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에 철의 심장 입수퀘를 모두 완료하고 첫날부터 하루도 안 빠지고 침공을 꾸준히 도신분들은 오늘부로 30을 찍으셨을 겁니다
그 동안 돌면서 든 생각을 말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침공던전은 시즌1 밸런싱실패의 대표적이라고 생각되네요
지금 쉬워졌다곤 하지만 솔직히 지금보다는 더 쉬워져야한다고 생각됩니다 지금 퍼즐은 확실히 쉬워졌지만 보스 같은 경우 스펙이 어느 정도 요구가 되는게 문제입니다
최소 풀촉무기를 요구하는게 맞는건지 침공은 시즌1의 최종컨텐츠가 아닌 유저의 스펙 성장을 위하여 돌도록 짜진 컨텐츠로 기획되어야했을터인데 보스 스펙을 너무 올려놓은 채로 만든건 설계미스가 아닌지 생각되네요
침공은 막말로 스토리 밀고 난후 바로 어려움단계 입장한 유저도 어느정도 깨볼만한데란 생각이 들 정도로 만들었어야한다고 봅니다
시즌1 업뎃되었다고 분명 그때 복귀하거나 신규 유저 유입이 어느 정도 있었을건데 그 유저 입장에서 시즌 첫 컨텐츠에 파티도 아닌 1인입장 던전이니 난이도를 그렇게 높게 생각하진 않았을겁니다 그런데 현실은 반대였죠 보스 가는길도 어려운데 겨우 도착해서보니 보스 실드 까기도 어렵고 겨우겨우 깟더니 다시 보호막 두르고 실드복구 다시 퍼즐 깨고 실드 겨우겨우 깟더니 다시 보호막 실드는 다시 복구 그걸 무한반복
복귀나 막 진입한 유저 중 "아 어렵다 스펙 열심히 올리고 다시 도전해야지"란 생각보다 "아 뭐야 게임 뭐 같네"란 생각하면서 그대로 접은 사람들이 태반일겁니다
시즌을 새로 열고 유저 유입을 할 시기에 오히려 프리시즌을 거치고 남아있던 유저마저 많이 접게 안든 밸런싱이라니 어느 알피지라도 시즌컨텐츠는 신규를 배려해서 난이도 조절을 해서 내는데 퍼디는 ㅠㅠ
시즌1 업뎃예정에 레이드던전이나 신규거신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거길 돌기 전에 침공을 돌면서 역배열심장을 강화하여 캐릭터스펙을 높이고 난 후 레이드나 거신요격을 가도록 유도하는 방향맞았다는게 아닐지 생각되네요
전 솔직히 퍼즐 자체는 문제라곤 생각이 안 들어요 오히려 나중에 레이드 생겼는데 지금 침투처럼 섬멸만 있는게 더 재미없다라고 생각하는 주의라서 첫째날 침공을 보면 레이드 던전을 생각하고 설계한 것 같단 느낌을 받았으니까요
색깔발판 찾는것도 초반에 발판 깨는 폭탄병이 있던 이유가 4인이라면 1인은 올라가서 모양 확인 1~2인이 색 같은곳 올라가서 활성화 남은 사람이 폭탄병 나올때마다 찾아서 제거 이런식으로 설계한거 같은데 레이드에선 나쁘지 않은 방식이였다고 봅니다 원래 레이드란게 서로 어느 정도 역할분배 맡아서 깨고 하는 맛도 있으니 말이죠
그런데 침공은 1인입장이니 그걸 혼자 다해야했죠 특히 발판 지우는 폭탄병이 진짜 불쾌함의 끝판왕이였는데 당시 발판 가시성도 안 좋은데 거리도 떨어져있고 발판활성화하려면 계속 위에 가만히 있어야하는데 가까운 곳에 스폰되서 바로 잡을 수 있으면 상관없는데 반대쪽에서 폭탄병 나와서 손 쓸 수도 없는데 또 하필 깬게 정답발판이면 하..
디아4도 시즌1은 망하고 시즌2에선 좋은 평가를 받았던만큼 퍼디도 앞으론 더 좋은 방향쪽으로 업뎃이 되어 유저유입이 많아졌음 좋겠네요
pd랑 시즌1 만든팀이랑 1도 공유하는게 없는듯 시즌1 나오면서 침투에 거지 같은 점령 가따버리니 시즌1 메인컨텐츠 침공에 넣음 ㅋㅋㅋㅋ 다떠나서 이런 노가다 파밍게임은 새시즌 열리면 새장비나 시즌컨텐츠로(역배열) 새로운 빌드를 짜거나 해야 하는데 역배열은 아무런 빌드에 영향이 개미 똥꾸멍만치도 없슴 하나 꼽자면 느려지면 자원감소하는거 정도 시즌 장비는 나름 역배열에 버프도 넣었는데 ㅄ 무기라 쓰는 사람도 없고 이건 그냥 프리시즌임 아무것도 새로운게 없슴 빌드 자체도 너무 단조로워서 딴사람꺼 참고할 필요도 없을정도로 응애수준임
프리시즌 = 얼리엑세스 = 오픈베타.
시간이나 인력이 급했는지 몰라도 기존 컨텐츠 손 조금 보고 신규 컨텐츠라고 내놓는건 반복 노가다가 필수인 게임 수명을 스스로 단축시키는 일이라 생각해요. 시즌을 분할로 내는 것 부터 개념이 없다고 욕할 노릇인데.
디4 시즌 시작 되고 초창기 홀수팀 느낌입니다. 겜을 해보고 개발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죠. 유저들은 다양한 선택을 원하는데 개발자는 강요를 하고 있죠. 특히 침공은 너무나 뉴비 배척적 이죠.
이제 오픈한지 두달째인데 벌써부터 뉴비 배척하는 고인물용 컨텐츠를 업데이트 하는게 맞는건지 모르겠네요
이제 겨우 뉴비티 벗었다고 생각했는데 침공하다 빡쳐서 때려치는게 하루이틀이 아니네요 헤일리 만들어보겠다고 그나마 앤드라고 생각했던 버니로 죽어라 달려봤는데 보스에서 매번 좌절이니 하.... 10번 트라이중에 4번 성공했나? 그나마 성공한것도 보스 이름이 기억 안나는데 독 쓰는 녀석이었네요 ㅋ 뇌모으는거나 발판은 그냥 극혐 그 자체 특히 뇌 모으는거 보스는 거신 상대하는줄...피도 드럽게 안다는데 무적되면 쉴드차서 원점 아오.... 아니 그래도 스펙만들었으면 즐기게끔 해줘야 하는거 아님? 하드코어 고인물들만 즐기라는건지 뭔지 ㅋ
일반 버니에 3 체력 묘듈 셋팅 그리고 천둥우리 풀강 총 그걸로 침공 골드 인증한분 있었죠 …뉴비분들은 참고 하시면 됩니다 가장 먼저 만들수 있는 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