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오4를 한마디로 말하면 “최고걸작”
모든 게임장르를 뛰어넘어 온갖 게임들 중 최고걸작이라 말할 수 있겠죠. 이젠 어떤 게임에게도 지지 않는 퀄리티!
- 이번 작품에서 중요시한 것은 게임으로서의 재미
생동감보다 역시 리얼리티. 이번 작품에서 가장 목표로 한 것은 게임으로서의 재미라는 점. 바이오하자드로서의 재미보다도 게임으로서의 재미. 추구한 것은 최상급의 엔터테인먼트.
- 엄습하는 공포도 소리의 연출에 의해 증폭
이제까지는 방에 들어갈 때 문이 끽하고 서서히 열리는, 거기서 공포를 느끼는 부분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그러한 연출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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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언가가 나타난다든지 무언가가 시작될 때에 BGM이 흐르면서 분위기가 변함.
예를 들면 전기 톱을 든 녀석을 쓰러뜨려서 차분해지면 완만한 곡이 흐르도록 되어 있고, 다시 적이 나올 때는 급격히 고조되도록 한다든지
- 총에 대한 집착이 강했다!
일본에서는 실물의 총소리를 채용할 수 없는 이유 때문에 실제로 헐리웃에서 소리를 들여와 그 쪽의 사운드회사와 협력해서 만들었음.
- 포인트 스타트 도입, 죽음을 무서워하지 마라!
몇 번 죽어도 즉시 할 수 있도록, 세이브 하지 않아도 되는 포인트 스타트를 도입.
스트레스는 쌓이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죽어도 조금 전으로 돌아갈 뿐입니다. (물론 타이프라이터 식의 세이브도 있습니다.)
<신 시스템 채용의 이유>
이번 작품의 게임스타일에서는 죽기 쉽기 때문에, 그게(포인트 스타트) 없으면 곤란하겠군 이라는 이유 때문에. 또한 게임의 진척 상황에서 챕터가 갈려져 있어서, 그 부분에서도 자동적으로 세이브기능이 덧붙여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세이브할 때는 게임을 그만둘 때 정도로 간단히.
- 바이오4의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2002년 봄부터..
코드 베로니카가 2000년 2월에 나오고 나서 그 뒤의 일.
그 당시는 게임큐브도 발매 되어있지 않았었습니다. 게임큐브로 신작 『바이오』를 내놓는다고 발표된 것은 닌텐도64에서 게임큐브로 옮겨진 바이오0가 먼저였습니다. 시작한 시기로부터 보면 4년 정도의 기간이 걸렸지만, 사실상은 게임큐브로 바이오가 발매된 때. 2002년 봄부터가 본격적인 스타트였습니다.
몇 번이고 다시 만들어, 발매된 바이오4는 버전으로서는 4번째 정도.
*Ver.1 롯뽄기의 벨파레의 발표회에서 공개된 최초의『바이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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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2 작년 E3에서 발표된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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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3 그 후의 발표되지 않은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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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4 최종발매된『바이오4』
- 개발에 참여한 인원은 100명 이상!
열거된 인원을 이야기하자면 캡콥사 안에서만도 100명 이상 참여.
- 개발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풀 모델 체인지”의 완성이미지
고바야시「역시 풀 모델 체인지의 완성이미지가 명확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이걸로 괜찮을까라고 몇 번이나 모색했었고, 하지만 그러한 고생은 저 이상으로 현장에서 만들고 있는 스태프들은 더 힘들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걸로 괜찮다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이걸로는 안돼 라는 사람도 있었으니까요. 개발 스태프에게는 각각의 바이오관(観)이 있었기 때문에 이게 바이오다라는 하나의 이미지로 정리해 나가는 것이 무척 힘들었었습니다. 망설이지 않았다면 좀더 빨리 나왔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최초의 테마로 올린 것이 『풀 모델 체인지를 하자』라는 것이었기 때문에 그게 생각한 데로 되지는 않았었지만 미카미씨가 도중에 디렉터로 들어와서 거기서 『풀 모델 체인지』가 되었다 라는 실감이 들었습니다. 저도 프로듀서를 해 나가면서 이정도면 괜찮을거라고 생각하면서도 조금이라도 걸리는 부분이 있으면 고치려 했던 일도 있었던 까닭에, 그런 의미에서 미카미씨가 디렉터가 된 것은 정말 컸습니다만 지금의 느낌이 되고나서 비로서 완성됐다 라는 실감이 들었습니다.」
- 풀 모델 체인지를 하려 했던 이유
・바이오를 계속 만들면서 질리게 된 부분도 있음.
