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시길 : 아래 기사는 저희들의 독점 보더랜드2 핸드온 프리뷰 입니다.
하지만 잊지 마세요, 우리는 다른 것들도 있으니까요! 또, 밑에 끼워져 있는것은 저희들의
독점 비디오 프리뷰 입니다. 여러분은 여기(http://www.ign.com/articles/2014/04/08/play
station-vita-slim-model-release-date-revealed)서 보더랜드2가 언제 비타로 출시될것인지
좀더 읽어볼수 있습니다.북미 비타 슬림버전 출시일을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방금이랑 같네요),
그리고 처음 공개된 비타판 보더랜드2의 스크린샷들을 보려면 여기(http://www.ign.com/images
/games/borderlands-2-vita-20004181)로 가주세요!
"저희는 아무도 실망시키고 싶지 않습니다."
이말은 Gio Corsi가 IGN 사무소에 비타판 보더랜드2를 보여주러 들렀을때 제게 한 말입니다.
Corsi(EA, Propaganda, LucasArts, 이외 등등에서 경험이 있는 베테랑)은 인기있는 서드파티 게임들을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이식하는 일을 맡아왔습니다. 그의 첫번째 프로젝트가 기술적으로 탁월한
ps4의 타워폴 : 어센션 이었습니다만, 비타가 역시 그의 팀의 주된 초점이었죠.
보더랜드2는 거대하고 내용이 알찬 서드파티 게임이 소니의 상업적으로 발버둥치고 있는 휴대용 게임기(비타)로
잘 이식될수 있다는 그들의 생각의 증명인 셈입니다.
"저는 제 자신 또한 실망시키고 싶지 않구요."
그는 비타로 보더랜드2를 이식하는 작업은 전혀 쉽지 않았지만
그와 그의 팀, 그리고 Iron Galaxy 스튜디오의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이뤄낸 것에 대해 자랑스러워
했다고도 말했습니다. 몇주 전 제가 GDC 시연대에서 보더랜드를 플레이 했을때, 그닥 감명받지는 못했죠.
거기 소니 에서 온 대표가 아직 다듬어야 할게 더 있다고 인정한 첫번째 사람일겁니다.
하지만, 말할 필요도 없이 그 '다듬기'는 성실하게 진행중이고, 이번에 제가 플레이 했던 파이널 빌드에 가까운
새 보더랜드2는 GDC에서 플레이 했던것 보다 사실상 모든 방면에서 확실하게 발전했습니다.
비타판 보더랜드2는 PS3판의 이식입니다.
PS3가 비타보다 훨씬 더 월등하진 않더라도, 기어박스의
850만장 팔린 게임이 휴대용으로 얻을수 있다는 점에서 합의점이 이루어 졌어야 했습니다.
여러분은 아마 플레이 할때 먼 거리의 오브젝트(멀리 떨어진 산같은것들)이 삭제된 것을 느끼실 겁니다.
좀더 알아차리기 쉬운건 더이상 사망한 적이 봉제인형이 되서 땅바닥을
굴러다니지 않고, 피철갑을 하며 터진다는 점이죠.(시스템 리소스를 절약하게요)
원래 엄청난 양의 적들이 등장하는 장소에서는적의 밀도 또한 아주 살짝 줄어들었습니다.
제가 본 예를 들자면, PS3판 때 적이 12명 나오는 지점에서 비타판은 10명 나오더군요.
스킬 포인트들을 사용합시다
하지만 이러한 합의점들이 보더랜드2가 잘 돌아갈수 있게 했습니다.
Corsi 는 보더랜드2의 프레임이 가끔 28에서 33프레임 까지 내려가거나 올라갈 수도 있지만,
대부분 안정적인 30프레임으로 돌아간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이번 게임 빌드는 비록 가끔의 프레임 버벅임과 컨트롤 딜레이,
그리고 아주 살짝의 텍스쳐 팝인 현상 같은 문제가 남아있었지만
제가 전에 플레이 해봤던 것 보다 확실하게 잘 구동되었습니다.
하지만 맵과 맵 사이의 로딩타임은 (Corsi와 IronGalaxy의 팀이 발매일
전까지 귀중한 몇초를 잘라내 보겠다고 했지만) 좀 과도했죠.
반면 Corsi 는 이건 PS3버전의 포트지, 번드르르한 PC판 릴리즈의 포트가 아닌 점을 확실히 하고싶어 했습니다.
