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올해와 그 이후의 엑스박스에 기대할 수 있는 것들
- 1월에 있을 개발자 다이렉트 (Xbox Developer_Direct) 쇼에서 4대 프랜차이즈 (페이블, 기어스 오브 워: E-Day, 헤일로: 캠페인 이볼브드, 포르자 호라이즌 6) 중 일부가 소개될 예정. 그 외에도 MS의 한 대담한 팀이 그동안 준비해온 것을 공개할 준비가 되어 있다.
- 아마존 프라임의 폴아웃 TV 쇼 웹사이트에 있는 의문의 카운트다운이 폴아웃 신작이나 리마스터에 대한 힌트라는 예상들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고 들었음.
- 엘더스크롤 4: 오블리비언 리마스터처럼, 폴아웃 3 리메이크와 폴아웃: 뉴 베가스 리메이크도 나올 것.
- 현재 옵시디언은 대형+소형 프로젝트 합쳐서 전부 4개의 신규 프로젝트를 진행 중. 폴아웃 공동 제작자인 팀 케인도 얼마전 옵시디언에 복귀함. 폴아웃 관련 프로젝트를 위해 합류한 것인지는 아직 불명.
- 폴아웃 5는 제작 승인을 받았으며 현재 폴아웃에 막대한 투자가 이뤄지고 있으나 언제 공개될지는 모르겠음.
- 2026년은 Xbox 25주년, 블리자드는 35주년, 베데스다는 40주년이 되는 해. MS와 각 팀들은 다양한 이벤트와 발표를 준비하고 있음.
- 블리즈컨 2026에서는 디아블로 4 신규 확장팩,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최후의 타이탄'이 공개될 것이 확실. 오버워치 및 하스스톤의 대규모 업데이트도 예정되어 있다.
- 새로운 모바일 게임 발표도 있을 것. 오버워치 모바일 게임 및 워크래프트 모바일 게임 개발이 진행 중이라는 소문을 들었지만 블리즈컨 2026의 핵심은 스타크래프트가 될 것이며 스타크래프트가 3인칭 슈터로 개발되고 있는 중.
- 베데스다 40주년에서는 id 소프트웨어의 차기작이 나올 수 있음. 퀘이크나 헥센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소문이 오랫동안 있어왔다. 모든 권리가 이제 MS에게 있기 때문에 실현될 가능성 있음.
- 머신 게임즈는 레인보우 식스 시즈와 유사한 멀티플레이 게임을 개발 중. 아마존 TV 드라마와 맞물려 울펜슈타인 3도 준비 중이라는 이야기도 들었다.
- 이런 베데스다 게임들은 퀘이크콘 행사에서 발표될 수도 있지만, 대작들은 6월 Xbox 쇼케이스에서 발표될 것
- 6월 Xbox 쇼케이스에선 인엑자일의 클락워크 레볼루션, 언데드 랩스의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 3, 아케인의 블레이드, 그리고 아직 알려지지 않은 2027년 출시 예정 게임들이 나올 것.
- 닌자 시어리의 차기작은 헬블레이드 1편 및 2편보다 전투 중심적이면서도 상호작용이 강화된 게임이며 영화적 완성도는 유지 될 것.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4도 Xbox 쇼케이스에서 공개될 예정. 블랙 옵스 7의 논란 이후 팬들과 다시 연결되려는 액티비전의 의지가 반영될 것.
- 콜 오브 듀티는 올해 닌텐도 스위치 2에도 출시될 예정.
-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되는 새로운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가 나올 것이라는 루머.
- 코지마 히데오의 공포 게임 프로젝트 "OD"는 올해 더 자세한 정보가 공개될 것.
- 그 외에도 알려지지 않은 것들이 많다. Xbox 퍼블리싱에는 여전히 비밀 프로젝트가 다수 존재하고 있으며 현재 Xbox내의 가장 미스테리한 개발사 Elsewhere Entertainment는 무엇을 개발하고 있지는 밝혀진게 없다.
- 차세대 Xbox는 완전한 Windows 기반으로 구동된다. 여전히 이 계획은 유효.
- 차세대 Xbox는 Windows 11의 '전체 화면 경험'을 Xbox PC앱과 함께 활용하여 콘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MS는 Xbox PC앱을 대대적으로 업데이트하여 TV에서 기기를 이용하는 콘솔 유저들이 기대하는 경험에 더 가깝게 만들려고 하고 계획 중.
- 차세대 Xbox가 기존 PC와 차별되는 점은 Xbox One, Xbox Series X|S 콘솔 게임들이 실행된다는 점.
- MS는 AMD와 협력하여 차세대 Xbox에서 기존 Xbox 콘솔 게임들을 실행할 수 있게 된다고 이미 발표한 상태. 기존 Xbox 유저들의 게임 라이브러리는 차세대 Xbox에서 그대로 이어질 것.
- 올해 GDC 2026에서는 Xbox의 '개방형' 전략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
- 올해는 새로운 Xbox 하드웨어들도 볼 수 있을 것이고 올해는 마침내 Xbox 엘리트 컨트롤러 시리즈 3가 공개될 수 있으며 다른 컨트롤러 개정판도 나올 수 있음.
- 차세대 컨트롤러는 모두 Wi-Fi 직접 연결을 지원. 클라우드 게임 환경에서 블루투스 신호로 인한 딜레이가 없어진다.
- 또한 Xbox Ally 와 비슷한 Xbox 브랜드의 OEM 하드웨어들이 더 나올 가능성 있다. (Windows 기기이면서 Xbox 전체 화면 경험을 활용하는 기기들)
- 신뢰할 만한 루머에 따르면, 2026년에는 OEM 'Xbox PC'가 나올 수도 있다고 한다. 실제로 나올지는 두고봐야 할 것.
- Xbox 콘솔 하드웨어 판매는 감소하고 있지만 기존 Xbox 유저들은 충성도가 높고 참여도가 높음. 헬다이버즈 2, 아크 레이더스 같은 게임들은 훨씬 더 많이 깔려있는 플스에 비해 Xbox에서 비정상적으로 높은 참여도를 보여주고 있다.
- Xbox 콘솔 신규 유저들이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Xbox 생태계에서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다. 퍼블리셔들이 Xbox에서 철수하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현재 Xbox가 성공을 거두고 있는 곳은 Xbox PC 이다. MS는 이 성장세를 반영하기 위해 Xbox PC 실적을 분기 실적에 포함시킬 수도 있다고 들었다.
- 포트나이트, 리그 오브 레전드, 발로란트 같은 게임에서 주어지는 혜택 (게임 패스 유저들에게 주어지는 혜택) 들로 인해 Xbox PC는 스팀과는 다른 대체 유저층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받았다.
- 다만 게임 패스와 관련없는 게임들이 자발적으로 Xbox PC 플랫폼을 지원하게 만드는 것은 여전한 과제.
- 2026년 1월에 MS에서 대규모 정리해고가 또 있을 거라는 루머가 돌았지만 최소한 Xbox와 관련해서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