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실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오리와 도깨비불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알아두면 좋을 몇가지 팁들을 끄적여볼까 합니다.
1. 슈퍼점프: 지상에 있을시 방향키를 위로 한채 검(Spirit Edge)과 원호(Sentry) 버튼을 동시에 누른다.
전작에서 오리를 궁극병기로 만들어준 충전 점프(Charge Jump)가 이번작에서는 없어진 대신 충전 점프의 점프력에 버금가는 기술을 초반에 쓸 수 있는 꼼수가 있는데 바로 이 검과 원호 동시 입력 테크닉입니다. 덕분에 높은 지형에 있는 히든 아이템들 먹는데 지대한 공을 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스피드런이나 눈 앞의 탐스러운 아이템들을 바로 공략하는데 아주아주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다만, 공중버전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공중에 있을 때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지상 버전과는 입력 방식이 약간 다릅니다. 점프하고나서 방향키를 위로 고정한 상태까지는 똑같은데 버튼 동시입력이 아닌 원호 버튼을 입력하자마자 잽싸게 검을 입력해야지 됩니다. 이런 메커니즘이 발생하는 이유는 원호기술을 시전할 때 자세히 보시면 오리가 살짝 공중부양을 하는 모션이 있습니다. 바로 이 공중부양 모션의 타이밍을 노린다는 마인드로 입력하는 거다보니 방향키를 위로 유지한 상태에서 손가락 두 개로 원호 - 검 순서로 잽싸게 입력하시는 게 확실하게 나갈 겁니다.
특정 지점을 밟았을시 강제 컷신이 나오는 이 게임 특성상 이 스킬로 몇몇 구간들을 그냥 날로 먹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이게 어느 정도인지는 직접 체험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아 그리고 원호 스킬은 정령 나무 흡수해서 습득하는 검과는 달리 오퍼라는 원숭이 NPC에게서 구입해서 얻는 스킬입니다. 쿠올록의 늪 입구에서 젤 처음 만날시 400(노멀 난이도 기준)에 살 수 있습니다.
2. 불사신 오리: 호흡 게이지가 바닥이 나서 체력이 0이 되는 순간 쳐내기(Bash)를 시전.
익사된 상태에서 쳐내기를 입력하면 발동되는 버그로 게임을 종료하거나 다시 한 번 쳐내기를 발동하기 전까지는 가시밭길을 밟아도 오리가 절대 데미지를 안 받는 버그입니다.
이런 엽기 플레이가 가능한 이유가 호흡 게이지가 바닥이 난 다음에 체력이 바로 0이 되지만 그 자리에서 즉사하는 게 아니라 살짝 텀을 두고 사라져버리기 때문에 그 사라져버리기 직전의 틈에 기술 입력이 가능해서 생긴 겁니다.
덕분에 스피드런할 때 엄청 유용한 기술로 샘물(Wellspring)구간 썡까고 바로 침묵의 숲(Silent Woods)에 도달하기 위한 오염된 물을 패기롭게 헤엄쳐 간다거나 곰팡이숲 깊은터(Mouldwood Depths)의 어둠을 유유히 지나가는 신세계를 체험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호퍼한테서 호흡게이지 제한 없애주는 스킬을 구입해놓은 상태면 불가능합니다.
3. 발진(Launch)기술 최대한 빨리 습득하기
침묵의 숲을 지나 돌개바람 황무지(Windswept Wastes)를 진입할 때 이 게임의 최종보스되실 칼날소리가 대기타고 있는 장면이 있을 겁니다. 원칙대로라면 사막에 널부러진 해골을 밟는 순간 칼날소리가 와서 호시탐탐 노리는 숨바꼭질 놀이가 시작되는데 이 장면을 쌩까야지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정석대로 하게 되면 황무지와 이 게임의 최종스테이지인 버드나무 끝자락 (Willow's End) 연결구간이 돌로 막혀버리기 때문에 발진기술을 마지막에 얻을 수밖에 없게 됩니다.
이 게임의 최종 기술이니만큼 톡톡히 값을 하는 고성능 기술을 조금이라도 빨리 얻는 꼼수는 바로 이 움짤입니다. 특정 지점을 밟았을시 강제 컷신이 나오는 이 게임 특성상 그 문제의 특정 지점만 밟지 않으면 되는 거라서 가능한 겁니다. 저렇게 하면 무슨 짓을 해도 칼날소리가 절대 오지 않습니다. 특정 구간만 밟지 않는다면 말이죠.
이런 식으로 돌개바람 황무지를 진입해서 잠복(Burrow) 능력 얻은 다음에 버드나무 끝자락으로 가셔서 발진 능력 얻으실 수 있습니다. 발진 능력 하나만 얻었을 뿐인데 루마 큰못, 바우어의 영토를 무지 쉽게 클리어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은 확실히 책임지는 기술입니다.
4. 한밤굴(Midnight Burrows) 입구 여는 법.
