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여봐요 동물의 숲은 현재 비평가 리뷰를 바탕으로 91점이라는 압도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지만
유저 점수는 현재 6.5에 머무르고 있으며 매일매일 부정적인 리뷰가 올라오고 있다.
평균점수는 많은 긍정적인 평가들 덕분에 그렇게 나쁘지 않지만, 유저 평론 내용은 암울한 내용이다.
대부분의 부정적인 유저 평론 내용은 모여봐요 동물의 숲의 멀티플레이
특히 닌텐도 스위치 콘솔 하나당 하나의 섬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이 점 외에도 다른 부분에서 안좋게 평가하는 사람도 있다.
이 게임에 있어서 멀티플레이를 다루는 방식에 대한 비판은 확실히 유효하다.
왜 팬들이 그 한계로 인해 화가 났는지 이해하기 쉽지만 이 게임에서 '0'점이라는 점수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싱글 플레이 콘텐츠는 정말 환상적이며 비록 그 설정이 모든 사람들의 희망과 일치하지 않더라도 그 게임은 멀티 플레이를 위한 해결책들을 제공한다.
고맙게도 현재 부정적인 리뷰의 대다수는 무의미한 '0'점을 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당한 점수를 얻었기 때문에 엄청나게 나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건 아님... 현재 동숲 멀티플레이 방식은 다른 멀티플레이 방식에 비해 정말 미개해요. 한명 섬 꺼나거나 올때마다 추가 로딩, 저장으로 게임 맥이 확 끊겨요 분명 개선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멀티플레이는 진짜 몇 세대전 구시대적인 것 맞음.. 부정불가함...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에서도 같은 일이 있었지. 잘 만든 게임임에도 분명 개선해야할 점이 있는데, 저런 저급 어그로들 때문에 개선해야하거나 비판받아야 할 점까지 싹 다 어그로 취급 당하는게 짜증남
섬 하나만 만들 수 있는거나 멀티 불편한거 다 맞고 개선되야 하는데 직접 사서 즐겨본 사람이면 저런 불편함을 감수해도 0점 줄만한 게임이 아니죠 뭐 누가 저런짓을 하는지는... 누구나 알고 있겠지만
애스트럴 체인때도 스페인 플스 커뮤니티에서 단체로 0점 테러하다가 발각된적이 있었죠. 저 커뮤 등등 해서 대략 몇천명이 애스트럴체인에 그치지 않고 파엠 풍화설월과 슈마메2까지 테러해서 유저점수 6점대까지 낮춘적이 있었습니다. 단점이 없는 게임은 없습니다. 뭐든지 하나 꼬투리 잡고 그냥 0점 날리면 속편하거든요. 유저점수는 믿고 거르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유저점수가 무의미한 걸 유저들 스스로가 다시 한 번 증명하네
모쿠비
그건 아님... 현재 동숲 멀티플레이 방식은 다른 멀티플레이 방식에 비해 정말 미개해요. 한명 섬 꺼나거나 올때마다 추가 로딩, 저장으로 게임 맥이 확 끊겨요 분명 개선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저도 동숲을 즐기고 있지만 그 멀티 플레이가 0점 수준은 아니죠. 야숨에 낮은 점수 리뷰 주는 웹진의 리뷰를 더 이상 사람들이 신뢰하지 않는 것처럼 유저점수라는 자신들의 권리를 이렇게 소홀히 하니 아무도 신뢰하지 않는 지표가 된거죠.
분명 좋은 부분도 있는데 감정에 앞서 0점을 박는모습에서 유저점수의 신뢰성을 지적한 댓글인데 그 대댓에 그건 아님 이라고 하면 무슨 뜻이지ㅋㅋ
스위치없진들의 추천을 엄청받네요ㅋㅋ
일부 불편한 사항이 있다고 0점 줘버리는게 정상적인거임? 님 못생겼다고 응 너 인간쓰레기 이러는거랑 다를거 없는 맥락인데여 ㅋ
개선이 필요한건 맞지만 그게 0점까지 갈 요인은 아니죠 무의미한게 맞음 그냥 자기맘에 안들거나 자기 진영 게임 아니라고 0점테러 하는게 있는 일이니
세명들어오면 3분소모됨 7명들어오면 7분후에나 겜 가능
멀티 플레이는 확실히 문제지만... 여기서 중요한 건 0점입니다 0점을 준다는 건 분노거나 점수 테러입니다 멀티 플레이가 분노까지는 아니죠 몇몇 단점이 있어도 동숲 평가가 엄청 좋은데 저 정도로 0점 준다는 건 말이 안됩니다 저걸 핑계로 테러를 하는 거라고 봐야죠
유저 점수가 무의미한 이유중 하나죠. 좋으면 10점. 싫으면 0점. 참고조차도 불필요.