・심기일전하지 않고 똑 같은 것을 계속해서 만들다 보면 바이오 그 자체가 쇠퇴해 버린다는 위기감
・첫 편이 나왔던 때의 충격을 4편에서도 재현하지 않으면 매너리즘화 해버림
이러한 이유로부터 시리즈 물에서는 보통 하지 않는 식의 풀 모델 체인지를 시도했음.
- 참고로 했던 것은 해외 게임
최근 해외 게임들에서 재미있는 것들이 늘어나고 있다라는 점에서 그 부분들을 상당히 도입했습니다. 미카미씨는 상당히 해외 게임들을 플레이 했던 것 같습니다. 일본의 게임은 참고로 하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고바야시 「저희들로서는 전세계에서 일본 게임이 밀려나고 있는 이상, 승부해 보고 싶었고 그 결과로 바이오4는 해외에서 상당히 절찬 받고 있지만, 그렇게 된 것은 전부터 읽고 있었던 부분도 있었습니다. 단지 지금의 일본 마켓은 해외에서 먹히는 것을 가지고 와도 좀처럼 팔려나가지 않지 않습니까? 하지만 실제로는 동경 게임 쇼에서의 평가도 높았고 그 전의 미디어관계자의 평가도 굉장히 좋아서 문제 없을 거라는 확신을 가졌습니다. 동경 게임 쇼에서는 의외로 여러분들이 처음인데도 불구하고 플레이가 능숙하다거나 했었습니다. 저도 곁에서 쭉 보고 있었지만 『모두들 능숙하군』이라고 감탄할 정도(웃음) 일본판은 해외판과 바뀐 부분도 있지만 지금 시대의 현 유저의 형태에 맞춰서 미카미씨가 잘 조정해 나갔습니다. 」
- 해외판과 틀린 부분도 있음
게임모드가 두 종류 존재
・『세계표준모드』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Normal 모드(해외 표준 레벨)
・『 Easy 모드』
초급부터 중급자대상(해외판에는 없음)
이번에는 『Easy』『Normal』이라고 확실하게 나와서 난이도가 알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같은 Normal이라도 능숙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난이도가 틀려짐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점점 레벨이 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능숙한 사람⇒⇒⇒점점 어렵게 변화됨
・서투른 사람⇒⇒⇒간단히 변화됨
때문에 세계표준을 선택해도 밸런스가 유지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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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도록 세계표준으로 플레이 하도록 추천
- 구조적으로 소프트 쪽에서 플레이어의 레벨을 학습한다 라는 것입니까?
고바야시「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죽은 횟수 등을 기록하고 있죠. 그래서 아이템의 입수가 쉬어진다든지…」
- 그렇다면 좀처럼 죽지 않아서 난이도가 어려워 진다면…
고바야시「하지만 거기서 죽게 되어 또한 난이도가 쉽게 변하든지 등의…」
- 과연… 굉장히 유연하게 대응하도록 되어 있다는 것입니까?
고바야시「그렇습니다. 때문에 쉬운 Easy모드를 선택하지 말고 Normal모드를 선택해서 플레이 했으면 합니다.」
- 일본판에만 Easy모드를 집어넣은 것은 어째서 입니까?
고바야시「일본인에게는 모두라고는 할 수 없지만 Normal은 역시 어려운 부분도 있겠죠. 사람에 따라서 경쾌하게 진행하고 싶은 사람도 있는 까닭에 그래서 Easy모드도 집어넣도록 했습니다.」
- 바이오1과 달리 공포의 성격이 틀림!
단지 무서워서 도망가는 게임이 아닙니다. 싸우고 싸우는 진격의 요소가 강한 게임! 핀치에 몰리면 도망가면 됩니다. 적에게 둘러싸이면 도망가도 상관없지만 출연한 적들은 무리 없이 쓰러뜨리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 바이오4를 클리어하는 수수께끼가 풀린다!?
마을사람들이 어째서 습격해 오는지 라든가 우선은 명쾌해 지지만 무언가가 아직 있는 듯 합니다.