비타의 보더랜드2는 PS3판의 오리지널 릴리즈에 비교해 완벽하게 모든것을 담고 있고, 심지어 6개의 dlc가
공짜로 딸려오죠.(Corsi와 그의 팀은 나머지 dlc들을 차후에 비타로 이식하는 것에 대해 부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기다리고 잘 지켜봐야 겠죠.)무엇보다도, 비타판 보더랜드2는 PS3 버전과 직접 연결됩니다.
보더랜드2가 비타로 출시하는 주에, 비타의 사촌 PS3판이 패치될겁니다. 그 후에 여러분은 비타와 PS3 사이에서
자유롭게 저장데이터를 공유 할 수 있게 되죠. 그리고 저렇게 하기 위해 PS 플러스 클라우드를 사용할 필요는
없을것입니다.
보더랜드2 비타판은 스스로의 트로피 리스트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만약 여러분이 이미 PS3판의 트로피를
모두 땄으면 비타판 트로피를 다시 딸수 있습니다.(그리고 한 버전에서 트로피를 딸시 다른 버젼에 자동적으로
나타납니다.)
오, 신이시여
아마 GDC에서 플레이 했던 보더랜드2의 제 가장 큰 불만은 조작체계 였을겁니다.
비타는 R2, L2, 그리고 클릭할수 있는 아날로그 패드가 없기 때문에 거기 대응하는 각각의 기능들은
다른 곳에 배정되야 되야 하죠. 그것들을 배정하기에 가장 타당한 자리는 (뭐 평소처럼) 터치패드와 후면터치패드겠죠.
그게 이상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특히 되게 까다로운 후면패드에 대해선 말이죠) 하지만 정작 그것 말고는
따로 할수있는 방도가 없는게 사실입니다. 비타는 기존 방식의 조작체계를 적절히 배치할 충분한 양의 버튼이 없어요.
하지만 감사하게도, 조작관련 문제들은 보더랜드2의 플레이어가 완전하게 조작체계를 재배치 할수 있는 기능 덕에
조금 줄어들것입니다. 문자그대로 기기에 있는 모든 버튼들(터치스크린과 후면터치패드의 좌 우 면을 포함)은
여러분이 하고 싶은 어떤것이든 가능하게 해줍니다.
앞에 있는 버튼으로 총쏘고 싶으세요? 하세요.
후면터치패드로 수류탄을 던지고 싶으세요? 하세요.
할수 있습니다. 조작키를 마음대로 배정하는 기능은 정말 멋집니다.
원래 사람들은 저마다 비타를 다르게 잡고, 모든 손가락을 기기 뒷면에 가져다 내는것을 선호하는 (저같은) 사람들은
후면터치패드를 사용하는 게임을 할 때 많은 문제가 생기거든요.
다시 돌아와서, 북미에서 보더랜드2가 비타 슬림모델과 나란히 출시하는 것이 우연의 일치는 아닐겁니다. 왜냐하면 신형 비타는
영리하게도 후면터치패드가 차지하는 비율이 줄었고, 그 점은 여러분이 게임에 방해되지 않고 좀 더 편안하게 플레이 하도록 두와주죠.
제가 구형 비타로 더 플레이 할수록, 조작체계는 점점 손에 익어갔습니다(파지법 도요). 하지만 신형비타로
플레이 한다면 좀더 편안한 플레이가 가능하겠죠.
따뜻하게 차려 입으세요
보더랜드2는 북미에 5월 13일에 출시됩니다.
5월 6일에 출시하는 신형비타 보더랜드2 번들을 구매하신다면 일주일 더 빨리 손에 넣을수도 있겠네요.
어찌됬건, 몇주후 돌아오는 IGN의 풀 리뷰를 기대하세요.
-스크린샷들-
후 양이 양인지라 번역하기 졸라 빡세네요
헐...트로피 1타2피 가능?? 한글화 한다면 대박이겠는데.
GDC 버전은 참 구려보였는데 최근 버전은 프레임 안정적이고 조작계 변경이 가능하다니 꽤 괜찮아보이네요.
역시 자기네껀 종내 잘 맹금
앞에 있는 버튼으로 총쏘고 싶으세요? 하세요. 후면터치패드로 수류탄을 던지고 싶으세요? 하세요. 할수 있습니다. 조작키를 마음대로 배정하는 기능은 정말 멋집니다. ------------------- 인상적이네요.
dlc 6개 포함에 차후에 남은 dlc 추가할수도 있다네요
무지무지 기대하는 게임ㅎㅎ 문제는 한글화인데...왠지...ㅠ ㅅㅠ
GDC 버전은 참 구려보였는데 최근 버전은 프레임 안정적이고 조작계 변경이 가능하다니 꽤 괜찮아보이네요.