그렇다고 10점 주는 사람들이 이 게임에 문제 하나없어서 10점 주냐면 그건 또 아니죠. 어차피 평점이란건 평균을 내는거고 그걸 유저들이 아니까 불만있는 사람들이 평점을 낮추려고 하는거겠죠. 예시처럼 그런 이분법적 사고방식이랑은 다르죠.
모든 사람들에게 동숲이 만점짜리 게임은 아닐껍니다. 물론 개선이 필요하거나 미흡한 부분이 있는 건 사실일꺼고요. 저 또한 취향에 맞지 않아 안사겠지만... 0점을 줄만한 게임은 아닙니다. 이건 무의미한 점수일뿐이지 개선점이 있다고 합리화 하기엔 적합한 점수는 아닙니다.
멀티가 8년전이랑 다를바가 없어서 문제임
무의미할 것 까지야...어차피 사람이 주는 점수는 주관적인 관념이 개입되는 거고 그게 분노나 혐오의 표출이라도 0점이 나올 수는 있는거죠. 다만 그걸 보는 사람들이 평가의 지표로 사용만 안하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림픽 같은 국제 경기나 기타 다른 곳에서도 최종 점수 확정에서는 최고 점수와 최저 점수를 제외한 나머지 점수로 평균점을 내는거죠. 메타에서도 그렇게 도입하면 되겠네요.
그게 0점씩이나 줄 근거인가요? 그냥 테런데 멀티는 명목이고
그러니까 그게 0점 사유가 되냐는걸 묻잖아요 ㅋㅋㅋ
유저점수 그냥 없애면 안되나 구입인증후 하든지
멀티플레이는 진짜 몇 세대전 구시대적인 것 맞음.. 부정불가함...
진짜 무 팔러 오픈방 들어가본적 있는데 사람들 들어오고 나갈때마다 멈추고 강제로딩이라 움직이질 못함 겨우 상점 문턱까지 가는데 한세월
섬 하나만 만들 수 있는거나 멀티 불편한거 다 맞고 개선되야 하는데 직접 사서 즐겨본 사람이면 저런 불편함을 감수해도 0점 줄만한 게임이 아니죠 뭐 누가 저런짓을 하는지는... 누구나 알고 있겠지만
유저점수보단 전문가점수를 더 신뢰하는 이유. 유저점수는 너무 감정적임. 0점이 모냐. 아무리 그래도.
페르소나 평점생각하면 그것도 아님
대다수 유져점수 0 점 태러는 스위치없는 사람들
사소한 일로 빡치면 0점 주는건 아무 게임에서나 벌어지는 일인데 이걸 스없찐으로 몰아가네
자타나
그렇다면 닌텐도게임 유저점수는 다 안좋겠네요?
대체로 안좋죠. 유명한 게임일수록
진짜 이해가 안되는거중에 하나가 무슨 스위치가 강남 빌딩인줄아는지 스마트폰 가격 1/3밖에 안되는 게임기가지고 스없찐이라느니 어쩌고 하는 말 ㅋㅋㅋ
멀티 문제 많음 제약도 많고 로딩도 많고 개선 해주길
할수있다는 생색만 내준 1대로 여러명 플레이... 불편한 멀티. 있던 컨텐츠도 많이 없어지고.. 지금 잠을 줄여가면서 엄청 재미있게 하고있지만 아쉬운것도 많습니다.
근데 생색만 낸 경우는 생각보다 많은데..
