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는 Switch 2의 USB-C 포트를 의도적으로 폐쇄하고, 제조사 전용 암호화 및 인증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이로 인해 일반 서드파티 도크나 어댑터는 연결 시 전원 공급만 되고, 비디오 출력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USB-C PD 협상 과정에서 초기 전원 단계는 통과되어도, Switch 2는 이후에 Nintendo 고유의 암호화된 메시지(30개 이상의 비표준 vendor-defined/ unstructured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진단을 실시하며, 이 때 서드파티 도크는 걸러집니다.
현재까지 Antank S3 Max 도크만이 해당 암호화 방식의 키를 역공학하여 성공적으로 작동하지만, 닌텐도 펌웨어 업데이트로 언제든 작동이 중단될 수 있어 안전성이 불확실합니다.
Jsaux, Xreal 등 액세서리 업체들은 새로운 도크 제품 개발을 일시 중지하거나, Switch 2용 ‘Neo’ 같은 신형 디바이스 개발로 전환했습니다. Xreal Neo는 “올해 말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닌텐도는 공식 입장을 코멘트 없음으로 일관하고 있으며, 이 조치가 USB‑C의 보편성을 해체하고 소비자 편의성을 크게 축소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Switch 2 도크 내부에는 팬이 있으며 본체 아래 통풍구와 맞물려 냉각 설계가 되어 있으므로, 서드파티 도크를 사용하면 발열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다만, Thermal 로그에 따르면 Antank 도크도 큰 문제 없었다는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