역시. 스샷들은 내 기준으로는 꽤나 합리적임. 프레임과 화질은 유튜브에 어떻게 올라가느냐에 따라 문제가 있으니까.. 기대를 멈출수는 없구나. 번역 수고용.
전 저 스크린샷들 퍼오면서 그냥 콘솔판 아닌가 의심도 했음ㅋㅋ
프리뷰
프 자를 적으면 찰 자가 지워져서 하는 수 없이 그랬습니다ㅠㅠ
오해하실 분들도 있으니 제목을 프리뷰로 확실히 쓰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문장을 약간 댕기거나 다른 글자를 지우는 방식으로)
그냥 ign 리뷰 를 ign프리뷰 이렇게 하면 되겠네요ㅋㅋ 수정했습니다ㅋㅋ
번역 수고하셨고 잘읽었습니다, 추천합니다^^
모든 손가락을 기기 뒷면에 가져다 내는것을 선호하는 (저같은) 사람들은 ------------------------------------------------------------------------- 저도 그래요 ㅠ
프슨플러스로 1, 2편 풀려있던데 플삼으로 일단 해봐야겠네요.
한글로 할 수는 없는 건가ㅠ 적당히 기다리다가 한글화 결국 안해줄 것 같으면 영문판 사기는 하겠지만 하...
앞에 있는 버튼으로 총쏘고 싶으세요? 하세요. 후면터치패드로 수류탄을 던지고 싶으세요? 하세요. 할수 있습니다. 조작키를 마음대로 배정하는 기능은 정말 멋집니다. ------------------- 인상적이네요.
번역 수고 하셨습니다. 무조건 추천 합니다.
근데 플삼판도 시체는 피만 튀기고 없어지지 않았나요? 기억이 안나네...
확률인데 어떤건 터지고 어떤건 바닥에서 좀 뒹굴다가 산화(?)됩니다
역시 자기네껀 종내 잘 맹금
번역 감사합니다. 빨리 비타로 보더랜드 하고 싶네요ㅠㅠ
최근 플러스로 보더랜드2가 풀렸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크로스플레이가 가능해졌네요 ㅎㅎ 당연히 구입하겠습니다 ㅎㅎ
디엘시는 미포함인가요?
dlc 6개 포함에 차후에 남은 dlc 추가할수도 있다네요
번역 ㄱㅅㄱㅅ!! ㅊㅊ!!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자 그러니 이제 한글화 발표를 해주세요!!
리사이징 된거 보니깐 또 좋아보이네요...시체 안남고 그냥 없어지기 보단 잔인하게 터지는거는 또 괜찮은듯
한글화가 아쉽지만 그래도 초 기대작. 한글 발표는 전혀 없는것이냐.
스샷이 저정도면 실플레이는 정말 괜춘할듯
이쯤이면 한글화 발표정돈 해야겠지??
한국어에 관심없니???? ㅠㅠ
보더랜드 안해봐서 그런데 영어로하면 언어압박같은게 있을까요?
네. 존나 있을겁니다
스토리도 그닥 별거 없음
스토리볼라면 당연히 힘들테고 진행이나 플레이면에선 문제가 전혀없습니다
어려운 단어가 많은것도 아니고..스토리 신경안쓰면 상관없습니다. 무기 옵션 확인할정도만 되면 끝..
근대 비타 카트리지용량에 저게들어가나?
헐...트로피 1타2피 가능?? 한글화 한다면 대박이겠는데.
이제 남은건 한글화
팝인현상 원거리 오브젝트 삭제.... PS3와 비교 기대된다.
H2 인터렉티브를 믿어야하나....한글화 됬으면 좋겠다.
찰진 프리뷰네요~^^그리고 번역도 잘봤습니다 ㅊㅊ
헐 밑에 트레일러 영상은 프레임이 안좋아보였는데 진실은 안정적으로 돌아가는거였다니 실망에서 기대로 바뀌네요 ㅋ 트레일러가 안티다 ㅋㅋ
항글판젭라 ㅠㅠ 너때문에 64기가 질렀다..뭐..안한글이라도살거지만 ㅠ
근데 저렇게 되면 PS3와의 크로스 세이브는 가능해도 게임 상에 표현되는 상태가 달라질 수 있으니 크로스 멀티는 불가능하겠군요. 이건 좀 아쉽네요.
기존에 있던 한글화 박아 넣으면 돼. 새로 만들 필요없이. 제발 그정도 성의는 보일 꺼지
다른 매체에 있는 한글화를 그대로 옮겨 박아서 한글화 되는 작품을 본적이 거의 없어서...
믿는다 이근...!
으아!!! 기대된다!!!
한글화 안된다에 한표... 기존ps3도 안되어 있는데 해줄리가...
한글화 해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