유저점수는 거르는게답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에서도 같은 일이 있었지. 잘 만든 게임임에도 분명 개선해야할 점이 있는데, 저런 저급 어그로들 때문에 개선해야하거나 비판받아야 할 점까지 싹 다 어그로 취급 당하는게 짜증남
심지어 애스트럴 체인마저 평점테러 당했어요. 아마도 PS4로도 즐길 수 있게 해달라는 플빠(?)들 소행인 듯해요.
딸이 주계정이고 내가 부계정인데 부계정은 할 게 못되더라...
화난 X 어그로 O 다른 닌텐도 게임들도 유저점수 0점 테러 ㅈㄴ 당함
멀티플레이를 왜이렇게 불편하게 해왔을까. 마일리지섬도 친구랑 같이가게 해주지
이건 진짜 필요 로컬 3인 플하는데 못가서 아쉬움
메타의 유저점수는 게임평가가 아니라 불만 접수창구임. 팬들이 이 게임에 뭔가 불만이 있구나~ 정도로 보는게 맞죠.
구시대적인 멀티플레이 환경는 부정할 수 없는 모동숲의 단점이나 그렇다고 0점을 줄 정도로 게임 자체가 '똥겜' 수준이라는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닌텐도 멀티는 진짜 십몇년동안 제자리걸음
애스트럴 체인때도 스페인 플스 커뮤니티에서 단체로 0점 테러하다가 발각된적이 있었죠. 저 커뮤 등등 해서 대략 몇천명이 애스트럴체인에 그치지 않고 파엠 풍화설월과 슈마메2까지 테러해서 유저점수 6점대까지 낮춘적이 있었습니다. 단점이 없는 게임은 없습니다. 뭐든지 하나 꼬투리 잡고 그냥 0점 날리면 속편하거든요. 유저점수는 믿고 거르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야갤의 일애니 평점테러 데자뷰??
이소리를 들으니 소닉포시즈의 유저점수를 안믿고해볼까하는 생각도 드는구나
멀티하는거 보니까 사람 올때마다 따로따로 로딩하는거보고 극혐 한명당 일분 넘음
닌텐도 게임마다 0점 테러 하는 어그로들 옛날부터 유명했는데 뭐
쟤들 또 저러네
분활화면까진 아니여도 서브케도 인밴토리열개해줬으면 하네요ㅜㅜ 인밴토리가 안되니 서브는 진짜할게 하나도없어요ㅜㅜ
섬하나랑 멀티시 여러 불편 사항들이 충분히 납득은 가지만, 애들이랑 한 섬에서 북적북적하게 즐기는것도 나름 좋긴합니다. 처음에 섬하나 공유한다는것에 딸아이가 투정을 부렸지만 지금은 오히려 혼자 했으면 썰렁했을거 같다고 만족해하더군요. 계정별로 혼자서 하든지 동시에 3명 혹은 4명이서 리드와 나머지 팔로워 형식으로 하더라도 처음엔 불편하거나 누군가 먼저 자원을 선점해버리면 뒤에 조금 화날일도 있지만, 이내 다른 방법으로 이를 해결해 나가는 아이들 보니까 오히려 실제 삶과 비슷한 체험을 하는거 같아서 저는 좋더군요. 또한, 현실 세계와 똑같은 리얼타임으로 진행되기에 재료나 도구 만들때 한번에 여러개 만들지 못하는것도 불편하더라도 오히려 이것이 더욱 현실에서든 본 게임에서든 게임속에서 현실적으로 느껴지고, 만약 이것이 한번에 됐다면 본 게임 정서와는 맞지 않다고 봐집니다. 리드가 진행을 많이 해버리면 팔로워가 그것을 체험하지 못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저는 이런 부분일땐 항상 같이 합니다. 같이 진행하여 그것을 놓치지 않게 하는거죠. 어쨌거나 섬하나인 부분과 멀티시 언급됐던 부분은 차후 업데이트라도 하여 다른 선택권을 주었으면 하네요.
진짜 멀티 너무불편하던데 사란들하고 잘놀고있다가 누구하나 놀러오거나 나가면 일동 정지 태극기계양마냥 올스톱이니... 이게자주 들락날락하면 좀짜증남...
