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미국 소매지표 발표가 있었습니다.
1.3%로 예상치를 상회했고, 금리 인상 가속에 기여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나스닥 및 비트코인은 일제히 하락세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미 많은 악재가 가격에 반영되었기 때문에 변동폭은 그리 크지 않았으며 현재 계속 17K 부근에서 횡보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CME 페드워치도 살펴보면, 다음 FOMC에서 50bp 인상은 85.4%, 75bp 인상은 14.6%로 예측하고 있으며, 일주일 전 50bp 56.8%, 75bp 43.2% 대비 연준의 피벗 기대감이 많이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트를 보며 시장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비트코인 주 봉입니다.
지난주 FTX 악재로 -21.97%의 장대 음봉이 발생했고, 이번 주 캔들은 +2.46%로 소폭 반등해 주고 있습니다.
올해 6월 비트코인이 17.5K로 저점을 갱신했을 때부터 거래량이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는데, 지난주엔 역대 최고 거래량 수준을 달성했습니다.
급락과 함께 시장을 떠나는 사람도 많고, 저점 매수의 기회로 보는 사람도 많기에 이런 거래량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 구간이 마지막 저점일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거래량에 비추어 보면 '저점 구간'은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지난 저점이었던 17.5K 아래에서 횡보하는 게 아니라, 17.5K 저항을 돌파한 후 횡보해야 향후 차트 흐름에 조금 더 긍정적이며 17.5K를 돌파하기 전까지는 계속 차트상 매도 압력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비트코인 일 봉입니다.
일 봉에서도 높은 거래량이 유지되고 있으며 15.8K를 찍으며 다시 저점을 확인했습니다.
저점 확인 이후 다시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었지만, 7일선 저항에 부딪히며 상승 폭이 둔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 봉과 일 봉 모두 이평선의 갭이 넓게 벌어져 있기에 차트상 매도 압력이 존재한다 하더라도 과한 낙폭보단 장기간 횡보하는 방향성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오늘 일 봉에서도 7일선 돌파가 안된다면 주말 간 다시 지루한 횡보장 or 약세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시간 봉 살펴보겠습니다.
시간 봉에서는 7 이평이 14이평을 골든크로스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피보나치 0.618구간을 잘 지지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 차트상 수렴을 그리고 있는데, 0.618 지지가 잘 되어 수렴 상단 돌파를 해 준다면 차트에 표기해둔 1값인 17.5K까지 상승 여력이 가능하다고 생각 중입니다.
최근 예상치도 못한 FTX의 유동성 사태가 터지면서 코인 시장 전체의 신뢰도 하락으로 힘든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FTX 사태 이후로 거래소가 조금만 이상해도 출금을 진행하고 있으며 거래소들은 고객 유치를 위해 자신들의 유동성을 입증하기 바빠 보입니다.
FTX 이후로 또 다른 거래소의 유동성 문제가 발생하면서 또다시 급락이 나올 수도 있지만, 예상치 못한 악재와 마찬가지로 호재도 예상치 않게 찾아온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년 전 비트코인은 69K를 기록하며 모든 사람이 "조정이 오면 사겠다"라는 마인드였지만, 지금은 16K임에도 선뜻 매수 버튼을 누르지 않고 있습니다.
시장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누구도 알 수 없지만 현 구간은 1년 전 여러분들이 그토록 기다리던 구간임을 생각하고 대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매 전략 요약) 연준의 피벗 기대감이 시장에 반영되는 중. 비트코인은 현재 일 봉 기준 7 이평 저항에 막힘. 오늘 7이평 돌파가 안된다면 주말 동안 횡보 or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시간 봉 기준으로는 수렴을 보이고 있으며 0.618 지지가 잘 되고 있고, 수렴 상단을 뚫어준다면 17.5K까지 상승 여력이 있어 보임.
저항 구간 = 17K / 17.5K
지지 구간 = 16.3K / 16K
11/18 금요일 (내일) 마감되는 비트코인 옵션입니다.
콜 옵션 17,531.2개 / 풋 옵션 16,686.6개로 총 34,217.8개의 옵션이 마감됩니다.
Max Pain Pirce는 18K입니다.
변동성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