고바야시「다시 계속되는 느낌이네요.(웃음) 모든 게 끝이라는 느낌은 아닙니다. 때문에 해외 매스컴으로부터 『4로 바이오는 완결입니까?』라고 물어오기도 하지만『아니요, 4는 스타트입니다!』라고 대답하니까요.」
개발스태프에게 메시지
고바야시「끝나고 나니 순식간이라는 기분도 드네요. 저는 그런 기분입니다.(웃음) 하지만 스태프들에게는 역시 큰 일이었습니다. 몇 번이나 다시 만들어서 4번째 버전을 완성한 스태프들에게는 수고하셨습니다 라는 생각으로 가득합니다.」
유저에게 메시지
고바야시「정말 오래 기다리셨습니다만 기다리셨던 만큼의 퀄리티로 가득히 채워져 있으므로 게임큐브를 가지고 계신다면 부디 플레이 해 보셨으면 합니다. 그 외에는 CERO18이 되어있기 때문에 18세 이하의 분들은 부모님과 상담해서 플레이 해주십시오.」
고바야시「바이오4를 위해 게임큐브를 살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정도의 타이틀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그 밖에도 재밌는 소프트는 가득히 있죠. 때문에 지금부터 가지고 있어도 손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도 통틀어서 할 수 있구요. 솔직한 심정으로 누구나 소장해두고 싶은 한 편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2장세트로 7800엔입니다만 이 정도면 싼 겁니다. 1만엔 이상의 가치는 있습니다!」
2005년 2월 11일
바이오 4 확실히 대작.. 엄청나게 재밌는건 사실.. 그렇지만 플2로 이식발표는 넘 이른게 사실.. 어느정도 팔리고 나서 발표해도 안늦었을텐데.. 캡콤이 장사하난 진짜 못하는거 가틈.. 그래도 이런게임을 만들어준데 감사..
수고많았당~ 담에도 부탁한다!!! 담 시리즈도 이정도로만 내준다면 앞으로 기종선택은 바하가 좌우(최소한 나한테는...ㅋㅋㅋ) 암튼 그래서 많이 죽으니깐 좀 쉬워졌군요. 지금 노멀이지만 무지 죽으니깐 허브도 넘쳐나고...ㅋㅋㅋ 철창 속에 울버린에게 계속 죽으니깐 울버린 안나온 이유가 요것 때문이였군요.
대작이지만 일본에서는 안팔리니... 우리나라 사람이랑 구입한 갯수가 많이 차이가 안날꺼 같다는 느낌이...
대작이지만 판매량은 왜그모양인지
4부터 시작이라니... 다음 시리즈가 정말 기대되네요.
바이오4의 기사만 보면 큐브를 사고싶은 충동이 엄습해 오는...
『아니요, 4는 스타트입니다!』←좋다!!!!!!!
메탈북미에서 작년 12월까지 77만7261장 팔렸습니다. 뭐기대에는 못미쳤지만 메탈비하는 하지맙시다 일본에서도 70만장넘겼고 유럽판매량가지 합치면 볼만하겠죠 아무튼 둘다 좋은 작품이라 다 성공하길 바랍니다.
쾌걸춘삼님은 그냥 찌질이더군요. 암튼 이제는 일본에서의 성공보다 북미에서의 성공이 더 중요시 되어가고 있는거 같네요. 사실 일본 유저들의 게임 편식도 우리퍼럼 점점 심해지고 있는것 같다는 느낌이..
요즘 프로하고 있는데 적들이 무섭더군여. 노멀과 다르게... 귀무자같은 경우 짧아서 8번정도 클리어 했는데 바하4는 길어서 3라운드만 3번정도 챕터3까지가고 프로 도전중 너무 길어서 또 클리어할 엄두가 안나네요. 짧은거 보다야 좋지만
MGS3 작년 12월까지 777,262장 팔렸습니다만? -NPD, 패미통 집계-
2장세트로 7800엔입니다만 이 정도면 싼 겁니다. 1만엔 이상의 가치는 있습니다!」 공감. 가격만 비싸고 하기싫은 게임들이 제법 많다는걸 감안단다면..
777,262장은 북미에서의 판매량입니다. 출처는 http://www5e.biglobe.ne.jp/~hokora/ps2db0410j.html
언제나 느끼는 거지만 말버릇참 고약하네요
OverTure HEAD님 갑자기 위에 있던 덧글 지우시는 이유가 뭔지요? 제가 올린 출처때문에 오리발 내미실 작정이신 겁니까?
그럼 덧글을 다셔야지요... "이러이러해서 지웠다"라는 식으로도 못하십니까? ^^ 아무말없이 낼름 지우면 당연히 흔적 없애려고 지운줄 알지 의도를 어떻게 압니까? 제가 충고하는데 그렇게 잘 알지도 못하면서 함부로 판단하고 남에게 시비조로 말하지좀 마세요.
저는 OverTure HEAD님이 흰곰돌이님에게 너무하다싶이 덧글은 다신것 같아 누구 말이 맞을까하고 찾아본겁니다. 그러니까 그런 덧글 다실때는 좀 더 확실하게 알아보고 신중히 하시라구요. 신중히... 그리고 말버릇좀 고치세요. 저도 말버릇 별로 안좋지만 님처럼 아무한테나 근거없이 그러지는 않습니다.
어째든 소모적인일에 신경쓰고 싶지 않으니 뎃글은 전부 폐기처분.
내가 너무 정곡을 찔렀나...