공개방 한번 열었더니 사람 들어오고 나갈때마다 멈춰서 그 뒤론 안열게됨
기기당 한 섬은 가족단위 플레이 보면 장단이 있는데 방문자 로딩은 실드 못침 ㄹㅇ
장단이 있다고 하기엔, 그냥 유저한테 선택권을 주면 되는 문제인데, 강제로 한 섬 플레이를 해야되는 건 장점이라고 보기엔 어려울 듯...
흡사 맛집블로거 따위랑 똑같아 보임 점수에 명확한 기준도 없고 그냥 자기 기분따라 점수박아가며 자기 영향력과시를 하는 행위들 이래서 점수에 연연하면 안되는거임
곧 닌다 안한다고 0점테러 하는 사람도 나올 예정
제가 보기엔 메타유저들이 특정한 불만만 있으면 그걸 어필하려는 의도로 0점테러하는것 같더군요. 어중간한 점수를 주면 어필이 안될거라 생각해서 그러는듯
어제 처음으로 멀티 했는데 멀티하니깐 너굴한태 포인트 차감해달라니까 손님이 와서 안된다고 하고 플레이어가 들어올 때 나갈 때 로딩 생기는게 좀 어이가 없긴하더라. 뭔가 매리트가 없는 멀티였음 당연히 해당 플레이어가 나보다 더 많이 플레이 해서 재료나 기구 같은거 받는건 좋다만....
뭔가 매리트를 느끼려고 멀티를 하는게 아니라.
전 한편으론 그렇게 생각합니다 빨리 뜨내기들 다 떠나고 진짜 힐링할사람들만 남았으면 좋겠네요. 그렇게 불만이면 게임을 안하면 그만인것을....ㅎㅎ
솔직히 멀티도 잘 안하고 스위치도 저 혼자만 쓰는 입장이라 위의 불편사항은 저한테 해당이 잘 안되서 ㅋㅋ 물론 게임내 불편한점 있긴하지만 튀동숲부터 해서 그런가. 그냥 다 좋던데. 튀동숲에 비하면 좋아진게 너무 많아서..
멀티가 너무 불편한것만 고쳐줬으면 좋겠던데
아예 멀티플레이 전용공간을 만드는게 좋지 않았나 함... 누군가의 섬데이터에 플레이어가 와서 하는 행동들이 중요한 데이터가 되다 보니까 지금같이 된거 같은데 임의의 섬 하나 파고 자유롭게 왔다갔다 하는 멀티가 됬으면 더 낳지 않았나 싶음 그러면서도 지금처럼 플레이어의 섬에 오가는 시스템은 따로 온전히 놔두고 1대의 기기에서 무조건 섬공유하는 것도 섬슬롯을 3개정도는 되게 해주어서 나눠서 할 수 있도록 선택을 주고 이러면 멀티로 불만이 생기지는 않았을 것 같음
어차피 섬 자체는 아무리 리셋해봐도 강줄기하고 호수정도 다르지 시루떡은 변함 없는데.. 섬을 더 늘려봐야 무슨 차이가 있을까 싶음 해변하고 바위도 위치 똑같고..
하드하게 파는 유저들은 다양한 컨셉의 섬을 여러개 만들며 놀길 바라겠죠. 튀동숲 때도 주계정, 부계정으로 2칩 사는 유저들 꽤 있었습니다. 이게 계정별이나 칩별로 저장되는 거였으면, 부계정 만들기 편했을 텐데 그것도 막아놨으니....
남반구 하나 북반구 하나 만들고 싶을수도있는거고
혼자면 상관없는데, 가족이 같이 하는 경우, 대표 주민 말고는 스토리 진행 자체를 못한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 : 이때다!
멀티가 엄청 구리긴함
편의성은 그렇다쳐도 멀티시스템이 많이 이상하긴함 사람들하고 만나는건 재밌는데 멀티 로딩때문에 놀러가기 부담스러움
개인적으로 동숲 멀티는 부가요소로 생각하고 있어서 뭐 개선되면 좋지만 지금 이 상태도 큰 문제 없다고 생각됨
멀티 로딩이 정말 극악이긴 함... 어제 아는 분 섬에 여럿이 모이는데 한명 한명 올 때마다 손 놓고 로딩 대기...나갈 때 또 로딩... 개인적으로 집이나 너굴텐트 등에 출입할 때도 로딩이 좀 개선되길 바라는데 그건 개인의 욕심이라 생각하더라도 멀티 로딩은 용서가 안됨.