처음 하시는 분들이 먹물 늪지(Inkwater Marsh) 바로 밑에 있는 한밤굴 입구를 어떻게 여는지 몰라서 당황하신 분들 반드시 있으리라 봅니다. 더군다나 바로 옆에는 선조의 나무가 딱 있으니 그림의 떡이였을테고요. 저도 이거 처음 할 때 그랬습니다. 게다가 단서가 되는 대화라고는 쥐뿔도 안 줬거든요.
그런데 알고보니까 저 토크의 뒤에 있는 비석이 힌트였지 뭡니까? 저 비석들 길이 순서에 맞춰서 꽃들을 순서대로 쳐내기 기술을 시전하면 열립니다.
입구는 "왼쪽 - 가운데 - 오른쪽 - 오른쪽 - 왼쪽 - 가운데 - 오른쪽"
그리고 옆의 선조 나무는 그 반대인 "왼쪽 -가운데 - 왼쪽 - 오른쪽 - 오른쪽 - 가운데 - 왼쪽"
순서대로 쳐내기를 시전해주시면 나무가 열릴 겁니다.
이상 도깨비불 하면서 어려워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팁들입니다. 도움이 될련지 모르겠지만 다들 유용하게 쓰실 수 있길 바랍니다.
와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충전점프랑 1번덕에 진행많이해야되는것도 잘먹고다니네요 근데 1번점프시에는 못하겠던데 막힌건가요?
두꺼운 글만 보신 건 아니죠? ㅋㅋㅋㅋㅋ 부가 설명에 쓰여있는대로 공중에 있을 때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지상 버전과는 입력 방식이 약간 다릅니다. 점프하고나서 방향키를 위로 고정한 상태까지는 똑같은데 버튼 동시입력이 아닌 원호 버튼을 입력하자마자 잽싸게 검을 입력해야지 됩니다. 이런 메커니즘이 발생하는 이유는 원호기술을 시전할 때 자세히 보시면 오리가 살짝 공중부양을 하는 모션이 있습니다. 바로 이 공중부양 모션의 타이밍을 노린다는 마인드로 입력하는 거다보니 손가락 두 개로 원호 - 검 순서로 잽싸게 입력하시는 게 확실하게 나갈 겁니다. 그리고 한 달 동안 루리웹 접속을 안 해서 확인이 늦은 거 죄송합니다 ㅜㅜ
답변 감사해요 부가설명 해주신것도 읽어보고 하는데도 안되네요 ㅠㅠ 충전점프 배우고나서부터는 거의 잘 쓸일이 없긴하지만 ... 그래도 이런 팁덕분에 오리 더 재밌게 잘 즐겼습니다 진짜 희대의 명작게임이네요
저 3번 해골 밟는 소리 피하기 위한 점프중에 수직으로 치솟는건 대체 명칭이 뭐고 어디서 얻는건가요? 모래속 대쉬 하는거 먹어보려고 여기 왔는데 저 기술이 없어서 움짤처럼 할 수가 없네요.
공중 슈퍼점프는 성공을 못해서 그냥 점프,대쉬 연속기로 안걸리고 통과 했네요. 허허 팁 감사합니다.
둥근 돌에서 소폭 글라이딩 - 공중 대시하고 나서 글라이딩 하다가 땅치는 거 말이죠? 그거 점프 중 검 공격입니다. 공격 방향을 아래로 한 상태에서 검 공격을 하면 저렇게 아래로 내려치는데 치는 지점이 조금 정확해야 되는지라 연습을 쬐금 요하는 꼼수입니다 ㅎㅎ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ㅜㅜ
아...그게 아래 향하고 검 휘두르는 공격이였군요....상상도 못했네요. ㅎㅎㅎ 그나마 글라이딩 공중대시 더블점프 만으로 운 좋게 통과해서 팁 대로 편하게 게임 마무리 했습니다. 특히 슈퍼점프는 종종 유용하게 써먹었구요. 감사합니다.
발진 이라는 스킬이 도대체 정식 이름이 뭔가요? 그리고 어디에서.얻을수.있나요? 지금 버드나무 끝자락에서 며칠째 찾고 있네요
자문자답이네요 충전점프 였네요. 습득한 줄도 모르고 발진 이라는 스킬이 어디 있나 찾느라 애먹었습니다 그리고 충전 점프 얻고나서 바로 진행하다보면 칼날소리 만나서 싸우는데 이기고 나니까 엔딩 나오네요 맵은 35% 진행인데 엔딩스크롤
제가 영판으로 플레이해서 한글판과 비교를 못 한 나머지 본의 아니게 혼동을 드렸군요. 죄송합니다. 말씀하신 충전점프라는 기술이 영문판으로는 Launch로 나옵니다. 다만, 전작을 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전작에도 충전 점프라는 기술이 있었지만 Charge Jump를 직역했을 뿐만 아니라 성능이 완전 다릅니다. 그러다보니 생각없이 다르게 번역해서 적은 건데 헷갈리게 만들었군요. =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