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에서 반박)인텔 13/14세대 CPU 불안정성 원인 파악?
인텔은 igorslab에서 공개한 자료가 거짓된 자료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인텔은 "최근 언론 보도와는 달리 근본 원인을 확인하지 않았으며 파트너와 함께 잠금 해제된 인텔 코어 13세대 및 14세대(K/KF/KS) 데스크탑 프로세서의 불안정성 문제에 대한 사용자 보고서를 계속 조사하고 있습니다 "라고 밝혔습니다.
================================
인텔이 "향상된 열 속도 부스트(eTVB)가 주파수 제한을 잘못 계산할 수 있음"이라는 제목과 "잘못된 주파수 제한 계산으로 인해 프로세서가 고온에서 고주파 상태로 작동할 수 있음"이라는 부제가 있는 문서를 제공한 것이 무엇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잠재적으로 불안정한 13세대 및 14세대 K-CPU와 그로 인한 손상 가능성에 대한 문제는 오랫동안 존재해 왔기 때문에 흥미로워집니다.
물론 해당 문서가 NDA로 묶여진 상태로 제공되었고 (아직) 공개되지 않은 것은 유감이지만 아마도 그렇게 될 것입니다. 다른 의견도 흥미롭습니다. 앞의 요약과 본문 설명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근본 원인] 근본 원인은 eTVB 기능과 관련된 마이크로코드 알고리즘의 잘못된 값입니다.
[영향] 고온에서 주파수 및 해당 전압이 증가하면 프로세서 안정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관찰됨] 내부적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영향을 받는 플랫폼] 랩터 레이크 S, 랩터 레이크 리프레시 S(CPUID 0xB0671)
----------------------
eTVB(향상된 열 속도 부스트)란 무엇인가요?
다음 텍스트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랩터 레이크 S에 대한 출시 기사로부터 약간의 리마인드로 시작하겠습니다. 인텔의 eTVB 또는 향상된 열 속도 부스트는 인텔의 랩터 레이크 S 프로세서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사용 가능한 열 용량과 전력 소비에 따라 프로세서 코어를 최대 터보 주파수를 넘어 자동으로 오버클러킹하여 CPU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즉, 프로세서의 온도가 충분히 낮고 충분한 전력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 eTVB는 클럭 주파수를 높여 단기간의 컴퓨팅 집약적인 작업에서 향상된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특히 빠른 버스트 속도가 필요한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합니다. 인텔은 이 기술을 최신 데스크탑 CPU에 통합하여 특히 최대 부스트 성능에 필요한 저온을 지원하는 냉각 솔루션과 결합할 경우 사용자가 최고의 성능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성능 요구 사항 및 열 조건에 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으므로 프로세서의 전반적인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13세대 및 14세대 K SKU 프로세서 불안정성 문제 업데이트
이번 발표는 인텔이 자체 조사를 통해 도출한 결론에 대한 것입니다. 원문은 여기에서도 파란색으로 강조 표시되어 있습니다. 출처 보호를 위해 스크린샷을 찍지 않고 발췌한 텍스트를 복사했습니다:
------------------------------
13세대 및 14세대 K SKU 프로세서의 고장 분석(FA)에 따르면 해당 프로세서의 최소 작동 전압이 상승된 코어 전압에 누적적으로 노출되어 영향을 받는 프로세서의 최소 작동 전압이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텔® 분석 결과, 프로세서가 높은 온도에 있는 동안에도 프로세서가 터보 주파수 및 전압으로 작동하도록 허용하는 이전 BIOS 설정으로 인해 프로세서에 입력되는 전압이 상승한 것이 이 문제의 원인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전 세대의 인텔® K SKU 프로세서는 기본 작동 전압 및 주파수가 낮았기 때문에 이러한 유형의 설정에 덜 민감했습니다.
인텔®은 모든 고객에게 2024년 7월 19일까지 BIOS를 마이크로코드 0x125 이상으로 업데이트할 것을 요청합니다.
이 마이크로코드에는 프로세서 온도가 eTVB 임계값을 초과한 경우에도 프로세서가 더 높은 성능 상태로 진입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eTVB 수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