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150 레이싱휠 소감
영상에서 프로젝트카스할때 기본설정이라고 했는데 포스피드백은 100에 타이어포스 75 로 했던겁니다.
장점
가격이 쌉니다.
포스피드백 구현력 훌륭합니다 (어짜피 신호는 게임이 주는 것이기 때문에 게임에서 좋은 피드백 지원하면 그 만큼 표현해줍니다.)
림이 작아서 컨트롤이 용이하고 게임에 따라 작은 피드백도 잘 느껴집니다.(어떤 분들에게는 단점)
단점
피드백으로 전해지는 핸들 저항력이 상위 기종들보다 약합니다.(진동은 충분합니다.)
림 교체가 안됩니다.
페달 저항력이 약합니다. (페달만 교체하기엔 가격적인 장점이 무의미해집니다.)
- 트러스트마스터에서 나온 페달들 브레이크 저항력만 보면(악셀은 T300에서 T3PA pro 까지 거의 비슷)
T3PA pro > T3PA > TX > T300RS > T150 = 페라리 458 스파이더(포스피드백 없는 제품)
레이싱 게임 컨트롤러가 실제와 비슷해 질 수록 게임에 대한 스트레스는 늘어납니다.
게임보다는 체험(운전) 이라는 개념으로 가까워지는데
점점 실제와 비슷해져 간다는건 그만큼 어려워진다는 겁니다.
림이 커지고 무거워지면, 또 엑셀 브레이크 밟는데 힘이 많이 들어간다면 당연히 게임은 어려워 집니다.
레이싱 게임을 '게임' 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시는 분들께는 더 좋은 컨트롤러는 오히려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체험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신다면 좋은 장비가 필요하실테고요.
저 스스로도 리클라이너에 편희 앉아서 시트없는 거치대에 TX 정도 가지고 게임할때가 가장 오랫동안 재미있게 했던 것 같습니다
장비 많이 갖추니까 더 안하게 돼요 -_-;;;;;
즉 즐거운 게임을 원하신다면 충분히 가치 있는 제품 같고 실제와 같은 체험을 원하시는 분들께는 부족한 제품입니다.
그런 의미로 아주 디테일한 접지 피드백이 필요한 게임 보다는 노면진동이 더 재미를 줄수 있는 게임에 어울리고
베이스 자체는 게임 하기에 부족함이 없지만 단순히 페달만 놓고 보자면
드라이브클럽, 더트랠리 같은 게임에 추천드리고요
프로젝트카스를 비롯한 서킷 시뮬레이션에서는 운전은 가능하지만 좋은 기록을 내기위해 페달 적응이 필요합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단순히 페달문제이고 베이스느낌은 포르자APEX도 서킷 게임이지만 너무 좋았습니다.
저는 게임들에서 어시스트를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좀 다를 수 있는데
어시스트 사용하시는 분들은 페달도 크게 상관없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F1 2015/2016 은 트랙션/안티 브레이크 락 컨트롤 없으면 기본 페달로 저는 너무 힘들더군요
여기서 잠깐!
로지텍 제품들을 구입할 것인가 T150을 구입할 것인가?
솔직히 전 로지텍 레이싱휠 좋아하지 않습니다. 가격도 비싼데 기어방식에다가 휠 중앙에서 물리적인 포스피드백 데드존이 존재합니다.
프로젝트 카스 같은 게임에서 아무리 신호강도를 높여 deadzone removal을 해도 아예 물리적으로 포스피드백이 존재 하지 않는 구간이 있습니다.
(모든제품이 다 그렇지 않을 수 있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불만을 호소하는 부분입니다. T150은 포스피드백 데드존 전혀 못 느꼈습니다.)
그래도 페달은 T150 보다 훨씬 좋고 전체적인 생김새도 훨씬 낫습니다. 휠 돌아가는 느낌은 T150과 g27 비슷한데 오히려 T150이 좀 더 부드러운 느낌?
그래서 제 생각은
PS4 유져시라면
G29 사시려면 그 가격에 T300 계열 사세요
G27 + 컨버터 구입하시려면 T300 계열 사세요
G27 중고 + 컨버터 가격이 T150과 비슷하다면 G27 구입하세요
위 가격이 부담되신다면 T150 사세요
PC 유져라면
G29 사시려면 그 가격에 T300이나 TX 계열 사세요
G27/G29 상태 좋은 중고를 T150 가격정도에 구입하실 수 있다면 G27/29 사세요
위 가격이 부담되신다면 T150 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