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요네타 2편과 3편이 닌텐도 스위치 독점임에 반해 1편의 경우 여러 플랫폼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플랫폼으로 발매된 베요네타 1편에 대해 각 출시기종별 간단하게나마 차이점들을 요약해봤습니다.
본 내용은 Digital Foundry 기사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참고 영상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첫 출시 버전
[출시] 2009.10.29 (PS3)
[출시] 2009.10.29 (Xbox360)
해상도; 720P
프레임; 60 가변
그래픽 및 프레임 안정성 등 XBOX 버전이 PS3 버전 대비 좋은 성능을 보여줌.
PS3 버전은 그래픽 및 프레임 안정성, 그리고 엑스박스 버전 대비 심각한 화면 갈라짐(테어링) 등 문제가 많았음.
XBOX는 양 기종 중 가장 좋은 비주얼 및 프레임을 보여주나 V싱크는 적용되지 않았으며 60프레임에서 떨어지거나 테어링 등이 발생.
XBOX ONE & XBOX ONE X 하위호환 구동 (리마스터 아님)
해상도; 720P
프레임; 60 고정
단순 하위 호환 버전
완벽한 고정 60프레임을 유지
XBOX X Enhanced 혜택을 받지는 못했지만 단순 하위호환 버전임에도 뛰어난 화질 및 안정적인 프레임을 보여줌
위유 버전
[출시] 2014.09.20 (WiiU)
해상도; 720P
프레임; 60 가변
XBOX 버전 대비 V싱크가 적용되었으며 상당히 충실한 이식도를 보여줌. 단 프레임은 여전히 고정 60이 아닌 가변60.
비주얼적으로는 여전히 엑스박스 버전이 더 좋은 화면을 보여주며 위유 버전의 경우 V 싱크 적용에 따른, 가끔 미세한 인풋랙이 있다고 알려짐.
PC버전
[출시] 2017.04.11 (PC)
해상도; 4K 지원
프레임; PC 사양에 따른 안정적인 고정 프레임
아주 좋은 이식도를 보여주며 GTX970 정도의 낮은 사양에서도 4K에 거의 고정 60프레임을 보여줄 정도로 매우 뛰어난 최적화.
안티를 MSAA X16까지 적용 가능
그림자 고해상도 적용 가능
텍스쳐 필터링, AO, 그림자, 안티 등 각종 그래픽 옵션 구동가능 등 PC 성능에 따라 비주얼적으로 뛰어난 옵션 제공.
스위치 버전
[출시] 2018.02.16
[출시] 2022.09.30 한국/패키지 정식발매(칩 없이 패키지 내 다운로드 코드 동봉) / 공식 한국어
해상도; 720P
프레임; 60 고정 (아주 약간 떨어지는 구간이 있으나 거의 60 고정)
위유 버전 기반
2편과 함께 다운로드 패치를 통해 공식 한국어 지원(22년 9월 발매된 일본판 최신버전은 칩 자체에 다운로드 패치없이 한국어 지원)
베요네타 리마스터 & 뱅퀴시 리마스터 합본
[출시] 2020.02.18 (PS4)
[출시] 2020.02.18 (XBOX ONE)
[출시] 2020.05.28 한국 정식발매 (PS4) / 공식 한국어
해상도; 1080P
60프레임 고정
텍스쳐 필터링으로 인해 화질 상승
매우 안정적이고 부드럽게 구동
PS PRO & XBOX ONE X 구동에 따른 혜택
해상도; 1440P
PC 버전대비 차이점 요약
Ambient Occlusion효과가 PC최고사양 대비 약함
여전히 4K 지원 안함
그림자 효과가 PC 최고사양 대비 약간 떨어짐
여전히 PC가 비주얼적으로 가장 좋은 화면을 보여주지만 콘솔 버전 중에서는 가장 뛰어난 비주얼 및 성능을 보여줌.
스위치 버전과 더불어 공식 한국어 지원
엄청나게 나왔군요.
정리를 하며 저도 이렇게 많은 버전이 있다는 점을 새삼 알게됐습니다.
저기서 완벽 한글화는 스위치버전뿐인듯해요 베요뱅퀴 버전은 자막만 한글화해서 아쉽더군요
스위치는 음성도 한글화인가요??? PS3이후 PC판 구매했네요...안하겠지만
베요뱅퀴시 자막만 반글화한거고 스위치 베요네타의경우 자막이외부분까지 한글화한거죠
플스4판은 자막 제외한 다른것들은 한글이 아닙니다. 거의 반글화 수준이에요. 그 반면 스위치판은 자막 제외한것도 전부 한글 번역되어 있습니다.
추천 드림니다~ 베요3예구해놓고 플5로 1을 다시해볼까 스위치로 다시해볼까 고민 했는데 플스로 구해봐야겠네요.
스위치펀 추가복장도 나름 재밌던데요