만 기교형인지 확인을 해야하는거군요!! 마법사들은 아 좀 아쉽네요. 어쩐지 MP이런 게이지가 보이지 않더라니 횟수제한과 그걸 채우는건 긴 휴식이군요..뭔가 원거리 무기나 공격력이 그래도 좀 괜찮은 무기를 들려주고 마법 다 쓰면 그런식으로라도 공격하거나 던지는 폭탄같은걸 많이 줘야하는건가.. 제가 이해를 잘 못했군요!! 이동, 행동, 추가행동 이렇게 생각해야겠네요!! 한가지 궁금한게 이동, 행동, 추가행동 이건 순서는 상관없이 쓸 수 있는것이지요?? 예를들어 추가행동으로 버프?? 집중?? 이런거 주고 공격하고 이동으로 거리 멀리고 그런거...
네. 자원 사용순서는 어떻게 되든 상관없기때문에, 먼저 공격후에 이동하는 방식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오히려 이 경우가 좋을때가 상당히 많아요. 이게임에는 기회공격 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근접무기를 든 적과 붙어있다가 멀어질시, 턴당한번 그 적이 자동으로 나를 공격하는 개념입니다. 서로 무기 맞대고있다가 등을 내주는 거니까요. 반대로 내 전사가 적의 궁수옆에 붙어도 이 기회공격을 쓸수있기에 나름 중요합니다 일부 직업의 경우 공격을 성공하거나 능력을 쓰면 이 기회공격을 무시하고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런 직업은 공격후 이동이 더 유리하죠
아. 마법사들말인데, 캔트립 혹은 소마법 이라고 불리는 주문슬롯 안쓰는 평타같은 마법이 몇개씩 있을겁니다. 이거 강화하는쪽으로 가면 큰마법은 좀 약해도 꾸준딜은 넣어주니 마법사라고 크게 불리한건 아니에요. 워록같은 직업은 이 소마법중 하나를 강화시켜서 그거만 쏘고다니기도 하거든요.
아..가만히 기억해보니 그 라이언하트인가 무슨 하트인가 그 회복마법 쓰는 캐릭터는 공격 스킬 있는 쪽에 불마법이 하나 있었던거 같아요!! 굉장히 자주 빗맞고 데미지도 별로라 잘 안썼는데!! 아하!! 그런데 마법이 나중에 가면 강화가 되나보네요?? 레벨이 오르면서 선택하는것중에 있는걸까요?? 심오합니다..
섀도하트는 기만클레릭이라 잘 못맞추는게 맞긴합니다 ㅜ. 게일이나 나중에 얻는 윌 이라는 동료는 소마법이 꽤 쓸만해져요.
앗 제가 헛된 기대를 하였군요.. 미안하다 하트.. 게일도 나중에 셰도우하트처럼 평타같은 마법이 생기는건가요?? 지금은 그 전기줄로 이어지는 마법이 한번 걸리면 100%라 그것만 쓰고있....
평타마법이 첨부터 고를수있을겁니다. 데미지 보통에 기름에 불붙이는 화염화살, 데미지는 그닥이지만 적을 느려지게하는 서리광선, 가까이서만 쓸수있지만 적을 감전시키거나 물바닥에 전기 전도시켜 게일이 도망갈 기회를 주는 전격의 손아귀 등 몇가지 소마법을 고를수 있어요.
앗 어디서 고르는거지!! 퇴근하고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게일 딱 기다려라!! 열일하게 만들어줘야겠어요!!
처음에 위저드 1렙때 이미 정해져있는건데, 원하는거로 바꿔서 고르시고싶으면 야영지에 위더스라는 npc가 와있는경우 100골드 내고 다시 위저드1렙부터 찍으시면 언제든 바꿀수있습니다
아 그 왕관쓴 해골은 만났어요!! 오늘 바꿔줘야겠네요!! ㅎㅎ 정말 감사드려요!!
이동력은 별도 구요 행동과 보조도 별도 에요 달리가나 도약은 보조를 소비 하구요 마법은 주문 갯수가 정해져 있어서 긴밤 보내야 채워집니다 어지간 하면 한번 전투 했으면 긴밤 보내셔야 합니다 저도 주말 부터 하는데 전투가 영 적응이 어렵네요 그냥 닥돌하기엔 너무 어렵...
오!! 저도 맞고 품는 그런 스타일이라서 전투는 생각치 못했는데 꽤 복잡하더라구요.. 마법사니까 마법만 계속 쓰고 바바리안이나 검사 같이 생겼으면 붙어서 때리면 되겠지 했는데 당장 마법사부터 마법을 못쓰니 얘로 뭘하지 하고 고민하고있고;;;;; 고블린 마을에서 그 올챙이 해결해준다고 애꾸 할머니가 데리고가서 분위기가 죽이려는거 같아서 싸우는 곳인데 언더다크 입구?? 점점 상대하는 적들이 저보다 잘 싸우는거 같은 느낌이 들어서 부럽다 싶었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