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인터뷰인데
번역기 돌렸는데 크게 알아보기 어려운건 없어서 능력자분이
혹시나 해석가능하면 해주세요
번역기로도 알아보는데 무리는 없네요
기사보면 흥미로운게 비타 프로젝트는 북미에서 시작된거군요.
소니는 비타 출시 타이밍이 잘못됐다고 판단하고 있구요.
http://www.4gamer.net/games/990/G999024/20151021121/
PS Vita는 어떻게 되나
향후 PlayStation 플랫폼의 PlayStation Vita (이하 PS Vita)의 취급은 어떻게되어가는 것이다.
이토 씨 : 당시는 20 대 이상의 높은 연령층 밖에 울리지 않았다 PS Vita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지고 있고, 저연령층의 보급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뒷받침되고있는 것이 「Minecraft : PlayStation Vita Edition "네요. 그 밖에도 다양한 타사 게임이 앞으로도 출시 될 예정이며,이 흐름을 더욱 가속화시키기 위해, 이번 가을은 PS Vita의 새로운 색상을 출시하기로했습니다. "앞으로도 현재 PS Vita 사업을 계속 해 나갈 것"이라는 전략이라는 이해에 좋은 것일까.
이토 씨 : 네. 등장 당시 고사양이었다 PS Vita하지만 이제 최신 하이 엔드 스마트 폰보다 힘이 약한 것은 인정 얻지 않는 곳입니다. 그러나 아키텍처를 만드시면이라는 것은 정직이 타이밍에서는 어떨까 ...... 생각하는 곳이있어서 (웃음).
PS Vita가 발매 된 것은 2011 년 말."Cortex-A9 '프로세서 4 개를 CPU로 통합하고 GPU로서는 「PowerVR SGX543MP4 +」를 조합 또한 영상 패널은 960 × 540 도트의 유기 EL 디스플레이를 채용하는 등 당시로서는 상당히 고사양 존재였다.
관계자에게의 취재에 의하면, PS Vita는 원래 북미 시장에서 PlayStation Portable (이하 PSP)에 대한 조처로 SCE America (이하 SCEA)에서 발안 된 프로젝트 였다는 것. 2010 년경, PSP는 북미 침체 나누고 있던 반면, 일본에서는 몬스터 헌터 시리즈가 유행하고 캐릭터 게임이 타사에서 잇달아 투입되는 등 일정한 고조를 보이고 있었기 때문에, 당시의 SCE 재팬 (현 SCE 재팬 아시아)으로는 PS Vita의 출시는 지연 싶었던 것 같다.
"지금은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토 씨의 뇌리에는 그때의 쓰라린 결단의 기억이 지나가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SCEA에押し切ら하는 형태로 투입되게되었다 PS Vita하지만 모처럼 북미 시장을 의식 해 투입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북미 시장에서는 여전히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있다. 2015 년 10 월 하순 시점에서 북미 시장에서의 판매 대수는 싹둑 일본 시장 대비 6 분의 1 정도 정지되고 시장 규모를 감안하면 격차는 크다. 또한 PSP의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어 된 것에 배꼽을 구부린 것은 아니 겠지만, PSP 붐의 "장치 인"이었다 몬스터 헌터 시리즈는 플랫폼을 닌텐도 3DS로 전환. 따라서 발매로부터 한동안 PS Vita는 저공 비행을 계속했지만, 마이쿠라 효과도 있고, 일본에서는 당시의 PSP 수준의 고조를 보이는까지 부활했다. 단, PS Vita 용 퍼스트 파티 타이틀이 최근에는 완전히라고 말해도 좋을 정도 없어져 버린 것은 신경이 쓰이는 곳이다. 필자가 잡고있는 범위라면 2015 년 10 월 시점에서 퍼스트 파티가 개발을 진행하고있는 PS Vita 용 신작 타이틀은 1 개도 없다. PS Vita의 명작 「GRAVITY DAZE / 중력 적 현기증 : 상층에의 귀환에있어서, 그녀의 내 우주에 발생한 섭동」의 속편 「GRAVITY DAZE 2 / 중력 적 현기증 완결편 : 상층에의 귀환의 끝, 그녀 안에 우주에 수렴 한 선택 '도 PS4 전용이되어 버렸다.
이토 씨 : 현재 퍼스트 파티가 제작하고있는 PS Vita 전용 타이틀은 없습니다. PS Vita는 타사 씨가 매우 열심히 계시기 때문에 SCE로서는 새로운 플랫폼 인 PS4의 번화가 서에 주력하는 전략을 취한 달려 있습니다.
PS Vita에서 채용되는 Cortex-A9는 32bit 아키텍처 이었지만 현재 ARM은 64bit 아키텍처에서, 또한 Cortex-A9 세대 32bit 명령어 세트를 그대로 움직일 수있는 "Cortex-A57" "Cortex-A53 '을 소구하고있다. 또한 GPU는 PowerVR Series5 이었지만, 이쪽도 최신 버전은 같은 계열 아키텍처 기반의 기능 · 성능 강화판이되는 PowerVR Series7XT되어있다. PowerVR Series5이라고 OpenGL 3.x (= DirectX 9) 상당이었던 것이, PowerVR Series7XT에서는 OpenGL 4.x 상당 (= DirectX 11.x) 상당하게되었다. 어디 까지나 탁상 이론이지만, PS Vita도 PS4뿐만 아니라 언제라도 성능 강화판을 낼 수있다. 현재 SCE는 차분히 차세대 기의 개발 검토를 실시하고있는 상황 인지도 모른다. PlayStation 휴대용 게임기, PSP, PS Vita와 두 번이나 북미 시장에서 실패하고 있기 때문에, SCEA도 한번만 "이제 모델 체인지하자"라는 강요를 해 오지 않을 수도 드디어 재촉하고 는 않았을 가능성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