불과 반년 전에도 슈마메2, 풍화설월, 애스트럴체인 등이 평점테러를 당했다가 메타크리틱 측에서 테러용 아이디를 삭제하면서 평점이 복구된 적 있었죠 동숲의 세이브 방식이나 멀티가 불편한건 맞는데, 저 사람들한테는 별로 중요한 요인은 아닐거에요. 저 사람들은 테러할 구실이 필요할 뿐이니까요
멀티에 문제가 많나 보네요
닌텐도 게임 부정적으로 말하면 날조된거 처럼 날뛰네 ㅋ
전례가 있으니깐
날조한 이력이 있으니 그렇지 ㅋㅋ
플스팬보이들 평점 테러로 날조한게 한두번이여야지 ㅋㅋ
난 플스팬이라0점줌 이게 태반인 이게 그들 수준이지
슈마메2 애스트럴 파엠때 받은게 그대로 행해졌는데 혹시 꼬우세요?
다른건 다 그렇다치고.. 내구도좀.. 어떻게 안되나요 ㅠ
디아블로3에서 캐릭터 들어올때마다 올스톱에 로딩이 길다면??????? ㄷㄷㄷ
처음에는 유저 들어올때 나오는 화면, 들어갈때 화면 보는게 좋았는데, 많이 거슬림.. ㅠ 8명 풀방이면 방장이 한번에 내보내지 않은 눈치 보이기도 하궁.. 왜 그렇게 했는진 알겠는데.. 계속 멀티 하다보니까 많이 불편하긴 함
근데 멀티 하면서 이야기 하고 별똥별도 보고 하는게 즐거워서 또 포기하고 싶진 않고..
싱글 위주 게임인데 멀티 별로라고 싱글 콘텐츠까지 싸잡아서 0점주는건 그냥 게임 안해본 어그로들이 이 때다 싶어서 테러하는거같은데
0점주는게 미개한짓이지... 멀티플레이가 미개하다니..ㅋㅋㅋㅋ
시리즈 내내 이 모양이면 말 다했다고 본다;;; 특히나 이번 모동숲에선 멀티인원이 8명으로 늘어났음에도 전~혀 개선되지 않은건 이게 닌텐도의 온라인 기술력 수준이지 뭐;;;
메인요소가 아니니까 그런거아닌가
0점 테러는 너무하지만 멀티가 너무 불편한건 맞긴함. 왜 섬에 사람이 오거나 떠날때마다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이 로딩화면을 그것도 짧지도 않은걸 봐야되는지 모르겠음. 그리고 다른 설정이 있는지 모르겠지만,매일 매일 섬 게이트 열어야지 사람들 올 수있는것도 그렇고... 솔직히 오고가는건 화면에 배너형태로도 할 수있는거 아닌가
멀티만 개선되면 될거 같음
솔직히 닌텐도 게임은 이상하게 고평가되는 경향이 잇음. 대표적인게 야숨.
다른 닌텐도 겜은 모르겠디만 그건 고평가 될만한 게임임
닌텐도 게임 자체를 잘 만드니깐 고평가 받는 거 아닌가요? 꼭 그렇다고 전부다 고평가 받는 것도 아님 대표적으로 커비같은 경우도 점수가 낮은데
내가 이때까지 해본게임중에 젤 충격먹었던게 야숨인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울지 말고 말해 봐요 ㅋㅋㅋㅋ
슬쩍 몰아가시네요. 닌텐도 게임도 재미없으면 평가 냉정합니다.
응. 그건 아니야~
어그로에 낚이지마시오
이것도 쿨타임마다 나오는 댓글
대놓고 어그로 오지넼ㅋㅋㅋㅋㅋㅋㅋㅋ
이상하지? 판매랑도 이상하게 높고? 이쯤되면 이상한건 본인이 아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