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방어력
방어력 수치는 있는데 이게 베기 한정임
그리고 적들은 존나 다양한 기술로 공격해오는데 베기 방어력 하나론 커버 못하고
베기 방어력만 높은 개 쓰래기 장비도 있는데다가
베기 방어력이 낮지만 나머지 방어력이 갓인 장비도 있는데
이걸 알 방도는 공략집 외엔 없어
시발..
심지어 원작판에선 아이콘으로 이거 불 내성 있어요 번개 내성 있어요 같은 아이콘 표기로 조금이나마 알수 있었던게
리마스터는 완전히 사라져서 더 ㅂㅅ이 되버림
2. 아이템 드랍과 몬스터 세대 교체
몬스터마다 레어드랍 템이 있다
그것도 극초반부터 존나 좋은템을 개 좁밥몹이 뱉는 경우가 많은데
가령 인간형 최약체중 하나인 카게던가 영이던가 하는 녀석은
러버 솔이라는 전기저항 존나 높은 갓템을 뱉는다
게트라는 최약체 수인형 적은 레빗 이어라는 상태이상 속성 저항이 높은(라이트볼 등 빛 속성 데미지 저항) 템을 뱉는다
그리고 몇번 싸우면 다신 안나온다
...
일단 리마스터는 기억의 미궁을 통해서 다시 만나기 가능하지만 기억의 미궁은 또다른 문제가 있음
3. 인카운터 수에 따른 적 강화+시대 전개
도망 치면 ↗됨
이 문제가 해결되는건 3편부터로
이긴 수에 따라 증가하게 되었다
존나게 재밌지만 이런 함정 모르면 존나 ↗같이 어려운 ↗같은 게임이 되기 쉽상이다
4. 리마스터 전용 컨텐츠의 문제
무한 반복이 가능하고 돈벌이도 쉬운데다 사기템도 나오고
쉬운 적만 골라잡기도 가능함
위에서 언급한 문제의 해결은 되지만 동시에 원작 밸런스 신경 안쓰고 조지는 부분도 없다곤 못함
민스트랄송 리마스터판은 뭔가 이것저것 해결했다는데 해봐야 할텐데..
과연 리메이크는 이런 문제를 잘 해결하고 원작 느낌을 잘 살릴수 있을까?
그게 원더방글인가? 활공격은 다막는데... 다른 공격은 못막음...
리마스터에선 그렇게 바뀌고.. 솔직히 밸런스 생각하면 그게 맞음 원판은 물리 데미지 100% 컷이었는데 이럼 다른 방패가 의미가 없어지기도 하고 어짜피 레피드 스트림 쓰면 방패가 의미 없어져서 그냥 방패 자체가 대부분 쓰래기 취급이지만.. 윌가드도 아마 전속성 방어인데 확률이 30%(무팬스나 방어 발동하면 60%)인거 생각하면 너무 사기였음
옛날 게임은 그런 퍼스트 플레이 킬 요소가 이상하게 많단 말이지..
옛날 게임이라기보다는 인카운터에 따른 적 강화는 1편부터 있던 시스템이었고 1편에 비하면.. 솔직히.. 2는 굉장히 너그러운 편이긴 함 1편은 시발 알베르트편 시작하자마자 일본어 모를때 봤을땐 무슨 성이 포위당한건줄; 방어력 표기는 그냥 이놈들 코딩 발로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