'착각은 자유'
메신저님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그러실수록 더욱더 비참해지는건 못느끼십니까? *^^* 그러니까 마치 자신이 아는게 맞고 전부다라는 식의 생각을 버리세요. 님은 우물안 개구리와 같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 글을 올리신분은 메신"저"님이 아니라 메신"져"님이시네요. ^^
상종 못할 사람이로세..끌끌 쓸데없는데 시간허비하지 말길. 개인적으로 바이오해저드시리즈 팬이지만 뭣같은 관리자 때문에 발길 끊고 이제는 닌게에서까지 시비,참견이네 댁이나 잘하지.. 그나마 닌게 자주오시던분들이 발길 끊은 이유가 있었군. 더이상 말섞지않길 바랄뿐.
참 같은 닌텐도 겜큐브 유저들끼리 뭐하는겁니까? 걍 화해하세요 낄낄
바하4 정말 게임으로서의 재미를 추구한다라는 말이 실감나죠..몰입감장난아님- -;;..그리고 개인적으로 라이플이나 샷건장전할때 사운드 무지 맘에 들었는데 저런협력이 또 있었군요...
바하4는 진정한 명작
바하4 일본에서 TV 광고를 안했다던데..; 원래 일본게임이 TV광고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 이상하게 바하4는 TV 광고를 안했다는군요~ 그래서 발매된 사실조차 모르는 사람이 많다던데~ 암턴 바하4 대작인건 사실입니다~! 제가 생각해도 시리즈 최고인거 같습니다!ㅋ
요새 바하4 떄문에 불타 오르고 있습니다...^^
지금 프로모드로 2회차플레이중... 북미틴케이스 한정판샀는데... 돈이아깝지않은 대작!!!!! 해두해두 잼난게임!!!!!
다른건 몰라도 바하4 즐겨본 사람들은 다들 알죠 진정한 명작의 가치를...
로리발칸/전에도 어떤 분이 그런 말씀하셨는데 일본에 사는 분이 아니라고 하더군요. TV광고도 하고 일본에서 일반인이면 모를까 게임하는 사람은 바하4 나온거 다 안다고 하더군요. 그런데도 그 재미 있는 게임이 그것 밖에 안 팔리다니. 안타까울 따름입니다.-_-
이번달에 용산에서 바하4(북미),MGS3,진구지 카인드오브~ 이렇게 세개 구입했습니다.. 진구지는 그 엄청난 흡입력때문에 사버린지 1주일만에 클리어하고.. 둘중 뭘할까 고민하다 결국 바하를 잡았는데.. 역시 시리즈 중 최강이란 말에 동의할수밖에 없습니다.. 시리즈 최강의 타격감과 시리즈 최강의 연출, 그리고 진짜 명작이 무엇인지 보여준 그래픽과 구성.. 덕분에 메탈기어솔리드3 딱 15분 했습니다..(비하하는건 아닙니다..) 다른게임은 당분간 손도 못댈거 같군요..3회차 플레이인데.. 앞으로도 계속 해야될거 같습니다..
아직 해보지 않으신분들은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 게임에 미쳐버리는지 알기 위해서라도 한번쯤 플레이 해주세요..절대 후회라는말은 어울리지 않는 최고의 명작이니까요..
● 큐브를 살려고 했다(이 바하4때문에..제로도그렇고 리버스까지) 허나 내 친구에게 큐브가 있기때문에 구입계획취소;; 물론 돈이 있으면 당장이라도 구입하고 싶은 게임기와 게임이지만 현재 경제사정으론 불가능하니 친구거 빌려서 해야지 나원... 허나 플스2로 나오는 별기대 안하는 바하4는 필구입예정(캡콤에게 한번 속을까함..?) 바이오하자드4..........때문에 큐브유저가 부럽고 PS2의 성능에 안타깝고, 다행스럽게 엑박으로까지는 안나온다는것이 천만다행으로 생각한다는........................이 런 된 장 맞 을...........캡 콤........ |jC| PS: 이글은 결코 비방글이 아닙니다. 그저 부러워서(큐브가, 바하4게이머가) 쓴 소감및 윗글(유저뉴스)을 보고 부러워서 쓴것.
바하4.레지던트. 정말 이시기에 이게임할수있다는 것이 감사합니다.
미카미신지씨.고바야시 히로유키씨.캡콤 스탭분들..일본인이길 떠나서 이런 게임만들어줘서 감사함.ㅎㅎ
바하가 18세 이상이었네요? 하긴 18세 이하가 플레이하면 이상하기는 하지.. 머리통을 날려버리는데.. 그래서 판매량이 조금 저조한 이유일 듯.. 일본에서는 18세이하들이 후방 소프트 구입하는데 어려움은 없겠죠?(질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