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10 포르자 6 Apex 강제 종료 문제를 겪을 경우 참고하세요.
어제 늦은 밤, 한 인터넷 방송 플랫폼에서 포르자 호라이즌 3 데모를 방송하고 있었을 때,
시청자 중 한 분이 윈도우 10 스토어에서 무료로 배포 중인 Forza Motorsport 6 Apex를 하면
메인 메뉴에선 정상 작동을 하는데 레이스만 시작하면 바탕화면으로 팅긴다고 말씀하시더군요.
베타 떼기 이전에는 잘 됐는데 업데이트 이후 그렇다고, 이 문제 때문에 포맷할까 고민 중이시라고요.
그래서 저도 게임을 하다가 말고 설치를 하면서 스토어의 리뷰를 쭈욱 읽어보는데,
비슷한 문제를 겪고 계신 분들이 소수나마 계시더군요.
"혹시 나도..." 하는 생각이 드는 와중에 인스톨이 완료되었고, 저도 게임을 실행해보았습니다.
메인 메뉴의 투어 계속하기, 프리 플레이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만,
로딩 끝나고 레이싱 준비 단계에서, 에러 메시지 하나 없이 자꾸 강제 종료되며 바탕화면을 띄우더군요.
하다못해 짤막한 에러 메시지라도 있으면, 기록해두었다가 무슨 문제인지 구글링이라도 해볼 텐데 말입니다.
이건 십중팔구 그래픽 옵션 관련 문제일 것 같다, 싶어서 이리저리 만져보았습니다.
그리고 결론은 해결했습니다. 소 뒷 걸음질 치다 쥐 잡은 격이지만요. 저도, 그 분도 이렇게 하니 잘 되더군요.
물론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 다른 분들도 이리 했을 때 해결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만, 한번 시도해보시기를.
또한, 포르자 호라이즌 3의 PC 버전에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기본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동적 최적화'의 '켜기'를 아래와 같이 '사용자 지정'으로 바꾸시고,
성능 목표의 '동적'을 '30fps(수직 동기화)', '30fps', '60fps(수직 동기화)', '60fps', '고정하지 않음' 중 원하는 값으로 바꾸신 후,
컨트롤러라면 A 버튼, 키보드라면 Enter를 입력하여 메뉴에서 빠져나오시고 게임을 실행해보세요.
그러니 강제 종료 없이 정상적으로 레이싱이 진행되더군요.
그 분의 경우에는 '60fps(수직 동기화)'를 선택해도 팅기셔서 그냥 '60fps'로 하니 된다고 말씀하셨고요.
'성능 목표'를 기본 값인 '동적'이 아닌, 다른 무언가로 두는 겁니다.
저것을 '동적'으로 다시 바꾸고 플레이 할 경우 당장은 잘 됩니다만, 종료 후 재실행시 문제가 재발합니다.
그리고 여담으로 수직동기화를 안 걸자니 테어링이 신경쓰이고, 걸 경우 인풋랙이 있을 수 있으니...
N당 그래픽카드 중 괜찮은 거 쓰시는 분들은 그냥 60fps 선택 후,
NVIDIA 제어판 > 3D 설정 관리 > 프로그램 설정 > 수직 동기를 빠르게(Fast Sync)로 설정해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PC 사양 좋으시면 다른 옵션들도 동적으로 두지 마시고, 원하는 만큼 마구 올려보시고요.
그럼 즐껨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